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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복되는 일상의 매콤한 반전 '불닭카세']🔥

        by 천민호 | 고려대 | 보건과학 | 컨설팅 2024. 7. 4.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 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 PXE102

         

        안녕하세요!

         

        오지 않을 것 같았던 '종강'을 맞이한 방학에서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학기 중이라 하지 못했던 자격증 준비,  인턴 등 다양한 계획을 세우고 실천 중에 있으실까요?

         

        물론 저는 밀린 친구와의 약속, 밀린 잠 등 놀고먹기 바쁜 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

         

        앞으로 다가올 장마🌧에 대비하여 다들 몸 조심하시고, 포스팅 이어가겠습니다!


         

         

        지금까지 삼양식품기업의 불닭볶음면에 관련한 기획안을 다루고 있습니다.

         

        지난 저의 포스팅으로는 아래와 같은 내용을 주제로 다루었습니다.

         

        #1. 불닭볶음면의 출시년도 기준 판매량 64배, 매출량 59배를 증가시킨 삼양식품의 세가지 전략  [레퍼런스 분석]

                -> 🍜 알고 보니 흙수저였던 불닭볶음면의 자수성가 이야기🍜

         

        #2. 삼양식품의 외부환경(라면시장 산업/경쟁사/소비자)과 내부환경(삼양식품 전략)분석을 통해 문제 파악 후, 문제에 적합한 해결방안 제시 [니즈의 파악]

                -> 🔥화끈하게 차지하겠습니다. 대한민국 1등 국민 라면 '불닭볶음면'🔥

         

        #3. 삼양식품이 직면한 문제를 이해하고, 삼양식품의 비전과 미션 + 차별화 및 브랜드 인지도 + 트렌드 수용 및 시대적 흐름 모두를 충족시키는 브랜딩 전략을 통해 대한민국의 국민라면 반열에 올라 지속적인 국내의 매출량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 🔥[Buldak Syndrome : 음식을 넘어, 하나의 문화로]🔥

         

        지난 포스팅에 이어 이번 포스팅에서는 불닭볶음면 '팝업스토어'의 디테일한 부분을 다룸으로써

        불닭볶음면이 국민라면 반열에 오를 수 있도록하는데 기여할 것입니다.

         


        STEP 01.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블록트리 구조도

         

        지난 유닛에서 진행하였던 블록트리의 구조도를 기반으로

        각 블럭 중 디벨롭이 필요한 블럭들을 중심으로 토워딩을 진행하였습니다.

         

        토워딩 1

        [01.01] 불닭카세

         

        메인공간인 '불닭카세'

        1. 팝업스토어의 메인공간으로 전세계에 출시한 32의 다양한 불닭볶음면을 고객에게 언제든지 제공해 줄 수 있도록 한 종류당 50를 구비한다. (주말이나 공휴일 등 팝업스토어의 방문자 수가 많다고 기대되는 날에는 70-80개 정도의 분량을 구비해논다. 그리고 매일 각 종류별 30개 이하로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2. 고객이 최대한 다양한 종류의 불닭볶음면을 맛볼 수 있도록, 최소 4종류 이상의 불닭볶음면을 각 종류별 두 입정도의 분량으로 고객

        에게 제공한다.

         

        3. 식사를 할 수 있는 식당의 역할 보다는 다양한 맛을 고객에게 경험해볼 수 있는 기회의 장소로써 역할을 수행한다.

         

        4. 오마카세의 컨셉을 갖고있기 때문에 테이블구성을 직접 음식을 제공해주는 바(Bar)형식과 제공해준 음식을 본인 테이블에서 즐길 수 있는 테이블(Table)형식으로 구분짓는다.

         

        5. 오마카세의 형식뿐만 아니라 직접 자신만의 조합으로 불닭볶음면을 즐길 수 있도록 키오스크를 2-3대 구비해놓는다.

         

        6. 키오스크 옆에는 32종류의 불닭볶음면의 특징과 맛을 상세히 기재하여, 고객이 보고 선택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단, 고객이 32종류의 맛과 특징을 읽으면서 발생하는 대기시간이 발생할 가능성을 염두하여 키오스크 옆 모두가 대기하면서 볼 수 있도록 적어놓는다. 그리고 불닭볶음면과 잘 어울리는 치즈나 계란, 우삼겹 등 의 추가 메뉴도 추가한다.)

