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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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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에 카카오톡이 미래 메신저 시장에서 어떤 위치를 가져아 할지에 관하여 기획안을 작성했었습니다. 감사하게도 이에 대해 많은 분들이 피드백을 주셨습니다. 그래서 피드백 받은 내용을 바탕으로 다시 유닛 1의 기획안을 써보려고 합니다.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
어느 순간 우리 삶의 필수적인 부분이 된 앱이 있습니다. 바로 카카오톡입니다.
아마 요즘 세상에서 카카오톡이 없는 모습은 매우 상상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렇기에 최근에 짧은 시간동안 카카오톡이 멈췄음에도 많은 사람들이 당황했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대한민국 필수인 앱, 무려 2023년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으로 선정되어 문제는 없을 것 같은 카카오톡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STEP 02 ,3. 나의 기획은 ‘ 무엇 ’ 을 해결하나요 ? ,그 문제는 ‘ 왜 ’ 발생하였나요 ?
현재 카카오톡은 국내 메신저 점유율 95%로 압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들어 이런 카카오톡에도 문제가 발생하고있습니다.
문제를 살펴보기 이전에, 우선 카카오톡은 어디서 수익이 발생할까요?
카카오톡의 수입은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카카오톡 채널(플러스 친구)의 광고형 매출입니다.
카카오톡 채널은 여러 기업들이 자신의 홍보를 위해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기업들은 이 기능을 통해서 원하는 메시지를 이용자들에게 일정 금액을 지불한 후 전송할 수 있습니다. 2023년 중 친구 수가 1000명 이상인 채널이 30만개 이상으로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다음은 카카오톡 이모티콘 서비스와 캐릭터 산업입니다.
유사한 메신저인 라인도 이 부분에서 전체 매출의 25%가 발생할 만큼 많은 수입이 발생하는 부분입니다. 현재 카카오톡은 이모티콘 1개 당 40%의 수수료를 가져가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20대가 제품 구매에 캐릭터가 미치는 영향이 64.2%라 응답한 것 처럼 캐릭터 산업도 중요한 위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카카오톡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 거래형 매출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국민 10명 중 7명은 선물하기를 이용한 적이 있다고 한 만큼 카카오 안에서도 중요한 서비스입니다. 선물하기에서는 각 브랜드의 상품들이 판매될 때마다 일정 판매 수수료가 지불됩니다. 또한 자사 제품을 선물하기 상단에 위치시키기 위한 광고 비용도 부과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카카오 게임을 통한 수입입니다.
카카오 게임은 특히 카카오톡 출시 초반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초창기에 이 서비스 덕분에 카카오가 처음으로 흑자로 전환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카카오는 개발이 아니라 유통 중개인 역할을 합니다. 선물하기와 마찬가지로 우수한 게임을 소개시켜주는 조건으로 개발 업체로부터 일정 금액을 받는 방식입니다. 현재는 '배틀 그라운드', '오딘: 발랄라 라이징'과 같은 유명한 게임들과 계약을 맺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수익이 발생하지만 위에 4가지가 가장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수익이 수수료에서 나오기에 카카오톡은 플렛폼 기업에 위치에 있습니다.
>결국 카카오톡은 새로운 수익 모델을 찾지 않는 이상, 소비자들을 오래 앱에 머물게 해야합니다.
문제는 최근에 카카오톡의 이용자 감소가 있습니다. 카카오톡은 2023년 1월에 월간 활성 이용자(MAU)가 4198만명이였으나 이후 12월에는 4102만명으로 96만명이 감소하였고, 유튜브에게 따라잡힌 모습을 보여줍니다. 지금까지 MAU가 집계된 이래 카카오톡이 계속 1위를 유지하던 중 처음 있는 일입니다.
문제는 그것뿐만이 아닙니다. 사용 시간 문제도 있습니다.특히 1020세대에게 카카오톡의 이용 시간은 유튜브와 비교해서 3배 이상 차이납니다. 그리고 유사한 메신저 기능을 가진 인스타그램과 크게 차이나지 않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카카오의 수익 구조상 앱 사용 시간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됩니다.
