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2
안녕하세요.
해당 주차의 기획안은 시간 안배를 조절하지 못하여 아직 글의 내용이 부족하고, 폰트나 하이라이트 면에서 많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항상 시간 안배가 기본이 되어야 하는데, 다음 부터는 꼭 기간을 엄수해서 보다 좋은 퀄리티의 기획안을 제출하겠습니다.
(기획안 쓰는 기준 당장 3일 뒤 기말고사 준비하러...😢)
해당 기획안은 기말고사 휴식 주차이후 전체적으로 내용과 디자인을 보완하여 수정할 계획입니다.
지난 포스팅을 통해
#1. 불닭볶음면의 출시년도 기준 판매량 64배, 매출량 59배를 증가시킨 삼양식품의 세가지 전략 [레퍼런스 분석]
-> 🍜알고 보니 흙수저였던 불닭볶음면의 자수성가 이야기🍜
#2. 삼양식품의 외부환경(라면시장 산업/경쟁사/소비자)과 내부환경(삼양식품 전략)분석을 통해 문제 파악 후, 문제에 적합한 해결방안 제시 [니즈의 파악]
-> 🔥화끈하게 차지하겠습니다. 대한민국 1등 국민 라면 '불닭볶음면'🔥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지난 #1[레퍼런스 분석], #[니즈의 파악]을 토대로
삼양식품이 처한 문제를 돌파하고, 국민라면의 반열에 오를 수 있는 기획안에 대해서 구조화할 것입니다.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현재 삼양식품이 직면한 문제는
1. 총 매출의 약70%가 해외 시장 수출로 해외 시장에 대한 의존도가 높음
2. 국내 타 경쟁사의 국민라면으로 인한 고객분산
3. 소비 트렌드 및 시장 변화
로 구분 지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삼양식품의 비전과 미션 + 치별화 및 브랜드 인지도 + 트렌드 수용 및 시대적 흐름을 고려하여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이 대한민국의 국민라면 반열에 오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팝업스토어’를 기획했습니다.
01.01 슬로건 & 이미지
[Buldak Syndrome : 음식을 넘어, 하나의 문화로]
도전적이고 열정적인 불닭볶음면만이 할 수 있는 점을 토대로 팝업스토어의 내부를 표현하였습니다.
불닭볶음면을 단순히 음식으로써 제한된 것이 아닌 문화로써 포지셔닝을 하고자 하는 목표를 담아 슬로건을 제시하였습니다.
01.02 핵심 사항
ㄱ. 해당 기획은 삼양식품이 직면한 문제를 이해하고, 삼양식품의 비전과 미션 + 차별화 및 브랜드 인지도 + 트렌드 수용 및 시대적 흐름 모두를 충족시키는 브랜딩 전략을 통해 대한민국의 국민라면 반열에 올라 지속적인 국내의 매출량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ㄴ. 불닭볶음면의 국민라면이 되고자 기획한 팝업스토어를 통해 다음의 효과를 기대한다.
1. 소비자에게 특별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여 소비자의 강력한 연결고리 형성
2. 챌린지나 소비자 활동 참여로 인하여 SNS를 통해 강력한 홍보효과 및 브랜드 인지도 상승
3. 팝업스토어를 시햄함으로써 불닭볶음면을 하나의 '문화'로 포지셔닝을 굳힌다.
국내에서 더 나아가, 향후 해외에서도 팝업스토어를 시행함으로써 국내와 해외 모두 브랜드 포지셔닝을 한다.
ㄷ. 불닭볶음면은 단순히 매운라면이 아닌, '놀이' 문화로서의 브랜드 포지셔닝을 확립하며,
1. 반복되는 지루한 우리의 일상에 역동적인 작은 변화를 줄 수 있는 'Spicy Change'
2. 매운데 맛있고, 두겨운데 도전하게 되는 '반전의 즐거움'
3. 도전적
인 이미지를 사람들에게 각인시킨다.
01.03 본 기획에서 포함하지 않을 3가지
ㄱ. 팝업스토어의 마케팅 및 홍보와 팝업스토어의 운영시간과 같은 세부적인 운영방식에 대해서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ㄴ. 팝업스토어 내에서 판매하는 음식값, 굿즈 등 판매가격 및 세부적인 사항과
제품을 팝업스토어 까지 운송하는 프로세스에 대해서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ㄷ. 팝업스토어를 개최하는데 발생하는 구체적인 비용을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 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 화)
불닭볶음면의 '불닭카세' 팝업스토어는 특별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해 줄 수 있는 공간으로써, 도전적이고 지루한 일상속에 반전을 느낄 수 있는 팝업스토어를 구성하였습니다.
