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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이어트가 아닌 습관을 형성하다 '다노'

        by 김향월 | 성균관대 | 영문학과 | 오뚜기 2024. 5. 17.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1)나의 기획은 ‘누구’ 에게 필요한가요?

         

        Q.다노는 어떤 회사인가요?

        다노 철학

         

        다노는 2013 7월에 설립된 여성을 위한 토탈 다이어트 솔루션 브랜드입니다.

         

        다노는 대한민국에 만연한 잘못된 다이어트를 바로잡고,  BE THE BEST VERSION OF YOU’를 내세우며습관성형이라는 솔루션 아래 2030 여성의 라이프 스타일을 바꾸는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Q. 다노의 주요 타겟층은?

        -2030대 여성

        출처-매출 투자 고용 정보-혁신의숲;

         

        Q. 다노의 서비스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1.2013년 7월 다이어트 정보앱 ‘다노앱' 출시

         

        2013 올바른 다이어트 정보를 알리는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시작해 2013 7 다이어트 정보앱다노앱 출시;

        누적 다운로드 100만건

        출처-THE VC 데이터 베이스

        2. 2014.5월 다이어트 식품 쇼핑몰 다노샵 론칭;

         

        3. 2014 12 O2O 피트니스&다이어트 코칭 서비스 ‘마이다노’ 론칭

         

        • 코칭 서비스 리뉴얼 과정:
        • ‘마이다노’-‘다노핏코치’-‘다노습관성형 클럽’(2024년기준)

        마이다노 서비스(좌측), 다노습관성형 클럽(우측)

         


        🏃새로운 과제에 직면한 다노

         

        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2014년.12월 온라인 피트니스 코칭 서비스 ‘마이다노’ 출시

         

        O2O 피트니스&다이어트 코칭 서비스 ‘마이다노’의 라이트 버전 ‘마이다노 베이직 케어’가 출시  2달 만에 누적 수강생 수 200% 성장을 기록했다고 21 밝혔다.

         

        2014 12 론칭  지난 4년여  누적 수강횟수 10만 건 넘어섰으며수강생의 95% 2030세대 여성이다수강생 절반 이상이 재수강을 선택할 정도로 이용자 만족도 또한 매우 높다고 업체 측은 전했다.

         

         10조원이 넘는 국내 다이어트 시장에서 코칭 사업과 식품 유통사업을 동시에 성공시키며 연평균 200% 이상의 매출 증가를 기록해 한때피트니스계의 예비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이상 스타트업)’으로 주목

        마이다노 베이직 케어 프로그램

         

         

        2021년 12월 모바일 앱 기반 온라인 PT 서비스 ‘마이다노’가 ‘다노핏코치’로 리뉴얼
        • 온라인 PT 서비스 -> 일대일 맞춤형 온라인 피트니스 코칭 서비스
        • 일대일로 매칭된 전문가와 실시간으로 대화하며 식단·운동 코칭을 받을 있는 모바일 기반

        다노핏 코치 프로그램

          • 다노핏 코치 기능:
          • 이용자가 본인에게 필요한 전문 지식을 갖춘 코치를 이용자가 직접 선택가능;
          • 이용자가 원하는 시간에 코치와의 실시간 상담 가능;
          • 사전진단 시스템 도입; 완성도 높은 맞춤형 프로그램 추천;

         

        하지만, 2023.01.10

         

        피트니스 유니콘꿈꾸던 다노, 직원 절반 권고사직

        투자 난항에적자코칭사업 정리

         2019~2021 매출액은 244억원→303억원→202억원으로 2021 들어 매출이 크게 줄었다. 같은 기간 영업적자는 15억원→30억원→41억원으로 매년 10억원 넘게 불어났다.

        다노는 코칭 앱과 코칭 콘텐츠를 개발하고 코칭 스태프를 육성하는 드는 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웠다고 설명했다. 코칭은 비용투자가 사업인데 인건비 상승과 투자 난항 등에 대처하지 못해 결국 생존을 위한 선택을 수밖에 없었다.

         

        다노 매출 이미지;

         

        3)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Q.다노에서 직면하고 있는 과제는 무엇인가요?

         

        1. 다이어트 코칭 육성 사업의 막대한 비용, 비용 대비 성과 부족;

         

        2. 신규유저의 유입 및 시장의 확대에 집중해야할 필요성;

         

        3. 다노 유튜브 채널의 콘텐츠 집중화 부족;

         

         


        🏃앞으로 성장할 다노

         

        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최종 목표: 국내 시장에서의 카테고리 확장

         

        체계적 데이터 관리로 맞춤형 코칭 제공

         

        코칭 프로그램 서비스 기획

         

        • AI기술의 도입:
        • 성공사례: 밀리그램의 성장

        다이어트 앱 밀리그램

         

         

        "나만의 AI 코치로 다이어트 성공", 밀리그램 AI 코칭 기능 출시"

         

        "2020 5월 서비스 출시 이후 누적 150만 다운로드 달성, 2022년 구글플레이 올해를 빛낸 앱 선정, 보건산업진흥원의 디지털 식생활관리 우수 서비스로 선정"

         

        • AI 코칭' 기능:
        • 현재 상태 진단부터
        • 맞춤 목표 제안은 물론
        • 시간으로 현재까지 잘한 점과 부족한 점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

         

        Q. 앱이 인간 코치를 대체할 수 있을까요?

         

        “인간 코치는 한번에 관리할 수 있는 인원이 제약이 있습니다. 시스템적으로 만들 수만 있다면 국내를 넘어 해외 진출도 가능해지죠. 체중관리 시장을 정복하면 그 후에는 △먹고 △운동하고 △잠자는 것까지 토털 건강관리앱으로 진화가 가능합니다."

