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1️⃣][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STEP 06. 나의 기획의 방향과 목표는 이렇습니다.
STEP 01.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안녕하세요 팔랑 크루분들❤️
크루 분들은 요리를 스스로 해 드시는 편인지 궁금한데요😯
저는 작년까지만 해도 라면도 혼자 끓이지 못하였으나... 교환학생을 다녀오고 생존을 위해 요리하다 보니
이제는 파스타, 두부조림, 다이어트 식단까지 만들어 먹을 수 있게 되었어요 👏🏻👏🏻
하지만 여전히 초보는 초보.. 😂😂
요리에 대한 기본 상식도 부족하고, 새로운 메뉴를 도전하려면 늘 또 새로운 재료가 필요하기 마련이라
같은 메뉴만 반복해서 먹게 되더라고요🥲
외식도 배달도 부담스러워진 요즘,
요리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고자 [쿠팡 쿠킹플레이]를 기획해 보았답니다!!🥰🥰
요리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도, 쿠팡플레이에게도 색다른 서비스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쿠팡 플레이, 쿠팡 와우 회원을 대상으로 한 국내 OTT 플랫폼
STEP 02. 나의 기획은 ‘ 무엇 ’을 해결하나요?
01. 쿠팡 플레이의 실적 부진
2024년 6월 통계를 기준으로 쿠팡 플레이의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는 작년 12월에 비해 8% 감소하며 넷플릭스, 티빙에 이어 3위를 차지하였고, 일간 활성 이용자 수(DAU)는 9% 감소하며 넷플릭스, 티빙, 웨이브에 이어 4위를 차지하였습니다. 6월 사용 시간도 1천939만 시간으로 작년 12월에 비해 21% 감소하며 4위를 차지한 것으로 보아, 쿠팡 플레이의 사용자 유출을 막기 위한 색다른 방도가 필요해 보입니다.
이는 작년 6월에 측정한 OTT 사용자 수와 사용 시간에 관한 자료입니다. 작년 6월을 기준으로 쿠팡 플레이의 사용자 수는 넷플릭스 다음으로 563만 명에 해당하지만, 사용자 수 대비 사용 시간은 위 5개의 오티티 서비스 중 가장 적었습니다. 사용자 수는 2위까지 차지하였는데, 사용 시간은 부진했던 이유가 무엇이었을까요??😥😥 이를 분석해 보고 쿠팡 플레이를 되살릴 기획안을 제시해보고자 합니다!!
02. 요린이들이 마주하는 문제들
다음은 요리를 취미로 하는 우리나라 국민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입니다😂😂
01. 수많은 새로운 메뉴와 난이도 선택의 어려움
02. 새로운 메뉴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재료의 부재
03. 고민 끝에 메뉴를 골라 검색하면 나오는 수많은 유튜브 영상들(정보의 홍수)
04. 같은 메뉴지만 영상마다 또 다른 재료들
05. 대량으로 판매하는 재료들 때문에 배보다 더 커지는 배꼽
팔랑이가 야심 차게 요리를 다짐하는 순간부터
포기하게 되는 순간까지의 어려움을
네 컷 만화로 표현해 보았어요 🙈
[문제 상황]
쿠팡 플레이는 현재 국내 OTT 서비스인 티빙, 넷플릭스에 비해 부진한 실적을 보이고 있다.
[분석 근거]
1. 2024년 6월 기준 쿠팡 플레이의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 일간 활성 사용자 수(DAU), 사용 시간이 각각 8%, 9%, 21% 감소하였다.
2. 쿠팡 플레이는 작년 6월 기준 OTT 서비스 사용자 순위에서 2위를 차지하였으나, 이는 일시적인 현상에 불과했다.
[문제 상황]
요리와 관련한 유튜브와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들은 끝없이 나오고 있지만, 사람들은 새로운 요리를 하는데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분석 근거]
1. 다양한 프로그램과 영상은 재료 배송을 연계하여 제공하지 않기에, 정보 탐색에 시간 투자가 필요하다.
2. 새로운 요리를 도전하기에 따르는 제약이 다양하기에 한정적인 메뉴만 요리하게 된다.
https://dealsite.co.kr/articles/121429
https://www.yna.co.kr/view/AKR20240704144600005
ㅎ
STEP 03. 그 문제는 ‘ 왜 ’ 발생하였나요?
