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탬버린즈*tanburins가 차량용 방향제를 런칭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현재 성수에서 팝업 행사가 진행 중인데요 !
이 글을 읽고, 관심이 생기신다면 방문을 해보셔도 좋겠습니다 🤓
STEP 01 .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최근에는 좋아하는 향으로 기분을 전환하고, 우울감을 해소하려는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국내 향수 시장은 최근 큰 폭으로 성장했으며,
유로모니터 집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향수 시장은 2019년 6034억원에서 -> 2021년 7294억원으로 약 20% 증가,
오는 2025년까지 9800억원을 넘어설 전망이라고 밝혔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이 밝힌 니치 향수 브랜드
딥디크와 바이레도의 홈 프래그런스 라인 매출이 지난해 동기 대비 각각 20.4%, 28.1% 증가했습니다.
향기 관련 제품이 기존 향수 중심에서 향초, 디퓨저, 룸 스프레이, 차량용 방향제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다는 점이 매출 증가 원인 중 하나로 꼽히며,
딥디크 홈 프래그러스 라인 중 베스트셀러 제품은 차량용 방향제입니다.
이러한 기세를 몰아, mz세대 인기 브랜드인 탬버린즈 또한 차량용 방향제를 선보였는데요!
제품은 차를 단순한 이동수단을 넘어,
더 자유롭고 솔직한 나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는 특별한 공간으로 바라보았으며
-> 이를 팝업 공간으로써도 구현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조약돌 쉐입의 차량용 방향제는 가죽 재질로, 인기를 받았던 탬버린즈의 향인
‘비가리코(BIGALICO)’와 ‘카모(CHAMO)’ ,
싱그러움을 선사하는 ‘릴리코코(LILY COCO)’,
푸른빛이 채 사라지지 않은 이른 시간, 안개 낀 사이프레스 숲 속을 한 발 한 발 내딛는 듯한
기분 좋은 느낌을 전하는 ‘블루포레스트(BLUE FOREST).
새로운 2가지 향까지 총 4가지 향으로 만나 볼 수 있습니다.
5월 24일부터 6월 9일까지 성수동에서 팝업 행사 진행 예정이며,
은은한 색감의 자동차 디퓨저에서 영감 받아 디자인된 전시공간의 패턴들은
' 탬버린즈가 상상하는 미학이 담긴 자동차를 하나의 아트월로서' 표현했습니다.
본 전시는 탬버린즈 사 전시 최초로
체험형으로 이루어졌으며, 소비자들은 탬버린즈가 상상하는 '차'에 시승하거나,
차에 타서 향을 느끼고, 커스텀 키 체인 체험 또한 가능합니다!
또한 카 프래그런스 태그와 핸들 쇼핑백과 같이,
전시장 안에서 상상력을 불러일으키고, 체험해 볼 수 있던 오브제들을
증정용으로 제작하여 전시장 바깥에서의 경험까지 이어가는 시도 또한 보여줍니다!
STEP 02 .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Before
1.한국 런칭
2. 관람형 전시 진행
3. 딥디크 제품군과 비교했을 때 약 25% 정도 저렴한 제품 가격
after
- 한중일 런칭
- 체험형 전시 진행 (시승 가능한 차, diy 키링 만들기, 팝업 공간 안에서의 제품을 나가서도 느낄 수 있도록 증정형으로 제작)
- 딥디크 제품과 비교했을 때 약 50% 저렴한 제품 가격으로 런칭
STEP 03 .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 는?
! 승 !
- 체험형 전시를 통해 이전보다 친절한 전시를 진행하여 보다 관객들에게 다가가고자 노력했다.
- 프래그런스 제품 중 소비에 부담이 되는 제품군으로 뽑히는 차량용 방향제를
시장 유명 제품의 반 가격, 기존 발매가 가격 차이 대비 25%정도 더 감소시켜 보다 합리적인 가격을 도모하였다.
STEP 04 .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퍼품, 캔들, 바디워시와 크림, 그리고 립밤까지 세간의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이미 매니아 층이 깔린 니치 향수 브랜드의 대표 제품 차량용 방향제를 출시했기에 타 프래그런스 브랜드와 차별화를 두기 위한 방안이 필요했을 것으로 보인다.
탬버린즈 브랜드가 가지고 있던 ‘전시’라는 특성을 체험형으로 전환하여 보다 관객들에게 다가가고자 노력했던 기획으로 보인다.
STEP 05 .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 는 ?
실험적이고 혁신적인 기업의 가장 큰 과제는,
거듭되는 회차마다, 자사의 기존 결과물을 매번 뛰어 넘어야한다는 사실이다.
특히 시대에서 ‘트렌드’로 작용하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업일수록, 매번 새로운 행보가 필요하며
이는 기업 입장에서, 자사의 정체성이자 곤란한 점 또한 될 수 있다.
소비자를 직접 체험 또는 참여하도록 도모하고, 이를 현실에서의 경험까지로 매개한다면,
좋은 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
<필수형 유닛 05> [실무 기획]레퍼런스 분석,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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