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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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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건 논픽션을 위한 내 머릿속 Fiction

        by 김유성 | 명지대 | 경영학과 | 화장품 2024. 7. 6.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E-101, 필수형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지난번 레퍼런스 분석에서 진행했던 해외 니치 향수 브랜드인 조 말론 기획 분석!
        다들 기억하고 계시나요?
         
        시간이 꽤나 지나 잊으셨거나, 아직 보지 못한 분들을 위해
        아래 링크 첨부해놓겠습니다!
        https://phalanx-club.tistory.com/588
         
        여기서 예상하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오늘은 바로
        국내 향수 브랜드를 분석하고 기획하려 합니다!
        (그러니까 오늘 기획안의 빠른 이해를 위해 이전 분석 꼭 보고 오셔야 해요🤙🏻)
         
        3대 니치 향수 브랜드도 전부 해외...
        주변에서 쓰는 향수 브랜드도 전부 해외...
         
        분명 코로나 때 한국도 마스크 썼고! 그러면서 우리도 향수 소비가 늘었는데!
        한국에는 해외 브랜드를 대항할 만한 향수 브랜드가 없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최근 국내 향수 브랜드도 높은 성장세를 그리며 빠르게 해외로 진출하고 있는데요,
         
        그럼 이쯤에서 오늘 진행할 브랜드를 만나러 가보실까요?
         

        STEP 01.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

         

         
        “어떤 목소리에도 휩쓸리지 않고 나 자신의 내면과 대화하는 경험”
         
        논픽션은 2019년 설립된 라이프스타일 뷰티 브랜드로 향수와 바디케어 제품군을 출시하고 있는데요,
         
        논픽션을 대표하는 제품으로는
        샌들우드, 베티버, 무화과, 카다멈 4가지 향료를 메인 노트로 한 향수
        상탈 크림 오 드 퍼퓸과 같은 라인의 상탈 크림 핸드크림,
        무화과, 화이트 티, 스웨이드, 시더우드 향이 조합된 젠틀 나잇 핸드크림이 있습니다.
         
        논픽션은 브랜드 핵심 메시지에서도 나타나듯이 셀프케어에 대한 소중함을 강조하며
        2019년 매출액 8000만 원에서 1년 후인 2020년에 매출액 55을 달성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빠른 성장을 자랑하는 논픽션에게 어떤 문제상황이 주어진 걸까요?
         

        STEP 02. 나의 기획은 ‘ 무엇 ’ 을 해결하나요 ?

         

        [문제상황]

        포화상태인 향수 시장 속에서 너무 많은 경쟁상대
         

        [분석 근거]

        1. 해외 향수 브랜드의 강력한 시장 독점
         
        2. 국내 브랜드 중에서는 압도적인 경쟁상대 포맨트
         
        3. 막강한 라이벌 탬버린즈
         

        STEP 03. 그 문제는 ‘ 왜 ’ 발생하였나요 ?

         

        유로모니터

         
        우선 우리는 국내 향수 시장이 2020년 코로나를 겪으며
        빠르게 규모가 커져가고 있는 상황을 이해해야 합니다!
         

        2020 한국기업평판연구소

         

        2024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포맨트는 논픽션이 설립되어 빠른 성장을 보인 2020년에 이미 자리를 잡아 명품 브랜드, 해외 브랜드가 나열되어 있는 국내 향수 브랜드 평판 순위에서 두각을 드러냈고 2024년 최근 조사에서는 더 높은 순위를 보였습니다.

         

        • 물가가 상승함에 따라 소비가 위축되며 오히려 ‘스몰 럭셔리’문화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니치 향수의 소비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데 이미 프리미엄, 고급스러운 이미지의 해외 브랜드가 니치 향수의 근본으로 한국에 자리 잡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탬버린즈 신사점

        • 아이아이컴바인드에서 2017년 출시된 향수 브랜드 탬버린즈는 블랙핑크 제시 선글라스로 알려진 아이아이컴바인드의 브랜드 젠틀몬스터와 연결되어 대중적으로 관심을 이끌었고 오프라인 매장에 말을 가져다 두는 등 다양한 공간 마케팅으로 탬버린즈의 향을 알렸습니다.