크루분들, 쿠팡 플레이하면 어떤 이미지가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전 넷플릭스 하면 오리지널 콘텐츠, 디즈니 플러스하면 마블 작품들이, 티빙 하면 환승 연애와 여고추리반과 같은 예능들이 떠오르지만, 쿠팡 플레이하면 딱히 떠오르는 이미지가 없더라고요🥲🥲
쿠팡 플레이가 OTT에 비해 개성이 부족하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위에서 제시했던 자료를 우측에 다시 가져왔습니다. 이를 보면 쿠팡 플레이 사용자 수는 작년 6월 563만 명으로 국내 OTT 서비스 2위까지 차지하였습니다. 하지만 그에 비해 사용자 수는 턱없이 적었고, 실제 사용자 수 대비 사용 시간의 비율은 5개의 OTT 플랫폼 중 최하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이 이유는 쿠팡 플레이가 쿠팡이 중심이 되어 쿠팡 와우로 제공되는 무료 상품이기 때문인데요, 사용자 수가 높았던 건 쿠팡 플레이 자체를 매력적으로 느끼기보다, 와우 회원이기에 무료로 구독했던 인원이 많았던 것이죠
쿠팡 플레이도 소년시대라는 작품이 열풍을 일으켜 지난해 12월 월간 활성 이용자수가 전달 대비하여 160여만 명이 증가하였습니다. 하지만 드라마 무빙의 열품으로 이용자가 급증했던 디즈니 플러스도 이용자가 급감한 현상으로 보아, 하나의 콘텐츠 열풍이 오더라도 이는 장기적인 이용자로 지속되지 않기에, 장기적인 고객 유치를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았습니다.
문제의 원인 1. 쿠팡 플레이는 쿠팡이 중심이 되어 쿠팡 와우로 제공되는 무료 상품이라고 인식되기에, 넷플릭스, 티빙 등 다른 오티티와 단독으로 비교했을 때 힘이 약하다.
문제의 원인 2. 넷플릭스는 오리지널 콘텐츠, 디즈니 플러스는 가족 친화적 서비스와 같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지만, 쿠팡플레이는 쿠팡의 이미지가 더 강하며 쿠팡 플레이 자체의 개성이 명확하지 않다.
https://jmagazine.joins.com/forbes/view/337931
STEP 04. 그 문제는 ‘ 어떻게 ’ 해결되나요?
현재 쿠팡 플레이는 넷플릭스, 티빙, 디즈니플러스 등과 다르게 '쿠팡과 연계하여 서비스를 추진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였습니다.
쿠팡은 현재 정확하고 빠른 로켓프레시, 로켓 배송, 로켓 직구로 사람들에게 큰 만족감을 주고 있는 이커머스 선두 기업입니다. 실제 2023년 4월 기준으로 전체 모바일커머스 앱 사용자 중 79%가 쿠팡 사용자이며, 식료품점 쇼퍼가 14.6%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였습니다.
따라서 쿠팡 플레이와 요리를 체계적으로 배우고 싶은 모든 이들을 위한 서비스인 [쿠팡 쿠킹 플레이]를 기획하였습니다!!
하루를 마무리하고 침대에 누워🛌🏻
내일 먹고 싶은 메뉴를 생각하고, 쿠킹키트 배송🧺을 누르기만 하면 끝!!
이런 쿠킹플레이의 서비스는 다음 날 신청한 시간에 맞춰 재료를 배송👨🏻🍳해주기에
요리에 대한 진입장벽을 확연히 낮춰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는 쿠팡 플레이에서 제공하며, 쿠팡을 통해 쿠킹키트를 제공받는 서비스입니다. 현재 쿠팡 플레이는 와우 회원에 한해 무료로 구독할 수 있는데요, 쿠킹 플레이는 쿠팡 플레이 안에서 따로 신청할 수 있는 구독 서비스 입니다.
01. 맞춤형 구독 서비스(날짜, 기간)
외식이 부담되지 않으세요? 이제는 직접 해드세요!
원하는 시간에, 필요한 재료가
문앞으로 제공되는 맞춤형 서비스🛒
이번 기획안에 강조하고 싶은 핵심입니다. 쿠킹 플레이는 물가가 올라 외식이 부담스러워진 시점에, 새로운 취미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했던 문제들로 새로운 요리를 주저하게 되는 사람들의 니즈를 고려하였기에 편리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요리 플랫폼이 될 것이라 기대됩니다.
