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폴센트,최저가 앱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몸부림<커뮤니티 ver2>

        by 김서원 | 가천대 | 법학과 | 하이트 2024. 5. 25.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폴센트 기획안 step 01 포스팅 보러가기

        https://phalanx-club.tistory.com/264

        [유닛2][실무기획]내용의 구조화: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안녕하세요 팔랑크스 크루 여러분 제 기획안을 보러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유닛 2기획안은 저번 유닛1 기획안에 이어서 작성되기에 유닛 1을 보고 와주시면 이해가 더 잘되실겁니다!

         

        그럼 폴센트의 새로운 기능 커뮤니티 지금 시작합니다!

         

        STEP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폴센트의 새로운 기능이 커뮤니티, 따라서 커뮤니티를 잘 표현할 수 있는 우리, 모두 , 같이 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서로 소통을 통해 최저가로 구매하자라는 뜻으로 우리,모두,같이 최저가 구매라는 슬로건을 정했습니다.

         

        1-1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

         

        ㄱ) 차별화 요소

        최저가 앱을 설치하고 이용하는 고객들의 니즈는 같은 브랜드의 물건을 비교적 낮은 가격일떄 구매하는 것입니다.
        같은 물건이라도 시기에 따라, 구매하는 양에 따라, 중고 또는 신상에 따라 달라집니다. 유닛1에서 알아봤듯 현재 최저가 앱들은 서로 기능들이 비슷하여  이러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있어서 서로 차별화 전략이 뚜렷이 없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경쟁사와는 다른 방식으로 고객들에게 제공해주는 것이 폴센트만의 차별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ㄴ) 핵심기능: 사용자 경험, 최저가 정보 공유, 공동구매, 투표를 통한 가격 예측 등

        이러한 정보들을 다른 경쟁사와 차별화하여 제공해줄 핵심기능은  커뮤니티입니다. 세상에는 수많은 정보가 있고 이러한 정보들을 하나도 빠짐없이 제공해주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합니다.  폴센트의 커뮤니티 기능은 우선적으로 최저가 물품에 대한 사용자들의 이용후기와 투표를 통한 앞으로의 가격예측, 물품의 공동구매를 통한 최저가 구매 등 최저가 구매와 관련된 커뮤니티 기능을 우선으로 합니다.

         

        ㄷ) 부가적 기능: 자유게시판, 중고거래, 채팅기능 등

        최저가 구매에 초점을 맞춰 커뮤니티 기능을 운영하는 것이 1차적 목표이지만 부가적인 기능과 (시사.이슈,연애상담,중고거래,경제토론, 야구 등) 여러가지 카테고리들은 마케팅 효과 뿐만 아니라 사람들을 앱에 더 장시간 머무르게 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마트의 미끼상품처럼 이러한 부가적 기능들은 꼭 최저가 물품을 구매할 마음이 없더라도 사람들의 관심을 이끄는 역할을 하여 최종적으로는 상품의 구매로 이어지게 할 수 있습니다. 

         

         

        1-2 기획의 내용에 포함하지 않을 내용

         

        ㄱ) 마케팅 세부사항

        해당 기획은 커뮤니티의 핵심기능 및 부가적인 기능의 구체화에 초점을 맞추며  마케팅 방식, 타겟 고객층, 커뮤티니 기능에 따른 기대효과는 다루지 않습니다.

         

        ㄴ) 커뮤니티 운영방식

        커뮤니티를 어떠한 규칙으로 운영할 것인지, 상세한 카테고리(비트코인, 야구, 축구, 연애상담 등) 들을 추가할 것인지는 다루지 않으며 중고거래, 공동구매, 투표를 통한 가격 예측 서비스,물건 후기 등 핵심적인 카테고리들만 다룹니다.

         

        ㄷ) 금전적인 부분, 또는 기술적인 부분

        해당 커뮤니티 서버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요구되는 금액이나, 기술적인 요구사항 부분은  핵심기능의 구체화에 있어서 크게 필요하지 않다 여겨집니다.  다만 커뮤니티 기능은 이미 여러 분야에서 사용되는 만큼 금전적인 부분이나 기술적인 부분은 충분히 실현가능하다고 보여집니다.

         

        STEP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우리,모두,같이 최저가 구매  TOP BLOCK( 위계 구조 1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TB01.   폴센트 커뮤니티의 핵심기능은 어떠한 것이 있을까?

         유저 투표를 통한 향후 가격 예측, 공동구매, 핫딜 물품 게시판,  최저가 정보 및  공유 게시판

        TB02.   폴센트 커뮤니티의 부가적인 기능은 무엇이 있을까?