팝업스토어 내에서는 전세계에 출시된 한국에서 맛보지 못한 32종의 불닭볶음면을 체험할 수 있는 '불닭카세'매운맛에 도전하는 '불닭챌린지'불닭볶음면의 굿즈와 다양한 종류의 불닭을 직접 살 수 있는 '굿즈샵'이 외에도 성격에 따른 불닭볶음면 맛을 추천해주는 'Buldak mbti'와 같은 기타활동으로 팝업스토어를 구성하였습니다.
02.01 Top Block
1. [공간 구성] 소비자에게 불닭볶음면만이 제공해줄 수 있는 체험과 특별한 경험을 할수 있는 팝업스토어 공간(활동)에 대해 기획한다.
: 어떤 공간(활동)으로 이루어져 있나요?
2. [목표 구성] 각 공간(활동)을 통해 어떤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기획한다.
: 각 공간(활동)은 어떤 목표를 달성할 수 있나요?
3. [감성 구성]효과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팝업스토어의 분위기를 기획한다.
: 팝업스토어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어떤가요?
4. [위치 구성] 팝업스토어의 타겟층을 고려하여 팝업스토어의 위치를 선정한다.
: 팝업스토어는 어디서 열리나요?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 단계와 그 이하-under blobk : UB)
TB1. [공간 구성]
: 소비자에게 불닭볶음면만이 제공해 줄 수 있는 체험과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는 팝업스토어 공간(활동)에 대해 기획한다.
UB1.1 불닭카세
: 팝업스토어의 메인 공간으로 전세계에 출시한 32종의 다양한 불닭볶음면을 '오마카세'의 형식으로 한국에서 경험
할 수 없었던, 다양한 맛을 제공해준다.
UB1.2 불닭챌린지 및 기타 활동(Buldak mbti)
: 불닭볶음면의 도전적인 이미지에 적합한 공간으로 매운맛에 대하여 도전하고 SNS를 통한 챌린지를 진행하는 공간이다.
UB1.3 굿즈 판매 및 다양한 불닭종류 판매
:불닭볶음면의 마스코트인 '호치'와 관련된 굿즈를 판매하는 공간으로, 불닭전용 그릇, 식기구 등 다양한 굿즈를 판매하는 공간이 다. 이 공간에서는 전세계에 출시한 다양한 종류의 불닭볶음면도 판매하는 공간이다.
UB1.4 기타 활동 (eg. Buldak mbti, 피드백 및 의견 수용, 불닭 맛 종류나 역사 전시)
: 해당 공간에서는 성격에 맞는 불닭볶음면만의 맛을 추천해주는 'Buldak mbti'와 같은 시대적 흐름을 고려한 부가적인 활동과 전세계에 출시한 다양한 종류의 불닭볶음면의 종류들을 소개하는 등 정보를 제공해주는 공간이다.
TB2. [목표 구성]
:각 공간(활동)을 통해 어떤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기획한다.
UB2.1 불닭카세 목표
: 다양한 맛 경험, 특별한 경험 제공, 고객 확보
UB2.2 불닭챌린지 목표
: SNS 홍보효과 및 브랜드 인지도 상승, 문화로써의 포지셔닝
UB2.3 굿즈 및 불닭 판매 목표
: 부가수익 창출 및 소비자와의 거리감 축소
UB2.4 기타활동 목표
: 특별한 경험 제공, 정보 제공, 거리감 축소, 마케팅
UB2.5 종합적인 팝업스토어 목표 (해외 진출 팝업)
:불닭볶음면의 '놀이' 문화로서의 포지셔닝, 이후 해외에서도 진행할 수 있는 팝업스토어 내용 구성
TB3. [감성 구성]
UB3.1 도전적
UB3.2 반복되는 일상의 매콤한 반전(스트레스 해소)
UB3.3 불닭만의 Color System인 Color Code 준수
TB4. [위치 구성]
UB4.1 타겟층 분석
UB4.2 타겟층에 따른 팝업스토어 위치선정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이 국민 라면반열에 오를 수 있도록 하는
소비자에게 특별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해주는 팝업스토어를 통해 브랜딩 포지셔닝을 할 수 있는 브랜딩 전략으로
평가한다.
🔥[Buldak Syndrome : 음식을 넘어, 하나의 문화로]🔥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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