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너를 위해 준비했어🫵_고객 맞춤 서비스로 웹툰 1위, 네이버웹툰의 비결"

        by 김현지 | 와세다대.고려대 | 국제학과 | 카카오 2024. 5. 25.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안녕하세요!!

        지난 기획안에서는 네이버웹툰의 이탈자를 막기 위한 구독 맞춤 서비스 개선 방안에 대해 포스팅하였었는데요, 

        이번주에는 각 블록들이 어떻게 실행되는지, 블록들의 우선순위를 어떻게 둘지에 대한 세부 내용을 다루겠습니다!

        또한,최근 2주 동안 네이버에서 지속적인 UI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UI의 변화에 따라 세부 내용을 2주 동안 분석해볼 예정입니다!!!! 

        지난 주 포스팅: 🌙모든밤 네이버 웹툰에게 🌙
        https://phalanx-club.tistory.com/409

         

        그럼 시작해볼까요? 고고고~🏃‍♂️‍➡️


        STEP01.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위의 사진은 저번 유닛에서 완성한 네이버 웹툰 개선방안의 블록트리 구조도입니다.

        UB 블록 6개 중 TB3의 '01 혜택 제공' 부분을 제외했습니다. '혜택 제공' 부분은 충성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방법으로, 활동에 따른 포인트 또는 적립과 같은 혜택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벤트 프로모션 역시 충성고객 및 신규 가입자를 위한 것이기 때문에, 이 부분을 다루다 보면 '혜택 제공' 부분 역시 다뤄질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따라서 '01 혜택 제공' 부분을 '02 이벤트 및 프로모션'을 진행하면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TB02의 UB2 사용자 테스트를 UB1보다 먼저 진행할 예정입니다. 주 사용자층의 니즈를 파악하여 UI의 개선점을 발견하고, 고객의 피드백을 반영해 UI를 새롭게 선보이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TB01] 서비스 개편에 속하는 월 구독제 서비스와 추천 알고리즘 고도화, [TB02] 편의성 개선에 속하는 UI 디자인, 사용자 테스트 및 니즈 파악, [TB03] 기능 구성에 속하는 프로모션 총 5개의 블록을 다루는 과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TB01

        토워딩 01: [UB01] 월 구독제 서비스: 쿠키+

        서비스 개요: 웹툰 월 구독제 서비스는 사용자에게 일정 월간 요금을 지불하면 쿠키를 지불해야 볼 수 있던 완결 웹툰, 미리보기 콘텐츠 등을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웹툰 애호가들에게 경제적이고 편리한 방법으로 다양한 웹툰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1. 기존에 있던 무료 웹툰들은 계속 무료로 제공합니다.
        2. 월 단위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며, 무료 체험 기간을 7일 제공할 예정입니다.
        3. 완결 웹툰 및 미리보기 등 프리미엄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4. 쿠키와 구독 전 혜택 관련 사항을 안내 페이지에 명시합니다.
        5. 구독제로만 볼 수 있는 별도의 페이지를 제공합니다.

        별도의 페이지 및 안내 페이지 예시

         

        토워딩 02: [UB02] 추철 알고리즘 고도화

        1. AI 큐레이션을 연재 웹툰에 적용하여 메인 화면에 노출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최신 인기 웹툰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사용자가 현재 보고 있는 웹툰과 유사한 웹툰을 추천하는 기능을 도입합니다. 이로써 사용자는 자신의 취향에 맞는 웹툰을 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3. 각 웹툰에 대해 사용자들이 자주 언급하는 키워드로 태그를 생성합니다. 이 태그는 검색과 탐색 기능을 향상시켜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더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네이버웹툰에 추가한 구독자 맞춤형 알고리즘.

         


        TB02

        토워딩 01 [UB02]:사용자 피드백을 통한 니즈 및 개선점 파악

        사용자들이 겪고 있는 UI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구글 스토어의 댓글을 스크래핑 후 분석하였습니다. 네이버 웹툰 앱 리뷰에서 발견된 UI 문제점들을 빈도수로 정리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글 앱스토어 리뷰

         

