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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토스의 리워드 마케팅, 토스를 집어삼키고 있다?! 거세게 커져와 Ah Oh Ay ꙳ ꒰ ö ꒱ ͟͟͞͞♡

        by 김세원 | 한국외대 | 경영학과 | toss 2024. 6. 2.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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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1

         

         

         

        STEP 01 .  나의 기획은  누구  에게 필요한가요 ?

         

         

         

        "스마트폰을 가지고 계시다면, 토스도 다운로드 되어있을 것이다!!"

         

        라고 할 정도로, 토스는 이제 국민앱이라고 불리울 정도로 많이들 활용하고 계시는데요! ('. • ᵕ •. `)

         

        간편 송금 서비스로 유명하죠??

         

        그런데 이제는 간편 송금 서비스를 넘어서, 통합 금융 서비스로 나아가고 있는 우리의 토스앱!!

         

        그런데 리워드 마케팅 전략에만 너무 치우쳐진 나머지, 토스의 정체성을 잃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토스를 많이 애용하시는 분이라면, 이 기획안이 흥미롭게 다가올 것이라고 장담합니다!!

         

         

         STEP 02 .  나의 기획은  무엇  을 해결하나요 ?

         

         

         

        우선, 토스의 리워드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설명하기 위해서는

         

        토스 기업에 대한 설명도 짧막하게 필요하겠죠!!

         

        토스는 위에 적혀있듯, 비바리퍼블리카가 운영하는 모바일 금융 플랫폼으로,

         

        모든 송금에는 수수료가 붙는다!! 라는 금융 업계의 상식을 깨고

         

        '평생 무료 송금' 이라는 어마어마한 정책을 도입한 기업인데요!

         

        "이제껏 경험 못 했던 쉽고 편리한 금융 서비스" 를 지향하며

         

        더욱 간편한 앱, 간편한 금융 서비스를 목표로 점점 발전하고 있답니다 ꜆₍ᐢ˶•ᴗ•˶ᐢ₎꜆

         

         

         

         

        과거에는 10초만에 끝나는 간편 송금을 앞세워서 간편 송금 서비스를 강조했지만,

         

        최근 들어서는 'One-App', '고객 경험' , '쉽고 편리함' 을 강조하는 방식으로 변화해왔는데요!

         

        토스가 위와 같은 새로운 차원의 금융 서비스 제공으로 지속적인 성과와 성장을 보여주고 있는 데에는

         

        쉽고 편리하고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적 탁월함도 있겠지만,

         

        이러한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알리는 방식에도 집중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토스가 어떠한 가치를 창출하고

         

        이 가치를 고객들과 어떻게 교환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통해,

         

        토스의 리워드 마케팅 전략을 고찰해보겠습니다.

         

        STEP 03 .  그  문제는   ’  발생하였나요 ?

         

         

        토스의 여러 마케팅 전략 중 가장 눈에 띄는 전략은 공격적인 리워드 마케팅 전략입니다.

         

        리워드 마케팅은 소비자들에게 구매나 이용 등의 특정 행위를 유도하기 위해서

         

        보상을 제공하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할인, 선물, 쿠폰, 포인트, 현금 등 다양한 형태의 보상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하여 조직이 설정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리워드 마케팅의 목적입니다.

         

         

          

        위의 예시는 토스의 리워드 마케팅의 예시 중 하나인 고양이 키우기인데요!

         

        미션에 따라 고양이를 키우고, 총 4단계의 고양이 레벨을 달성하면

         

        원하는 기프티콘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입니다.

         

         

        이처럼 다른 금융 플랫폼보다 더 눈에 띄는 '이벤트!'

         

        그렇다면 왜 토스는 이러한 전략을 펼쳤을까요?

         

         

         

         

        토스는 리워드 마케팅을 통해 총 3가지의 목표를 이루고자 하였습니다.

         

        1. 고객 중심적 사고로 자리잡은 브랜드 이미지 전파

         

        토스의 가치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그들이 토스를 경험하도록 한 것이죠

         

        2. 고금리 고물가와 짠테크 트렌드 반영

         

        고금리, 고물가 시대와 맞물려 소비자들에게 짠테크 열품이 불었는데

         

        그 트렌드를 알맞게 반영하였습니다!

         

        3. 토스와 고객의 가치 창출과 교환

         

        토스는 이를 통해 신규 가입자를 얻고, 고객은 리워드와 서비스를 통한 만족감을 얻었습니다. 

