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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2️⃣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STEP 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STEP 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업무의 block화)
STEP 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구조로 이루어지나요? (업무 구조도)
STEP 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이루어지나요? (업무 캘린더)
이번에는 지난 주 유닛 1 니즈의 파악에 이어 내용의 구조화를 진행해보려 합니다.
진행하기에 앞서 아래 기획안을 참고해주세요
[유닛 1] 지그재그: 옷, 패션 아이템 선물할 때 사이즈 고민, 취향 고민 이젠 그만해!!🤪❤️
STEP 1. 내 기획은 '어디까지'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여러분!!
지인의 생일 날,
옷과 아이템을 선물할 때,
그 사람의 사이즈, 취향 전부 고려하시기 힘드시죠...?
어른들께 사이즈 여쭤보기도 모하구...
친구들한테 깜짝선물하기도 힘들고,
만약 고심해서 고른 선물이 친구의 취향에 맞지 않는다면 생각만으로 속상한데요 ㅠㅠ
그래서 지그재그 기프티카드를 기획하였습니다!!
지그재그는 최근 월간활성이용자 수도 32.6%나 하락하고,
영업이익도 2020년 이후로 3년 연속 적자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타 쇼핑몰과 차별화된 지그재그 기프티카드는 유출되는 고객을 다시 끌어모으고 매출을 올리는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입니다. 🥰 🥰
그래서 이를 조금 더 체계적으로 구조화해보기 위해 [유닛 2]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사실... 첫 유닛 2 시도에 너무 어려워서 제대로 된 건지 하나도 모르겠어요 ㅠㅠㅠ
유닛 1과 달라진 내용이 크게 없는 것 같구...ㅠㅠㅠ 하면서 어렵고 속상하기도 했지만 성장의 과정이겠죠..?
여러분의 따끔한 피드백을 받고 더 성장한 기획안 들고오려 합니다 ㅎㅎ 부족하지만 예쁘게 봐주세요! 😊
1-1. 메인 슬로건 및 이미지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지그재그 기프티콘 할래? 😆
1-2. 기획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사항
그래서 다음은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사항 3가지 입니다!!
ㄱ. 이 기획은 지난 2월부터 1년만에 32.6% 줄어든 월간활성이용자와 3년 연속 적자를 이어가는 지그재그의 매출 부진을 회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ㄴ. 기존의 서비스를 개선하기보다 '지그재그 기프티카드'라는 차별화된 새로운 서비스를 도입하여 유출되는 소비자들을 모으고자 한다.
ㄷ. 나아가 지그재그는 타 쇼핑몰과는 달리 '카카오에서 인수한 쇼핑몰'이라는 차별점을 이용하여 기프티카드를 카카오 선물하기에 도입하는 방법을 통해 효과를 끌어올리고자 한다.
1-3. 이 기획에 포함시키지 않을 3 가지
저는 기획안에서 '지그재그' 자체에만 초점을 맞췄기 때문에
내부에 입점해 있는 쇼핑몰의 기프티가드 수익 분배 관련이나 매출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겠습니다.
또한, 기프티카드의 세부적인 디자인에 대해서도 고려하지 않을 계획입니다.
ㄱ. 본 기획은 입점된 쇼핑몰 각각의 수익보다 지그재그 자체의 월간 활성 이용자수(MAU)와 매출을 끌어올리고자 하는 기획이기에 세부 쇼핑몰의 매출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ㄴ. 기프트카드를 사용하면 이 수익이 지그재그와 쇼핑몰에 어떠한 과정을 통해 수익이 남게 되는지도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ㄷ. 기프티카드의 세부적인 디자인과 구성 배치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STEP 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업무의 block화)
[TB 01] 사용자의 니즈분석
쇼핑몰의 기프티카드는 기존의 여타 쇼핑몰에서도 도입이 전혀 시도되지 않았던 서비스이기에 기획안이 실제화된다면 수요가 얼마나 될지 파악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단계는 고객층 파악, 타겟 설정, 성향 파악으로 구성하였습니다.