         

        “사람의 강점은 동기부여를 불어 넣는 것입니다. 운동과 같은 자세를 봐주고, 근육의 쓰임새를 코치해주는 일은 앱으로 대체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어떤 운동을 해야하는지 어떻게 먹어야 하는 지는 앱이 할 수가 있죠.”

         

         

        마이다노vs밀리그램어플후기 비교

         

        다이어트 감량 효과;

         

        8개월간 4,000명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베타 테스트를 진행했다. 그 결과 한 달 평균 3.2kg, 최대 6.2kg을 건강하게 감량하는 추이를 보였다

         

        동기부여 기능:

         

        1)'혜택' 기능: 사용자들은 매일 기록만 꾸준히 해도 포인트를 받고 이를 상점에서 상품권으로 교환할 수 있다.

         

        2) 다이어트 레벨매일 하루가 점수로 매겨지고, 이에 따라 매주 다이어트 레벨이 변화한다. 베타 테스트에 참여한 사용자들은다이어트는 장기전이라 쉽게 지치기 쉬운데 매일 성과가 가시화되니 점수를 올리고 싶다는 승부욕을 자극하는 것이 큰 동기부여가 됐다라고 말했다.

         

        다노&밀리그램(킬리) 방문자수 비교

        다노(좌측), 밀리그램(우측);

         

         

        다이어트 코칭, 콘텐츠 개발에 집중

         

        다노샵앱 마케팅 기획

         

        • 2024년 기준으로 ‘마이다노 습관성형 클럽’을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
        • 다양한 타켓층을 중심으로 챌린지 커뮤니티 형성; 새로운 유저 도입;

         

        습관앱 시장의 미래 발전 가능성

         

        생활습관 형성을 보조하는 일명 '습관(루틴)앱'들이 각광 받는다. 출시 1년을 전후해 글로벌 시장에서 100만 이용자를 확보하는 등 디지털 헬스케어 업계 '블루칩'으로 떠올랐다.

        물마시기, 체중 체크, 운동 등 하루에 수행해야 하는 루틴을 스스로 정하고 체크할 수 있게 돕는 '루티너리' 2020 3월 출시 이후 올해 1분기까지 누적 130만 다운로드 기록했다.

        블루시그넘이 운영하는 앱 '하루콩'은 최근 150만 다운로드를 넘었다. 지난해 1분기 출시 후 10개월 만으로, 텍스트 없이 이모티콘 등으로 하루를 기록하며 자신의 심리상태를 체크한다.

        https://www.etnews.com/20220405000203

         

        '100만 이용자는 기본' 습관앱, 헬스케어 블루칩 급부상

        생활습관 형성을 보조하는 일명 습관(루틴)앱들이 각광 받는다. 출시 1년을 전후해 글로벌 시장에서 100만 이용자를 확보하는 등 디지털 헬스케어 업계 블루칩으로 떠올랐다. 물마시기, 체중 체

        www.etnews.com

         

         

        '다노TV' 유튜브 브랜딩 기획

         

        • 유뷰트 숏폼 콘텐츠; 숏폼 콘텐츠의 유행;
        • 다노 브랜드의 중심, 유튜브
        다노의 매력을 확인하기 위한 가장 좋은 매체
        유뷰트 다노 TV

         

        다노 유튜브 채널 화면 캡쳐

         

        5) 이 문제가 해결되면이후 '어떤 효과' 가 창출되나요

         

        1.기술 도입으로 인간 코치 양성에 소요되는 비용을 줄이고 효율성을 극대화

        인간코칭vs AI코칭

         

         

        2. 챌린지라는 형식을 통해 다노의 ‘습관성형’이라는 철학을 대중에게 전달

         

        • ‘습관성형’

        더 많은 사람들이 꾸준히 건강한 삶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돕는 것.

         

        • 지속 가능성:
        • ‘습관 성형'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구현한 기능이 앱의 ‘습관’ 탭
        • 습관 탭이라는 과거 기능에서 발전해서 다양한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대중성을 확보하며 접근성이 낮춘 챌린지 형식을 도입;

        다노 앱 습관 탭 캡쳐 화면

        다노 챌린지 예시)

         

        • 과거 다노운동 플랜을 도입해 다양한 운동루틴 챌린지 만들기
        • 다노한 하루를 만들 수 있는 생활습관 챌린지만들기
        • 다노 다이어트 레시피북 요리 만들기 챌린지
        • 다노 다이어리 기록 챌린지

         

        3. 다노 팬덤을 형성, 다노언니의 메시지와 철학을 통해 차별점과 경쟁력을 확보

         

        다노만의 차별점 강조

         

        1)다노의 메시지: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다이어트를 하기"라는 메시지를 오랫동안, 일관성있게 전해왔다는 역사성

         

        2)다노와 '다노블리'들과의 관계:

         

        서비스를 운영함에 있어서 다노블리의 의견을 바탕으로 제품을 만들고 개선;

        고객들과 오랜 기간 쌓아온 신뢰;

         

        기획목표 카드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다노의 습관성형을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시켜 매출을 증가하고자 하는 것이 주요 전력이다.

         

         

        '다이어트가 아닌 습관을 형성하다 '다노'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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