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기획] 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 PXE-105
STEP 0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여러분 이 사진에서 무언가 이상하다고 느껴지는 점 없으신가요?
원래의 브랜드명은 "KFC"죠!
그런데 왜 저렇게 틀린 철자로 쓰인 사진을 올리게 된 것일까요?
KFC는 왜 저런 사진을 올린 것인지! 저 사진으로 인해 어떤 후속효과가 일어났는지!
전세계에 수많은 체인을 둔 대기업의 행보라고는 믿기지 않는 KFC의 파격적인 마케팅 사례들을 통해 KFC의 위기 극복 전략을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STEP 02. 이 기획이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After)
1. F*CK
2018년 2월 영국의 KFC는 큰 위기를 맞이했습니다. 배송 시스템 문제로 치킨 공급이 중단된 것인데요, 이로 인해 영국 전체 900개의 KFC 매장 중 800개의 매장이 갑작스러운 임시 휴무에 들어갔습니다.
소비자들은 갑작스러운 임시 휴무에 경찰에게 이를 해결해달라고 할 정도로 분노했었는데요,
대개 보통의 기업들이라면 형식적인 사과문을 게재할 것이라 예상되시죠? 하지만 형식적인만큼 소비자들의 화난 민심은 잘 달래지지 않기도 하죠.
반면 KFC는 예상하지 못할 정도로 파격적인 사과문을 게재합니다.
누가봐도 FUCK을 연상시키는 KCK로 철자를 바꾼 이미지와 함께 소비자에게 진심으로 사과하는 문구를 넣은 이미지를 게재한 것이죠.
KFC와 같은 대기업에서 욕설을 연성시키는 광고를 게제하는 일은 흔치않은 매우 파격적인 마케팅인데요, 이런 KFC의 진심을 다들 알아본 것인지 소비자들은 이로 인해 화가 풀리다 못해 더욱 충성 고객이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소비자들은 sns으로 KFC의 광고를 공유하고 이를 활용한 게시글을 올리는 등 광고의 파급효과는 단순한 사과의 의미를 넘어선 홍보효과까지 이끌어냈습니다.
진정한 사과와 영국식 블랙유머의 만남으로 소비자를 잃을 뻔한 위기를 극복한 KFC의 파격적인 마케팅이었습니다.
2. 감자튀김 장례식
여러분은 KFC에서 감자튀김을 드셔보신 적이 있나요?
KFC의 감자튀김은 오랜 기간 '눅눅해서 형편없다' 라는 평가를 들어올만큼 맛없기로 유명합니다. 그래서인지 저도 KFC에서는 감자튀김을 잘 먹어본 적이 없는 것 같네요 :(
KFC는 이러한 소비자들의 반응을 인지하고 있다 못해 아주 적극적인 피드백까지 남기기도 했었습니다.
'KFC 감자튀김은 맛없어!' 라는 트윗이 큰 주목을 받자 이에 직접 답변을 남기며 신메뉴 홍보를 한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런 소비자들의 부정적인 피드백으로 길거리 광고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KFC는 이렇게 늘 소비자들의 부정적인 반응과 여론에 직접적으로 대응하는 방식을 보여왔습니다.
위기와 논란을 회피하지 않고 직면하는 모습이 언제나 소비자들이 등을 돌리려고 하다가도 발길을 붙잡았던 것이죠.
하지만 KFC의 감자튀김 논란은 이런 직접적이고 참신한 마케팅에도 불구하고 사그라들지 않았는데요, 감자튀김이 맛있어지지 않는다면 어떠한 사과와 전략도 소용이 없겠죠.
그래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KFC는 한층 더 과감한 캠페인을 기획합니다.
바로 '감자튀김 장례식' 입니다.
KFC가 게재한 영상은 감자튀김을 관 안에 부어버리는 장면으로 시작됩니다. 'KFC의 감자튀김은 형편없어' 와 같은 자막도 있죠.
