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가족 장바구니로 올웨이즈의 레퍼럴 엔진을 다시 가동시키자

        by 양시열 | 서울시립대 | 중문 | 네이버 2024. 6. 1.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02.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0. 전략 방향 설정

         저는 앞선 두 주차의 기획안을 통해서 올웨이즈의 문제를 찾고, 또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 위한 레퍼런스 분석까지 마쳤는데요. 

         

        지난 주차 기획안이 궁금하다면?

        https://phalanx-club.tistory.com/378

        https://phalanx-club.tistory.com/528

         

        저는 올웨이즈의 트래픽이 4개월 연속 순감소하고 있는 이유는 올웨이즈의 레퍼럴 시스템이 더 이상 작동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올웨이즈는 초반 두 가지 엔진-팀 구매와 올팜-을 바탕으로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어느 정도의 성장 수준에 이르자 올웨이즈는 더 이상 트래픽을 모으기 보다는, 이때까지 모아온 트래픽을 구매로 전환하는데 집중하기 시작했고, 이에 따라서 레퍼럴 시스템이 상대적으로 약화되었다는 생각입니다.

         

        실제로 2021년 올웨이즈 초기에는 팀 구매에 필요한 인원이 모두 달랐고 어떤 상품의 경우 99명의 큰 인원수를 요구하기도 하였으나 현재로서는 구매자 본인 포함 단 두 명이면 팀 구매를 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도 모든 물품에 대기자가 존재하여 별도 인원이 구해지기를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출처: 올웨이즈 앱)

         

        즉 기존 팀 구매 시스템은 초저가를 미끼로 고객이 스스로 지인을 유입시키는 레퍼럴 효과가 있었지만 현재의 팀 구매 시스템은 단지 고객에게 '이렇게 공동 구매를 하니까 가격이 싸구나' 정도의 느낌을 주는 것 외에는 어떠한 효과도 주지 못하는 평범한 구매 버튼이 되었다는 생각입니다.

         

        (출처: 올웨이즈 앱)

         

        올팜 또한 여전히 '친구초대'나, '맞팜하기'를 통해 고객이 지인을 초대하도록 유도는 하고 있지만, 상품 구매하기나, 상품 구경하기 등 다른 방법을 통해서도 재화를 지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메리트가 떨어집니다. 또한 주요 고객층인 40, 50대 여성의 경우 총인구 대비 가입자 비율(추정치)이 각각 57%, 75%로 이미 포화 상태에 이르러 레퍼럴 효과가 떨어지는 점 또한 발목을 잡습니다.

         

         

         따라서 저는 올웨이즈의 트래픽 감소의 문제를 레퍼럴 엔진을 다시 가동시키는 것으로서 해결하되 이미 포화에 이른 40-50대 여성이 아닌 성/연령층을 타겟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아 '가족 장바구니' 아이디어를 제안합니다.

         

        1. 슬로건 & 이미지

         

        함께 담고, 함께 절약하는 가족 장바구니

        가족과 함께 쇼핑의 즐거움을 나누세요

         

        2. 핵심 문장

        1) 이 기획은 올웨이즈의 트래픽 감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능 기획에 해당하고, 이를 위한 골자를 잡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올웨이즈의 트래픽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레퍼럴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전제와, 이미 40-50대 여성은 포화 상태로, 타 성/연령층을 타겟으로 해야한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3) 기존에 올웨이즈가 보유하고 있는 40-50대 여성을 시작점으로 타 성/연령층을 포섭하기 위하여 40-50대 여성이 가정 내 구성원을 포섭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포함하지 않는 것

        1) 기획안의 목표는 트래픽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구매로 전환하는 것 자체는 고려하지 않는다.

        2) 고객들에게 어떻게 기능을 홍보할지에 대해서는 작성하지 않는다.

        3) 기능 개발에 필요한 기술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작성하지 않는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1. '가족 장바구니' 기능 소개

        1) 유저가 가족 장바구니를 생성하고 가족을 초대합니다.

        고객은 앱에서 새로운 가족 장바구니를 생성하고, 가족 구성원을 초대할 수 있습니다.

         

        2) 가족 장바구니에는 개별 장바구니들이 들어갑니다.

        초대받은 가족 구성원들은 각자 필요한 상품을 자신의 '개별 장바구니'에 담을 수 있으며, 결제 및 배송과 관련된 부분은 개별 장바구니 별로 따로 할 수 있고, 함께 할 수도 있습니다.

         

        3) 결제 시 할인 혜택이 적용됩니다.

        가족 장바구니를 통해 주문하면 기본적인 할인 혜택이 제공되며, 가족 장바구니의 누적결제금액에 따라 할인 혜택이 달라집니다.

         

        2. TB01 [초대 기능]

        초대 기능 개발 및 UI 구현, 가족 구성원의 앱 가입 후 초대 승인 절차를 개발합니다.

         

        3. TB02 [장바구니 기능].

        가족 장바구니 및 개별 장바구니의 생성/관리/결제/배송 기능을 개발합니다.

         

        4. TB03 [할인 기능]

        구체적인 할인 정책을 개발하고, 주문 시 할인 혜택 자동 적용 시스템을 개발합니다.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 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UB)

        1. TB01 [초대 기능]

         

        • 가족 구성원을 초대하는 UI/UX 디자인
        • 가족 구성원의 앱 내 가입 절차 개발
        • 초대 승인 및 관리 시스템 구현

         

        2. TB02 [장바구니 기능]

         

        • 가족 장바구니 생성 및 관리 기능 개발
        • 개별 장바구니 생성 및 상품 추가 기능 구현
        • 개별 장바구니 별 결제 옵션 제공 및 관리 시스템 개발
        • 개별 장바구니 별 배송 정보 입력 및 관리 기능 개발
        • 가족 장바구니와 개별 장바구니 간의 동기화 시스템 개발

         

        3. TB03 [할인 기능]

         

        • 기본 할인 정책 설계 및 적용 기준 설정
        • 누적 결제 금액에 따른 추가 할인 혜택 적용 기능 개발
        • 할인 혜택 자동 적용 시스템 개발 및 테스트
        • 사용자별 할인 내역 확인 기능 개발

         

        4. TB-UB 구조도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이루어지나요? (업무 일정 / 플래닝)

        1. 일정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올웨이즈가 가진 트래픽 감소의 문제를, 

        가족 장바구니

        라는 구체적인 킬러 서비스 기획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가족 장바구니로 올웨이즈의 레퍼럴 엔진을 다시 가동시키자_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