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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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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올리브영이 고객을 편리하고 즐겁게 해줄 수 있다고?ㅋㅋ

        by 안채연 | 국민대 | 중국학부 | CJ 2024. 6. 1.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3] [실무 기획] 디테일의 확충: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되는가?

        커리큘럼 코드: PXE-103. 필수형


        안녕하세요 서비스팀 안채연입니다!

        저는 현재 <<올리브영>>의 어플 개선을 위한 기획안을 작성 중입니다.

         

        [유닛1] 기획안에서는, 서비스 개선을 통해 올리브영이 모바일 뷰티 시장을 이끌어 가기 위한 기획을 진행하였습니다.

        https://phalanx-club.tistory.com/238

         

        올리브영이 모바일 뷰티 시장 1등 할 일만 남았다고? 완전 럭키 올영이잖앙🍀

        [실무기획] 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커리큘럼 코드: PXE-101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화장품 온라인 쇼핑 거래가 활발해지면서 다양한 e커머스 플

        phalanx-club.tistory.com

         

        [유닛2] 기획안에서는, 사용자 이탈을 줄이고 유입을 증가시키며 편리한 어플이 되는 방안을 구조화하였습니다.

        https://phalanx-club.tistory.com/405

         

        모든 사람이 YOUNG해지는 공간, 올리브영🫒

        [유닛 2]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커리큘럼 코드명: PXE-102 안녕하세요 서비스팀 안채연입니다 :)https://phalanx-club.tistory.com/238 올리브영이 모바일 뷰티 시

        phalanx-club.tistory.com

         

        유닛3에 들어가기 앞서, 지난 유닛에서 받은 피드백을 바탕으로 수정된 내용과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기획의 내용이 포괄적인 것 같습니다. 하나의 서비스에 집중된 기획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 피드백 반영에 따라 블록트리를 수정하였습니다.

        기존 UB2-02에 있던 '오늘드림 사은품 제공 방식 개선'을 '필터링/카테고리 기능 추가'로 변경하였습니다. 따라서 올리브영의 <<어플 내 서비스>>에 집중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유닛3에서는 더욱 자세한 설명을 작성할 것이며 시각화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납득 가기 쉬운 글을 만들어내겠습니다.

         

        👤 "구체적인 대안과 타겟팅이 필요합니다."

        👩🏻 저도 제 기획안이지만 피드백을 받을 때마다 반복적으로 읽어보니, 타겟팅이 명확하지 않고 잘 어우러지지 않는다고 느꼈습니다.😓 따라서 UB01에 있던 '기획 취지'를 '타겟팅'으로 변경하였습니다. 해당 타겟팅 대상은 1020세대와 4050 세대로, 올리브영 어플에 유입할 수 있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묘사할 예정입니다.

         

        이번 기획안에서는 피드백 내용을 반영한 기획안으로 수정되어 작성할 예정이며, 변경된 부분은 해당 내용 앞 부분에 기재하겠습니다.


        STEP 01.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Towarding)

        [수정된 블록트리]

        01
        수정 후 블록트리 / 수정 전 블록트리

        첫 번째, [TB01] 기획 취지-> 타겟팅

        기획목표는 이후 다시 언급할 예정이며, 명확한 타겟팅의 필요성을 느껴 TB01을 수정하였습니다. 타겟팅으로 수정됨에 따라, UB1-01은 1020세대를 유입을 목표로 합니다. UB1-02는 4050 세대를 유입하여 연령대의 폭을 넓히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두 번째, [UB02-02] 오늘드림 사은품 제공 방식 개선 -> 필터링/카테고리 기능 추가

        서비스의 폭이 넓어 기획을 진행할 때, 이도저도 아닌 느낌이 들었습니다. 따라서 오늘드림 사은품 제공 방식 개선에서 필터링/카테고리 기능을 추가하는 것으로 UB를 수정하여 앱을 사용하는 고객의 편의성에 더욱 중요성을 두었습니다.

