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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잘재잘💬

        ❤️유튜브❤️어제랑또다른짜릿한나⤴️⤴️!!!

        by 오윤서 | 서강대 | 글로벌한국학과 | 네이버 2024. 7. 13.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1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저는 두 가지를 좋아합니다.
        예능 영상 보기! 음악 듣기!
        이 두가지를 모두 진행할 수 있는 플랫폼이 있는데요

         
        수많은 영상 컨텐츠가 모인 장, '유튜브'를 광고 없이 시청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프리미엄 요금제'에는 유튜브 뮤직이 기본 옵션으로 들어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 프리미엄 요금제를 사용하며 한 달에 14900원을 내면서라도 사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들 많이 사용하실 것 같은데요!!!
         

        유튜브 앱 1인당 평균 사용 시간 추이 [와이즈앱·리테일·굿즈 제공]

         
        위의 그래프만 봐도... 유튜브 사용시간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나라를 꽉 잡고 있는 기업!
         
        그래서 제가 직접 조사/분석/기획하여 타겟팅한, 기업은 '유튜브' 입니다.🧐
         

        유튜브의 로고

         
         

        유튜브, 전 세계 최대 규모의 동영상 공유 및 호스팅 사이트

         

         

        STEP 02 .   나의 기획은 ‘ 무엇 ’ 을 해결하나요 ?

         
        유튜브는 카카오를 제치고  작년 12월 MAU(월간 활성 이용자 수) 4565만명으로 국내 모바일 플랫폼 이용자수 1위를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의 해당 시장에서의 점유율이 유지될 수 있는 지, 장기적인 안정성이 담보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 이유에는 아래 2가지의 분석 근거를 들 수 있습니다. 
         
        분석 근거 1) 한국에 대한 차별적인 서비스로 인한 다양한 불만의 제기, 그리고 확산🤬🤬🤬
         
         
        한국 사용자들은 타국과 달리 '유튜브 뮤직 프리미엄 요금제'와 '프리미엄 요금제' 두 가지 중 하나만 선택할 수 있고, 가격도 다른 국가보다 높아 불만이 커지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이를 한국에 대한 차별로 인식하며 서비스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가 강화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많은 국내 사용자들이 해외 계정을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유튜브 프리미엄을 이용해 왔으나, 최근 유튜브의 단속으로 인해 계정이 정지 당했습니다.
         
        이 사용자들은 가상사설통신망(VPN)을 이용해 인터넷 접속 국가를 바꿔 '유튜브 프리미엄'을 결제하여, '디지털 망명자'라고 불리는데요.

         
        유튜브는 최근 프리미엄 가입 국가와 이용 위치가 일치하지 않는 사용자들에 대해 단속을 강화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단속의 방법으로는, 유튜브 프리미엄 이용자들이 가입 시 설정한 국가에서 6개월간 유튜브에 접속하지 않으면 구독을 정지하거나, 현재 거주 국가로 결제 정보 업데이트를 유도하는 방식이 대표적입니다.
         

        (출처 = YTN 기사)

         
         
        이를 통해 이런 우회 전략을 사용해서라도 유튜브를 사용하는 것을 보아, 많은 사용자들이 유튜브 사용을 원하지만 비용적인 부담감을 공유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분석 근거 2) 소비자들과 국내 플랫폼 기업들의 반발에서 이어진 공정위 의 심사와 제재 예정
         
        이런 불만의 제기에 이어, 유튜브 뮤직과 유튜브 프리미엄의 결합 판매 방식은 공정거래위원회의 심사 대상이 되었습니다.
         
        공정위는 유튜브가 독점적 지위를 남용해 음악 스트리밍 시장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장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끼워팔기로 유튜브 뮤직 구매를 사실상 강요당했고, 다른 음원 스트리밍 사업자들의 영업 활동을 부당하게 방해했다는 것입니다. 
         