KFC는 이 '감자튀김 장례식'을 단순히 마케팅용 영상 광고로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실시간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진행하면서 더욱 더 활발한 소비자들과의 소통을 마련했습니다.
이후에도 시신을 수송하는 영구차로 캐나다 시내를 누비는 등 파격적인 캠페인을 펼쳐나갔습니다.
소비자들은 이런 파격적인 캠페인에 큰 관심을 보였고, KFC는 이 흐름을 놓치지 않고 그대로 신메뉴 홍보까지 끌어나갔습니다.
소비자들의 불만에 직접적으로 소통하면서 부정적인 피드백을 파악하고, 파격적인 프로모션으로 큰 관심을 끌어 신메뉴 훙보에 큰 화제성을 확보한 것이죠.
STEP 0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는? (승 - 무 - 패)
위와 같은 KFC의 소비자와의 직접 소통과 논란을 직면하는 파격적인 프로모션은 단순한 광고를 넘어선, 고정 수요층 증대와 엄청난 홍보효과를 불러일으키는 기획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KFC의 FCK 사태를 외신들은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했고 실제로 충성 팬을 늘리는 계기가 되었으며
KFC의 감자튀김 장례식은 전세계 sns를 떠들썩하게 만들만큼 엄청난 홍보효과를 불러일으켰고, 소비자들은 감자튀김 사진을 찍어올리는 등 신메뉴 홍보와 판매에 큰 성공을 거둔 계기가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이러한 KFC의 마케팅 전략은 '승' 이라고 생각합니다.
STEP 0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디테일)
KFC의 위기들을 해결하기 위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음
이정도로 파격적이고 노골적인 광고를 해도 되나? 였을 것 같습니다.
KFC의 마케팅들은 모두 성공적이었지만, KFC만큼 큰 대기업이 이정도로 노골적이고 파격적인 광고를 내세웠을 때 의도한 좋은 결과만을 얻을 수 있을 거란 확신은 얻기 힘들었을 것 같습니다.
소비자들의 부정적인 반응을 오롯이 광고 하나에 걸어야 하는 상황이었으니까요.
그래서 이 모든 것들을 해결하는 방안으로 파격적인 광고로 기획했을 때 기획의 안정성에 대한 부분떄문에 큰 고민이 됐을 것 같습니다.
STEP 05.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는?
[미래의 나(기획자)에게 건네는 인사이트]
가끔은 진심을 다해 모든 것을 내보일 것
위기에 대처하는 방법들은 많죠. 하지만 기업의 크기가 커지고 소비자가 많아질수록 기업은 친근하고 파격적인 행보를 보이는 것에 두려움을 가지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크기가 크고 소비자가 많은만큼 어떤 사후효과를 일으킬지 예상하기 힘들고, 그것이 파격적인 것이라면 긍정적인 효과만을 보일 수 있을지 더더욱 자신이 없어지니까요. 이미 수익이 크고 고정 소비자층이 있으니 이에 마냥 기대는 전략이 가장 편했을 것입니다. 모든 사람에게 가장 불만이 없는 전략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현상유지를 하는 것이니까요.
하지만 KFC의 사례를 통해 소비자와의 소통과 기업의 진심, 그리고 가끔은 이를 온전히 노골적으로 담아낼 수 있는 파격적인 행보가 필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레퍼런스 기획은 진심과 소비자 파악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는 기획 전략으로 평가한다.
FCK! 치킨 할아버지의 파격 행보_끝
'🔯브랜딩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이어트가 아닌 습관을 형성하다 '다노' (3) | 2024.05.17 |
---|---|
제로는 펩시🥤가 콜라는 펩시🥤가 될 수 있게! (3) | 2024.05.17 |
오늘보다 더 나은 _ ’내일의집' 🏡 (2) | 2024.05.15 |
손가락 하나로 신세계 백화점과 이마트를 한번에 SSG (0) | 2024.05.14 |
SSG.COM, 쿠팡과 네이버에게 SSG싹 당하는 중 (2) | 2024.05.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