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STEP 0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한국 마트'라고 하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저는 이마트나 홈플러스 정도가 떠오르는데요, 아마 다들 비슷할거라 생각합니다. 우리 모두 이용해 본적 있기 때문이죠.
미국에도 이런 '미국 마트'들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월마트' 인데요.
오랜 시간 유통시장의 강자로 있었던 월마트가 부상하는 이커머스의 위협에 맞서 어떤 기획으로 대응했는지
한 번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STEP 0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미국의 이커머스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에 대한 쇼핑객의 선호도가 높아짐에 따라 미국에서 2019년에 9,832개의 매장을 문을 닫았고, 2020년에는 8,741개의 매장이 문을 닫았습니다. 오랜시간 성공적으로 운영해왔던 글로벌 백화점들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코로나 팬데믹을 맞이하면서 온라인 구매로의 전환이 가속화 되었고 그 중심에는 Amazon이 있었습니다. 2021년에 아마존의 온라인 매출은 하위 49개의 유통업체 매출을 모두 더한 것보다 클정도였습니다.
여전히 영업이익과 거래 규모측면에서는 월마트가 아마존을 앞서고 있지만, 아마존의 시가총액은 멈출 줄 모르고 성장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월마트가 적절한 대응을 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마존이 했던 것을 그대로 따라할 수는 없었습니다. 이미 아마존이 이커머스 시장 1위를 하고 있는만큼, 이를 따라한다는 것은 소비자들에게 아무런 매리트를 줄 수 없었기 때문이죠.
따라서 월마트는
월마트가 잘하는 것, 아마존이 가지지 못한 것
을 중심으로 대응하면서 차별화를 꾀했습니다.
1. 배송
아마존의 가장 큰 무기는 빠른, 무료 배송입니다. 인프라 형성 위해서 아마존은 엄청나게 많은 투자를 했습니다. 월마트 입장에서 아마존과 경쟁하기 위해 배송 인프라를 새롭게 구축하는 것은 큰 리스크였습니다. 그리하여 월마트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하는 방식으로 배송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바로 온라인으로 결제하고, 오프라인으로 픽업하는 방식입니다.
미국인의 90%가 월마트 매장의 16Km이내에 살고 있기때문에 가능한 전략입니다. 즉, 월마트의 강점을 잘 활용한 것 입니다. 고객이 온라인으로 주문하면서 어느 매장에, 언제 방문할지 설정하면 월마트가 이에 맞춰서 준비를 해놓습니다. 고객은 매장 안으로 들어올 필요없이 마트 옆 갓길이나 주차장에 차를 대놓기만 하면 직원이 트렁크에 실어줍니다.
나아가, 아예 픽업 전용 매장인 '픽업 타워'를 세우기도 했습니다. 고객이 주문한 제품을 월마트가 준비해서 픽업 타워 내의 창고에 넣어두면, 고객이 해당 번호의 창고에 찾아가서 물건을 가지고 오는 것입니다. 신선 식품의 경우 소비자 입장에서 배송으로 물건 받기를 꺼려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제도를 통해 마음 편히 온라인으로 신선 식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실제로도 신선 식품은 이커머스 시장에서 가장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이러한 부분을 잘 파고든 것입니다.
2. 멤버십
아마존의 또 다른 강점은 멤버십입니다. 아마존 프라임을 구독하면 아마존에서 물건을 구매할 때 무료 배송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 뿐만 아니라 프라임 비디오, 아마존 E-book 등 다양한 엔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월마트는 이에 대응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결합된 옴니채널의 형식으로 멤버십 혜택을 제공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Scan & Go가 있습니다. 이는 매장에서 물건을 구매하고 줄 설 필요 없이 온라인으로 결제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밖에도 매장에 어떤 제품이 있는지, 제품이 어디에 있는지, 현재 나의 쇼핑카트가 얼마인지 등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 멤버십 구독을 통해 오프라인 상에서 편리함을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월마트 주유소에서 연료 할인을 해주고 파라마운트 플러스를 무료로 이용하게 해주는 등 다양한 혜택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의 결과로 '월마트는 장기적인 성장 전략을 마련'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2020년에는 이베이를 제치고 온라인에서 2위 사업자로 올라섰고 미래 평가를 반영한 주가도 2023년에만 10% 이상 올랐습니다. 프로스퍼 인사이트 앤 애널리틱스(Prosper Insights & Analytics)가 2023년 2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연소득 15만 달러 이상의 미국 가구중 28%가 월마트+ 회원인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이는 2022년 대비 13% 증가한 수치입니다. 테이카메트릭스(Teikametrics)의 앨러스데어 맥린-포어먼 CEO는 "월마트는 아마존의 전자상거래 시장 점유율을 뺏어오고 있으며 막강한 경쟁자가 되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STEP 0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 는? (승-무-패)
월마트의 주가는 계속해서 상승 중입니다. 기존의 오프라인 매장에만 안주하고 있었다면 주가가 상승 곡선을 그리는 일은 없었을 것입니다.압도적인 아마존의 질주 속에서 월마트는 보란듯이 성장해나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결과는
'승'
입니다.
앞으로 미국 유통 업계에서 아마존과 월마트의 행보가 어떻게 될지 주목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온라인 쇼핑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가 올라가면서 이커머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수 많은 기존의 오프라인 매장이 위기를 맞이했지만, 월마트는 기존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전략으로 온라인 시장에 뛰어들어 성공적으로 대응하고 성장을 이뤄낼 수 있었다.
