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본 기획에서는, 기획자(본인)이 직접 기획한 넷플연가의 시니어 커뮤니티 기획의 구조화를 다룹니다.
"사람들이 자꾸 무더봐(물어봐) 이제 뭐가 되고 싶은 지를 무더봐(물어봐)
정말 힘든 질문이야 답이 너무 많아! 하고 싶은 게 많아서 꿈도 너무 많아!"
안녕하세요 ㅎㅎ 🙂
최근에 제가 푹 빠진 초등학교 2학년 차노을 어린이의 랩 가사를 좀 변형 해봤는데요. ‘물어봐’ 발음이 어려워 ‘무더바’를 연발하며 씩씩하게 노래하는 모습이 참 귀엽고 랜선이모인 제게 묘한 감동을 주더라고요. (사심 가득한 인트로를 좀 써봤습니다ㅎㅎㅎ🤭💕)
어쩌면 노을이처럼 하고 싶은 게 많을 시기는 인생에 크게 두 번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어요. 아무 걱정 없이 진로 희망란을 써내려갔던 초등학교를 지나 제 2의 인생을 꾸려가는 시기, 바로 우리 부모님 세대인 5060층이 아닐까 싶습니다. 은퇴 이후 미뤄두었던 버킷리스트도 하나씩 성취해보며, 온 힘을 다해 남은 인생을 즐기고자 하는 그런 분들이요.
오늘은, 지난 저의 ‘액티브 시니어'를 타겟팅한 넷플연가의 새로운 전략'을 어떻게 실행할 건지, 그 전술을 수립하여 고객들에게 어필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
우선, 제 지난번 기획안을 안 보신 크루분들은 아래 링크 참고해주세요!
그럼 바로, 디테일화를 시작하겠습니다.
STEP01.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Towarding).
들어가기에 앞서, 가장 많이 나온 두 가지 피드백을 반영하여 기획안을 수정하였습니다.
우선, 기존 블록 UB 3.01인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네이버 밴드를 통한 홍보’를 분리하여 UB 3.01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통한 홍보’, 그리고 UB 3.02 ‘네이버 밴드를 통한 홍보’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오픈채팅방과 밴드의 성격이 많이 다르기에 각각 플랫폼의 성격을 고려하고자 하며,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과 네이버 밴드를 다른 카테고리로 나눔으로써 다른 홍보방법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둘째로, 타 플랫폼과의 차별점을 ✨‘프리미엄’✨에 두고자 합니다. 기존 시니어층 커뮤니티 플랫폼인 네이버 밴드나 시놀, 당근마켓에서의 오프라인 모임 등이 단순히 ‘시니어층’을 타겟팅한다면, 제 기획에서의 타겟 고객을 ‘액티브 시니어, 더 나아가 프리미엄 액티브 시니어’로 설정하고자 합니다. 특히 넷플연가는 모임마다 가격이나 횟수의 차이가 나지만 대략적인 평균으로 비교해 보았을 때, 타 커뮤니티 플랫폼에 비해 모임에 참여하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금액이 높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 타겟층인 2030 젊은 층 보다도 구매력있는 ‘프리미엄 액티브 시니어층’에게 더 접근성 있는 플랫폼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본 기획에서는 액티브 시니어 중에서 연평균 가구소득이 1억원 이상, 즉 월 소득이 830만원 이상인 액티브 시니어들만 구분하여 프리미엄 액티브 시니어라고 이름 붙였습니다.
블록 8개(UB 01.01,,,03.04) 중, TB01.00[서비스 구성]에 속하는 3가지 블록마을 집중적으로 세부 전술을 💥토워딩합니다. 프리미엄 액티브 시니어를 타겟팅하였을 때 기존에 사용하는 커뮤니티 형성 채널들로부터 ‘넷플연가’로 유입될 수 있는 요소가 담긴 핵심적인 블록인 만큼, 그 상대적 중요성이 다른 TB보다 높아 TB[서비스 구성]을 중점적으로 다룹니다.
[취미/여가 컨텐츠 토워딩]
- 넷플연가 대신 ‘넷플련가’로 브랜드의 사이드 페르소나를 설정한다. 기존 2030 타겟층의 이미지를 전환하기 위해 ‘-려고 하는가’라는 의미를 연상시키는 친근하고 구수한 어투를 사용한 뉴브랜딩을 통해 프리미엄 액티브 시니어 맞춤 플랫폼으로 인식될 수 있도록 한다.
- ‘넷플련가’의 시니어 모임장은 각 회차에서 함께 볼 콘텐츠를 선정하고, 어떤 주제로 대화할지 가이드가 되는 질문을 작성해 공유한다.
