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5][실무기획] 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STEP 01 .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
안녕하세요❗한양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재학중인 브랜딩팀 최재형입니다.
저는 이번에 네이버 웹툰의 성장 전략을 분석해봤습니다. 네이버 웹툰은 오는 6월 나스닥 상장을 앞두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영향력 또한 과시하고 있는데요.
네이버 웹툰의 국내 웹툰 시장 장악 그리고 경쟁사들과 차별화 될 수 밖에 없었던 전략적인 부분에 대해서 분석 시작하겠습니다🔎
네이버 웹툰의 시작은 2006년 2월 대규모 개편을 했을 때부터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시 웹툰시장을 장악했던 다음 웹툰, 야후 웹툰이 다음과 야후 포털의 하락세로 인해 1등으로 치고 올라갈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008년 UI 개편 이후 대량으로 명작들이 출시되고 난 후 웹툰 시장을 장악하는 기반을 쌓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UI를 스마트폰에 최적화시켜 개편하고 난 이후 네이버 웹툰에서는 이외의 투자 전략을 위한 수익 전략을 내세우게 됩니다. 그것은 바로 쿠키 정책입니다. 네이버 웹툰은 완결 웹툰의 유료화 서비스 전환을 시작으로 미리보기 등 다양한 기능에서의 유료화 정책을 도입하게 됩니다.
하지만 네이버 웹툰은 이렇게 유료화 서비스를 도입한 후 고민에 빠지기 시작하였습니다. 무료이던 서비스를 유료화로 바꾸는 파격 정책은 보통 고객의 이탈을 유발하기도 하고, 서서히 웹툰 시장에 현재 네이버 웹툰의 가장 큰 경쟁사인 카카오페이지, 카카오 웹툰, 레진코믹스 등이 생기면서 국내 웹툰 업계 1위를 노리는 플랫폼이 등장하기 시작했죠.
특히, 카카오페이지는 폭넓은 장르를 즐길 수 있는 네이버 웹툰과 다르게 장르의 획일화를 통해 충성 고객을 유지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카카오페이지는 웹툰 뿐만 아니라 웹소설도 연재하였는데, 웹소설의 특성상 스토리 라인과 캐릭터의 매력만으로 승부를 봐야 하기 때문에 주로 판타지와 로맨스 같은 장르가 주를 이뤘습니다. 그래서 특정 장르에 취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카카오페이지를 이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모회사인 카카오를 통한 엄청난 네트워킹 홍보를 통해 엄청난 속도로 네이버 웹툰을 추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카카오 웹툰 또한 움직이는 캐릭터를 썸네일에 삽입하여 역동적인 홈 UI를 선보이는 등 네이버 웹툰을 추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참고자료 ⬇⬇
https://www.sisajournal-e.com/news/articleView.html?idxno=234522
이에 네이버 웹툰도 가만히 있지 않았습니다. 네이버 웹툰은 기존에 '도전만화' 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도전만화는 경력에 무관하게 누구든지 본인의 작품을 내볼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굉장히 좋은 취지를 가지고 있죠❗ 그리고 여기서 '베스트 도전만화'로 올라간 웹툰들은 경쟁을 통해 정식 웹툰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베스트 도전만화 출신 웹툰 ⬇⬇
도전만화 서비스 시스템이 타 플랫폼들보다 잘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여기서 한번 차별화가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선순환은 끝나지 않습니다. 베스트 도전만화로 선정된 만화들 또는 그 출신의 만화들은 2차 사업 가공을 통해 OTT 플랫폼과의 연계, 게임 산업 진출 등으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웹툰 원작 기반 넷플릭스 드라마 ⬇⬇
또한 '추천 도전만화'라는 기능을 넣어 19금이나 일진물과 같은 작품에 묻혀 빛을 보지 못한 도전만화들을 걸러내기 위한 서비스를 도입해 어느정도 과한 양산물에 대응할 수 있었다고 보여집니다.
네이버 웹툰의 작가 지원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습니다. 작가의 창작 환경을 보다 편리하게 만들어주기 위해 2023년 9월 14일 비교적 최근에 WEBTOON CREATOR'S 라는 작가들의 홈을 만들어줍니다. 이곳에는 다양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데 우선 사진으로 확인해보겠습니다.
처음 들어갔을 때의 화면입니다. 옆 카테고리에 작가들은 작품관리, 통계, 댓글 관리 등을 통해 본인의 작품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화면 중간 부분을 조금 더 내려보면 추가적인 설명이 있습니다.
'도전만화'에서의 활동을 희망하는 작가들에게 창작 활동을 할 수 있게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것입니다.
더 밑을 내려가 보면 이렇게 두가지 기능이 더 추가되어 있습니다. 먼저 PAINTER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작가들이 손쉽게 채색할 수 있도록 AI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를 도입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연재 경력이 있는 작가들에게 차기작품을 제작할 기회를 제공해주는 차기작 제안 서비스를 살펴보겠습니다.
