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그래서 그 주장이 맞다는 증거가 있어?💢 숫자에서 오는 객관성, 정량화

        by 정준석 | 성균관대 | 글로벌경제학과 | 넷마블 2024. 7. 6.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O-101, 선택형

        [유닛1][기획Principle]정량화 : 기획이란 느낌이 아닌, 숫자로 쓰여진다.

         

         

        글을 쓰거나 아이디어를 낼 때 '아주', '많이', '굉장히', '맛있다'정성적인 표현을 우리는 생각보다 자주 사용합니다.

         

        정성적인 표현은 빈번하게 사용되고 그럴듯 하지만, 사실 객관성이랑은 많이 떨어져 있는 표현이라 뒷받침하는 근거가 없다면 실현가능성이 많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정성적인 표현을 %, 몇 개, 몇 명 등의 단어로 말할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선택유닛을 따라서 정량화에 대해 연습하면서 알아가보고자 합니다.😊


        STEP 01 .   정량화의 효과

        정량적인 표현을 알아보기 위해 기획팀장이 되었을 때 신입사원에게  다음과 같은 멘트를  들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출처: 배달의 민족

         

         

        그냥 생각없이 이 멘트를 들었을 때는 어.. AI로 하는거니까 되겠네? 라는 생각이 들지도 모르지만,

        한번 더 보면 참 애매한 표현이죠? 

         

        1. 적합하다의 기준이 뭘 까요?

        • 우선 적합하다의 기준을 정해야 할 것 입니다. 고객이 요일별로 배달 주문하는 음식의 패턴, 별점, 위치, 배달료 등 객관적이고 수치적인 내용을 고려하여 진행하여야 할 것입니다.
        • 이러한 기준 중에서도 AI가 해당 고객의 패턴을 파악하여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 2~3개를 바탕으로 추천하여야 할 것입니다
        • EX) 토요일에 치킨을 자주 사먹는 고객에게, 배달료 3천원이하, 별점 4점이상의 치킨집을 추천해 줄거야

        2. 기획하고 적용하는데 시간은 얼마나 걸리며 비용은 얼마나 드는것일 까요?

        • 기능을 구현하고 시행하는데 걸리는 시간과 비용을 명확하게 제시하여야 프로젝트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 EX) 이 기능을 구현하기위해 6개월 정도의 기간동안 4명의 개발자와 2명의 앱 디자이너가 붙어서 2억원 정도의 비용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그래서 그 기능의 주요 수요층은 누군가요? 또 서비스 시행 시 예상되는 매출은 얼마인가요?

        • 서비스를 기획할 때에는 주요 타겟층을 선정하고, 얼마나 이용할지 그리고, 시행시 매출은 얼마일지를 먼저 예측해야 기업이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기업은 자선단체가 이니기 때문에 손해가 발생될 것으로 예상되는 기획이라면 진행되지 않기 때문이죠.
        • EX) 배달앱 서비스를 이용하는 주 연령층은 20~30대이기 때문에 이들을 주요 타겟으로 삼을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이용 빈도를 10%향상 시켜 매출을 지금보다 약 8% 상승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STEP 02.   정량화의 범위 

         

        놀랍게도 정량화는  이러한 기획적인 측면 말고도 다양한 부분에서 수치적으로 표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 예시를 보여주고자 지금부터 이상형을 키,나이,몸무게등 보편적인 index는 사용하지 않은 채로 정량화 해보겠습니다!

         

        1. 시간을 잘 지키는 사람

         

        -> 한달에 지각하는 횟수가 2회 미만이며 약속시간 2분전에는 반드시 도착하는 사람. 

         

         

        2. 낭비가 심하지 않는 사람

         

        -> 용돈 or 월급의 40% 이상 저축하며,  대출이자가 없는 사람. 

         

        3. 같이 스포츠를 볼때 말이 통하는 사람

         

        -> 응원하는 야구팀이 존재하며 팀의 주전선수 9명이상의 이름을 말할 수 있는 사람


        STEP 03.   실무 기획상 정량화 주요 원리                 

        마지막으로 실무 기획에서 필요한 정량화 과정을 연습해보려고 합니다.

         

        실무기획에서 정량화를 사용할 때, 가장 많이 고려되는 기본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명확한 단위와 기간 사용 📆

        2). 이전 기간 대비 상대적인 변화량 📊

        3). 구상하는 바에 대한 정확한 결과값💯


        위 3가지 원리를 이용해 실제 서비스 기획 사례를 예시로 정량화 해보겠습니다.

         

        [티빙, 야구중계  독점 및 오리지널 흥행]] / 티빙은 KBO와 3년간 1350억원에 리그 유무선 중계권 사업 계약을 맺었으며, 작년 12월(약 583만명) 대비 6월 이용자수(약 739만 9천명) 27% 증가를 달성 하였다. 

         


        이번 유닛을 통해 깨달은 점😀

         

        기획안의 설득력을 높이는데 정량화가 얼마나 유용한 도구인지 알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기획안을 작성할 떄 정량적인 자료를 반드시 아이디어 하나당 최소 1개씩은 사용하여

        완성도를 높여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그 주장이 맞다는 증거가 있어?💢 숫자에서 오는 객관성, 정량화_ 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