1) 고객층 파악: 지그재그의 주요 이용 연령대를 파악하는 과정입니다.
2) 타겟 설정: 고객층을 파악하여 주요 타겟을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지그재그의 주 이용자는 10대가 14.6%, 20대가 22.7%, 30대는 14.4%이므로 10대~30대를 주요 타겟으로 설정하여 기획할 예정입니다.
3) 성향 파악: 이들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mz세대는 유행과 컨텐츠가 시시각각 변화하는 시기이기에 이 트렌드를 놓치지 않고 반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TB 02] 도입 취지
1) 지그재그 매출
지난 2월부터 1년만에 32.6% 줄어든 월간활성이용자와 3년 연속 적자를 이어가는 지그재그의 매출 부진을 회복하기 위한 기획안입니다.
2) 이용하는 고객층들의 불편함을 해소
선물하는 고객들이 가지는
'깜짝선물이 힘들다, 사이즈를 물어보기 힘들다, 취향을 고려하기 힘들다' 등의 불편함을 보완하기 위한 기획안입니다.
이 문제는 쇼핑몰의 선물을 꺼려하는 소비자들의 태도로까지 이어집니다.
3) 정성 부족이라는 기프티카드를 보완하기 위한 커스텀 기능 도입
기프티카드는 '상대의 선물을 고르기 귀찮아서 보내는 것이다'라는 인식을 가져다주기도 합니다. 따라서 정성 부족이라는 인식을 깨기 위해 기프티카드에 커스텀 기능을 넣었습니다. 이는 글귀, 사진, 디자인을 통해 자신만의 기프티카드를 전달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이에 답하는 감사티콘도 제작하였습니다. 이는 단순히 선물 준 상대의 기프티카드로 '내 옷을 사는데 돈을 보태었다'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너가 준 기프티카드로 이 옷을 구매했다'라는 사실과 정성어린 마음을 담아 전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TB 03] 기프티카드 마케팅 방안
1) 바이럴 마케팅
지그재그 공식 SNS 계정을 통한 홍보와 사람들의 바이럴 마케팅을 통한 홍보 효과를 노리고자 합니다.
2 ) 카카오톡 선물하기 하단의 광고 배너 띄우기
지그재그 자체 쇼핑몰 첫 화면에 띄우는 방식을 통해 기프티카드 서비스 도입 사실과 카카오톡 선물하기 입점 사실을 알리고자 합니다.
3) 지그재그 첫 화면 광고 활용
지그재그는 카카오에서 인수한 쇼핑몰이라는 점을 이용하여, 마케팅이 상대적으로 용이할 것이라 예측됩니다. 누군가의 생일 알림이 카카오톡에 소개되면, 사람들은 보통 위시리스트에 접속하여 상대가 원하는 선물이 무엇인지 파악하곤 합니다. 이 점을 이용하여, 광고를 다양한 SNS에 포진하기보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하단의 광고를 삽입하는 방식으로 마케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STEP 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구조로 이루어지나요? (업무 구조도)
STEP 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이루어지나요? (업무 캘린더)
아래는 2024년 5월부터 약 7개월간의 block 별 일정 진행표입니다.
올해 2024년 5월부터 타겟 설정, 고객층 파악, 성향 파악이 순차적으로 이루어지고, 도입 취지(지그재그 매출 회복, 선물하는 사람들을 위한 커스텀, 감사티콘 서비스)에 따른 서비스 testing 과정을 약 2달간 거칩니다. 후에 2달동안 development 하는 과정까지 4달동안 실제 서비스를 기획해보며 자리를 잡아가는 일정으로 구조화하였습니다. 3가지 마케팅 방안은 다음의 과정과 함께 병행하여 이루어질 것입니다.
유독 스스로의 한계를 많이 느꼈던 유닛2이었는데요 ㅎㅎㅎ 여러분의 따끔한 피드백을 기다립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지그재그 기프티콘 제작에서 나아가 카카오톡 선물하기까지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구조화하고 현실화함으로써
지그재그의 MAU와 매출을 회복시키는 전략으로 평가한다.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지그재그 기프티콘 할래?!👚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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