        [수정본]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ck : UB)

        TB01_[타겟팅] : 올리브영 어플 사용자 확장

        출처 = 오픈서베이 뷰티 트렌드 리포트 20224

        UB 1-01_1020세대 유입

        : 연령별 올리브영 어플 이용 비중에서 1020세대가 차지하는 비율은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현재 기획하고 있는 셔터 서비스를 개선하고 마케팅을 활발히 진행한다면 SNS 활용량이 많은 1020 세대를 더욱 유입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UB 1-02_4050 세대 유입

        : 연령별 올리브영 어플 이용 비중에서 4050 세대가 차지하는 비율은 낮은 편에 속합니다. 따라서 4050 세대의 유입을 늘릴 수 있다면 어플 사용자 수를 매우 늘릴 수 있다는 기대효과가 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4050 온라인 쇼핑 이용률’ 조사 결과에 따르면 롯데홈쇼핑의 ‘모바일 전용 생방송 구매 비중’에서 40대가 49%를 차지했습니다. 이는 라이브 쇼핑의 선호도가 높다고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케팅을 통해 라이브 쇼핑 탭과 기능별 카테고리를 한 번 더 홍보한다면 사용자의 유입을 도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TB02_[기능 구성] : 어플을 사용하는 고객의 편리성을 위한 기능

        UB 2-01_셔터 발전시키기

        : 셔터에 검색/필터링 기능을 추가합니다. 사용자 나이별 추천/인기 콘텐츠를 추천해 주는 배너를 만들어 많은 사람들의 사용을 유도합니다.

         

        UB 2-02_필터링/카테고리 기능 추가

        : 현재 어플에는 필터링/카테고리 서비스가 도입되어 있지 않습니다. 사용자의 구매 고려 요인은 제품의 효능/효과인 것을 생각하여, 기능별 필터링이나 카테고리를 만들어 제공합니다. 기대되는 효과로는 사용자 맞춤형 제품을 더욱 쉽게 파악 후 추천할 수 있고 어플 사용이 쉬워지기 때문에 어플 사용률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수정된 블록트리 및 위계 ・ 하위구성에 따라 토워딩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올리브영 어플의 사용자 증가 및 편리한 사용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TB02이 상대적으로 중요하다고 파악하였습니다.

        블록 6개(UB 1-01, 1-02, 2-01, ..., 3-02) 중 TB02 [기능구성]에 속하는 2가지의 블록만 집중적으로 토워딩하겠습니다.

         

        UB2-01_셔터 발전시키기

        토워딩 진행시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예시

        1. 셔터 전용 검색 기능 추가

        : 현재는 셔터 내에서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 없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얻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따라서 셔터 전용 검색 기능을 제작하여 사용자가 셔터를 더욱 편리하게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2. 셔터 전용 필터링 기능 추가

        : 위와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볼 수 없다는 것이 문제점입니다. '셔터'의 사용자 이탈률을 줄이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기능이리라 생각됩니다.

        필터링 기능이 만들어진다면 본인에게 더욱 적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고 원하는 정보 공유의 장이 되어 사용자 간의 소통이 더욱 원활해질 수 있다는 기대 효과가 있습니다.

         

        3. 연령대별 추천 사용자 / 추천 게시물 탭 제작

        : 더 넓은 폭의 연령대를 유입하기 위해서는 연령대별 추천 탭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연령대가 추천하는 상품을 통해 연령대별 인기 상품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연령대에서 어떤 상품이 유용한지 알아보기 위해서도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올리브영 어플 내에는 '선물하기' 기능이 있는데 이 기능을 사용하는 4050 세대의 사용자가 18배 늘었다는 통계결과가 있습니다.

        이때 4050 세대의 사용자가 2030 세대에게 선물을 해야 하는 상황이 있을 경우, 셔터의 연령별 추천 상품을 참고하여 선물하기를 한다면 셔터의 기능과 선물하기의 기능이 함께 사용되어 올리브영 어플이 편리하다는 인식이 심어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셔터 기능과 올리브영 어플의 상호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연령대별 추천 탭이 필요합니다.

         

        UB 2-02_필터링/카테고리 기능 추가

        토워딩 진행시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예시

         

        1. 메인화면에 기능별 카테고리 추가

        : 사용자의 이목을 끌고 카테고리 사용을 익숙하게 하기 위해 메인화면에 기능을 고정해 놓습니다.

        기능 추가 초반에는 메인에 '기능별 카테고리' 기능을 고정해 놓지만 추후에는 본래 있던 '유형별 카테고리' 기능과 함께 탑재할 예정입니다.