         

         

        즉, 결론적으로 리워드 마케팅 전략을 택한 이유는

         

        사용자들의 체류 시간을 높이기 위함이였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드는 의문점은

         

        소비자들이 늘어난 토스 앱 내 체류 시간 동안 주로 이용하는 서비스는

         

        토스의 다양한 금융 서비스가 아니라,

         

        짠테크 및 앱테크 등의 리워드  마케팅 이벤트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토스와 같은 종합 금융 플랫폼의 성장 혹은 매출액 증대를 위해서는

         

        서비스의 질적 차이보다 앱 내 체류시간을 높이는 등의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것인지?

         

        아니면 소비자들의 앱 내 체류시간 증가가

         

        곧 토스의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는 직접적인 행위로 이어지기 때문에

         

        리워드 마케팅 전략을 유지해야하는 것인지?

         

        등등 의문점들이 피어오르기 시작하는데요!

         

        그렇다면 과연 토스는 리워드 마케팅 전략이 코어 마케팅 전략이 된 이 시점에서, 해야할 일은 무엇일까요?

         

         

         STEP 04 .  그  문제는  어떻게 ’  해결되나요 ?

         

         

        저는 리워드 마케팅 전략을 아예 폐지하기에는

         

        토스의 코어 마케팅 전략이 되어버렸기 때문에,

         

        차라리 기존에 존재하는 리워드 마케팅을 조금 변형하는 식으로 생각을 해봤는데요!

         

        위의 행운 퀴즈 맞추기는 퀴즈를 맞추면, 토스 포인트를 주는 식이며

         

        퀴즈의 경우 다양한 기업의 상품, 특가, 마케팅 이벤트에 관한 정보가 주를 이룹니다.

         

        다만 여기서 다양한 기업의 상품을 소개하기 보다는,

         

        토스에서 새로 나온 금융 상품이라던지, 금융 이벤트에 대해서 맞추는 퀴즈를 내어서

         

        고객들에게 정보도 제공하고, 리워드 마케팅으로 인해 접속도 증가하게 된다면

         

        그야말로 일석이조의 효과를 보게 될 것입니다!! ദ്ദി ( ᵔ ᗜ ᵔ )

         

        따라서 이와 같이, 기존에 리워드 마케팅 전략을 토스의 금융 이벤트로 이어지게 하게끔 

         

        변형을 주는 솔루션을 생각해보았습니다.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  가 창출되나요 ?

         

         

         

        리워드 마케팅을 유지하되, 변형하는 식의 솔루션은

         

        토스가 원하는 가치 창출을 할 수 있을 것이며, 고객과 서로 가치를 꾸준하게 교환할 수 있게끔 할 것입니다.

         

        고객은 리워드로 인한 만족감을 계속해서 얻을 수 있을 것이고, 

         

        또한 서비스/플랙폼을 향한 관심도 계속해서 유지될 것입니다.

         

        반대로 토스의 입장에서는 추구하던 고객 경험의 확대와, 고객 충성도의 높임, 그리고 브랜드 확장 기대를 할 수 있겠죠!

         

         

         

        즉, 결론적으로 토스는 국민 금융 앱이라는 타이틀을 유지하되,

         

        고객 중심의 서비스 제공, 신규 고객의 체류시간을 늘려 지속적인 고객층을 쌓을 수 있을 것이고,

         

        많은 고객층에게 토스를 경험하게 함과 동시에 비금융 서비스 등의 서비스의 확장도 기대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ヮ<^₎ .ᐟ.ᐟ

         

         

         STEP 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  는 이렇습니다 !

         

        <기획 목표 카드>

         

        1. 금융 서비스 플랫폼인 토스의

         

        2. 변형된 리워드 마케팅 전략을 통해

         

        3. 2024년의 1년 동안

         

        4. 현재 토스가 보유하고 있는 고객층에서

         

        5. 30% 이상의 신규 고객층을 확보하는  것

         

         

        🌟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토스가 추구하는 고객과의 상호 가치 창출을 유지 및 증폭시키고,

         

        변형된 리워드 마케팅 전략을 통해 더 많은 신규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게 해주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토스의 리워드 마케팅, 토스를 집어삼키고 있다?! 거세게 커져와 Ah Oh Ay ꙳ ꒰ ö ꒱ ͟͟͞͞♡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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