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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5
‘헉.. 약속시간 15분 밖에 안남았네 어떡하지 ?’
외출 준비를 마친 당신, 시간을 보니 15분 밖에 남지 않은 상황 !😮
‘으악 지각이다 !😫’
아침에 눈떠보니 수업시간이 5분밖에 남지 않은 상황 !
이러한 상황에서 여러분은 가장 먼저 무엇을 하실건가요?
STEP 0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저녁에 친구들과의 술자리를 끝내고 귀가하는 길, 수업 혹은 약속 시간에 늦었을 때 !😨
여러분들은 가장 먼저 무엇을 떠올리시나요?
저는 ‘택시 타야겠다!’라는 생각이 제일 먼저 떠오르는데요,
몇 년전까지만 해도 갓길에 서서 손을 흔들흔들👋 흔들거나,
콜택시 전화번호를 전화번호부에 저장해놓고 전화해서
나의 위치, 목적지를 설명하고 배차를 기다렸었던 기억이 납니다ㅎㅎ
하지만 지금은 굳이 도로까지 갈 필요 없이 내 위치와 목적지를 입력하면
택시가 내가 있는 곳까지 와주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또 친구들끼리 택시타자! 라는 얘기가 나오면
‘그럼 내가 카택부를게!’, ‘택시 3분 후에 도착이래~’라는 말을 꼭 한번쯤 들어보셨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불과 몇 년 사이에 생활 모습이 많이 변화한 것을 느끼실 수 있을텐데요,
그 중에서도 2015년 도전적으로 카카오택시를 출시하며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여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카카오 T 택시가 변화시킨 모습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 T의 여러 기능 중 택시 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STEP 0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after)
2015년 카카오 택시 출시 이후, 8년이 지난 2023년에는
월간 이용자 수(MAU) 추이가 2023년 상반기 모두 1000만명 이상일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용자 수가 늘어남에 따라 해당 산업과 생활적 측면에서 많은 변화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생활적 측면에서 생긴 변화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1 단거리 승차거부 감소
과거엔 돈을 내고 타는데도 단거리를 이동하면 마음이 불편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단거리란 이유만으로 택시기사들이 직간접으로 불만을 쏟아내기도 하였고, 승차거부 사례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카카오T 택시는 배차로직, 자동배차 등의 기술로 승차거부를 줄였습니다.
실제로 '2020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에 따르면 카카오T 택시로 운행을 완료한 이동 중 운행거리 5km 미만의 단거리 운행은 전체 운행완료 건수 중 50%(2020년 기준)를 차지하기도 하였습니다.
1.2 자동결제 서비스 등장
자동결제 서비스가 등장하며 소비자는 택시 플랫폼에서 신용/체크 카드를 사전에 등록하여 택시 하차 시 직접 결제 없이 비대면으로 결제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월별 자동결제 호출 이용자 비율은 2019년 6월 26%에서 코로나 이후 2021년 6월에는 65%로 크게 증가하며 비대면 자동결제는 택시 서비스 이용자의 필수 기능이 되었습니다.
다음으로는, 택시 시장적 측면에서 발생한 변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1 두꺼운 시장으로의 변화
모빌리티 플랫폼은 모바일에 기반하여 저렴해진 커뮤니케이션 비용에 힘입어 택시 시장을 두꺼운 시장으로 만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과거 호출영업을 위해서는 콜센터, 무전기나 이동전화, 택시 미터기, 카드결제기 등이 구비되어 있어야 했지만,
모빌리티 플랫폼은 스마트폰과 앱, 그리고 플랫폼 회사의 서버를 통해서 쉽게 대체하였습니다.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획기적으로 감소함에 따라서 전 세계 택시 시장은 배회영업에서 호출영업으로 빠르게 전환될 수 있었습니다.
2.2 탄력적인 시장
과거 전화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호출영업은 배차를 담당하는 직원과 전화 회선 등의 한계로 시간당 처리할 수 있는 호출수가 제한적이었습니다.
수요가 단기간에 쏠리는 경우 배차를 받지 못해서 대기하는 승객이 급증할 수밖에 없는 구조였습니다.
반면, 모빌리티 플랫폼은 앱을 설치한 모든 기사와 승객의 위치에 따라서 최적의 매칭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배차 알고리즘을 통해서
실시간으로 쏟아지는 다량의 호출을 24시간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카카오 택시가 등장함에 따라
단거리 승차거부가 감소하고,
비대면 자동결제 서비스가 활성화 되었으며,
택시 시장이 배회 영업에서 손님이 택시기사를 부르는 호출영업으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1. 단기 승차 고객 거부가 빈번하게 발생했었다.
2. 대면 결제 방식으로 인해 현금 혹은 카드가 없다면 택시를 이용하지 못했다.
3. 택시는 승객을 태우기 위해 거리를 배회하는 방식으로 영업을 진행하였다.
[After] 이 기획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혹은 유지 상황
1. 단거리 승차 거부가 감소하였다.
2. 비대면 방식으로 결제가 가능한 자동결제 시스템이 등장하였다.
