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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보다 더 나은 _ ’내일의집' 🏡

        by 이덕기 | 성균관대 | 앙트레프레너십과 | 애플 2024. 5. 15.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PXE - 102, 필수형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기존 ‘오늘의집’ 로고에서 +를 붙인 ‘내일의집'로고

         

         

        지난 ‘[유닛1][실무기획]니즈의 파악에서 ‘오늘의집'은 플랫폼 자체에서가 아니라

        판매사 및 배송업체, 즉 파트너사의 서비스로부터 고객의 니즈와 페인포인트가 비롯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


        이는 궁극적으로 ‘라이프스타일 NO.1 통합 플랫폼’이라는 ‘오늘의집' 브랜딩에 막대한 악영향을 미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파트너사와 CRM 일부 공유’(이하 '내일의집')를 제시했습니다.

         

        따라서 이번 기획안에서는 해당 기획의 내용을 더욱 ' 🧱 구조화 '하고자 합니다 😊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의집’ 🏡 함께 보시죠 !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1-1. 슬로건과 이미지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의집' 🏡

        내일의집 슬로건과 이미지

         

        1-2. ⭕ 핵심 사항

        본 기획을 정의하는 핵심 문장 3가지

        1️⃣ 이 기획은 오늘의집이 현재 추구하고 있는 '라이프 스타일 통합 플랫폼' 브랜딩에 기여하기 위해,
             '파트너사와의 CRM 일부 공유'를 제안하는 브랜딩 강화 전략 기획에 해당한다. 


        2️⃣ 현 유저들이 겪고 있는 판매사와 배송 업체와 관련한 페인포인트를 해결하기 위해,
             고객에 대해 파악할 수 있는 정보가 있어야 하고, 그러한 피드백을 원활토록 하는 정보시스템을 '내일의집'으로 설정한다. 


        3️⃣ 파트너사에게 기존 오늘의 집 CRM 중 일부 필요한 데이터를 압축하여 공유해,
            궁극적으로 전반적인 플랫폼 내의 서비스 질 향상과 통합 플랫폼의 브랜딩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둔다. 

         

        1-3. ❌ 포함하지 않는 영역

        이 기획의 주요 의도는 ‘오늘의집' 라이프스타일 No.1 통합 플랫폼이라는 브랜딩 강화를 위해,
        고객 여정에서 ‘파트너사'로 인한 페인포인트를 해결하는 것이므로, 다음의 사항은 의도적으로 포함하지 않습니다. 

        1️⃣ 오늘의 집이 제공하는 CRM 데이터 및 고객 평가에서 지엽적인 구성 및 범위에 대한 세부 사항
             브랜딩 강화 기획이란 의도에서 벗어나기 때문에,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2️⃣ CRM 고객 참여 유도나 정보 제공 동의등 주체가 고객에게 있는 경우,
             본 기획의 의도에서 벗어난 부가적인 사항을 다루어야 하므로,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3️⃣ 고객에게 할당될 베네핏과 파트너사에게 할당 될 베네핏/패널티는
            증험적으로 세부조정이 필요한 사안인 까닭으로 본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Top Block)

        위와 같이 본 기획의 목표인, ‘오늘의집 브랜딩 강화'를 위한 ‘내일의집'은 어떤 업무 군락들로 구조화 되어 있을까요 ? 🤔

         

        다음의 💥🧱Top Block 을 통해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 

         

        함께 보시죠 ! 

         

        💥 🧱 Top Block  

        본 기획 ‘내일의집’의 top block (위계 구조 1단계)은 총 3가지입니다. 

        ○ TB 01. [ Front CRM ]
        유저에게 입력 받는 CRM에 관한 사항을 기획한다. 
        : ‘무엇'을 공유할거야?

         TB 02. [ Back CRM ] 
        파트너사에게 공유할 CRM에 관한 사항을 기획한다. 
        : ‘누구에게' 공유할거야?

         TB 03. [ CRM Circle ] 
        유저에게 입력 받아 파트너사에게 공유하는 순환 구조에 관한 사항을 기획한다. 
        : ‘어떻게' 공유할거야?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위계'‘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Under Block)

        위에서 구조화한 구조 1단계를 가지고, 다시 하위 위계를 구성해보겠습니다. 

         

        위에서 TB 01~03을 각각 front / back / circle 로 나누었으니,

        각 TB에 속하는 하위 🧱 Under Block 들을 구성해 볼 수 있습니다. 

         

         🧱 Under Block 

        ○ TB 01. [ Front CRM ]
        유저에게 입력 받는 CRM에 관한 사항을 기획한다. 


        -01.01 제품 정보 : 유저로부터 앱 내 제품 정보 명시 및 전달에 대한 평가를 입력받는다. 
        -01.02 제품 배송 : 유저로부터 제품 배송에 관한 평가를 입력받는다. 
        -01.03 제품 상태 : 유저로부터 제품 상태에 관한 평가를 입력받는다. 


         TB 02. [ Back CRM ] 
        파트너사에게 공유할 CRM에 관한 사항을 기획한다. 


        - 02.01 데이터 선별 : 유의미한 고객 데이터를 선별한다.
        - 02.02 데이터 가공 : 선별된 데이터를 집계 및 축약하여 가공한다.
        - 02.03 데이터 제공 : 파트너사 카테고리별로 요구되는 데이터를 제공한다. 


         TB 03. [ CRM Circle ] 
        유저에게 입력 받아 파트너사에게 공유하는 순환 구조에 관한 사항을 기획한다. 


        -03.01 유저 관리 : 정보를 제공한 유저에게 베네핏을 부과한다. 
        -03.02 파트너사 관리 : 파트너사에게 베네핏 / 패널티를 부과한다. 
        -03.03 서클 관리 : 시스템 자체의 오류나 개선 사항을 반영하여 CRM 공유를 통한 서클을 디벨롭시킨다.

         

        이에 따라 본 기획의 구조도는 아래와 같이 형성됩니다 ! 

        ‘내일의집' 🏡을 구성하는 실질적인 업무와 진행사항을 

        TB를 포함하여 모든 UB를 거친 구조도이며, '블록 번호' '개요'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

        내일의집 - TB - UB


         

        STEP 04 :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 / 플래닝) 

         

        위의 구조도에 해당되는 각 블록들은 다음과 같이 ' 플래닝 🗓️ ' 할 수 있습니다 ! 

        단위 기간은 6개월로 잡았습니다. (유닛1. 니즈의 파악에서 변경된 부분입니다 🤫) 

         

        내일의집 플래닝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오늘의집의 이용자수와 매출액을 유지 및 증폭시키고, 파트너사와 CRM 공유를 통해, 영업손실을 대폭 줄이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오늘보다 더 나은 _ ’내일의집'  🏡 _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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