화면에 들어가시면 보이시는 것과 같이 작가 투고, 제공사 작품 투고, 각색/작화 투고 등 다양한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밑의 제휴문의 창구를 통해 여러 가지 문의도 가능하죠❗
✨이러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 지원을 통해 웹툰 작가를 희망하는 사람들은 더 부담없이 편리하게 작품의 퀄리티와 완성도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STEP 02 .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1. 웹툰 작가를 꿈꾸는 이들이 도전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적었다.
2. 초창기 경쟁사였던 야후와 다음 웹툰이 하락세를 타고 나서 한동안 경쟁사가 없었고 유료화 서비스를 도입하였다.
3. 창작 환경의 부실로 인해 작품의 퀄리티와 완성도가 떨어지는 현상이 존재했다.
[After] 이 기획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혹은 유지 상황
1. 웹툰 작가를 꿈꾸는 이들이 도전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많이 열렸다.
2.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 웹툰 등의 쟁쟁한 경쟁사가 등장하였고 작가를 뺏기지 않기 위해 작가의 창작 환경을 개선하였다.
3. 창작 환경의 개선으로 인해 작품의 퀄리티와 완성도가 높은 작품이 많이 등장하였고 2차 사업까지 이어졌다.
STEP 03 .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 는? (승-무-패)
1. 이 부분에 대해선 아직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습니다. 작가 홈 기능인 WEBTOON CREATOR'S를 도입한 것이 2023년 9월인데 작가 홈 기능이 출시한 이후에 나온 작품들 중 완결 웹툰들의 퀄리티와 인지도를 조사하기에는 아직 1년도 지나지 않은 시점이라 정보가 부족합니다.
최근 1년간 네이버 웹툰과 카카오페이지의 월 사용자를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작가 홈 기능을 도입한 2023년 9월에 비해 현재까지는 오히려 대폭 하락한 MAU 수치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봤을 때에는 <패> 를 줘야 할 것 같습니다.
2. 하지만 베스트 도전만화의 인기몰이와 다양한 네이버 웹툰 베스트 도전만화 출신들의 영화, 드라마, 게임, 광고 산업 진출 등 도전만화의 기능이 지금의 네이버 웹툰의 2차 사업 진출에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점에서 봤을 땐 <승> 을 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STEP 04 .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도전만화'라는 서비스를 도입하고 작가 환경 개선을 통해 보다 쉽게 작품을 투고하고 작가에 도전할 수 있는 부분은 매우 높이 살 만 합니다. 하지만 누구나 작품을 만들 수 있고 작가가 될 수 있는 낮은 장벽이 자칫하면 학원 폭력물이나 성인 웹툰의 양산을 불러 일으킬 수도 있다는 점이 고민이 되었을 것 같습니다. 이전에도 네이버 웹툰은 항상 순위권 안에 들어있는 웹툰들을 보면 모두 비슷한 장르의 양산형 웹툰들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점들 때문에 도전만화와 베스트 도전만화 간의 장벽 기준을 더 세부적으로 정하였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작가 본인의 가능한 장르를 2개 이상으로 설정하여 서로 다른 장르 2개 이상의 작품을 내어야 한다는 등의 기준 조건이 될 수 있겠습니다.
STEP 05 .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 는 ?
리스크의 반대는 가능성이다.
모든 기획에는 리스크가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항상 그 기획에는 보다 자세한 분석과 시뮬레이션이 필요한 것이겠죠. 하지만 리스크에만 너무 초점을 맞추다 보면 정작 실행할 수 있는 기획의 수는 현저하게 줄어들게 됩니다. 물론 신중해서 나쁠 건 없습니다. 하지만 가능성 또한 존재합니다. 우리의 모든 기획의 시작은 가능성입니다. 저의 앞으로의 기획은 가능성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웹툰 시장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양산형 웹툰들이 등장할 수 있다는 리스크를 가지고 있지만, 네이버 웹툰은 수많은 작품들 중 명작이 탄생할 수 있다는 작은 가능성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작가로 거듭나기 위한 장을 열어주었습니다.
✨우리 모두 리스크에 관심을 빼앗겨 가능성을 잃어버리지 맙시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네이버 웹툰의 기획을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과정으로 평가한다.
웹툰 작가가 되고 싶어? 그럼 나한테 와~😎_끝!
'🔯브랜딩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 침대🛏️보다 편안한 '탐탐 라운지🍸' (4) | 2024.06.01 |
---|---|
독서📖 좋아하는 사람 여기여기 모여라~ 민음북클럽! (2) | 2024.06.01 |
차는 못사도 차량용 디퓨저는 살 수 있잖아....! : 탬버린즈의 새 행보, '차량용 방향제' (4) | 2024.06.01 |
🫧LUSH의 가치 경험을 제안하다🫧 (2) | 2024.06.01 |
내가 누군지 알아? (8) | 2024.06.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