예시) 모임 주제에 따라 넷플릭스, 웨이브, 왓챠 등 다양한 플랫폼의 컨텐츠를 선정할 수 있음. - 멤버들은 모임장이 선정한 콘텐츠(영화, 책, 유튜브 등)를 사전에 보고 모임에서는 회차 별 주제로 대화한다.
예시) 1회차 : 와인을 딸 시간 - 구대륙, 와인의 영점을 찾아서
2회차 : 와인과 함께 웃고 떠들기 - 신대륙, 젊고 개성있는 와인
3회차 : 페어링 콘테스트
[전문화된 커뮤니티 토워딩 - 자기계발 위주로]
- 넷플연가 대신 ‘넷플련가’로 브랜드의 사이드 페르소나를 설정한다. 기존 2030 타겟층의 이미지를 전환하기 위해 ‘-려고 하는가’라는 의미를 연상시키는 친근하고 구수한 어투를 사용한 뉴브랜딩을 통해 프리미엄 액티브 시니어 맞춤 플랫폼으로 인식될 수 있도록 한다.
- ‘넷플련가’의 시니어 모임장은 각 회차에서 함께 볼 콘텐츠를 선정하고, 어떤 주제로 대화할지 가이드가 되는 질문을 작성해 공유한다.
예시) 모임 주제에 따라 넷플릭스, 웨이브, 왓챠 등 다양한 플랫폼의 컨텐츠를 선정할 수 있음.
3. 멤버들은 모임장이 선정한 콘텐츠(영화, 책, 유튜브 등)를 사전에 보고 모임에서는 회차 별 주제로 대화한다.
예시) 1회차 : 좋은 사람들 그리고 네트워킹 - 일하지 않는 삶, 시스템을 통한 경제적 자유 달성하기
2회차 : 당신은 언제까지 이용당할 것인가? - 자본주의를 내 편으로 만들기 위한 방법론
3회차 : 어떻게 살아야 한느가 - 이나모리 가즈오의 통찰력과 마인드셋을 우리의 일상에 적용하기
4. 취미/여가 콘텐츠 모임과는 달리 자기계발 섹션에 분류되는 모임의 경우 후속 네트워킹을 지원한다.
예시) N회차 이상 참여한 모임원들 대상 창업 스터디 그룹 생성 및 플랫폼 내에서의 운영 및 관리
[모임장 선발 절차 토워딩]
- 기존에 ‘지원서 → 인터뷰(대상자 한하여) → 결과 안내 → 커리큘럼 작성 → 개설 완료’의 방식에서 ‘지원서 → 인터뷰(대상자 한하여) → 1차 결과 안내 → 커리큘럼 작성 → 시범 운영 → 호스트 만족도 조사 → 2차 결과 안내 → 개설 완료’로 호스트 검증을 보다 체계화한다.
- 대면 인터뷰와 시범 운영을 통해 해당 주제에 대한 경험/콘텐츠/전문성을 확인을 위한 모임장으로써의 진행 능력(모더레이팅) 등 콘텐츠 외적인 개인의 커뮤니티 구성 능력을 확인한다.
- 회차가 마무리된 이후 모임장(호스트)에 대한 만족도 평가를 통해 개별 평점에 반영한다. 자기소개 문항에 ‘본캐와 부캐’를 활용한 컨텐츠 제작을 하도록 사전 과제를 준다.
예시) 본캐는 토스 퇴직 5년차 (전)직장인, 부캐는 임영웅 1호 팬, 등산 동호회장
- 이때 모임장은 넷플연가 멤버십 혜택을 모두 누릴 수 있으며 50-70만원(4회 기준)의 부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 회차가 마무리된 이후 모임장(호스트)에 대한 만족도 평가를 통해 개별 평점에 반영한다.
STEP02.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블록트리에서의 우선순위를 정하겠습니다.
본 기획안의 고객인 ‘고소득 액티브 시니어’ 에게는 ‘프리미엄 시니어 맞춤 컨텐츠 다양화(1.01) - 모임장 연령층 확대(1.03) - 네이버 BAND를 통한 홍보(3.02)’ 순으로 우선순위를 매깁니다. ‘넷플련가’의 새로운 타겟층을 위한 핵심 전술과 그 전술로 어떻게 오프라인 커뮤니티로 활성화시킬 수 있을 지 💕어필👀하기 위해서입니다.
