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쿠팡 물건을 최저가로 보여주는 앱이 있다고..?__ 폴센트 커뮤니티

        by 김서원 | 가천대 | 법학과 | 하이트 2024. 6. 1.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안녕하세요! 크루 여러분 제 기획안[유닛3️⃣][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을 보러와주셔서 감사합니다 !!

        본 기획안을 읽으시기 전에 유닛 1, 2 기획안을 보고 오시면 더 이해가 잘 되실 겁니다!

        필수형 유닛 1 https://phalanx-club.tistory.com/264

        필수형 유닛 2 https://phalanx-club.tistory.com/496

        그리고 혹시 제 선택형 유닛도,,, 선택형 유닛 1: 정량화 https://phalanx-club.tistory.com/547

        폴센트란 무슨 앱인가요?

        : 쿠팡 등 인터넷 쇼핑물의 시시각각 변하는 물건가격을 차트로  분석해주고 구매까지 가능한 앱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능들은 타사에서도 폴센트와 유사하게 서비스하기에 저는 커뮤니티 기능을 경쟁사와 구별되는 폴센트만의 차별화 기능으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STEP 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본 항목은 모든 세부사항을 구체적으로 다루면 좋겠지만 알기쉬운  UB보다는 직관적으로 알기 힘든 UB를 중점적으로 다룹니다.

         

        따라서 전체적인 11개의 블록 중 중점적으로 다룰 블록은 TB01(공동구매, 핫딜 게시판, 유저투표 가격예측) TB02(기업별 이벤트 게시판) 으로 총 4개 입니다

         

          TB 01    

        1. 공동구매

        피그마로 만든 공동구매 페이지 예시

         

        해당 사진은 예시일 뿐 할인율(30%)이나 모집될 구매자의 숫자(300명)는 언제든지 변경 가능한 사항입니다.

         

        1. 공동구매 게시판에 필수적으로 있어야할 기능:

          공유,북마크, 댓글,  마감기한, 현재 모집된 숫자, 평점, 현재 마감임박한 공동구매 상품, 할인율 

         

        2. 폴센트의 공동구매의 핵심사항:

          기한 마감 후 순차적 발송이 아닌 구매 후 24시간안으로 즉시발송. 이후 구매한 사람들의 숫자에 따라서 기간 마감 후 즉시 할인율에 따른 금액 환급합니다.
         일반적인 공동구매의 경우 기한 마감 후 발송이기에 발송과 구매의 시간적 차이를 기다리지 못한 사람들로 인해 공동구매 참여율이 저조한 경우가 많지만,  폴센트의 공동구매는 이러한 문제를 즉시배송과 환급을 통해 해결합니다

         

        3.   자유로운 상품 등록:

        사업자의 신용상태, 범죄기록(사기죄, 금융범죄 등), 개인정보 인증 등 폴센트는 사업자의 신용인증만 철처히 검증할 뿐 상품게시는 사업자가 자유롭게 등록 가능합니다, 단 하루에 5개만 등록 가능하며, 악의적인 게시물인 경우 폴센트가 경고없이 삭제가능합니다

         

        4. 마감기한 연장, 할인율의 변경, 모집되야할 구매자의 숫자 등 구체적 사항의 변경:

        마감기한의 연장은 전체 구매자의 5분의 3 이상의 동의가 있어야지 연장 가능, 할인율의 인상은 구매자의 동의없이 인상 가능하지만 인하는 불가능, 모집되야할 구매자의 숫자를 줄이는 것은 구매자의 동의없이 가능하지만 늘리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사항들은 금전적으로 이미 상품을 구매한 구매자들에게 중요한 사항이기에 엄격한 규칙들을 적용합니다. 이외의 사항들의 변경은 전체 구매자의 5분의 3이상 동의에 가능합니다. 

         

        2 . 핫딜 게시판

        피그마로 만든 핫딜 페이지 예시

        1.위치 :

        핫딜이란? 3개월만에 제일 최저가인 제품들을 소개해주는 기능입니다. 폴센트의 핵심기능인 만큼 홈페이지 정중앙에 위치하였으며 실시간 댓글은 핫딜 물품에 대한 실시간 반응을 바로 볼 수 있게 핫딜 오른쪽에 위치합니다.
        홈페이지에 정중앙에 위치하는 만큼 소비자 이목을 끌 수 있게 화면의 3분의 1이상을 차지하도록 크게 보여줍니다.

