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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마트는 POP POP ! 🎁

        by 김성영 | 경희대 | 의상학과 | 한섬 2024. 5. 18.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본 기획에서는, 기획자(본인)가 기획한 이마트의 오프라인을 살리기 위한, '팝업 이마트' 기획의 구조화를 다룹니다.

        Pop pop pop! 팝팝ㅂ~

         
         
        제가 지난번에 팝업 이마트를 기획했는데요 !! 
         
         
        우선, 저의 지난번 기획안을 아직 안 보신 분들은, 보고 오시지요.
        이전 블로그 바로가기 (<클릭)
         
         
        오늘은, 지난 저의 팝업 이마트 기획을 어떻게 실행할 건지, 그 전술을 수립하여 고객들에게 어필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그럼 바로, 🎁팝업 이마트 의 디테일화를 시작하겠습니다.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1-1. 이 기획의  ‘슬로건’은 ? 

        팝업 이마트의 슬로건입니다. 선물 같은 즐거운 마트로 브랜딩을 해보았습니다. 🍊Pop Pop 터지듯이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이마트를 표현하고 싶었습니다.

         
         

         1-2. 이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은 ?
           

        ㄱ. 이 '팝업스토어들의 집합' 기획은 오프라인 마트 침체를 극복하기 위함이며, "비효율적인 오프라인"이 아니라 "💛기꺼이 갈 가치가 있는 오프라인 마트"로의 전환이 목적이다.
         
        ㄴ. 오프라인만의 장점을 살리기 위해서는 "👥커뮤니티"에 중점을 맞춘다. 판촉은 온라인에서도 언제든 할 수 있다. 하지만 직접 커뮤니케이션은 오프라인만의 최고 장점이다.
         
        ㄷ. 그 오프라인이 추구하는 브랜딩은, "🎁즐거움의 장소"여야 한다. 단순판매하는 매장이 아니라, 체험하고 즐거움을 느끼는 공간이어야 한다.


         

         1-3.  이 기획에는 포함시키지 않을 것은 ?

         
        ㄱ. 이마트의 전국 매장에 적용시킬지는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ㄴ. 몇 개의 브랜드에 팝업스토어를 적용시킬지는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ㄷ. 팝업스토어의 직원교육에 대한 것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 ’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우리의 기획안을 구성하는 가장 최상단의 단계, top block은 ?

         
         이 기획의 top block(위계 구조 1단계)는 총 3가지이다.

         TB 01.[기능 구성] 오프라인 이마트의 주요 기능과 역할을 기획한다. : "여기서 뭐함?
         
         TB 02.[운영 방식] 단일 브랜드의 팝업스토어가 아닌, 마트 내 팝업스토어들의 집합이기 때문에 운영되는 방식을 기획한다. : "여기는 어떻게 돌아감?"

         
         TB 03.[편익] 이 기획이 정말 비용대비 수익으로 이어질지, 소비자들이 정말 좋아할지를 구체화한다. : "진짜 도움이 됨?"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 위계 '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bk : UB)

        📍기획안을 구성하는 실질적인 업무들과 진행 사항들의 구조화는 ?
              TB를 포함한 모든 UB를 거친 block tree(구조도)

         
        팝업이마트
         
        TB 01.[기능 구성]  -

        1) 🎁물건체험 :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체험입니다. 시식 체험, 그리고 물건을 체험할 수 있도록        시설을 설비합니다.
        2) 👀미디어체험 
         3) 창의적 체험 : 단순 체험이 아닌, 소비자들에게 더욱 각인될 수 있는 체험을 기획합니다.  ex1) 관련 게임을       통해, 브랜드를 더욱 각인시킨다. ex2) 고객에게 컨설팅을 제공해 충성도를 높인다.
         
         TB 02.[운영 방식]   -
         1) 각 브랜드에서 팝업스토어 마련 : 자신의 브랜드를 알리는 것이기 때문에 전문적입니다.  또한 각 브랜드가 기획하기 때문에 비용절감이 됩니다.
         2) 이마트 자체 팝업스토어 마련 : 이마트만의 브랜딩을 합니다. 이마트 자체상품을 만든 것으로 팝업스토어        를 열 수도 있고, 매장 자체를 홍보하기 위해 팝업스토어를 열 수도 있습니다. 즐거운 마트뿐만 아니라 이        마트에 대한 인식자체를 전환시킵니다.

         
         
        TB 03.[편익]  -
         1) 💰금전적 편익 : 팝업스토어는 사람들의 체류시간을 늘리며, 이는 높은 구매로 전환됩니다. 또한 각 브랜드의 도움을 받으면 비용절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백화점 사례 ) 국내 백화점 3사의 올해 1분기 매출은 모두 증가했는데,  체류 시간을 늘리는 체험형 콘텐츠와 팝업스토어가 집객과 매출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출처 : 시사저널(http://www.sisajournal.com)



        2) 비금전적 편익 : 소비자들은 즐거움을 느끼고 이마트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집니다.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우리의 기획안을 구성하는 blocktree 는 어떻게 진행되어 언제 완료되는지 ?       
              앞선 구조도의 block들을 일정에 따라 배치한 ♒간트차트

           

         
        플래닝 캘린더 📆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오프라인 시장이 축소되고 있는 것에 반해,

              적극적인 오프라인 활성화 정책을 하고 있지 않는 이마트에게 

         

                                                      " 🪄즐거운, 그리고 갈 가치가 있는 🛍️오프라인 이마트 "로 전환할 수 있는 기획으로 평가한다.

        🍊이마트는 POP POP ! 🎁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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