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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장품을 해석하다!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결한 뷰티 앱, 🩵화해🩵

        by 강혜영 | 경희대 | 의상 | 행사 2024. 6. 2.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기획] 레퍼런스 분석: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유닛 코드: PXE-105


        STEP 0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출처: 화해

         

        화해라는 어플을 사용하시거나 들어본 적 있나요?

         

        저는 화장품을 구매하기 전 항상’ 화해를 통해 성분을 확인하고, 리뷰와 가격을 비교하는데요.

         

        화장품을 좋아하고, 민감한 피부에 맞는 제품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모든 사람에게 의미 있는 정보를 공유하고자

        화해‘라는 브랜드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STEP 0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After)

         

        화장품에 큰 관심이 없는 분들이라면 국내 1등 뷰티 앱인 화해에 대해 모를 수도 있어 서비스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진행하겠습니다.

        출처: 화해

         

        ‘화해’는 2013년 론칭한 국내 최대 화장품 정보 플랫폼으로, 화장품을 해석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2021년 기준 화해 앱 누적 다운로드 수는 1천만 건을 달성하였고, 매월 130만 명이 넘는 고객이 화해를 찾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화해는 화장품 시장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을까요?

         


        01 화장품 시장의 정보 비대칭 문제 해결

         

        화해는 화장품 시장의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화장품에 들어간 모든 성분을 표시해야 하는 화장품 법에 따라 모든 화장품에는 반드시 ‘전성분’이 표시되어야 하는데요.

         

        나에게 맞는 안전한 화장품을 찾기 위해서는 해당 제품의 성분에 대해 정확히 알아볼 필요가 있었지만, 어려운 전문 용어로 이루어진 성분명으로는 소비자들이 알 수 있는 정보가 극히 제한적이었습니다.

         

        이러한 정보 불균형 상태를 해결하기 위해!

        출처: 디지털 투데이

         

        화해는 피부과 교수, 화장품 연구소 대표 등 해당 산업 분야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소비자들이 이름만 들어서는 파악하기 어려운 화장품 성분의 특징과 영향을 자세히 소개했습니다. 그 결과, 소비자들은 어려움 없이 화해 앱을 통해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의 유해 성분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02 매년 갱신하는 매출 실적

        출처: 화해

         

        매년 매출이 늘어나는 브랜드가 있다고..?

         

        바로 화해입니다!

         

        화해는 2023년 연결 기준 매출액 516억원을 돌파하였는데요. 이는 전년 대비 30.2% 증가한 수치입니다. 다른 뷰티 플랫폼과 비교해도 놀라울 정도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화해는 5년간 연평균 44.8%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하며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고 합니다.

         

        파죽지세로 상승세를 탈 수 있었던 이유! 지금부터 공개하겠습니다!!

         

        출처: 뉴시스

         

        화해를 운영하는 버드뷰는 오픈서베이의 ‘1030 소비자들이 화장품 구매 시 가장 많이 참고하는 뷰티 어워드∙랭킹’에서 화해가 1위로 선정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설문 응답자 중 64.2%가 화해를 꼽았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사용자 후기가 잘 반영되어 있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61%로 가장 높았습니다. 화해 누적 리뷰 건수2021년 기준 600만개로 화해 앱을 통해 구매하고 싶은 제품의 다양한 실사용 후기를 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점은 결국 매출액 516억이라는 쾌거를 이룩하는데 이바지한 것입니다.

         

        🩵 화해는 화장품 시장의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결하여 소비자 중심의 화장품 시장을 선도하였습니다. 🩵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1. 화해 론칭 이전, 화장품 시장은 정보 비대칭의 문제로 소비자들이 해당 제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찾기 어려웠다.
        2. 화장품 리뷰를 볼 수 있는 공간은 많았으나, 상업적인 리뷰와 불순한 의도를 가진 리뷰를 제대로 걸러낼 수 없었다.

        [After] 이 기획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혹은 유지 상황
        1. 화해의 등장 이후, 화장품의 성분과 그 특징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2. 화해는 실사용자의 후기를 잘 반영하고 있기에, 신뢰도 높은 화장품 뷰티 앱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

         


        STEP 0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는? (승-무-패)

        01 정확한 문제 인식과 해결방법 제시

         

        온라인 상에서 화장품 전성분을 필수 표기해야 한다는 법령이 시행되었으나, 전문용어의 나열에 그쳐 소비자가 직접 해당 성분을 분석하고 비교하는데 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화해에서 모든 화장품의 전성분을 확인할 수 있고, 나아가 성분의 좋고 나쁨의 기준을 제시하게 되면서 화장품 구매 전 해당 제품의 성분이 궁금한 사람들의 앱 유입 빈도가 점차 늘어났는데요.

        출처: 화해

         

        화해는 2013년 론칭 2년 뒤인, 2015년에 100만 누적 다운로드를 기록하였고 2020년 900만을 거쳐 2021년에 비로소 누적 다운로드 1000만을 돌파했습니다.


