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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oss로 온 가족이 모이자🎉 함께하는 toss!

        by 안아원 | 명지대 | 문헌정보학과 | toss 2024. 5. 25.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3][실무기획]디테일의 확충: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PXE-103

        사실, 저번 주차를 진행하면서, 뭔가 방향성을 잃은 것 같고, 스스로 제 기획이 중구난방한 것 같다는 생각이 자꾸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전 크루 분들의 피드백들을 하나하나 다시 읽어보고, 지금까지 제 기획안들을 천천히 읽어보면서 분석해보았는데요..!

         
        그 결과, ’시니어 고객 중 많은 분들이 모바일 금융을 사용하고 있지 않으시기 때문에, 손자,손녀, 가족들을 통해 toss의 시니어 이용자수를 늘리겠다‘는 것이 중심이였던 기획이, 캐치가 이용법을 알려준다는 안내서비스로 너무 기울어져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사실을 깨닫도록 피드백을 주신 고서현 크루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그래서 다시 '가족과 함께' 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잡고, 블록트리를 크게 수정해보았습니다!😊

         
        수정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1️⃣'가족과 함께'라는 키워드에 맞게 TB02의 일부였던 가족참여 서비스들을 TB01로 올려서 세분화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2️⃣이전에 제가 중심적으로 생각했던 캐치의 toss이용 안내서비스TB03, 접근성의 부분과 일맥상통한다고 생각하여 UB3-3으로 옮기게 되었습니다:)

        STEP1. 내 기획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Towarding

        이제 다시 수정한 블록트리를 기반으로 기획 내용들을 디테일하게 설정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TB01.[가족과 함께]


        UB1-1:가족이 알려주는 toss 서비스 

        -시니어 고객께서, 5촌이내의 가족에게 초대되었음을 인증하는 시스템을 만들고 이를 통해 인증한다.
        -이 과정을 통해 toss에 가입한 시니어 고객이 '1주일에 2번이상 송금'을 하신다면 해당서비스를 꾸준히 사용하실 것으로 판정한다.
        - 위의 두 과정에서 인증될 경우, toss에서의 포인트, 또는 toss내 서비스의 쿠폰 등의 혜택을 초대한 가족과 시니어에게 제공함으로서, 스스로 앱을 설치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으시는 시니어고객께 가족들이 대신 앱을 깔아드릴 수 있게 유도한다.
         

        UB1-2:가족 관련 서비스

        -'우리가족' 페이지를 만들어 전화번호와 간단한 인증을 통해 가족 페이지를 생성한다.
        -가족의 모습이 다양함, 그리고 가족 구성원 개인의 가족은 다를 수 있음을 고려하여 초대제로 '우리 가족'페이지를 여러개만들 수 있도록 한다.
         

        UB1-3:가족 참여 이벤트

        -설날연휴기간, 추석 연휴기간 등 대가족이 주로 모이는 날에 진행한다.
        -가족 미션 진행하기, 세뱃돈 보내기 중 하나를 고를 수 있게 한다.
        -가족미션 진행하기를 고를 시, 세벳돈 보내기를 진행하는 사람 중 한 명이 선착순으로 미션을 지정한다. 그리고 해당 미션을 성공했을 시 미션을 지정한 사람이 성공인정을 한다.
        -세벳돈 보내기를 진행할시, 가족 구성원 중 일부를 선택하여 1명 이상에게 5000원 이상 송금한다. 그리고 미션 진행하기를 고른 가족에게 미션을 지정해주고 성공한다면 성공인정을 표시한다.
         

        TB02.[전달 방법]

        UB2-1: 오프라인을 통한 toss전달

        버스정류장, 길거리 등등 시니어분들이 익숙하신 오프라인 공간에 1) 쉬운 송금 서비스, 2)가족참여 이벤트를 홍보하는 광고를 띄움으로서 toss를 홍보한다.


        UB2-2: 노인 복지시설을 통한 직접적 안내

        '모바일 금융 어플 사용법'을 주제로 노인복지시설과 연대하여 어르신분들께 다양한 송금, 금융, 주식 서비스 그리고 만보기, 대중교통 예약 서비스 등등 다양한 기능을 직접 알려드리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TB03.[접근성]

        UB3-1: 사용자 맞춤 접근성 서비스 제공

        -이 과정은 첫 toss를 시작하고 회원가입을 진행하는 과정 중 000님, 환영합니다! 라는 문구가 뜨기 직전 단계에서 이루어진다.
        -다양한 접근성에서 고려해야할 요소들을 제시하고 선택된 항목에 따라서 맞춤 접근성 서비스가 제시된다.
         