         

        STEP 04. 그 문제는 ‘ 어떻게 ’ 해결되나요 ?

        (해당 부분은 추후 수정과 함께 보충할 예정이라 이 점 참고한 후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달달한 프루트 향기 라인 출시

        논픽션 홈페이지와 다양한 소비자 후기를 살펴보니
        우선 근본적으로 다양한 느낌의 향을 출시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현재 논픽션에서 출시하고 있는 향은 주로 중성적인 향과 우드 향,
        달달한 꽃 향과 오렌지·라임·유자 계열의 향료가 메인 노트로 첨가된 향입니다.
         
        소비자들의 향기에 관한 취향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사과, 체리, 망고와 같은 달달한 과일 향료를 메인으로 한 향을 개발하여 타겟을 사로잡고 향기 브랜드로서 확실한 자리매김을 합니다.
         

        2. 향기 패키지

        이미 논픽션에서는 하나의 향으로 향수, 핸드 케어 제품, 바디케어 제품 등이 다양하게 출시되어 사용하는 고객이 똑같은 향으로 맞춰 구매하는 경우도 많이 있지만
         
        향기에 정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알고 계시겠죠?
        샴푸와 바디워시, 향수까지 서로 다른 향임에도 섞였을 때 더 좋은 향, 진가를 발휘하는 향이 있다는 사실!
         
        사실 이렇게 사용했다가 이것저것 섞이는 바람에 향기가 되려 안 좋아지거나 과해질까 봐 걱정돼서 엄두가 안 나실 텐데요,
         
        그렇기 때문에 논픽션에서 전문적으로 모든 향의 조화를 매치해 본 후 향수·샴푸·바디워시·핸드크림 베스트 조합을 패키지로 묶어 판매하는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기획자도, 소비자도 숨겨져있던 새로운 향에 빠져들 수 있지 않을까요?
         

        3. 팝업스토어 - 퍼퓸 코디네이터

        논픽션의 아이덴티티를 드러내는 팝업스토어를 열어 브랜드를 홍보하고
        중심 이벤트로 퍼퓸 코디네이터를 기획하여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향수에도 TPO가 존재한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계절과 장소, 그날의 분위기에 맞는 향일수록 향기의 효과는 극대화됩니다!
         
        팝업스토어에 약 100개의 다양한 향료를 준비해둔 뒤
        퍼퓸 코디네이터는 계절뿐만 아니라 사전 모바일 설문지로 작성된 참여자의
        기분, 팝업스토어 방문 후 가는 장소를 파악한 후
        방문했을 때 실물을 보아 느끼는 각자의 의상과 분위기를 참고하여 그 자리에서 미니어처 향수를 제작해 드리는 것입니다.
         
        1인 1일 맞춤용 프리미엄 향수를 만드는 것으로
        기존의 논픽션 브랜드 핵심 메시지를 이용한 슬로건을 구상해 보자면
        “오늘의 나와 대화하는 경험” 인 것이죠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가 창출되나요?

        (해당 부분은 추후 수정과 함께 보충할 예정이라 이 점 참고한 후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향기란 호불호가 굉장히 강한 항목으로 기존의 향들이 중성적이라고 느낀 고객이 많이 있기 때문에 달달한 프루트 향 출시를 통해 새로운 고객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 향수와 샴푸, 바디워시 향을 모두 맞춰 쓴다는 기존의 인식을 맞추지 않고 논픽션만의 제품들로 구성된 새로운 패키지를 출시함으로 포화된 국내 향수 시장에서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 팝업스토어에서 진행한 퍼퓸 코디네이터를 통해 브랜드를 홍보하는 것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프리미엄 향수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주는 것과 동시에 이벤트 후 반응 조사를 통해 신제품을 기획할 수 있습니다.

         
         

        STEP 06. 그래서 ! ‘ 기획의 목표 ’ 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본 기획안은 포화된 국내 향수 시장에서 논픽션이 새로운 고객을 유입해나가는 동시에 차별적인 이미지를 가지며 나아갈 수 있는 방향성을 가진 기획이라고 평가한다.


        이건 논픽션을 위한 내 머릿속 Fiction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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