         

        2.실시간 반응 :

        실시간으로 올라가는 댓글과 사용자 후기들을 통하여 유저의 클릭과 관심을 유도합니다. 실시간 댓글은 해당되는 게시판에 각각 게시되며 사용자가 현재 보고있는 물품에 해당하는 게시판으로 바뀌게 됩니다. 더하여 한번에 보여지는 댓글은 4개로 제한하며 이는 최대한 실시간 반응 댓글을 크게 보여지게 하여 유저의 이목을 끌기 위함입니다.

         

        3.자유로운 댓글 작성:

        폴센터들은 이용약관에 위배되지 않는 한 자유롭게 반응을 게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용약관에 위배되는 경우 경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3 . 유저투표 가격예측

        투표 전 예시
        투표 후 예시

        1.투표 화면 :

        물품 구매화면 오른쪽에 위치합니다. 크기는 전체화면의 5분의 1 크기이내로 합니다. 투표하기전에는 결과를 보여주지 않으며 투표 참여시 결과화면을 보여줍니다. 주의할 점은 중복투표를 방지하기 위해 해당 물품 구매 화면을 나갔다가 다시 들어오더라도 투표화면으로 되돌아 가는 것이 아니라 결과화면으로 바로 이어집니다.

         

        2.투표 물품 기준 선정 :

        물품마다 각각 투표 화면을 넣기에는 표본 수가 적어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개별 물품이 아닌 상위 집단군을 기준으로 선정합니다.
        EX) 흙당근, 달달한 당근, 제주 당근, 경남 당근 > 수입 당근, 국내산 당근

         

        3.투표 기간 :

        실시간마다 변하는 물품 가격 특성상 한 달마다 투표를 리셋하기에는 물품 차트 기록이 최대 3개월만 보여지므로 투표집계 기간이 너무 장기간이라는 단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주일 마다 한번식 투표결과를 리셋합니다.

          TB 02   

         

        1. 기업별 이벤트 게시판

         

        피그마로 만든 이벤트 게시판 예시

        1. 이벤트 선정기준 :

        폴센트는 가격적인 부분에서 소비자가 현명한 소비를 하도록 도와주는 앱입니다. 따라서 이벤트를 선정하는 기준은 가격과 연관되는 부분이여야 하며 이러한 이벤트는 단순히 가격할인을 넘어서서 소비자가 구매를 하는데 있어서 어떠한 무형적, 유형적 이득을 볼 수 있는 모든 부분을 포함합니다.
        EX) 출석이벤트 경품 추첨X
        > 10만원 이상 구매시 해외 여행티켓 지급 0

         

        2. 위치 :

        이벤트는 결국 폴센트의 주요 기능과는 살짝 거리가 먼 기능입니다. 따라서 폴센트의 주요 고객들의 니즈와는 다소 동떨어진 부분이기에 화면 최상단이 아닌 최하단에 위치합니다.

         

        3. 향후 추가적인 수익원 :

        이벤트페이지는 향후 유저가 많아질 수록 여러 기업들이 자신들의 광고나 배너를 넣고 싶어 할 것이고 따라서 폴센트는 광고비를 받음으로서 추가적인 수입원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STEP 02 .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이러한 블록트리의 우선순위를 정해볼까요? 우리는 현재까지  TB01(공동구매, 핫딜 게시판, 유저투표 가격예측) TB02(기업별 이벤트 게시판) 으로 총 4개의 블록을 살펴보았습니다.

        기준은 총 두가지 입니다

        1)   [고객 제안용 기준]   고객의 관점에서 가장 매력적으로 보이는 블록과 포인트 🔮

        2)   [실제 진행용 기준 ]   실무 기획자인 내 관점에서 가장 유의해야 하는’ 블록과 포인트 ⚠️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

           1순위 : 공동구매 (TB01)

        폴센트앱의 주된 이용목적은 현명한 소비입니다. 따라서 구매자가 많아질 수록 할인율이 높아지며 이에 따른 환급을 해주는 공동구매 기능은 소비자 입장에서 가장 직접적으로 다가오는 해택이며 가장 관심도가 클 기능이기에 1순위로 결정하였습니다

         

           2순위: 유저투표 가격 예측 (TB01)

        유저 투표 기능은 1순위와 마찬가지로 앱의 주된 이용목적과 부합하며 다수의 구매자들의 구매의사를 파악하고 이에따라 지금 해당 물건을 사는게 고점인지 저점인지 소비자가 개별로 파악하여 구매의사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1순위 공동구매처럼 직접적으로 다가오는 해택이 아니라 간접적으로 다가오는 해택이라 2순위로 결정하였습니다.