3. 24시간 가능하고 다량의 호출도 수용할 수 있는 호출영업으로 전환되었다.
🔗참고문헌
https://news.bizwatch.co.kr/article/industry/2022/04/09/0003
https://zdnet.co.kr/view/?no=20230908164507
https://report.kakaomobility.com/post-corona-mobility-platform-and-taxi-market
STEP 0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는? (승 – 무 – 패)
이 기획에 대해서 저는 '승'이라는 평가를 내리도록 하겠습니다.
그 이유는,
첫번째, 택시 시장을 넘어 생활적인 측면에서도 변화를 일으켰기 때문입니다.
카카오 T 택시는 온디맨드 모빌리티(On-demand Mobility)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온디맨드’자체는 경제학적 의미로, 공급자 중심이 아닌 수요에 따라 제품이나 서비스가 제공되는 것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즉시 제공하는 형태의 서비스를 온디맨드 서비스라고 부릅니다.
온디맨드 모빌리티는 이용자의 요구에 대응해 이용자가 원하는 시간 및 장소로 이동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뜻하는데,
카카오T 택시는 온디맨드 모빌리티를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실제로 카카오T 이용패턴 데이터에 따르면 호출한 택시의 승차 위치는 좁은 골목이 47%로 가장 높고, 대로변이 23%, 건물이 14%라고 합니다.
또한 비대면 결제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택시 산업 이외의 산업에서도 편리성을 증대시키는 결과를 이끌었습니다.
두번째, 택시 모빌리티 플랫폼에서 발전시켜 통합 모빌리티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였습니다.
모빌리티 시대의 시작을 이끈 모빌리티 플랫폼은 팬데믹을 거치며 그 역할이 넓어져 가고 있습니다.
팬데믹의 충격은 택배와 배달 수요의 급증과 물류의 디지털화 흐름에 맞물려서 사물의 이동이라는 새로운 분야로 모빌리티 플랫폼의 역할을 확대하는 기폭제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카카오 T는 택시 산업에서 발전한 퀵/배송 산업을 선보이기도 하였습니다.
팬데믹 이전에는 택시 산업에서 한정되지 않고, 여객 운송 분야에 속해있는 다양한 이동수단들에 대해서도 서비스를 선보이며 사업을 확장시켰습니다.
카카오 T 택시는 온디맨드 모빌리티(On-demand Mobility)를 실현하고,
비대면 결제 시스템을 가능케 함으로써 소비자의 편리성을 증대시켰다.
택시 모빌리티 플랫폼에서 발전시켜 통합 모빌리티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였다.
🔗참고문헌
STEP 0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제가 만약 카카오 택시의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확장성’이었을 것입니다.
택시 산업은 매출액이 크게 증가하거나 감소하지 않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는, 어느 정도의 수익은 안정적으로 보장되는 사업이라고 볼 수는 있으나 동시에 큰 수익을 창출할 수 없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추가적인 서비스를 통해 매출을 증대시켜야 합니다.
하지만 택시는 승용차를 이용한 사업이고, 해당 권역에서만 영업한다는 한계가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카오 택시를 출시하더라도 물류 운송등의 추가적인 서비스로 확장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는 점이 크게 고민이 되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택시로 한정된 서비스에서, ‘운송’이라는 전체 카테고리로 확장된 슈퍼앱인 ‘카카오 T’를 출시하며 택시어플의 확장성의 어려움을 타파할 수 있었습니다.
즉, 택시 호출 서비스를 확장시킨 것이 아니라 택시 호출 서비스을 축소시켜 한 개의 카테고리로 만듦으로서 다른 운송수단까지 사업을 확장시켜 해결한 것입니다.
STEP 05. 위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는? (최소 1가지 사항)
[ 미래의 나(기획자)에게 건네는 인싸이트💡 ]
시야에 변화를 줘라 !
STEP 4를 작성하며 마주했던 저의 인사이트는 ‘시야에 변화를 줘라 !’입니다.
만약 저에게 ‘카카오 택시를 확장시킬 수 있는 사업아이템 구상’이라는 과제가 주어졌다면
택시의 상위 개념인 ‘교통, 운송’이 아닌 택시와 동일한 수준의 개념,
혹은 그 하위에 있는 개념으로 뻗어 나가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카카오는 택시라는 단어에만 매몰되어 있지 않고 더 큰 시장을 바라본 것입니다.
카카오의 비전은 ‘새로운 연결, 더 나은 세상(Connect everything)’입니다.
이러한 비전에 걸맞게 카카오톡이라는 하나의 서비스를 선두로 수많은 서비스를 연결시켰고, 성공시켰습니다.
이는 일방향적 시야에서는 이뤄낼 수 없는 결과들입니다.
따라서 수많은 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한 기획자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여러 방향으로 확장하여 볼 수 있는 시야를 지녀야 할 것입니다.
🌟 기획자로서,
위 레퍼런스 기획은 택시 산업 뿐만 아니라 생활 모습도 변화시킨 성공적인 기획으로 평가한다.
어느 날 나를 데리러 오는 기사님이 생겼다😮_카카오 T 택시🚕_끝.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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