         

        7. 각 테이블의 수는 선정된 팝업스토어의 규모에 따라서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도록 테이블 수를 정한다.

         

         

         

         

        토워딩 2

        [01.02] 불닭챌린지

        불닭챌린지

        1. 불닭볶음면의 매운맛을 챌린지해볼 수 있는 공간으로 SNS나 직접적인 사람들의 말을 통해 사람들의 호응과 반응을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불닭볶음면의 매운맛 지표를 참고하여 총 5단계로 구분지어 챌린지를 진행한다.

         

        3. 해당 챌린지 참여에 있어 발생할 수 있는 안전수칙에 대한 사항을 챌린지 진행 이전에 진행하는 모든 참가자들에게 공지한다.

         

        4. 모든 단계의 챌린지 세부 내용은 해당 단계의 불닭볶음면 섭취후 30초의 시간을 버티고, 휘파람을 불면 성공하는 것으로 정한다. 

        (단, 휘파람을 불지 못하는 자에 한하여 소리가 나지 않더라도 성공으로 간주한다.)

         

        5. 챌린지 성공 시 각 진행한 단계에 따라 'n단계챌린지 성공'이라는 문구가 써있는 불닭볶음면 공식 마스코트인 호치 뱃지를 증정한다.

         

        6. 챌린지 참여자를 위한 물이나 음료수 등을 챌린지 부스 옆에서 판매한다.

         

        7. 불닭챌린지에 사용될 불닭볶음면은 두 입 정도의 양을 제공해준다.

         

         

        토워딩 3

        [01.03] 굿즈 판매 및 다양한 불닭볶음면 종류 판매

        굿즈 판매 및 다양한 불닭볶음면 판매

        1. 불닭볶음면 공식 마스코트인 '호치'를 사람들에게 친숙한 이미지로써 포지셔닝함을 목표로 한다.

         

        2. 호치불닭볶음면 소스 통을 미니어쳐화 해서 가방에 달고 다닐 수 있는 키링을 판매한다.

         

        3. 호치를 디자인으로 한 인형을 판매한다.

         

        4. 불닭볶음면 전용 그릇, 불닭볶음면 전용 수저 등의 구성품을 판매한다.

         

        5. 평소 편의점에서 구매하기 어려웠던 32종의 불닭볶음면을 판매한다. 각 품목 당 80개 정도를 비치한다.

        (비교적 구하기 쉽거나 인기있는 제품에 한하여 50개 정도로 수량을 준비하고, 구하기 어렵거나 인기있는 제품의 경우 100개의 수량까지 준비한다.)

         

         

        토워딩 4

        [01.04] 기타 활동

        BDTI

        1.대중의 유행을 이끌었던 'MBTI'와 불닭볶음면과 접목시켜 'BDTI(BuldakTI)'를 기획한다.

         

        2.  종이나 팜플렛 혹은 여건이 되는 한에서 키오스크를 통해서 BDTI를 검사해보는 장치를 마련한다.

         

        3. 해당 BDTI의 내용은 '얼마나 매운맛을 먹을 수 있는지?' / '평소에 치즈나 크림이 추가된 음식을 즐기는지?' / '퓨전음식을 평소 즐기는지?' 등의 항목으로 구성한다.

         

        4. 불닭볶음면의 간단한 역사의 소개와 현재 불닭볶음면은 얼마나 수출이 되고있는 지, 앞으로의 불닭볶음면의 비전은 어떻게 되는지 과거/현재/미래 의 순서대로 불닭볶음면의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다.

         

        토워딩 5

        [03.00] 감성구성

        불닭볶음면의 Color System

        1. 팝업스토어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도전적이고 열정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는 불닭볶음면 만의 Color System인 Color Code (Red/Black/Yellow)를 준수한다.

