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
어느 날, 저희 카페 사장님이 말씀하셨습니다.
사장님 : 여기 근처 탐앤탐스, 블랙 그레이트 점인거 알아 ?
나 : 예..? 그게 뭔데요?
사장님 : 스타벅스 리저브처럼 탐앤탐스 고급형 매장이야
나 : ..? 저 거기 맨날 가는데, 전혀 몰랐어요...
그래서 알아보니, 탐앤탐스는 클래식 / 탐탐블랙 / 탐스커버리 / 특수매장 4 종류의 매장을 운영 중이었습니다.
읽고 계시는 분들 중에 아셨던 분 계신가요...?
대부분 모르시더라구요..
이 정도면 다른 큰 문제도 있을 게 분명합니다
그래서 제가 직접 조사/ 분석하여 기획한 기업은 ' 탐앤탐스 ' 입니다. (탐탐블랙을 중심으로)
STEP 02 . 나의 기획은 ‘ 무엇 ’ 을 해결하나요 ?
각 사의 지난해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저가 커피로 대표되는 메가MGC커피와 컴포즈커피는 전년대비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룬 것과 달리 탐앤탐스는 전년대비 부진한 실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커피 전문점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었고, 지난해 고물가 기조로 이어지면서 저가 커피들이 폭발적으로 성장했기 때문인데요
이로 인해, 탐앤탐스의 입지가 점차 낮아지고 있습니다
아래 2가지의 분석 근거를 들 수 있습니다.
분석 근거 1) 탐앤탐스의 매출이 감소하는 동시에, 폐점 매장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
최근 탐앤탐스의 매출입니다.
위의 그래프 살펴보면, 한 때 800억원을 넘어섰던 매출이 반토막이 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의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탐앤탐스는 2020년 34억 영업손실을 시작으로 2021년 59억원, 2022년 29억원의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즉, 3년간 적자를 냈습니다.
또한 폐점 매장수도 3년간 증가하고 있습니다.
탐앤탐스의 폐점 매장 수는 2020년 38곳, 2021년 43곳, 2022년 54곳 등으로 3년 간 135곳의 매장이 문을 닫았습니다.
심지어 같은 기간 직영점은 15곳이 문을 닫았습니다.
직영점은 가맹점보다 매출이 높고,
가맹본부의 이익과도 직결되기 때문에 문을 닫는 경우가 흔한 일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같은 기간 다른 브랜드는 어땠을까요?
분석 근거 2) 고가와 저가 브랜드의 성장
2022년 브랜드 별 신규 매장수 입니다.
역시 저가 브랜드 4곳이 큰 확대추세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고가 브랜드로 분류되는 투썸플레이스와 스타벅스도 100개 이상의 확장을 보여주며, 꾸준히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반면 이디야와 같은 중가 브랜드 는 어떨까요? 숫자로만 보면 나쁘지 않아보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건, 이디야는 196 곳이 계약해지를 하였다는 겁니다.
즉, 중가 브랜드는 매장수가 전혀 늘지 않았다는 겁니다.
정보공개서를 분석한 결과 커피 브랜드의 매장 수는 꾸준히 확대되는 추세임에도 말이죠.
실제로 공정위의 2023년도 가맹사업 현황에 따르면 가맹점 수 증가율은 커피 업종이 13.0%로 가장 높았습니다.
근데 여러분,,, 그거 아세요?
탐앤탐스 사실 고가 브랜드에요
고가 브랜드 아메리카노 약 4,500원 수준 중가 브랜드 아메리카노 약 3,000원 수준저가 브랜드 아메리카노 약 2,000원 수준탐앤탐스클래식은 4,400원 탐앤탐스 블랙은 5,300원 수준...
그런데 탐앤탐스의 커피가 명품 브랜드라는 생각은 안들잖아요 이디야랑 같은 라인이라고 느껴지죠 그래서 매장 수도 줄고,,
도대체 왜 그런 걸까요?
이어서 알아보겠습니다.
STEP 03 . 그 문제는 ‘ 왜 ’ 발생하였나요 ?
문제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인 1) 고객의 니즈와 맞지 않는 브랜딩 전략
탐앤탐스는 카페이면서 피자, 파스타, 떡볶이 등 이색 디저트 메뉴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색 디저트 메뉴의 콘셉트는 '탐앤탐스 + 트렌트' 로 고객들로 부터 오랜 시간 사랑 받아온 브랜드의 아이텐티티를 유지하면서
트렌디한 원재료 및 고객 취향을 더하는 것을 원칙으로 색다른 디저트 메뉴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더 많은 고객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자 상권 특성과 고객 취향에 맞춰 타입별 점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브랜드인 '탐앤탐스 블랙', 유통상품 특화매장인 '탐앤탐스 탐스커버리', 스탠다드 브랜드인 '탐앤탐스 클래식'이 대표적입니다.
그런데요,,,
탐앤탐스 블랙, 그것도 본사 매장인 블랙그레이트점을 이용중 인 고객 10명에게 물어봤습니다.
혹시,,, 탐앤탐스 블랙아세요...?
아니요? 처음 듣는데요?
ㅎㅎ,,,스타벅스 리저브 같은 고급형 매장인데,,, 그게 바로,,여기에요,,, (실제로 지인들에게 물어봤을 때, 전부 다 같은 반응)
그럼 혹시,,, 탐스커버리는요...?
.......네?
다시 말해, 고객들은 관심도 없다는 뜻입니다.
