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Cash REwalk 업데이트의 구체적인 내용을 소개하겠습니다.

        by 이승환 | UNIST | 도시환경공학과 | 삼성E&A 2024. 5. 25.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명

        유닛코드:PXE-103, 필수형

         

        [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지난 기획안 보러 가기

        =>🚶‍♀️돈🤑을 주는데 적자가 안나는 앱이 있다? 의사🧑‍⚕️와 개발자👨‍💻의 합작품 캐시워크🚶‍♀️

        https://phalanx-club.tistory.com/245

        =>탑골 공원🏞️에 청년🧑을 끌어들일 수 있을까? 캐시워크💸가 연령층 확보를 위해 고민해봐야할 문제들

        https://phalanx-club.tistory.com/333 

        =>캐시워크의 올드함은 버리고 👟만보기로서의 초심으로 Return: 👟🚶‍♂️Cash REwalk 업데이트

         https://phalanx-club.tistory.com/400 

         

          이번 기획안이었던,  ‘캐시RE워크’에 대해 구체적으로 구성해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특히 지난 번에, 그렇다면 토스와의 차별점이 없어지고, 광고 수익 역시 줄 것인데 그에 대한 방안은 생각해 보았냐는 이야기가 많았는데요.  마치 기획안이라는게 용🐲을 그리다가 뱀🐍을 그리게 된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와 동시에 유닛4로 넘어갈지, 아니면 그냥 여기서 접을지에 대한 고민을 더 많이 했습니다. 그런 고민을 하면서 이번 유닛3를 진행하였습니다. 


        STEP 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Cash REwalk UPDATE

        지난 번에 다음과 같이 TB와 UB를 구성 하였는데요, TB-02인 UX기능 구성을 UI 기능 구성으로 합치는 방향으로 설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UB인 2가지도 상당히 많이 겹쳐지는 말들인지라 이를 합쳐 ‘만보기만으로도 사용가능할 수 있게끔 만들어지는 앱’으로 바꾸었습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난 주차에서 “토스와의 차이가 뭔지 모르겠다.” 그리고 “그러면 수익은 어떻게 나냐” 이야기가 많았는데, 이 업데이트의 핵심은 리워드 기능을 없애자는게 아니고, 그런 기능들로 수익은 계속 창출하되 “이 앱은 만보기와 건강관리 기능도 있습니다!”를 강조하기 위한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질문들에서 제가 간과한 점 몇가지를 캐치했습니다. 

         

        1)디자인 변경 시 주요 사용층인 40-50대가 이탈할 수 있다.

        2)광고 버튼을 최소화 한다면 수익이 줄것이다. 

         

         이번 주차 유닛을 진행하면서, 이 부분도 고려를 해서 방안을 마련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지만 실제 사용자 층에게 테스트를 해보지 않는 이상 이에 대한 방안은 마련하기 어렵다는 것이 제 결론 입니다.

         

         아래 문단부터는 TB에 대해 토워딩을 하겠습니다. 



        1)UI /UX 기능 구성

         

        1)사진 i)의 빨간 원안에 있는 아이콘 교체 (좀 더 간단하게 생긴 상자 아이콘)



        2)사진 ii)와 같이 버튼의 숫자 최소화(16개=>4개-5개 정도로)[힉의 법칙 고려]



        3)또한 버튼의 크기를 줄여 터치 공간 확보[피츠의 법칙 고려]

        4)광고 표출 시 X버튼을 눌러서 없애는 것 외에도, 빈공간을 터치시 광고가 닫힐 수 있게 변경

        5)버튼의 크기와 개수를 줄일 뿐만 아니라 모든 내용이 한 화면에 스크롤 기능이 필요 없이 들어오게 변경

        i)
        ii)

        2)마케팅 방식



        1) “리워드앱”인 만보기를 강조하기 보다 “만보기 기능이 중요하고, 리워드도 얻을 수 있는 앱”임을 강조하기, 


        2)총 매출의 5%이하인 30억원의 비용이하로 마케팅
        =>캐시워크라는 앱 자체가 마케팅 없이도 유지되었던 플랫폼


        3)버스나 전광판, 앱스토어 등등에 표출하는 과한 마케팅은 자제, 초기 업데이트 및 설치 시 업데이트된 내역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

        4)본 업데이트 네이밍인 ‘Cash REwalk”는 업데이트 후 초반 3개월 동안만 표출, 그 후 3개월 후에는 원래 네이밍으로 돌아가기

        5)초반 목표도 단기간에 많은 수요자층을 노리는 것이 아닌, 장기 10년에 걸쳐 여러 사용자를 모집하는 것이므로 버그 관리 및 피드백을 통해 꾸준한 사후관리 필요
        =>토스처럼 이용자와 사용 경험에 대해 조사하거나 인터뷰 후 보상을 주는 방식으로 개선해야 함

         


        STEP 02 .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저는 우선 순위를 다음과 같이 정했습니다. 

