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검증된 중고 자동차를 합리적인 가격의 구독 서비스로🚘, 현대 셀렉션 세컨드

        by 정준석 | 성균관대 | 글로벌경제학과 | 넷마블 2024. 7. 6.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기획] 내용의 구조화: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 PXE 102


        안녕하세요? 서비스팀 정준석 입니다. 이제 방학이 되고 여름시즌 첫 주차가 되었네요 여름시즌도 다들 화이팅 하시길 바랍니다.

         

        봄시즌 마지막 주차에 작성 하였던, 현대 자동차의 중고 자동차 구독서비스를 구조화 해보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의 유닛 1의 기획안을 참고해 주세요.

         

        [유닛 1 기획안]

         

        🚗중고 자동차도 저렴하게 구독 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다고?_ 🚙현대 자동차 중고차 구독 서비스 기획 (tistory.com)

         

        🚗중고 자동차도 저렴하게 구독 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다고?_ 🚙현대 자동차 중고차 구독 서비

        유닛 코드 : PXE-101, 필수형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안녕하세요 서비스팀 정준석 입니다! 최근에는 많은 분야에서 구독서비스가 운영되고 있는데요, 넷플

        phalanx-club.tistory.com

         


         

        더보기

        STEP 01.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boundary).

        1- 0 서비스 주요 타겟층 설정

        국내 구독서비스 이용률

        국내 구독서비스의 경우 전 연령층에서 이용률이 높게 나타나긴 했지만 20~40대의 이용비율이 50대이상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현대 셀렉션의 총 가입자 또한 20~30대가 많습니다. 그러나 부담스러운 가격 탓인지 주 이용층은 30~40대가 많았으며 이용자 평균연령은 43세였습니다.

         

        구독경제에 익숙한 2030세대들 그 중에서도 최소한의 경제력은 갖추고 있으면서 개인이 타고다닐 자동차가 필요해지는 시기의  20대 후반 ~ 30대 초반의 사회초년생을 겨냥하기 위해 기존 현대 셀렉션에 중고차 구독 서비스를 추가할 것을 제안드리면서 시작하겠습니다.

         

        1-1 메인 슬로건 및 이미지

         

        현대자동차의 중고차량 구독 서비스의 슬로건과 이미지 입니다. 인증된 중고자동차를 내 입맛대로 편리하게 구독하여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강조하는 표현을 사용하였고, 중고와 2번째를 의미하는 Second라는 표현을 사용하여 중고 자동차 구독 서비스이자 새로운 서비스라는 이중적인 의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1-2 기획내용을 정의하는 핵심사항

         

        본 서비스 기획은 현대 자동차가 현재 서비스하고 있는 차량 구독서비스인 Hyundai Selection에 인증중고차 판매 서비스인 Hyundai Certified의 인증 중고차 풀을 활용하는 것을 전재로 합니다. 이를 통해 기존 차량 구독 서비스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여 이용자의 풀을 늘려 국내 차량 구독서비스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해당 서비스는  Hyundai Selection Second라는 이름을 타이틀로 진행할 예정이며 중고차와 새로운 차량 구독서비스라는 이중적인 의미를 담았습니다.

         

        기획의 핵심 사항 3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ㄱ.  이 기획은 현대자동차가 가지고 있는 차량 구독서비스와 중고차 판매 서비스의 이점을 결합하여 국내 차량 구독 서비스에서 우위를 점하여 이용자를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ㄴ. 구독경제에 익숙하며 차량이 필요해지는 시기인 20대 후반 ~ 30대초반의 사회초년생을 메인 타겟층으로 설정한다.

         

        ㄷ.  현대의 인증 중고차 서비스인 Hyundai Certified 와 결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발휘한다.

         

        1-3 이 기획에 포함시키지 않을 3가지

        ㄱ.  현재 Hyundai Certified  에서 보유하고 있는 인증 중고차 현황은 고려하지 않는다.

         

        ㄴ.  현재 운영하고있는 현대 셀렉션 내부의 차량의 중고차 전환 여부는 고려하지 않는다.

         

        ㄷ. 충분한 인증 중고차 확보를 위한 전략은 포함하지 않는다.


         

        더보기

        STEP 02.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기획 내용의 block화).

        본 기획의 top block(위계 구조 1단계)은 총 3가지 입니다.

         

        TB 01. [기능 구성]

        현대셀렉션 어플리케이션에 중고차량 탭을 신설하고  차량종류와 연식에 따라 등급을 나누어 상품을 기획합니다. 앱 하단에 기존의 현대셀렉션의 상품들과 탭을 구분하여 UI의 가시성을 높입니다.

         

         

        TB 02. [운영 방식]

        중고차량인 만큼 차량종류와 연식에따라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기존의 현대셀렉션의 구분 기준에 기초하여EntryBasic Second, Standard Second, Premium Second로 나누어 기본요금을 책정하고 차량의 연식에 따라 가격을 할인해주는 방식을 활용할 예정입니다. 또한 기존의 현대셀렉션 처럼 Standard Second 등급 부터는 월2회 차량 교체가 가능하며 교체한 차량의 할인 정도에 따라 요금이 차감 혹은 증가하는 방식으로 기획합니다.

         

         

        TB 03. [홍보 방식]

        핵심 타겟층인 사회초년생들을 공략하기 위해 구글과 네이버등의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한 SEO 마케팅과 현재 충분한 구독자수를 보유한 현대자동차의 유튜브 페이지를 활용하여 구독서비스의 장점을 숏폼으로 제작하여 홍보합니다.

         


        더보기

        STEP 03.내 기획은 어떤 '위계'  '하위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 위계 2단계와 그 이하 - under block : UB

         

        3개의 Top Block에 2~3개의 Under Block을 구성하였으며 아래는 TB와 UB를 나타내는 구조도 입니다.

         

         


        더보기

        STEP 04.내 기획은  '어떤 일정'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일정/플래닝).

        아래는 각 Block 별 일정 진행표 입니다.

        2024년 7월부터 2025년 2월까지 약 9개월간의 일정표 입니다

         

        상품의기획과 세부사항을 구축하여야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먼저 진행합니다.

        서비스가 시작되고 나서 마케팅을 시작하는 순서로 일정표를 짰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현대 셀렉션의 가격 중고차 구독 서비스 [Hyundai Selection Second] 도입을 통해 대상 고객층을 늘리고 시장경쟁력에서 우위를 가져 국내 차량 구독서비스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여 기업의 시장성을 확대시키는 전략으로 평가한다.

         

         

        🚕검증된 중고 자동차를 합리적인 가격의 구독 서비스로🚘, 현대 셀렉션 세컨드 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