         

            3순위: 이벤트 (TB02)

        이벤트 기능은 1순위와 2순위처럼 직,간접적으로 다가오는 해택이 아닌 불확실성과 조건성이 매우 강한 기능입니다. 따라서 앱의 주된 이용 목적과는 부합하지만 해택이 100%적용되는 것은 아니기에 3순위로 결정하였습니다.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

          1순위: 공동구매 (TB01)

        공동구매 기능은 구매하는 구매자의 숫자에 따라 직접적으로 구매자에게 금전을 지급하는 기능입니다.
        금전적인 기능은 신뢰성이 매우 중요하며 불량한 사업자가 게시판을 이용하지 못하게 사용자 인증부터 신용정보까지 철처히 단속해야 할 것 입니다. 또한 오류로 인한 금전 손해가 나지 않도록 항상 모니터링 해야합니다.
        이는 기업 가치 및 평판과 직접적으로 연결되기에 1순위로 정했습니다.

         

          2순위: 이벤트 (TB02)

        이벤트 기능이 기업에게는 광고효과를 폴센트에게는 광고비를 유저에게는 조건부에 따른 해택을 주는 윈윈 기능이지만 자칫 이벤트의 내용이 현명한 소비와는 무관한 내용일 경우 일반적인 광고배너로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벤트를 선정할떄 상당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나 1순위처럼 금전적으로 기업의 가치와 평판과는 크게 상관있지 않는 내용이기에 2순위로 결정하였습니다.

         

          3순위: 핫딜 게시판 (TB01)

        핫딜 게시판은 핫딜 물품에 관하여 유저들이 실시간으로 애기를 나누는 게시판이며 이는 곧바로 홈페이지 정중앙에 올라옵니다. 따라서 꼭 폴센트의 유저가 아니라 다수의 불특정 사용자도 홈페이지를 통하여 곧바로 볼 수 있는 구조이기에 불건전, 악의적인 비방의 댓글이 작성될 경우 폴센트에게 그 책임사유가 생길 수 있습니다.
        기업평판과 관련된 사항이지만 1순위와 2순위처럼 직접적으로 폴센트에게 책임사유가 있는 것이 아닌 해당 댓글을 쓴 유저에게 1차적인 책임사유가 있으므로 3순위로 정하였습니다.

         

        STEP 03 . 내 기획 내용은이렇게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Conclusion)

        우리,모두,같이   최저가 구매

         

        폴센트의 커뮤니티 기능은 최저가 가격차트를 제공하는 경쟁사와는 확연히 구별되는 핵심 차별화 전략으로서, 현명한 소비를 하고 싶어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히 반영하는 국민적 앱으로 발돋음을 하기 위한 발판의 기능을 하며

        커뮤니티를 통해 확보한 강력한 MAU는 또 하나의 경쟁우위를 만들어 줄 것입니다.

         

        폴센트의 커뮤티니 기능은 인터넷 개인이 개별로 판단하고 쇼핑을 하는 온라인 쇼핑환경을 보다 유기적이고 상호작용하는 오프라인 환경처럼 앞으로의 온라인 소비 문화를 닫힌 문화로부터 열린 소통의 문화로 이끄는 역할을 합니다.

         

        공동구매를 통하여 구매자는 같은 물품을 보다 싼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판매자는 많은 구매자를 통해 규모의 경제로 많은 이윤을 챙길 수 있으며 이는 서로 상호작용하는 온라인 문화를 만들어갑니다.  소비자는 향후 가격을 예측하여 보다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으며,  자신의 물품 구매 후기를 타인들에게 들려줄 수 도 있고 반대로 타인들의 물품 구매 후기를 듣고 적절히 니즈에 맞는 물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구매를 통해 얻은 이벤트 해택들은 소비의 즐거움을 일깨워 줍니다.

         

        이처럼 폴센트의 커뮤니티는 단순히 정보제공의 창구로서 기능을 할 뿐만 아니라 소비자,구매자 모두의 니즈를 충족시켜주며 서로 상호작용하는 오프라인문화를 온라인 문화에도 심어주는 통로의 역할을 합니다. 커뮤니티 기능을 통하여 폴센트는 단순히 가격차트를 제공하는 기업을 넘어서서 새로운 온라인 문화를 선도하는 상생의 기업으로 재탄생 할 것입니다.

         

         

        gpt를 이용하여 만든 ai그림


        기획자로써 폴센트 커뮤니티 기능 기획은 타사와 차별화 될 수 있는 하나의 경쟁우위 역할새로운 온라인 문화를 형성하는 역할을 할 수 있는 기획이라 평가한다.

         

        제 기획을 끝까지 봐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우리,모두,같이   최저가 구매  

        폴센트 커뮤니티 기획안 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