서비스는 전 날 밤 12시까지 신청이 가능하도록 기획하였습니다. 처음 구독 신청 시, 에어프라이기, 전자레인지, 오븐 등 자신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제품들을 체크하면, 맞춤형 서비스가 이를 고려하여 추천해주며 이는 언제든지 수정이 가능합니다.
사용자는 스크롤을 하며 원하는 메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예상 요리 시간을 참고가 가능하며, 제시되어 있는 재료를 보고 대략적인 예산을 세울 수 있습니다.
메뉴를 선택하면 쿠킹 키트 배송 창으로 이어지며, 가지고 있는 재료는 체크를 해지하여 배송에서 제외시킬 수 있습니다. 키트를 구매하면 해당하는 요리 영상이 마이페이지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는 쿠팡 로켓 프레시를 이용하여 쿠킹 키트로 제공됩니다.
키트를 제공받으면 쿠킹 플레이가 제공하는 요리 강좌를 따라하며 성취감을 얻고 외식 비용을 줄이며 보상으로 자신이 만든 음식으로 한 끼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요리 실력도 느는 건 덤이겠죠..!!
02. 부가 서비스
쿠킹 박스에 더해 쿠팡 플레이의 고객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이들의 이탈을 막는 서비스도 추가적으로 기획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자신의 요리 히스토리를 볼 수 있는 페이지를 제작하고, 사진을 클릭하면 키트 재배송 받기 버튼을 눌러 원하는 시간에 재배송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외 커뮤니티와 요리사 배찌 부여 등을 통한 서비스로 모두가 함께 요리한다는 느낌의 서비스도 추가적으로 기획할 예정입니다. (다음 유닛을 진행하며 구체화할 예정입니다)
1. 쿠팡과 연계가 가능하다는 쿠팡의 이점을 활용하여, 쿠팡 플레이에 [쿠팡 쿠킹 플레이]를 도입한다.
2. 쿠팡 플레이에 난이도별 코스와 AI 개인화 서비스를 도입하여 요리 구독 서비스를 제작하고, 쿠팡에서 쿠킹박스를 신청한 날짜와 시간에 맞게 배송한다.
3. 쿠팡 플레이에서 자신의 요리를 정리하는 페이지와 커뮤니티, 그리고 보상을 제공하는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들을 추가적으로 도입하여 이탈율을 막는다.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 가 창출되나요 ?
이번 기획안을 통해 쿠팡 플레이의 정체성을 '편하게' 요리할 수 있는 맞춤형 요리 플랫폼으로 확립하고자 하였습니다.
특히, 쿠팡 플레이는 다른 OTT 서비스와는 다르게 쿠팡이라는 유력한 유통 플랫폼이 있는 만큼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유의미한 매출의 상승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됩니다. 요리를 피하기 힘든 자취생들과 요리를 배우고 싶은 사람들이 겪는 불편함을 해소하는 서비스를 쿠팡 플레이와 쿠팡을 협력하여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1. 사용자들에게 요리에 간편함과 편리함을 제공하고,
2. 쿠팡 플레이의 정체성 확립으로
3. 쿠팡 플레이의 유출 인구를 막고, 요리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새롭게 유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4. 나아가 쿠팡의 식료품 분야의 매출도 증가하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01. 타사와 차별화된 '맞춤형 요리 프로그램' 도입을 통해, 원하는 콘텐츠가 소진될 시 유출이 발생하게 되는 OTT의 특성을 보완할 수 있고, 쿠팡 플레이의 유출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됩니다.
02. 넷플릭스하면 오리지널 컨텐츠, 디즈니 플러스하면 가족 친화적인 요소가 떠오르는 것처럼, 쿠팡플레이 하면 쿠킹 플레이를 떠오르게 하여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습니다.
03. 쿠킹 플레이에서의 재료 구입을 쿠팡으로 이어지게 함으로써 쿠팡플레이와 쿠팡 양측의 모두의 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STEP 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 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쿠팡 플레이의 현황과 구독자의 니즈를 분석하고,
편하게 요리할 수 있는 맞춤형 요리 플랫폼인 쿠킹 플레이를 도입하여
쿠팡의 매출, 쿠팡 플레이의 이용자 수와 사용 시간을 확대하고자 하는 기획안으로 평가한다👩🏻🍳
[쿠팡 플레이] 재료 준비 단 30초, 이렇게 편하게 요리해 본 적 있어?😯_쿠킹 플레이👨🏻🍳❤️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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