        토워딩 진행시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예시

         

        2. 각 유형을 대분류로, 기능을 소분류로 지정

        : 기능별 카테고리 선택 시, 사용자의 화면에는 예시사진과 같이 나타납니다.

        필요한 유형이 무엇인지 큰 카테고리로 제시된 후 그 속의 작은 카테고리는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분류하였습니다.

         

        3. 유형별 카테고리 선택시, 필터링 기능 사용 가능

        : 유형별 카테고리에서 상품을 선택해도 원하는 기능을 찾아낼 수 있도록 필터링을 도입합니다.

        현재는 필터링 기능이 없어 상품 상세페이지에 들어가서 설명을 읽어야 알 수 있기 때문에 상품 선택에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필터링 기능이 도입된다면 사용자에게 더욱 편리한 어플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STEP 02.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Prioritizing)

        [고객제안용] 우선순위

        1순위, 필터링 / 카테고리 기능 추가 : 사용자가 어플을 더욱 편리하게 사용함으로써 어플에 대한 인식 개선과 사용률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2순위, 셔터 발전시키기 : 셔터를 사용함으로써 어플 내 기능 간의 상호작용의 효과를 늘릴 수 있습니다. 또한 셔터의 사용률이 증가되면 올리브영 어플의 사용자와 체류시간이 증가할 것이고 어플 내 판매율도 함께 증가할 것이라는 기대효과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3순위, 셔터브리티를 통한 마케팅 : '셔터브리티'란 올리브영 모바일 앱의 '셔터' 서비스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 집단을 뜻합니다.

        즉, 사용자가 직접 참여하며 사용자 간의 소통을 활성화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셔터브리티를 통한 마케팅으로 고객 간의 소통, 고객이 얻을 수 있는 좋은 정보 증가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실제진행용] 우선순위

        1순위, 필터링 / 카테고리 기능 추가  

        : 사용자도 편리하고 어플을 구축하는 구성원에게도 편할 수 있는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고객은 원하는 제품을 쉽고 편리하게 찾을 수 있고, 서비스 제공자는 고객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추후 올리브영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기능입니다.

         

        2순위, 셔터 발전시키기 

        : 어플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고객의 체류시간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셔터가 발전된다면 SNS 사용량이 증가하듯, 올리브영 어플의 사용량도 증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올리브영은 지속적으로 셔터브리티 모집을 하고 있고 셔터브리티에 대한 지원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올리브영이 추구하는 발전 포인트와 적합하며 쇼핑 외에도 고객이 즐거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에 대한 성과를 보여줄 수 있음을 예상합니다.

         

        3순위,어플 팝업페이지, 알림을 통한 마케팅: 기능을 추가하고 개선하더라도 사용자가 사용하지 않으면 기획의 효과는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에게 푸시 알림이나 이벤트 페이지를 활용하여 기능을 사용하게 만들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TEP 03.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 (Conclusion)

        모든 사용자에게 즐겁고 편리함을 주는 공간, '올리브영(APP)'사용자와의 소통을 통해 '우리'의 꿀템을 찾아보세요.🍀'화장품만 구매하는 곳'이라는 인식을 벗어나 ✨코덕을 위한 무궁무진한 공간✨을 만들어갑니다.

         

        매번 리뷰를 보고 구매했지만 나에게는 맞지 않아 속상했던 경험이 있던 분, 나에게 맞는 기초/색조가 뭔지 몰라서 구매를 고민했던 분 모두 올리브영의 편리한 기능📱다양한 취향을 가진 코덕과 함께 소통🗣️하며 나만의 정착템을 찾아갈 수 있습니다.

         

        나를 위한 공간으로 거듭나는 올리브영(APP)은 나에게 맞는 화장품을 알아내고, 유익한 정보가 제공되고, 많은 코덕들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점점 발전하는 올리브영의 서비스로 올리브영은 H&B 스토어를 넘어 멀티플랫폼으로 진화하여 고객이 즐거울 수 있는 공간을 구축합니다.

         


         

        기획자로서,

        위 기획안은 올리브영 어플을 고객이 편리하고 즐거울 수 있는 공간으로 구축

        기획안으로 평가한다.


         

        ??? : 올리브영이 고객을 편리하고 즐겁게 해줄 수 있다고?ㅋㅋ_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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