STEP 0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오프라인 시장에만 안주할 수 없고 온라인 시장에도 뛰어들어야겠다고 판단했을 때,
"아마존이라는 압도적인 강자가 존재하는 시장 속에서 어떤 차별화로 살아남을 것인가"
를 가장 고심했을 것 같습니다.
월마트는 보유 중인 수 많은 오프라인 매장을 활용하면서 차별화를 이뤄냈습니다. 아마존은 온라인 시장에서 강했지만, 오프라인 시장에서는 별다른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바로 이 부분을 포착해서 잘 파고든 것입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한 '옴니채널' 전략이 빛을 발할 수 있었습니다.
소비자의 심리를 잘 파악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 우리 내면에는 직접 물건을 보고사야 안심된다는 심리적 기제가 깔려있습니다. 특히 음식과 같은 신선식품의 경우 더합니다. 월마트의 전략은 직접 물건을 볼 수 있다는 오프라인의 장점을 살리면서도, 다른 번거로운 단점들을 최소화 했습니다.
STEP 05.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는?
"우리가 가진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자"
월마트는 오랜 기간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1위 자리를 유지했고 미국 전역에 수 많은 매장과 고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월마트가 아마존이 했던 그대로를 그저 따라했다면, 이렇게 성공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그들은 그들의 강점인 '오프라인 매장'을 최대한 활용해서 온라인에 접목 시켰고 많은 전문가로부터 호평을 들었습니다. 다른 오프라인 유통업체들도 월마트와 같은 방식으로 생존을 모색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는 너무나 쉽게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에 집중하지 못하고 성공한 남들을 그저 따라하고는 합니다. 우리가 가진 것을 최대한 활용할 때 우리다워 질 수 있고 더욱 성장 할 수 있습니다. 내가 잘하는 것은 무엇인지, 남들이 가지지 못한 나만의 것은 무엇인지 늘 염두하며 살아갈 필요가 있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레퍼런스 기획은 기존의 강점을 살려 압도적 1위가 존재하는 시장 속에서 차별화를 이루며 성공적으로 자리잡은, 바람직한 방향성을 가진 기획 전략으로 평가한다.
이커머스 시장의 위기속에서
본인들의 강점을 살려 성공적으로 대응한 월마트
끝
참고문헌
-Turner, A. (2022). UARK ,Walmart vs Amazon: How Walmart can Compete with Amazon in the Age of ECommerce. Finance Undergraduate Honors Theses Retrieved from
-Nirmalya K, Sheetal M (2023), HBR, Amazon Vs Walmart: Clash of Business Models
-Rupinder P. Jindal, Dinesh K. Gauri, Wanyu Li, Yu Ma (2021),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Omnichannel battle between Amazon and Walmart: Is the focus on delivery the best strategy?, Pages 270-280
-Lisa F (2021), New York Post, Walmart to convert dozens of stores into high-tech warehouses
-https://www.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5/17/2020051701874.html
니먼 마커스 이어 JC페니… 100년 美 백화점이 쓰러진다
니먼 마커스 이어 JC페니 100년 美 백화점이 쓰러진다 세계 주요 백화점 코로나 결정타 - 이달 美 대형 유통업체 4곳 파산 직원 10만명 JC페니 850곳 폐점 141년 역사 독일 카우프호프도 英 데버넘스
www.chosun.com
-https://www.yna.co.kr/view/AKR20220816008600072
아마존에 도전하는 월마트, 파라마운트와 손잡는다 | 연합뉴스
(뉴욕=연합뉴스) 강건택 특파원 = 미국의 '유통 공룡' 월마트가 파라마운트와 손잡고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에 도전한다.
www.yna.co.kr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2534/
‘위임’하는 월마트가 ‘통제’하는 아마존을 추격합니다 | 요즘IT
사람들은 이제 월마트의 위기를 말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깨어난 거인 월마트가 아마존과 본격적인 대결을 시작했다고 말하죠. 월마트는 오프라인의 절대적인 입지를 유지하는 가운데, 온라인
yozm.wishket.com
-https://www.chosun.com/opinion/economic_focus/2024/01/11/3J46UGEBLJESTMUQMVCTAUVTLM/
[경제포커스] 아마존 시대에도 월마트가 잘나가는 비결
경제포커스 아마존 시대에도 월마트가 잘나가는 비결 월마트의 아마존 극복 이유 상대방의 문법도 배웠지만 本業이라는 자신만의 경쟁력 찾아내 강화했기 때문이다
www.chosun.com
-https://moneyneversleep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1180
아마존 추격하는 월마트 - 머니네버슬립
무슨 일이지? 9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월마트가 온라인 구독 서비스 부문에서 아마존을 따라잡고 있습니다. 프로스퍼 인사이트 앤 애널리틱스(Prosper Insights & Analytics)가 2월 발표한 자
moneyneversleeps.co.kr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주항공과 함께 더 싸게, 더 자주 여행가자! ✈️ (3) | 2024.06.01 |
---|---|
OTT에 치이고.. CGV에 치이고.. 롯데시네마 중꺾마 !! 👊 (4) | 2024.06.01 |
??? : 올리브영이 고객을 편리하고 즐겁게 해줄 수 있다고?ㅋㅋ (2) | 2024.06.01 |
바른생각의 ALL 바른 생각 (1) | 2024.05.31 |
너네만 스픽하니? 우리도 한다! 꽃청춘🌸스픽 (2) | 2024.05.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