왜일까요? 고객들의 니즈와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고객들의 니즈를 살펴 봤을 때, 고가 프랜차이즈에 속하는 탐앤탐스 클래식, 스페셜티 커피 프랜차이즈의 탐탐블랙은 들어맞지 않습니다.
탐앤탐스 기프티콘을 사용하는 사람도 없을 뿐더러, 무엇보다 가격에 비해 음료가 맛이 없습니다.
게다가 탐앤탐스에서 주력하는 음식 / 디저트의 니즈는 비프렌차이즈 / 개인 커피 전문점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음료는 왜 맛이 없을까요? 특히 탐탐 블랙에서 왜 고객은 음료 맛의 차이점을 느끼지 못할까요?
원인 1-1) 고가의 장비를 사용하는 반면, 사용자는 비전문가
커피의 맛을 결정하는 요소는 3가지입니다. 머신, 원두, 사용자
앞서 말씀드린 탐앤탐스 블랙은 고가의 머신을 사용합니다. 스타벅스 리저브 보다도요,,, (사실 국내 최고 수준이에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10명 중 9명이 차이를 느끼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탐앤탐스는 아르바이트 생이 음료를 제조 및 설명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스타벅스 리저브 직원은 스타벅스 내 마스터 자격을 딴 검은 에이프런 직원이기 때문에
전문성과 실력, 그리고 커피 지식도 해박한 것과 대조적입니다.
원인 1-2) 주문이 꺼려지는 고객응대
앞서 살펴본 니즈중, 21.3%가 주문이 편리해서라고 응답했습니다. 그렇다면 탐앤탐스는 어떨까요?
별점 1점의 90%가 근무자 태도로 인한 불만이며, 그 중의 90%가 주문과정에서 불편함을 겪었다고 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본사건물임에도 불구하고요.
STEP 04 . 그 문제는 ‘ 어떻게 ’ 해결되나요 ?
지속되는 적자와 폐점 매장의 증가는 고객의 니즈에 맞춘 브랜딩 전략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카운터의 통한, 탐탐 블랙의 고급화
STEP03 의 원인 1에서 보았듯, 스폐설티 커피 프랜차이즈에서는 음료의 맛이 가장 중요한 요인입니다.
따라서 이를 공략하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실력있는 우수 직원을 별도의 카운터에 배치해, 기계의 활용을 최대한으로 합니다.
또한 고객이 고를 수 있는 고급 원두의 다양화를 통해, 일반매장과의 차별화를 보여줍니다.
해당 카운터는 꼭대기 층에 별도의 배치를 하며, 여유롭게 커피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마련합니다.
또한 1층에는 일반적인 매장 카운터를 운영하고, 키오스크를 통해 고객응대에 대한 불만을 줄일 수 있도록합니다.
만일 고객응대를 해야 할 일이 생긴다면, 직원이 응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 가 창출되나요 ?
효과1) 고객의 니즈충족
고객에게 가장 많은 불만을 받았던 불친절의 문제를, 키오스크를 통해 해소하며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별도의 우수직원을 골라내는 과정에서 인센티브를 주어, 다른 직원들도 이를 위해 노력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하게 됩니다.
효과2) 확실한 브랜드 이미지 인식
일반 매장과 층을 분리할 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인력을 통해, 고급음료의 맛을 이끌어내고
고급 원두의 다양화를 통해 메뉴에서도 확실한 차별점을 둔다면, 고객이 이를 인식하게 되는 것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효과3) 고객층 확대
STEP03 의 원인 1에서 보았듯, 탐앤탐스는 가격대비 음료의 맛이 없어도, 주문이 불편해도
매장의 크기와 음식, 24시간 운영을 통한 이점으로 일명 '카공족' 을 타겟해왔습니다.
즉, 스페셜티 커피 프랜차이즈를 이용하고 싶은 사람이 왔을리가 없죠,,,
하지만, 스폐설티 커피 프렌차이즈 '탐탐블랙'을 블랙답게 만들면서, 5.1% 의 매장 내 음용고객 2.1%의 테이크아웃 고객을 추가적으로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탐탐 블랙을 클래식 매장과 동시에 운영하면서, 17.7%의 고객과 19.1%의 고객을 추가로 타겟합니다. 이로 인해, 총 44%의 고객을 추가적으로 타겟합니다.
STEP 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 ’ 는 이렇습니다 !
<기획의 목표 카드>
1) 스폐셜티 커피 프랜차이즈 '탐탐블랙'의
2) 별도의 카운터의 운영을 통한, 고급화를 통해
3) 2024년의 1년동안
4) 인테리어 비용 1억원(매장당)을 통해서
5) 가장 최신 1년의 적자인 29억을 극복하고, 탐앤탐스 블랙의 매출을 40% 증가시키는 것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탐탐 블랙이 가진 장비를 최대한 활용함과 동시에 역량을 증폭시키고, 고급화 브랜딩을 통해,
적자를 흑자로 전환시키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브랜딩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가 이디야를 언제부터 안갔었지,,,?🙄 에잇 괜찮아 이제부터 이디(2D)위크에 가면 되지~'😆 (2) | 2024.08.03 |
---|---|
똑똑똑, W컨셉 제휴 담당자님이신가요? (0) | 2024.05.19 |
🫧LUSH🫧 , 댕작님의 화려한 풀파티*°。:゚૮(˳❛ ⌔̫ ❛˳)ა ゚°:。*🎉 (2) | 2024.05.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