         

        고객제안용: 사용자에게 가장 눈에 띄는 것부터 우선수위를 높게 매기었고, 눈에 가장 안 띄는 것을 뒤로 배치하였습니다. 고객에게 직관적으로 눈에 보이는 디자인이 먼저 제시되어야 한다는 것이 제 판단 입니다. 

        실제진행용:UX를 개선시키고자 하면 UI부터 먼저 고쳐야 합니다. 따라서, UI를 먼저 고쳐서 개선시키고 사용자 경험 조사를 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UI 개선을 최우선순위로 두고 나머지를 뒷 순서로 배치하였습니다.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

         ▪ 1순위, 아이콘 디자인 개선(01.02) : 소비자에게 가장 먼저 보일 요소는 바로 디자인의 개선일 것입니다. 지금까지 캐시워크는 밝은 색감 및 투박한 아이콘을 지닌 어플리케이션이었지만, 이번 개선을 통해 밝은 색감을 세련되게 교정시키고 아이콘 역시 현대의 흐름에 맞게 바꿀 것입니다. 이런 디자인적 요소는 소비자에게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이기에 1순위로 선정하였습니다. 

          2순위, 만보기만으로도 사용가능하게 만들어지는 앱(01.03) : 기능적인 측면에서, 리워드를 얻는 용도 외에도 건강기능앱으로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해야 합니다. 단순히 전까지의 캐시워크가 “걸으면 돈이 나온다”였다면 “만보기+리워드앱”이라는 이미지가 생기려면 만보기만으로도 사용가능할 수 있게끔 해야 합니다. 

         ▪ 3순위, UI 규칙 및 법칙을 고려한 디자인(01.01) :  UI 변경은 디자인적 측면에서 눈에 띄겠지만, 위 그림과 같이 UI는 사용자 경험과 관계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사용자 경험이 쌓이려면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그렇기에 이걸 고객 제안에서 3순위로 배치하였습니다.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

         ▪ 1순위,UI 규칙 및 법칙을 고려한 디자인(01.01) : 개발 순서에서 UI를 개선하는 것 먼저해야 UX 개선이나 다른 디자인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2순위, 만보기만으로도 사용가능하게 만들어지는 앱(01.03) : 이것 역시 UI 개선 이후로 따라오는 문제입니다. 하지만 디자인보다 앞순서가 된것은, 이는 사용자 경험과 관련이기에 여러 베타테스트나 업데이트 이후에도 사후관리가 필요한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3순위,아이콘 디자인 개선(01.02) :  이것의 경우에는 2순위까지 완료된 후, 사용자 평가 과정에서 고려해야 하는 요소라 후순위로 배정하였습니다.

         


        STEP 03 .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Conclusion)

         

        저의 기획은 이렇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캐시워크의 UI와 디자인을 대대적으로 변경하는 👟🚶‍♂️Cash REwalk UPDATE

        캐시 리워크 업데이트는 다음과 같은 목표를 지니고 있습니다. 

        1) 사용자 불편을 최소화하고 사용자 경험을 중시하는 만보기 앱

        2) “걸어서 돈을 번다”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나 “만보기 기능이 강조된 리워드 앱”

        3) 대대적인 디자인 개편으로 어떤 세대이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앱



        이 업데이트는 캐시워크의 구식 UI를 대대적으로 고치고 UX 개선으로 사용자에게 편의를 주는 것이 목표 입니다. “걸어서 돈버는 앱”에서 벗어나 “만보기 및 헬스 케어 앱”으로의 방향성을 지향하였습니다. 

         

         캐시워크에 새로운 이용자가 유입되지 않은 이유는 리워드 앱 자체의 불편함도 있지만 구식 UI와 불편한 UX의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이 업데이트는 UI와 UX 개선 및 만보기 앱의 강조로 사용자 편의를 훨씬 고려해서 하였습니다. 

         

         이 업데이트는 캐시워크를 사용하지 않았거나 사용했더라도 불편한 사용자 경험으로 떠났던 고객층을 다시 불러올 수 있는 업데이트 입니다. 만보기로 사용하든, 돈버는 용도로 사용하든 여러분 자유이고 캐시워크라는 앱은 전보다 더 좋은 사용자 경험을 선사할 것입니다. 

         

         

        처음에 언급했다시피, 기획안이라는게 상상은 좋았는데 점점 구체화 시킬수록 좀 별로 같아 보입니다. 용을 그렸다가 뱀을 그린다는 표현이나, 아래 그림과 같은 느낌도 많이 드네요. 어쨋든 유닛3까지 온 만큼, 다음 주차에 어떻게 할지 고민해서 유닛4나, 다른 주제로 선회해서 돌아오겠습니다. 

         

        ⭐️기획자로서,

        캐시워크의 UI/UX 업데이트 구체화를 진행시켰고, 고객과 회사에게 설득력 있게 다가올 CVC를 작성하였습니다. 


        👟🚶‍♂️Cash REwalk 업데이트의 구체적인 내용을 소개하겠습니다._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