실제 진행용으로는, ‘프리미엄 시니어 맞춤 컨텐츠 다양화(1.01) - 호스트 검증 과정의 체계화(2.01) - 네이버 BAND를 통한 홍보(3.02)’순으로 우선순위를 정합니다. ‘프리미엄 시니어 맞춤 컨텐츠 기반의 모임’이라는 가장 메인 전술을 살리며,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검증된 전문가’를 호스트로 선발하는 전략이 중요합니다.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
- 1순위 : 프리미엄 시니어 맞춤 컨텐츠 다양화(1.01)
결국 타 시니어 커뮤니티 플랫폼과의 첫 번째 차별점은 ‘OTT서비스 내의 컨텐츠와의 연계’입니다. 이는 호스트의 모임 주제에 따라 골프, 와인, 낚시, 캠핑 등 무궁무진하게 다양한 컨텐츠를 활용 가능하다는 점에서 ‘넷플련가’에 프리미엄 시니어를 유입시킬 수 있는 핵심 전술이 될 수 있습니다.
- 2순위 : 모임장 연령층 확대(1.03)
기존의 넷플연가 호스트 연령인 3040에서 모임장의 연령층을 확대하여 플랫폼 내의 시니어 모임장, 시니어 모임원의 비율을 늘려야 합니다. 이를 위해 UB 2.01의 중요성도 함께 커질 것입니다.
- 3순위 : 네이버 BAND를 통한 홍보(3.02)‘넷플련가’로 유입시키기 위해서는 기존에 타겟 고객층이 밀집해 있는 시장으로의 접근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네이버 BAND 보다도 ‘검증된 커뮤니티, 고감도의 취향을 가진 시니어들의 모임’ 이미지를 강조하며 홍보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
- 1순위 : 프리미엄 시니어 맞춤 컨텐츠 다양화(1.01)
결국 타 시니어 커뮤니티 플랫폼과의 첫 번째 차별점은 ‘OTT서비스 내의 컨텐츠와의 연계’입니다. 이는 호스트의 모임 주제에 따라 골프, 와인, 낚시, 캠핑 등 무궁무진하게 다양한 컨텐츠를 활용 가능하다는 점에서 ‘넷플련가’에 프리미엄 시니어를 유입시킬 수 있는 핵심 전술이 될 수 있습니다.
- 2순위 : 호스트 검증 과정의 체계화(2.01)
‘프리미엄’ 시니어, 즉 고소득의 시니어층을 대상으로 플랫폼을 홍보할 것이기에 사전에 호스트의 전문성과 신뢰성, 그리고 모임 진행 능력 등에 대한 철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해당 부분에서 고객 만족도가 낮아질 경우 고감도 취향 커뮤니티 플랫폼이라는 넷플련가의 정체성이 희미해질 수 있습니다.
- 3순위 : 네이버 BAND를 통한 홍보(3.02)
‘넷플련가’로 유입시키기 위해서는 기존에 타겟 고객층이 밀집해 있는 시장으로의 접근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네이버 BAND 보다도 ‘검증된 커뮤니티, 고감도의 취향을 가진 시니어들의 모임’ 이미지를 강조하며 홍보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STEP03.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Conclusion)
저의 기획은 이렇게 완성됩니다.
패션 플랫폼에 비유해 보자면, 네이버 밴드나 당근을 통해 형성된 커뮤니티가 지그재그, 에이블리, 무신사와 같은 진입장벽이 낮은 대중적인 느낌이라면, ✨‘넷플련가’는 프리미엄 시니어를 타겟팅하며 29CM처럼 보다 고급스러움과 유일무이한 가치를 더하는 브랜딩✨을 해나갈 것입니다.
제 기획은 ‘고객의 차별적 경험’과 ‘폐쇄적이고 고급화된 모임’을 지향합니다. 타 커뮤니티 앱과의 차별성을 위해 다양한 OTT서비스의 컨텐츠와의 연계를 기반으로 '고객 맞춤화된 다양한 취향 모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모임을 주관하는 '호스트와 모임원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검증 및 가입 절차로 유일무이한 프리미엄 커뮤니티로 자리매김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획은 경제력 있는 시니어들을 타겟팅함으로써, 넷플연가가 기존 2030세대를 타겟팅했을 때 갖는 ‘가격적인 부담'으로 인한 고객 유입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컨텐츠를 통한 오프라인 커뮤니티’라는 기존의 차별화 포인트는 극대화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넷플연가가 가진 ‘검증된 커뮤니티’, ‘모임 주제의 다양성’의 강점을 극대화하며, 고소득 액티브 시니어층을 위한 컨텐츠 기반 ‘고감도 프리미엄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넷플연가의 타겟층을 확장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획으로 평가한다.
🎶사람들이 자꾸 무더봐~ 좋은 사람 어디서 만났냐고 무더봐~ 👀🎶
프리미엄 시니어층을 위한 고감도 취향 커뮤니티, 넷플련가🤭_끝.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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