        중고거래 게시판, 자유 게시판, 여러가지 카테고리 게시판,기업별 이벤트 페이지

        TB03.   기능들을 위한 부가적인 요소는 무엇이 있을까?

        공동구매 또는 중고거래를 위한 철저한 사용자 인증, 쪽지 및 채팅 기능

        TB04.   어떠한 방식으로 디자인 해야할까?

        커뮤니티 기능이 좋아도 디자인은 무시 못할 요소, 깔끔한 UI를 통해 사용자 편의성 향상

         

        피그마를 이용하여 만든 커뮤니티 간단한 예시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 위계 '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구조 1단계를 참고하여 한눈에 보기 쉽게 이미지로 보자면 이렇습니다!

        대부분 기능들은 직관적으로 어떠한 역할을 하겠구나 예측이 가능하지만 몇몇 기능들은 자세히 알기 힘든 부분이 있어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TB01.핵심기능

        1. 유저투표를 통한 향후 가격예측 

        예시로 밑에 사진처럼 카카오의 주식투표를 들 수 있겠습니다. 다만 주식처럼 개별품목이 아니라 망고, 딸기, 나이키 조던 처럼 넓은 카테고리에 대해서 사람들이 투표를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능은 이 물품을 지금 사야될지 말아햐 할지 고민되는 소비자에게 가격예측측면에서 중요한 객관적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주식 투표예시
        카카오페이 결과 페이지

         

         2. 핫딜 물품 게시판

        폴센트에서는 핫딜이라는 페이지가 있습니다. 핫딜이란?  현재 할인율이 큰 물품이나 최근 3개월동안 제일 낮은 가격이 형성된 물품을보여주는 페이지입니다.
        이러한 핫딜은 소비자들에게 가장 큰 관심사이기에 피그마로 만든 예시 페이지처럼 실시간으로 유저끼리 소통하는 게시판을 만들어 소비자들이 핫딜 물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고 해당 물품에 대한 구매욕을 더 상승시키는 페이지로  기능합니다.

         

        TB02. 부가적인 기능

         

        1.기업별 이벤트 게시판 

        주요 기업에서 현재 가격 부분에서 진행하는 이벤트를 소개해주는 페이지 입니다. 현재 폴센트는 유저가 많이 없어서 광고적인 수익을 얻기 힘들지만 향후 유저가 늘어난다면 이벤트페이지에 기업을 올려주는 대신 광고비를 챙길 수 있어서 폴센트의 추가적인 수익구조가 될 것이라 기대하는 기능입니다.
        에브리타임 이벤트 페이지 예시

        TB03. 부가적인 요소

         1. 사용자 인증

        중고거래와 공동구매 같은 경우 직접적인 금전거래가 기업과 유저의 관계가 아닌 유저와 유저방식으로 이용되기에 신뢰적인 부분에서 상당히 꺼려지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이 기능을 이용하는 유저를 위해 해당 게시판을 이용하려는 유저는 상당히 까다로운 인증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계좌인증, 핸드폰 인증, 주거지 인증 등을 통해 사용자 모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기능입니다.

         

         

        STEP 04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기간은 총 4개월 반 입니다. 기능이 여러가지 추가되기 때문에 개발하는데 시간과 기존 앱기능과 충돌 가능성들을 고려하여 넉넉히 잡았습니다.

        따라서 폴센트 커뮤니티 개발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월 2월 

        - 주된 기능을 어떠한 방식으로 이용자에게 보여줄 것인가?
        - 어떠한 부가적 기능들을 추가하여 이용자들의 이목을 잡을 것인가?
        - 다른 앱들은 어떠한 커뮤니티 기능을 탑재하고 있고 어떠한 방식으로 이를 운영하고 있는가?
        - 소비자가 원하는 기능들은 또 무엇이 있을까?

        2월 3월

         - 어떻게 하면 커뮤니티 기능을 ui를 통해 이용자에게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을까?
         - 개발하는데 있어서 기술적 문제를 해결

         

        4월 5월

        - 개발하는데 과정 속 백엔드와 프론드의 협력
        - 코딩하기 어려운 ui 소통을 통해 개선
        - 유저피드백을 통한 2차 개선 및 출시

         

        경쟁사보다 뚜렷한 우위가 없는 폴센트가  최저가 앱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차별화 전략으로 커뮤니티 기능을 개발하여 경쟁우위를 달성을 목표로 한다.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