        • 업데이트로 인한 기능 변화(120명):
          • 많은 사용자들이 업데이트 후 기존 기능의 위치 변경 또는 제거로 인해 불편함
          • 예: “ 업데이트할 때마다 기존에 보던 웹툰이 상단에 보이지 않습니다
        • 자동 스크롤 기능 부재 (95):
          • 네이버 시리즈, 카카오웹툰등에는 있는 자동 스크롤 기능이 네이버 웹툰에 없어 일일이 페이지를 넘겨야 하는 불편함
          • 예: " 자동 스크롤 기능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 광고의 과도한 노출 (80명) :
          • 웹툰 목록 클릭 시 강제로 웹툰 홍보 창이 떠서 고객의 어플 사용도를 떨어트림.
          • 예: " 웹툰 목록 클릭할 때 광고 창이 떠서 불편합니다." 
        • 댓글 및 텍스트 정력 문제 (45명) :
          • 베스트 댓글을 보면, BEST 표시가 텍스트를 밀어내어 글자가 어긋나는 문제가 발생
          •  댓글에 스포일러 방지 시스템이 없음.
          •  예: "Best 표시 때문에 글자가 어긋납니다." 
        • 웹툰 정렬 및 추천 방식의 불편함 (40명):
          • 네이버 웹툰은 웹툰을 정렬하는 기능을 찾기 어려우며, 추천 웹툰의 위치가 자주 변경되어 불편함
          • 알아서 딱 이라는 시스템을 도입해 독자들에게 웹툰 추천을 하는 서비스를 만들었지만, 이 또한 호평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 예: "웹툰 정렬 기준을 찾기 어렵습니다."
        • 읽음 표시 문제 (30):
          •  회차를 다 읽지 않았음에도 읽음 표시가 뜸. 
          • 예: "50% 이상 읽었을 때 읽음 표시가 떴으면 좋겠습니다."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UI  문제를 세가지 유형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 업데이트로 인한 기능 변화가 없도록 UI의 일관성을 유지합니다.
        • 자동 스크롤 기능을 추가하여 사용자 경험과 편의성을 향상시킵니다.
        • 네이버 웹툰의 추천 기능 및 정렬 방식을 개선하여 콘텐츠 접근성을 높입니다.

         

        토워딩 01 [UB01]:새로운 UI의  디자인

         

         UI 일관성 있는 업데이트

        최근 네이버웹툰의 UI는 지속적인 업데이트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특히, 빨간색 테두리로 표시된 영역은 업데이트 시 가장 큰 변화를 겪는 부분입니다. 최근 한 달간의 UI 업데이트 과정에서도 이 부분이 크게 변하였으며, 이에 대해 일부 고객들은 빨간색 부분이 사라졌다는 의견을 제기하기도 했습니다.

        향후에도 UI 업데이트는 지속될 예정이지만, 고객 이탈률을 낮추고 앱의 통일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중요한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UI의 강점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강점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1. 사용자 경험 개선: UI의 주요 요소를 유지함으로써 사용자는 업데이트 후에도 익숙한 환경에서 웹툰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 경험을 일관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브랜드 일관성: 네이버웹툰의 고유한 디자인과 UI 요소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주요 UI 요소를 유지함으로써 브랜드 일관성을 유지하고, 사용자들이 네이버웹툰을 더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지속적인 업데이트 과정에서 UI의 강점을 유지하면서도 개선할 부분은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UI의 기능을 일관성 있게 유지할 것입니다. 

        ( 추후에 있을 UI디자인 업데이트 이후 이 부분은 보충할 예정입니다!) 

         

        정주행 기능 추가: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UI기능 개선을 통해 오른쪽 하단에 정주행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정주행 기능은 사용자가 시리즈를 처음부터 끝까지 순차적으로 감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의 주요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편리한 감상 경험 제공: 사용자가 한 번의 클릭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연속적으로 에피소드를 감상할 수 있게 하여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2. 재방문율 상승: 정주행 기능을 통해 시리즈를 연속적으로 감상한 사용자는 다른 웹툰도 같은 방식으로 감상하려는 경향이 있어 재방문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유료 콘텐츠 소비 촉진: 사용자가 정주행 기능을 통해 무료 에피소드를 빠르게 소비한 후 유료 에피소드로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매출 증가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02.01  새로운 UI 디자인 및

         02.02  UI 디자인의 피드백 및 개선안

        ▶ 03.01 & 03.02 혜택 제공 및 이벤트 프로모션 

         

        위의 항목들은, 추가적인 네이버 웹툰의 업데이트 이후 마저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네이버웹툰의 서비스 개선 방법을 통해 고객 이탈률을 막고 충성고객을 증가 시키는 주요 브랜드 전략으로 평가한다. 

         

        🫵너를 위해 준비했어🫵_고객 맞춤 서비스로 웹툰 1위, 네이버웹툰의 비결"(1) _끝

         

         
         

        "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