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목차
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업무의 block화)
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구조로 이루어지나요? (업무 구조도)
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이루어지나요? (업무 캘린더)
안녕하세요!
서비스팀 김지현입니다.
지난주에 저는 새로운 지식 거래 서비스 <페이퍼랩(미래로)>를 토워딩했는데요,
그 과정에서 여러가지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
그래서 오늘은 [유닛 2]를 다시 한번 구조화해보고자 합니다.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1-1. 메인으로 내세울 슬로건 1개와 이미지.
비누랩스의 새로운 지식 거래 서비스 슬로건과 이미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양한 연령대에게 전문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서비스임을 나타내기 위해 아래와 같은 슬로건을 활용했습니다.
1-2. 이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
이 기획은 비누랩스의 '서비스 사용자층 확장'과 ‘수익구조 다각화’를 최우선 목표로 하는 모바일 지식 거래 서비스를 제시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비누랩스는 이용자들 간의 시장 활동을 위한 Market Place를 제공하며, 사용자는 글, 사진, 영상, 디자인 등 디지털로 표현되는 모든 지식 정보를 거래할 수 있습니다.
핵심사항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자 합니다.
ㄱ. 본 기획은 생활 정보 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한 비누랩스의 모바일 지식 거래 서비스 기획이며, 이름은 '페이퍼랩'이라고 한다.
ㄴ. 비누랩스는 에브리타임, 캠퍼스픽, 대학백과 등 기존 교육 관련 플랫폼 내 데이터와 이용자 규모를 토대로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ㄷ. ‘페이퍼랩’은 다양한 지식의 공유와 재생산을 촉진하는 서비스이며, 해당 기획을 통해 비누랩스의 서비스 사용자층 확장과 수익구조 다각화를 목표로 한다.
1-3. 이 기획에는 포함시키지 않을 3가지
이 기획은 이용자들 간의 시장 활동을 위한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를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맞춥니다. 따라서 기업과 고객 간의 소통 방식 및 CS (고객 서비스 Customer Service)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또한, 서비스의 기술적인 구현 방식과 이에 따른 금전적인 비용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게시된 자료의 저작권을 검수하기 위한 별도의 절차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관리/감독은 서비스 도입 이후 논의가 필요한 부분이므로 이번 기획안에서는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ㄱ.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및 CS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ㄴ. 기술적인 구현 방식과 개발 비용은 고려하지 않습니다.
ㄷ. 저작권 침해 문제 및 관리/감독 체계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 구조 1단계 ’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본 기획의 top block(위계 구조 1단계)은 총 2가지입니다.
TB 01. [운영 시스템]
모바일 지식 거래 서비스의 운영 방식을 기획합니다.
TB 02. [차별화 가치]
기업과 소비자가 차별화된 가치를 공유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브랜딩합니다.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 위계 ' 와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ck : UB)
2개의 각 Top Block 안에, Under Block을 구성하였습니다.
TB 01. [운영 시스템]
UB 01. [자료 구매 방식]
연령대에 기반하여 현재 유저가 필요한 자료들을 배치하고 다양한 혜택으로 유입 동기를 제공합니다. ‘페이퍼랩’ 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 Business Model을 수립하고 자료를 구매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충전 금액을 설정합니다.
UB 02. [자료 판매 방식]
누구나 자유롭게 자료를 판매할 수 있는 판매자 제도를 구상합니다. 판매 수수료와 출금 수수료, 구체적인 자료 판매 절차 등 전반적인 운영 방식을 규정합니다.
TB 02. [차별화 가치]
UB 01. [서비스 연동성]
비누랩스 타 서비스 (에브리타임, 캠퍼스픽, 대학백과, 학생복지스토어) 내 다양한 데이터와 ‘페이퍼랩’을 연결합니다. 이를 통해 서비스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이고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또, 기존에 축적된 정보를 활용하여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합니다.
UB 02. [유저 커뮤니티]
서비스 사용자층을 확장하기 위해 유저 그룹을 연령별로 세분화(세그멘테이션 Segmentation)합니다. 타겟팅 그룹 각각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저 간 자유로운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커뮤니티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UB 03. [뉴스 데스크]
다른 온라인 지식거래 사이트와는 차별화되는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뉴스 레터들과 제휴를 맺어 매일 새로운 정보를 제공합니다. 출석체크 기능을 통해 유저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아래는 TB와 UB를 거친 구조도입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페이퍼랩] 지식 거래 서비스 기획을 통해 기존에 비누랩스가 선점한 시장 우위를 바탕으로 서비스 사용자층을 확장하고 수익구조를 다각화하는 전략으로 평가한다.
“투잡하는 대학생” 과제 업로드로 돈을 벌 수 있다고?📚📑👩💻_끝.
전국대학연합
기획 컨설팅 동아리
Phalanx 팔랑크스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근이세요? 아니요, 당근알바인데요!!🙋♂️ (7) | 2024.05.11 |
---|---|
올리브영에서 돈을 준다고? (5) | 2024.05.11 |
이커머스 시장에서 SSG(쓱) 이기는 그들의 전략 (0) | 2024.05.11 |
💻죽어가던 마이크로소프트! 내가 살렸다!💡 (3) | 2024.05.11 |
CGV에 가야 할 이유가 생겼다! (5) | 2024.05.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