그리고 위에서 나온 것 처럼 새로운 경쟁 메신저의 등장 또한 문제가 됩니다. 최근 젊은 세대는 카카오톡을 필수 메신저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인스타그램 다이랙트 메시지(DM)를 가장 자주 쓰는 메신저로 꼽은 청소년이 21%에 달했습니다.
카카오도 이런 부분들을 인지하여 인스타그램 스토리와 유사한 '펑'이라는 서비스를 런칭하였습니다. 하지만 출시가 7개월이나 지났음에도 아직 존재 자체를 모르는 사람이 많고 반응 또한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결국 카카오톡은 2023년에 매출은 증가하였으나 전년 대비 영업이익이 줄어들었습니다.
STEP 04 . 그 문제는 ‘ 어떻게 ’ 해결되나요 ?
사용자들이 sns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데이터 분석 기업 오픈서베이는 이에 대해 전국 10대~50대 남녀 620명의 의견을 수집하였습니다. 그 결과 주로 취미, 관심사 공유나 흥미로운 콘텐츠 소비, 뉴스 등 유용한 콘텐츠 획득이 높은 순위를 치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카카오톡이 다른 sns와 경쟁 하고 있기에 사용 원인을 분석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여러 sns와 경쟁하면서도
결국 카카오톡은 sns이면서 플렛폼 기업입니다.
플렛폼은 말 그대로 정류장이란 개념에서 출발합니다. 플렛폼은 교통수단과 승객이 타고 내리는 장소이므로 많은 사람들과 기업을 연결해주고 뛰어난 마케팅 효과가 있습니다. 많은 소비자들을 다양한 기업과 연결 시키기 위해 정류장을 늘리지 않는 이상 그들을 오래 정류장에 머물게 해야합니다.
버스 정류장에 아무것도 없다면 우리는 매우 심심해서 버스를 오래 기다리기가 힘들 것입니다. 하지만 버스 정류장에 의자도 제공되고 기다리며 즐길 여러 콘텐츠가 제공되면 우리는 버스를 기다리는 일이 매우 수월해질 것입니다. 게다가 버스를 기다리지 않고 콘텐츠만을 즐기려과 왔다가 자신이 탈 버스를 발견하는 사람들도 생겨날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카카오톡의 메인 화면의 변화를 제시합니다.
제가 제시하는 방향은 구글 디스커버리와 유사한 방향입니다.
구글 디스커버리는 날씨와 같은 정보와 사용자가 관심있거나 최근에 방문한 사이트와 관련된 콘텐츠를 제시해줍니다. 최근에 카카오가 개발하고 있는 ai를 활용한다면 더욱 사용자에 맞는 콘텐츠를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카카오톡의 매인 화면을 변화 시키고 현재 카카오톡의 친구 화면을 사이드 팝업 창으로 전환한다면, 많은 이용자들이 흥미를 가지고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들이 콘텐츠를 앱 안에서 바로 공유할 수 있기에 이용시간 또한 늘어날 것입니다. 그리고 다른 기능 보다 적은 비용으로 빠르고 즉각적인 반응을 볼 수 있을 것 입니다.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 가 창출되나요 ?
효과1. 이용자들이 카카오톡 앱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납니다.
카카오의 특성상 앱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날수록 다양한 기업 및 사람들과 접할 기회가 늘어나고, 그것으로 인한 광고 수익, 수수료를 통해 매출을 증대 시킬 수 있습니다.
효과2. 메신저로서의 변화를 기대할 수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최근 부상하고 있는 인스타그램이 콘텐츠를 소비하다 바로 바로 공유할 수 있는 부분을 장점으로 꼽았습니다. 카카오톡의 메인 화면을 위에서 제시한 것 처럼 변경하게 된다면 추가적인 콘텐츠의 생산 없이 인스타그램의 장점을 가져갈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화면을 변경하며 적용되는 새로운 UI 디자인으로 카카오톡의 이미지 또한 변화 시켜 1020 세대의 사용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STEP 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 ’ 는 이렇습니다 !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카카오톡의 근본적인 수익 구조와 sns의 사용 심리를 분석하여
빠른 기간 안에 적은 비용으로 시도할 수 있는 기획으로 평가한다.
카카오톡은 5년 뒤에도 1등일까?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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