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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 5][실무 기획] 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
코로나 이후 뷰티 시장에서 향수 매출이 차지하는 영역이 급증하였다는 사실,
다들 알고 계시나요?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메이크업에 관한 불편함이 생겼고
얼굴에 대부분을 가려야 했기에
사람들은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향수를 선택했습니다.
이렇게 향수의 소비가 증가하면서 향기에 대한 투자를 점차 아끼지 않게 되었고
자연스레 니치 향수 브랜드의 전성시대가 펼쳐졌습니다.
니치 향수란
최고의 조향사들이 최상의 원료를 이용해 소수의 취향을 만족시키기 위해 만든 프리미엄 향수입니다.
니치 향수는 대중적으로 접할 수 있는 향이 아니라 천연 향료나 희귀 성분 등 고급 원료를 주로 사용하며
이렇게 만들어진 향은 합성 향료와 달리 풍부하면서도 원료 특유의 개성을 살린 향을 냅니다.
때문에 비싼 가격을 지불하더라도 남과 다른 나만의 향수를 원하는 소수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브랜드의 고유한 철학과 정체성을 담아 탄생시킨 향수입니다.
그러나!
이제는 오히려 니치 향수 브랜드의 제품이 대중적으로 알려지며
전 세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조 말론, 딥티크, 바이레도가 3대 니치 향수 브랜드로 자리 잡아
한국 소비자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을 바로
이 3대 니치 향수 브랜드인
조 말론 런던의 기획에 대해 분석해 보려 하는데요!
조 말론 런던은 1994년 조향사 조 말론이 론칭한 럭셔리 뷰티 브랜드로,
한국에서는 2012년 신세계백화점 본점 매장을 시작으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습니다.
가장 유명한 대표 제품으로는
블랙베리, 월계수 잎, 시더우드 향료가 들어가 달달하고 상큼한 향을 내는 블랙베리 앤 베이 코롱
만다린, 바질, 앰버 우드 향료가 들어가 톡 쏘는 독특한 향을 내는 라임 바질 앤 만다린 코롱
암브레트씨, 씨솔트, 세이지 향료를 이용해 바다의 자연적인 향기를 맡아볼 수 있는 우드 세이지 앤 씨 솔트 코롱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향기로 자신을 소개하시나요?
혹시 여러분도 조 말론 제품을 통해 표현하고 계시다면
오늘 제가 진행할 레퍼런스 분석을 더 흥미 있게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조 말론 런던의 레퍼런스 분석 시작하겠습니다~!
STEP 0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STEP 0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1. 향수 자체에 관심 있는 소비자가 아니면 조 말론 런던의 베스트셀러 제품을 제외한 다른 향에 대해서는 인지도가 낮았다.
2. 니치 향수 브랜드로서 가격대가 높다는 인식으로 가볍게 접하기는 힘든 브랜드 이미지가 있었다.
3. 조 말론 런던의 배경 국가인 영국 이미지와의 연결성이 없었다.
[After]이 기획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혹은 유지 상황
1. 출시한 센티드 메멘토 컬렉션의 4가지 향을 팝업스토어에 방문한 사람들에게 자연스럽게 노출시켰다.
2. 다양한 팝업스토어를 즐길 수 있는 성수동에 자리를 잡아 사람들은 부담 없이 데이트 코스처럼 조 말론 런던 팝업 스토어에 가볍게 방문할 수 있었다.
3. 팝업스토어를 영국 특유의 고풍적이고 앤티크한 분위기로 꾸며 조 말론 런던에 대한 배경을 더 널리 알릴 수 있었다.
STEP 0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는? (승-무-패)
1. 잘 꾸며진 인테리어로 많은 포토 스팟을 가졌을 뿐만 아니라 향을 맡는 미션을 수행한 뒤 도장을 다 모으면 조 말론 포토 부스에서 인생네컷을 찍을 수 있는 이벤트, 사진을 넣을 수 있는 파우치 제작 및 브로치 커스텀 이벤트 등 팝업스토어에 방문한 사람들에게 다양한 이벤트까지 제공하며 조 말론 런던에 관심이 없는 사람도 팝업스토어를 즐기러 부담 없이 놀러 갈 수 있었다.
2. 센티드 메멘토 컬렉션의 메인 향인 진저비어는 영국의 대표적인 음료이다. 이를 연결시켜주기에 충분한 팝업스토어 인테리어였으며 이를 통해 기존의 베스트셀러 향이 아닌 센티드 메멘토 컬렉션의 향을 홍보한 것뿐만 아니라 조 말론 런던 향수를 사용하는 모든 소비자에게 향에 대한 이미지를 영국 특유의 이미지로 연상할 수 있도록 도왔다.
STEP 0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조 말론 런던은 기존의 베스트셀러 향인 블랙베리 앤 베이, 라임 바질 앤 만다린 등을 제외한 향, 특히 새롭게 출시된 향수들에 대한 홍보를 중점으로 두어야 했고
그럼에도 니치 향수 브랜드로서 고급스럽고 고유한 이미지는 잃으면 안 되기에 그 점을 고려한 이벤트를 진행해야 했습니다.
때문에 사람들이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다양한 이벤트를 즐길 수 있는 팝업스토어를 통한 유입을 하였지만 니치 향수의 품격을 잃지 않는 인테리어와 이를 통하여 새로운 향들에 대한 홍보를 성공하였고 그 향에 대한 이미지까지 각인시킬 수 있었습니다.
STEP 05.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사이트는?
니치 향수 브랜드와 같은 고급적인 이미지가 곧 브랜드 가치인 브랜드 제품의 경우 그 이미지를 지키면서 홍보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무조건적인 할인을 강조한 홍보라면 당장의 유입은 많을지 몰라도 니치 향수 브랜드라는 가치가 깨지면서 더 이상 사람들은 기존의 가격을 주고 해당 브랜드의 프리미엄 제품을 구매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번에 분석한 조 말론 런던처럼 유입 방법 자체에서는 고유의 이미지를 찾기 힘들 수 있어도 절대 제품과 브랜드 이미지의 고급스러움은 잃지 않고 오히려 새로운 향에 대한 이미지까지 브랜드 배경 국가를 연상시킬 수 있는 홍보 방식을 참고할 수 있었습니다.
💡기획자로서,
본 기획안은 차별화전략이 중점으로 진행되는 니치 향수 브랜드에서 이미 잘 알려진 대표 제품이 아닌 새로운 제품에 대한 홍보를 할 때,
어떤 방식을 선택해야 더 효과적일 수 있는지 분석하였다고 평가한다.
런던을 왜 가? 성수에서 런던을 볼 수 있는데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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