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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2][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유닛 코드: PXE-102, 필수형
지난 첫번째 기획안,
(https://phalanx-club.tistory.com/273)
유닛1. 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에서
HMR시장의 성장 전망과 그중 도시락 간편식의 부상, 시장 내 굳건한 점유율 1위의 CJ제일제당을 근거로 오뚜기는,
도시락 사업에 진출하여 간편식 시장 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더 많은 소비자를 확보해야 한다.
는 문제/목표상황을 정의했습니다.
이어 현재 오뚜기에 컵밥이 아닌 밥+반찬 구성의 도시락 제품이 없으며, 고정적인 소비자 확보 방안이 부족하다는 점에서
도시락 형태의 제품 개발과 도시락 예약/픽업 & 구독/배달 서비스를 기획하였습니다.
본 유닛2 기획안에서는, 제시했던 오뚜기의 新도시락 사업 내용을 구조화하는 과정을 다룹니다.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1-1.
메인 ‘슬로건’과 이미지
“ 밥은 잘 먹고 다녀요? 오늘도 한 끼는, 맘편히 "
오뚜기가 이 도시락을 통해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는,
나날이 치솟는 물가와 바쁜 일상 속에서
평범한 한 끼조차 시간과 돈을 아껴야 하는 사람들에게
‘맘 편히 먹을 수 있는 간편 한 끼를 대접한다는 마음’입니다.
1-2.
이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3가지 핵심 사항
ㄱ. 이 기획은 바쁜 현대인들에게 시간/비용에 부담 없는, 건강한 한 끼를 대접한다는 마음에서 착안된 신사업 및 제품 기획, 그리고 고객 접촉 측면에서 신서비스 기획에 해당한다.
; ‘보다 좋은 품질, 보다 높은 영양, 보다 앞선 식품으로 인류식생활 향상에 이바지한다’는 오뚜기의 기업 이념에 따라, 좋은 품질의 식사를 부담 없이 간편하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ㄴ. 기존에 사랑받던 오뚜기의 제품과, 지속적으로 개발 중인 새로운 식품들을 활용하여 현대인의 다양한 식수요에 맞춘, 모두에게 부담 없는 도시락을 제공한다.
; 합리적인 가격으로 모두의 식수요가 충족될 수 있도록 도시락 제품 개발에 주력합니다.
ㄷ. 식사 준비/장소에 대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도록, 고객이 찾는 것이 아닌, 고객에게 찾아가는 한 끼가 된다.
; 고객 주변의 편의점 또는 고객의 집으로, 직접 찾아가는 한 끼 식사로서, 식사의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1-3.
이 기획에서 포함하지 않을 2가지
ㄱ. 도시락의 구체적인 메뉴 구성은 본 기획에서 다루지 않는다.
; 본 기획에서는 다양한 식수요를 충족시키겠다는 목표에 따라 다이어트식, 비건식 등 도시락 메뉴의 큰 틀을 설정했으며, 이러한 도시락 종류 범주까지만 다룹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메뉴와 어떤 영양소로 구성되는지는 본 기획이 실제 실행되어 제품 개발 단계에 들어갔을 때 기존 제품 활용성과 신메뉴 개발, 출시 후 수요에 따라 결정됩니다.
ㄴ. 도시락을 유통할 편의점과의 계약조건과, 편의점시스템과의 기술적 연결을 위한 기술정보에 관하여는 이번 기획에서 다루지 않는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본기획의 Top Block(위계 구조 1단계)는 총 3가지로,
TB01_[제품개발]: 오뚜기의 도시락 개발에는 ‘어떤 조건’이 고려되는가?
- 오뚜기의 새로운 제품인 도시락을 개발할 때 고려되는 제품의 조건을 기획한다.
TB02_[전달가치] : 오뚜기의 도시락은 ‘어떤 가치’를 담고 있는가?
- 오뚜기의 도시락이 ‘맘편한 한 끼의 제공’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제품 자체와 홍보 전략면에서 도시락이 가져야 할 제품의 가치를 기획한다.
TB03_[접촉방식]: 오뚜기의 도시락은 ‘어떤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전달되는가?
- 소비자와 오뚜기 도시락의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안정적으로 유지할 제품 접촉 채널을 기획/개발한다.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ck : UB)
TB01_[제품개발]: 오뚜기의 도시락 개발에는 ‘어떤 조건’이 고려되는가?
▶ {UB_1-01} 식수요
: 비건식, 다이어트식, 일반식 등 다양한 식수요에 맞춘 다양하고 균형 잡힌 메뉴
▶ {UB_1-02} 제품유형
: 편의점 유통 냉장 도시락과 가정 배송 냉동 도시락
▶ {UB_1-03} 원가
: 합리적인 가격에 제품을 제공하기 위한 재료 원가
▶ {UB_1-04} 맛
: 식품의 가장 중요한 경쟁력, ‘맛있는’ 음식
TB02_[전달가치]: 오뚜기의 도시락은 ‘어떤 가치’를 담고 있는가?
▶ {UB_2-01} 든든한
: 맛있고, 부족하지 않으며, 균형 잡힌! 맛, 양, 영양 모두 잡은 한 끼
▶ {UB_2-02} 부담 없는
: 부담 없는 가격의 한 끼
▶ {UB_2-03} 가까운
: 오뚜기몰&편의점에서 언제 어디서나 만날 수 있는 가까운 한 끼
▶ {UB_2-04} 쉬운
: 그냥 먹거나 전자레인지만 있으면 되는, 먹기 쉬운 한 끼
TB03_[접촉방식]: 오뚜기의 도시락은 ‘어떤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전달되는가?
▶ {UB_3-01} 편의점
: 한 편의점만이 아닌, CU/GS25/세븐일레븐 등 대형 편의점에 모두 유통하여 소비자의 접근성을 강화
▶ {UB_3-02} 예약/픽업
: (편의점 유통시스템과의 연결) 오뚜기몰에서 도시락을 픽업할 편의점을 선택하고, 익일 해당 편의점에 납품될 도시락 물량 중 원하는 도시락을 선택 후 선결제 → 익일 원하는 시간에 선택한 편의점에서 QR코드 제시 후 도시락을 수령
▶ {UB_3-03} 구독/배달(설명)
: 오뚜기몰에서 냉동도시락을 원하는 메뉴만 골라 담거나 묶음기획으로 선택하여 원하는 주기로 정기구매, 정기배송
본 기획안의 최종 Block Tree입니다.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유닛1에서 고려했던 기간인 ‘25년까지 메뉴 개발 및 준비 후, 26년 1년간’을, 수정 및 구체화하여
24년 5월~25년 1월까지 개발
25년 2월: 출시 전 반응테스트 및 출시 준비
25년 3월 출시, 25년 3월부터 반응 조사 기간으로 설정하였습니다.
[ 오뚜기, ‘맘편히, 도시락’의 간트 차트 ]
기획자로서,
위 기획안은 오뚜기가 HMR시장에 도시락 제품을 출시하기 위한 사업 내용을 구조화함으로써
신사업으로의 안정적인 출발을 도모하는 것으로 평가한다.
밥은 잘 먹고 다녀요? 부모님 마음, 오뚜기🍚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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