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E-103, 필수형
[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안녕하세요, 팔랑크스 크루분들🫡 !
오늘은 카카오 T에 제안을 타진하기 전 마지막 기획안으로, [유닛3] 디테일의 확충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이전 기획 아직 안보고 오신 분들께서는 보고 오신다면 더욱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
https://phalanx-club.tistory.com/577
오늘은 봄 마지막 주차에 기획하였던 추천경로 옵션 개선 기획을 어떻게 실행할 것인지 말씀드리겠습니다 🤗
STEP 01.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이미 세부화된 부분에 대한 기획이기 때문에 더 이상 구체화하기는 어려울 수 있겠다고 생각되었습니다.
따라서 해당 스텍은 이전 기획에서 제시한 UB에 대해 제가 개선되었으면 하는 방향에 대한 레퍼런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진행해 보겠습니다.
제가 레퍼런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UB는 UB 01.01 배경과 대비되는 컬러 사용과 UB 02.01 현존기술 이용을 통한 비용절감입니다.
우선적으로 UB 01.01에 대한 토워딩을 진행해보겠습니다
다음으로는 UB 02.01에 대한 토워딩입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실제 이용하는 영상이며, 수동경로 옵션 기획에 있어 레퍼런스가 된 프로그램입니다.
카카오 T에서 제시해주는 경로들과 해당 프로그램을 통한 수동경로설정 비교 사진입니다.
STEP 02.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블록트리에서의 우선순위를 설정해 보겠습니다.
본 기획안의 고객인 ‘카카오 T’에게는
‘현존기술을 통한 비용절감(02.01)-사용자 친화적인 조작방식(02.02)-불필요한 클릭 및 화면전환 제거(01.03)’ 순으로 우선순위를 설정했습니다.
고객입장에서는 적은 비용으로 실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증대되는 것이 그 무엇보다 매력적으로 느껴질 것이라 예상되어 이와 같이 우선순위를 설정하였습니다.
실제 진행용으로는,
‘불필요한 클릭 및 화면전환 제거(01.03)-배경과 대비되는 컬러 사용(01.01)-현존기술 이용을 통한 비용절감(02.01)’의 순서로 우선순위를 매깁니다.
저는 추천경로라는 서비스 내에 수동경로 옵션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기획하였습니다.
따라서 해당 기능이 활성화 되기 위해서는 현재 고객들이 인지조차 못하고 있는 추천경로 서비스를 각인시키는 것이 우선적이며,
추천경로 서비스가 고객들에게 인지된 후 수동경로 옵션이 제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되어 이와 같이 우선순위를 설정하게 되었습니다.
[고객 제안용]우선순위
1순위, 현존기술을 통한 비용절감(02.01)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됩니다.
하지만, ‘길잡이’ 프로그램은 우리나라 지형에 특화된 프로그램이며, 카카오에서 제작한 카카오 맵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카카오맵을 이용한 기술이기 때문에 새로운 기술 개발은 불필요하며, 기술 적용 또한 수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비용절감과 시간절약이 가능해집니다.
2순위, 사용자 친화적인 조작방식(02.02)
길잡이라는 프로그램은 처음 사용하는 사람도 손쉽게 다룰 수 있는 직관적인 방식입니다.
처음 출발지를 설정하고 원하는 경로에 클릭하며 경로를 연결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용자들이 프로그램 이용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적으며,
수동경로 설정이 존재하지 않아 이탈했던 이용자들을 다시 불러오는 유입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3순위. 불필요한 클릭 및 화면전환 제거(01.03)
추천경로 서비스가 존재하며,
택시 호출 시 해당 경로 이외에도 무료경로, 최단경로가 존재함을 인지시키기 위해서는 불필요한 클릭과 화면전환이 제거되어야 합니다.
해당 서비스가 존재함을 인지하지 못하고 발생하는 기사-승객 간의 갈등과 승객의 불만족도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해당 서비스를 화면에 드러내야 해결될 수 있습니다.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
1순위, 불필요한 클릭 및 화면전환 제거(01.03)
실제로 추천경로 서비스 내에 수동경로 옵션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기획안을 작성하였기에,
해당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드러내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호출 화면에서 한번 더 클릭하여야 발견할 수 있는 옵션들을 호출 화면에 드러내 추천경로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인식시킬 수 있습니다.
2순위, 배경과 대비되는 컬러 사용(01.01)
1순위와 같은 이유로, 불필요한 클릭 및 화면전환 제거 단계가 실행된 후,
배경과 대비되는 컬러를 사용하여 고객에게 추천경로 서비스를 드러내 각인시킬 수 있습니다.
3순위, 현존기술을 통한 비용절감(02.01)
추천경로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인지시키는 단계가 완료된 후, 수동경로 옵션 추가가 실행되게 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및 애플의 앱스토어에서 수많은 고객들이 경로에 대한 불만과 수동경로에 대한 요구가 있었습니다.
이 전술은 해당 고객들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적은 비용으로 많은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이 목표인 기업을 목표 달성으로 이끄는 핵심적 전술이 될 것입니다.
STEP 03 .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Conclusion)
이용자에게 친절한 카카오 T
고객의 소리에 귀기울이는 카카오 T로 돌아왔습니다 !
저의 이번 기획은 카카오 T의 추천경로 옵션 개선을 다루고 있으며, 해당 서비스와 관련된 불만족도를 5% 이하로 감소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저의 기획은 ‘불필요한 클릭 및 화면전환’과 ‘추천경로에 대한 모호한 표현 및 컬러’를 개선하여 고객친화적인 UI를 제공합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고객으로부터 요구되어 왔던 수동경로 옵션을 제공하여 고객들의 선택지를 넓힐 수 있게 합니다.
원하는 경로를 기사님에게 안절부절하며 말할 필요 없이, 편안한 탑승과 불필요한 대화가 없는 택시 환경을 조성합니다.
현재 앱스토어 및 플레이스토어 후기 모두 추천경로 서비스에 대한 불만이 10% 이상으로, 고객들의 불만족 정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문제를 해결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증대시키고 고객 이탈 발생을 방지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대한민국 모빌리티 1등 서비스로서 더욱더 확실하게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카카오 T의 고객친화적이지 않은 추천경로 서비스를 개선하여 고객 친화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친절한 카카오 T로 거듭날 수 있게 하는 기획으로 평가한다.
고객의 소리에 귀기울이는 카카오 T
친절한 금자씨 ?👩🏻 아니고 친절한 카카오 T !🚕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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