        02 급성장했던 화장품 시장 환경

         

        사실, 화해의 출시는 급성장하고 있던 화장품 산업의 규모와 맞물려 시너지 효과를 이루었습니다.

        화장품 산업 규모는 2010년 이후 계속 증가하는 추세였으며, 온라인으로 화장품을 구매하는 거래액 역시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었습니다.

         

        구체적으로, 국내 화장품 산업 규모는 10년 만에 대략 5가량 증가하였습니다. 화장품 온라인 쇼핑 거래액 또한 2016년 대비 2019년에는 2 이상의 높은 거래액을 기록하였습니다.

         

        화해는 빠르게 커져 나가는 K-뷰티 산업의 트렌드에 발맞춰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던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03 이상적인 비즈니스 모델 제시

         

        화해는 소비자의 ‘니즈’에 따라 업그레이드된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였습니다.

         

        2013년 성분 분석에서 시작한 화해는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2015년 5월 리뷰 서비스를, 2015년 12월 랭킹 서비스를, 2017년 6월 커머스 서비스를 추가하였는데요.

         

        성분 분석 정보 외에 화장품을 구매할 때 필요한 정보가 무엇일지 고민하였고, 그 답을 리뷰에서 찾았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순위 매기기를 좋아하는 한국인들의 특성에 맞춰 랭킹 서비스를 도입한 것입니다.

         

        즉, 소비자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여 2023년, 516억의 매출을 기록한 화해의 기획은 성공이라 볼 수 있겠네요!


        STEP 0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어려운 전문 용어가 난무했던 화장품 전성품을 그저 나열하는 수준에 그쳤던 상황에서,

        제가 화해의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어떠한 기준으로 성분의 유해 정도를 나타낼 것인가” 입니다.

         

        화장품 성분의 안전성은 전문가마다 그 견해가 다르고, 모두 충분한 연구를 통한 결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 가지 기준으로만 판단하기 매우 어렵다고 합니다. 때문에, 화해에서 성분을 표시하려고 할 대 어떠한 기준으로 성분의 유해도를 나타낼 지 많은 고민이 있었을 것 같습니다.

         

        화해 또한 이러한 사실을 감안하여 성분 정보의 출처를 한 군데로 한정하지 않고, 다양한 기준들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01 20가지 주의 성분

        출처:화해

         

        화해의 20가지 주의 성분은 화장품 계열 베스트 셀러인 [대한민국 화장품의 비밀]이라는 도서에 수록되어 있는 ‘가장 피해야 할 20가지 성분’의 목록에서 가지고 왔다고 합니다.


        02 위험도 등급

         

        출처: 화해

         

        화해는 주의 성분의 위험도 등급 또한 제시하고 있는데요.

         

        미국의 비영리 사회단체인 EWG가 만든 Sking Deep(화장품과 여러 생활용품에 대한 안전도 평가 데이터베이스)에 제시된 화장품 성분이 안전도 등급과 그에 따른 데이터 등급을 참고하여 위험도 등급을 제시한다고 합니다.


        03 피부 타입별 성분 / 알레르기 유발 성분 / 기능성 성분

         

        화해의 피부 타입별 성분대한 피부과 의사회’에서 발표한 ‘피부 타입별 화장품 선택 가이드’를 기준으로 정보를 제공하는데요.

         

        이외에도 알레르기 유발 성분 및 기능성 성분의 경우 식약처에서 발표한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각각 ‘화장품 알레르기 유발 주의 성분’‘기능성 화장품 등의 심사에 관한 규정’을 따르고 있습니다.


        STEP 05.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는?

         

        🩵[미래의 (기획자)에게 건네는 인싸이트]🩵

         

        소비자 니즈에 맞추어 이상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

         

         

        어떻게 하면 화장품 정보를 얻고 구매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인가?

         

        그것을 고민하는 과정에서 화해는 자연스레 성분, 리뷰, 랭킹에 이어 매거진 콘텐츠와 쇼핑으로 연결되는 새로운 기능과 서비스를 업데이트하였습니다.

        출처: 화해

         

        즉, 화해 서비스의 중심에는 소비자들의 ‘목소리’가 있었습니다. 매일 들어오는 소비자들의 요청과 문의를 데이터로 수치화하고 통계를 내 화해 유저들이 어떤 요구를 했는가”를 공유하는 일련의 과정은 기획자에게 가장 필요한 인싸이트라 생각합니다.


        기획자로서,

        위 레퍼런스 기획은 기존 화장품 시장의 Pain Point를 정확히 분석하고,

         화장품 성분을 확인하는 접근성을 낮춘 혁신적이고 성공적인 전략으로 평가한다.

         

         

        화장품을 해석하다!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결한 뷰티 앱, 🩵화해🩵’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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