        UB-3-2: 음성 서비스 제공

        -'캐치가 안내하는 toss' 과정 중 음성안내기능을 넣어 화면이 잘 보이지 않는 분들을 배려한다.

        UB3-3: 간편송금서비스, 모바일뱅킹 이용법 전달

        -UB3-1에서 '모바일 뱅킹이 처음이에요!'를 선택했을 경우 '캐치가 안내하는 toss' 서비스를 진행한다.
        -캐치가 등장하여 모바일 뱅킹을 처음 이용해보는 이용자가 가상으로 직접 송금을 진행하는 과정 성공하도록 하나하나 안내한다.
        -1주에 2번이상 송금이라는 기준을 충족했을 경우 1주를 주기로 하여 캐치의 안내서비스가 등장하여 금융서비스, 만보기 서비스, 교통수단 예약하기의 시니어분들께 유용한 서비스를 소개한다.


        STEP2. 내 기획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그렇다면 제 기획에서는 무엇이 중요할지 생각해 보겠습니다:)
        우선, 제 기획의 중심이 되는 목표는, 1️⃣시니어 고객들을 손자, 손녀, 가족들을 통해 toss의 시니어 이용자수를 늘리겠다.
        그 다음, 중심은 아니지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2️⃣시니어분들이 앱을 사용하시면서 불편함을 느끼시지 않고 편하게 앱을 이용하시는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해 드리는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순위를 다음과 같이 정해보겠습니다!

        🐤1순위: UB1-1.가족이 알려주는 toss 서비스

        위에서 명시한 가족을 통하여 시니어 이용자수를 늘리겠다는 목표와 가장 가까운 서비스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할 요소입니다!
         

        🐤2순위: UB3-3.간편 송금서비스, 모바일뱅킹 이용법 전달

        시니어 분들이 앱을 사용하면서 불편함을 느끼시지 않아야 지속적으로 toss의 이용고객으로 남을 수 있기 때문에, 그 다음으로 고려해야합니다.
         

        🐤3순위:UB1-3.가족 참여 이벤트

        시니어분들이 가족과 작은 이벤트를 하면서, toss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함으로써 toss를 자주 이용하도록 하기 위해 이 또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STEP3. 내 기획의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
        Conclusion

        "온 가족이 함께 toss"

         제 기획은 65세 이상 시니어분들을 고객으로 얻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리고 시니어분들 중 10명 중 6명은 스마트폰 앱을 스스로 설치하는 것을 어려워하신다는 연구를 기반으로 👨‍👩‍👧‍👦가족들이 앱을 설치하도록 하고, 앱 내에서의 긍정적인 경험을 심어드림으로서 목표를 이룹니다.😊
         
         제 기획에는 다음과 같은 경쟁력이 있습니다. 1️⃣먼저 오프라인에 익숙한 시니어 분들을 가족들을 통해 toss로 초대한다는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2️⃣또한 가족과 함께 명절 미션⌛을 수행함으로서 시니어분들이 toss앱에 대하여 좋은 경험을 가지실 수 있고, 명절 세뱃돈🧧을 toss를 통해 줌으로서 3️⃣명절날 toss이용자의 확보를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4️⃣시니어분들이 앱을 이용하면서 겪으실 어려움을 노인복지센터와 연계한 직접 안내, 그리고 '캐치가 안내하는 toss'를 통해 줄여나가는 방안을 제시함으로서 접근성을 높인다는 점에서도 경쟁력을 가집니다.
         
         이 기획을 통해 다양한 연령층을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는 1️⃣toss에서 가장 적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연령대 중 하나인 65세 이상인구, 시니어층을 고객으로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65세 인구는 현재 모바일 금융서비스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시니어층을 고객으로 확보할 수 있다면, 그 경쟁대상이 없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2️⃣또한 슈퍼앱을 목표로 하는 toss에서 가족, 그리고 시니어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를 시작함으로서 건강관련, 그리고 가족단위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로 뻗어나갈 수 있는 초석이 될 것입니다.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toss 서비스를 통해 시니어 고객을 확보한다,
        <toss로 온 가족이 모이자🎉함께하는 toss!>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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