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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안녕하세요 서비스팀 정준석 입니다!
최근에는 많은 분야에서 구독서비스가 운영되고 있는데요, 넷플릭스, 유튜브 같은 OTT와 멜론같은 스트리밍 어플 이외에도 실제 제품들의 구독 서비스도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2014년에 등장하여 제품의 구독 서비스 중에서는 시초 격이라고 할 수 있는 차량 구독서비스에 초점을 맞추어 한번 기획을 해보려고 합니다. 들어가기 앞서서 챠량구독서비스가 무엇인지 그리고 시장성이 어느 정도인지 부터 밝히고 시작하겠습니다.
2022년 글로벌 차량구독서비스 시장의 규모는 약 51억 달러 규모였으며 글로벌 마켓 인사이트(GMI)에 따르면 2032년까지 연평균 35%의 성장률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차량 구독서비스는 유지, 보험, 세금등의 부담이 없는 렌트와 장기간 이용할 수 있는 리스가 합쳐진 형태로 수개월 단위로 차량을 빌려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또한 장기 렌트와 가장 큰 차이점은 주행거리 제한이 없다는 점 정도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이야기 하자면 렌트와 리스의 중간단계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우리나라에도 기아 자동차에서 운영하는 기아 플렉스, 주로 중고차 구독서비스를 제공하는 리본카, 그리고 현대 자동차에서 운영 중인 현대 셀렉션 등의 자동차 구독 서비스가 존재합니다.
저는 그 중에서도 현대 자동차의 현대 셀렉션이 중고차 구독 서비스를 이용해야하는 이유와 필요성에 대해 기획할 계획 입니다.
그래서 우선 누구에게 필요한 기획인지 말하기 전에 현대 자동차가 현재 운영하고 있는 차량 구독서비스의 현황부터 알아보겠습니다.
현대자동차는 현대 셀렉션이라는 차량 구독서비스를 2019년부터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 서울, 인천, 경기, 부산, 제주 5개지역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가입 조건은 만 26세 이상의 운전 면허 소지자로 취득일로 부터 1년이상이 지난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를 보유한 사람입니다.
월구독팩 상품으로는 차량 클레스별로 Entry단계부터 Premium Plus까지 있으며, 전기차 구독 서비스인 EV, 현대자동차의 고성능 서브브랜드 N시리즈의 구독서비스인 N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현대자동차가 운영하는 현대셀렉션 구독서비스의 경우 구독 서비스 내부에서 차량들을 돌려서 사용하기 때문에 비교적 품질 보증이 잘 되어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주행거리가 얼마나 된 차량이 오는지 알 수 없으며, 타 차량 구독서비스에 비해 가격이 비싼 편은 아니지만 사회초년생이 이용하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운 금액대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컨슈머 인사이트에서 2021년 조사한 소비자의 정기구독 경험에 따르면 구독서비스를 이용하는 비율은 일반적으로 40~50대보다 20~30대에서 그 비율이 높으며, 자동차의 수요층과 겹칠 확률이 높은 가전/가구 분야에서도 30대의 구독 비율이 무시하지 못하는 수치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현재 인증 중고차 서비스를 지난 23년 10월 부터 운영 중입니다.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현대자사 브랜드 차량 중 연식 5년, 주행거리 10만km 이내의 차량을 대상으로 정밀 진단, 품질 개선, 검사 등의 과정을 거쳐 품질 인증을 받고 판매하고 있으며, 신뢰성에 초점을 맞추어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20대 중반(만 26세이상) ~ 30대초반의 사회 초년생들을 대상으로하는 자동차 구독서비스를 대상으로 현대 자동차의 중고차 인증서비스 Hyndai Certifited와 연계하여 중고차 구독 서비스를 기획해 볼 예정입니다.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현대자동차그룹에서 운영중인 HMG 저널에 따르면 현대 셀렉션의 가입자 수의 50%가 밀레니얼 세대 였으나, 이용자의 평균 연령은 43세 였으며 30~40대 비율이 76%에 달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현대 인증중고차( Hyndai Certifited)와 연계한 중고차 구독서비스는 가입자의 연령대와 실제 이용자의 연령대의 심한 괴리감을 극복할 수 있는 해결책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현대 셀렉션의 실제 이용고객들이 가입 회원이 가장 많이 분포한 20~30대가 아닌 40대인 이유는 간단하게 생각 해봤을 때 가격 장벽때문임을 알 수 있습니다. 가장 저렴한 엔트리 등급의 경우 이용가능한 차량이 캐스퍼 한 대이기 때문에 구독 매리트가 떨어지며 일반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스탠다드의 경우 월 79만원으로 다소 부담스러운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물론 현대 셀렉션의 가격이 기아 플렉스보다 평균적으로 저렴한 것도 사실이며 리본카의 중고차 구독 가격도 연식이 오래된 차량의 경우 저렴하긴 하지만, 연식이 얼마 되지 않은 차량의 경우 현대 셀렉션과 큰 차이가 없어 국내 자동차 구독시장에서의 상대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현재 국내에서는 자동차 구독 서비스가 등장한지 5년째 인데도 활성화가 잘 되어있지 않는 상황이기 때문에 현대 자동차 입장에서는 충분히 추가적인 서비스를 고려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1) 현대 인증 중고차와 연계하여 서비스에 사용할 중고차 확보
현대 자동차는 현재 인증 중고차 서비스 또한 운영중에 있습니다. 그렇기 떄문에 현대 인증 중고차와 연계한다면 검증이 완료된 신뢰도 높은 중고차를 추가적인 비용 없이 확보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2) 중고차 라인의 연식과 라인업에 따른 구독비용 구분
현재 중고차 구독서비스를 운영하는 리본카의 경우 여러 브랜드의 차량을 이용할 수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중간에 차량교체가 어렵고 비용이 천차만별이며 보유 중인 자동차의 종류와 연식이 다양하다 보니 이용자가 원하는 차량 및 금액대를 선택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 자동차의 경우 자사 브랜드의 차량만 운영하고 또 인증된 중고차 중에서 선별하여 가지고 올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연식과 라인업에 따른 구독비용을 구분하여 이용객들에게 비교적 틀안에서의 자유로운 교체와 선택의 편리함을 제공 할 수 있을 것입니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1. 차량 구독 서비스의 가격 진입 장벽을 낮추고 구독경제에 익숙한 20대중반 ~ 30대초반의 사회초년생들을 고객층으로 유치하여 서비스 이용층을 늘린다.
2. 현대 인증 중고차와 연동하여 서로 시너지 효과를 누릴 수 있다.
3. 국내에서 차량 구독서비스를 구축하여 향후 규모가 더 큰 해외시장 진출에 도움이 될 수 있다.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현대 셀렉션의 이용고객층을 사회초년생에 까지 확대하여.
국내 자동차 구독 서비스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게 하여
2026년까지 이용고객을 현재의 3만명 대에서 8만명으로 늘린다.
중고 자동차🚗도 저렴하게 구독 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다고?_ 현대 자동차 중고차 구독 서비스 기획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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