         

        2.  고객들에게 복되는 일상의 매콤한 반전 '불닭볶음면'임을 강조하여 스트레스 해소할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도록 해당 팝업스토어의 안내 책자를 구성한다. (Color code 준수)

         

        토워딩 6

        [04.00] 위치구성

        성수동에 위치한 불닭볶음면 팝업스토어

        1. 불닭카세 / 불닭챌린지 / 굿즈판매 및 불닭볶음면 종류 판매 / 기타활동의 공간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2층의 규모의 팝업스토어 공간이 필요하다.

         

        2. 넓은 장소의 팝업스토어가 필요하다는 점, 10-40대의 타겟층을 고려한다는 점에서 위치는 성수동이 적합하다.

         

         


        STEP 02.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본 기획안에서 [고객 제안용]과 [실제 진행용]을 구분지어 우선순위를 정한다.

         

        블록트리 구조도

        ▷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

        1순위. 반복되는 일상의 매콤한 반전 (스트레스 해소) [03.02]

        - 고객들에게 반복되는 일상 속 매콤한 반전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여 공감을 얻어내 고객들의 흥미를 유발시킨다. 또, 불닭볶음면을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음식으로 포지셔닝하여 최종목표인 국민라면 반열에 오를 수 있도록 함을 달성하고자 한다.

         

        2순위. 공간구성 (불닭카세, 불닭챌린지, 굿즈 판매 및 다양한 불닭종류 판매, 기타활동) [01.00]

        - 고객들에게 불닭볶음면과의 특별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여 소비자와의 강력한 연결고리를 형성한다. 

         

        3순위. 위치 선정 [04.02]

        -최대한 많은 고객들과 타겟층으로 설정한 고객들에게 접근성이 좋은 성수동에 팝업스토어를 위치선정하여 접근성에 용이하게 한다.

        ▷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

        1순위. 타겟층 분석 [04.01]

        - 전체 연령 중  라면 소비층이 10-40대가 80%차지하므로, 10-40대를 타겟으로 설정하여 팝업스토어를 구성하고 위치를 선정한다.

         

        2순위. 공간 구성 [01.00]

        - 각 공간을 통해 고객들에게 불닭볶음면을 단순한 매운라면이 아닌 '놀이'의 문화로서의 브랜드 포지셔닝을 확립시키고자한다.

         

        3순위. 감성 구성 [03.00]

        - 도전적이고 열정적인 불닭볶음면의 이미지를 고객에게 각인시키고, 스트레스의 해소의 방법 중 하나라는 것을 고객에게 각인시킨다.

         

         


        STEP 03.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

        (Conclusion)

         

         해당 불닭볶음면 팝업스토어 '불닭카세'기획은 삼양식품이 직면한 문제를 이해하고 삼양식품의 비전과 미션 + 차별화 및 브랜드 인지도 + 트렌드 수용 및 시대적 흐름 모두를 충족시키는 브랜딩 전략을 통해 대한민국의 국민라면 반열에 올라 지속적인 국내의 매출량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불닭카세' 팝업스토어는 공간/위치/감성 구성 모두 라면의 주 소비층이 10-40대임을 고려하여 특화한 팝업스토어이다.

        이는 다른 라면기업에서 선보일 수 없는 오로지 불닭볶음면만이 갖고있는 특성을 이용한 '팝업스토어'로 라면의 주 소비자층에게 특별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한다.

         

        특히, 타겟 연령층에 트렌드와 문화의 흐름을 이해하여 그에 걸맞는 32종류의 불닭볶음면을 제공하는 불닭카세, 챌린지를 통한 SNS 홍보, 굿즈 판매 및 BDTI강력한 홍보효과 및 브랜드 인지도 상승을 기대하며, 이는 최종 기획안의 목표인 국내 라면 시잠 점유율 2등을 재탈환하고 삼양식품의 연 관고비 413억 그 이상의 효과를 얻고자 한다.

        불닭카세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불닭볶음면 팝업스토어 '불닭카세'를 통해 고객에게 특별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여, 소비자 간의 강력한 연결고리를 형성 및 하나의 '놀이'의 문화로 포지셔닝전략을 통해 최종적으로, 국민라면 반열에 오르는 것을 목표로한다.

         


         

        🔥[반복되는 일상의 매콤한 반전 '불닭카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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