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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SG.COM, 쿠팡과 네이버에게 SSG싹 당하는 중

        by 김현 | 중앙대 | 경영학과 | 삼성 2024. 5. 14.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명 

        유닛코드: PXE-101, 필수형

         

        [실무기획]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 에게 필요한가요?

         

        여러분은 온라인 쇼핑을 자주 하시나요?

        저는 쇼핑이 취미라서 매우 자주하고, 쿠팡, 네이버, G마켓 등 다양한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쇼핑이 취미인 저조차도 한번도 이용해보지 않은 온라인 쇼핑몰이 있는데요,   

        바로 오늘 소개드릴 신세계 그룹의 통합 온라인 쇼핑 플랫폼, SSG.COM입니다. 

        SSG.COM, 신세계 그룹의 통합 온라인 쇼핑 플랫폼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 을 해결하나요?

         

         

        경쟁사인 네이버와 쿠팡은 온라인 시장의 성장세에 힘입어 성장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점유율과 영업이익이 증가하고 있고,

        공격적인 물류센터 확장으로 적자를 보던 쿠팡도 23년에는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그러나, SSG.COM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SSG.COM은 타 온라인 쇼핑몰에 비해 점유율에서 밀릴 뿐만 아니라, 영업이익 또한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문제 상황]
        온라인 쇼핑몰 시장의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SSG.COM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분석 근거]
        1. SSG.COM은 경쟁사인 쿠팡, 네이버에 인지도와 점유율에서 밀리고 있다.
        2. 영업 이익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경쟁사와 달리 SSG.COM은 흑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출처]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63387#home
        https://zdnet.co.kr/view/?no=20220421074601
        https://www.shina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35359
        https://www.cosinkorea.com/news/article.html?no=48855
        https://www.sisajournal-e.com/news/articleView.html?idxno=290112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했나요?

         

        소비자들에게 경쟁사 대비 SSG.COM만의 특장점을 제시하지 못해서 이러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경쟁사인 쿠팡의 경우, 1.5만원 이상 주문하면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 무료 배송이 가능하며,

        취급하는 상품의 수도 매우 많습니다. 뿐만 아니라 OTT 서비스인 쿠팡플레이를 무료로 제공하고,

        멤버십 회원 전용 특가 또한 제공합니다. 

         

        그러나 SSG.COM의 경우 4만원 이상 주문해야 무료 배송이 가능하며, 배송 가능 지역도 서울 및 수도권 일부로 한정돼

        있고, 취급하는 품목의 수도 적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한국인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검색 엔진이기 때문에 인지도가 높고, 접근성과 편의성이 뛰어나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SSG.COM의 경우 신세계 통합 플랫폼을 표방하고 있음에도 신세계 관련 여러 어플들이 통합 되지 않고, 중구남방으로 흩어져있어 소비자들이 사용하며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광고 방식에도 문제가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후발주자인 SSG.COM은 부족한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하기 위해 브랜드 명만을 강조하는 광고를 주로 진행했습니다.

         

         

        초기에는 독특한 광고 구성 덕분에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고,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하는데 성공했으나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명만 각인 시켰을 뿐, 소비자들이 SSG.COM을 이용해야 하는 이유를 제시하지 못했습니다.

         

        문제의 원인1): 경쟁사 대비 SSG만의 특장점 제시 실패
        문제의 원인2): 광고 방식의 문제
        [출처] 
        https://www.sisajournal-e.com/news/articleView.html?idxno=280662
        https://www.cosinkorea.com/news/article.html?no=48855
        https://www.mk.co.kr/news/business/9248788
        https://kangzip.tistory.com/368
        https://biz.sbs.co.kr/article/10000777594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소비자들에게 SSG.COM만의 특장점을 제시해야 합니다.

         

        경쟁사인 쿠팡, 네이버는 오프라인 매장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반면 SSG.COM의 경우 브랜드 인지도가 뚜렷하고, 브랜드 가치가 높은 신세계 백화점 이마트 오프라인 매장을

        갖고 있다는 특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먼저 신세계 백화점의 높은 신뢰도와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활용하여 명품 품목의 판매를 확대 해야 합니다.

        쿠팡과 네이버에서 판매하는 명품의 경우, 가품 위험이 높습니다. 쿠팡, 네이버에서 직접 명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제 3자인, 입점한 판매자가 명품을 판매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SSG.COM의 경우 신세계 백화점과의 연계를 확대하여 신세계 백화점의 높은 신뢰도를 바탕으로 진품만을

        판매하는 온라인 플랫폼으로서의 위치를 공고히 할 수 있습니다.

        가품 관련 논란이 일었던 온라인 명품 판매 플랫폼 무신사, 크림의 소비자들을 흡수 할 수도 있겠습니다.

         

         

        다음으로, 식품 분야에서 이마트(또는 트레이더스)가 가진 높은 신뢰도를 활용하여

        이마트 오프라인 매장의 상품을 직접 라이브 방송을 통해 보여주며 판매하는 라이브쇼를 기획할 수도 있습니다.

         

        신선 식품, 특히 상하기 쉬운 상품 또는 품질의 편차가 큰 상품을 온라인을 통해 구매할 때, 소비자들은 불안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를 해소해 주는 것입니다.

         

         

         

        또한 기존의 브랜드 명만을 강조한 광고에서 벗어나, 특장점(오프라인 매장인 이마트, 신세계 백화점 보유: 신뢰도가 높음) 강조 위주의 광고를 진행하여 소비자들에게 SSG.COM만의 특장점을 명확하게 제시해야 합니다. 

         

         

        SSG.COM만의 특장점을 제시한다.
        1) 신뢰도가 높은 신세계 백화점, 이마트 오프라인 매장이 있다는 장점을 적극 활용한다
        2) 브랜드 명만이 아닌 브랜드의 특장점을 명확하게 제시하는 광고를 진행한다.

        [출처]
        https://www.safeti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2048
        https://biz.chosun.com/distribution/channel/2022/09/27/LJXESIYLAVAFBI64YXTYHM46FM/
        https://www.shinsegaegroupnewsroom.com/66195/
        https://www.lc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837
        https://www.consumer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32786
        https://ko.wikipedia.org/wiki/%EC%8B%A0%EC%84%B8%EA%B3%84_(%EB%B0%B1%ED%99%94%EC%A0%90)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효과' 가 창출되나요?

        효과1) 소비자들에게 SSG.COM만의 특장점을 제시하여 점유율과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효과2) 오프라인 매장의 신뢰도가 SSG.COM에 대한 신뢰도로 이어져 장기적인 고객관계를 구축하여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STEP 06. 그래서 !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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