         

        (출처 = 공정거래위원회 공식 홈페이지)

         
        7월 8일, 업계와 관계 부처에 따르면 공정위는 최근 공정거래법 위반 의혹에 대한 조사를 마무리하고, 제재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를 발송했습니다. '심사보고서'는 검찰의 공소장에 해당하는 서류로, 공정위는 구글 측의 의견을 듣고 추후 전원회의를 열어 제재 여부와 수위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유튜브가 향후 어떤 제재를 받을 지 확실한 상황은 아니지만, 현재의 요금제를 변경해야 함은 확실해 졌으며 공정위의 심사로 인해 유튜브에 대한 '한국 차별'과 '불공정 거래'의 이미지는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또, 지금까지 제기된 국내 사용자들의 불만과 사용에서의 큰 부담감은 확실하게 확인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어떤 기획을 통해 국내 사용자들의 불만을 잠재우고, 우회 단속의 실효성을 갖춘 지속 경영을 해 나갈 수 있을까요?
         

        [문제 상황] 유튜브 사용에 대한 국내 사용자들의 불만이 증폭되고 공감대를 형성하여 이미지 추락으로 이어지고 있다.
        [분석 근거] 
        1. 유튜브의 한국에서의 차별적인 정책으로 국내 사용자들의 불만이 증폭되었고 이는 사용자들 중 일부가 디지털 망명을 선택하게 했다.
        2. 이런 불만은 유튜브 뮤직 서비스를 끼워 팔았다는 논란까지 더해져 공정위의 심사, 제재로까지 이어져 현재 요금제 변경으로 나아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출처]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62485827
        https://www.sisa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300822
        http://www.newsroad.co.kr/news/articleView.html?idxno=29906

         

        STEP 03 .  그 문제는 ‘ 왜 ’ 발생하였나요 

         
        유튜브의 이미지 추락의 근본적인 원인은 아래 단계를 통해 분석해 볼 수 있습니다.
         
        1) 유튜브는 국가별 환경을 고려해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료를 다르게 측정해 왔습니다.
         
        유튜브는 각 국가의 경제 상황, 소비자 구매력, 경쟁 서비스의 요금 등을 고려하여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료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GDP가 높은 국가에서는 구독료를 높게 책정하고, 경제적 여건이 상대적으로 낮은 국가에서는 저렴하게 설정하는 방식입니다. 미국, 일본, 유럽 등 경제 수준이 높은 국가에서는 구독료가 상대적으로 높으며, 인도, 인도네시아 등 경제 수준이 낮은 국가에서는 구독료가 저렴하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2023년 말 유튜브는 한국에서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료를 대폭 인상하였습니다. 한국의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료가 43% 인상되기 전에는 10450원이었으나, 인상 이후 14900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아래 그래프만 봐도, 상승폭이 타 OTT와 비교해도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 한국 월구독료 인상 현황. 이미지=뉴시스

         
        그러나 한국 사용자들은 서비스 변화도 수반되지 않는 이러한 급격한 요금 인상을 받아들이기 어려워 반발이 일었고 유튜브 요금제의 우회 사용의 증가로도 이어졌습니다.
         
        기존에도 우회 사용자들이 존재하였으나, 이를 계기로 일부 이용자들은 저렴한 가격을 제공하는 다른 국가의 계정을 통해 우회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많은 한국 사용자들이 VPN을 이용하여 인도 계정을 생성하고 약 2100원밖에 안 되는 저렴한 요금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현재 한국에서 시행 중인 요금제는 두 개 밖에 없어, 광고 없이 영상을 시청하고자 한다면 프리미엄 요금제를 선택해야 하는 실정입니다.
         
        유튜브는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요금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 예시만 살펴보아도 왜 우리나라에는 이런 요금제가 없지??? 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학생이나 가족, 음악 스트리밍을 원하지 않는 고객, 세상 어디에나 있을 것이기 때문이죠😅
         
        ㄱ. 학생 요금제
        타국에서 제공하는 학생 멤버십은 약 60% 할인가로 유튜브 프리미엄을 이용할 수 있게 돼 있습니다.

        ㄴ. 가족 요금제
        해외에서는 '가족 요금제'를 운영하기도 합니다. 가족 요금제는 한 계정으로 최대 6명이 유튜브 프리미엄을 이용할 수 있는 요금제입니다.

        ㄷ. 유튜브 프리미엄 라이트 요금제
        네덜란드, 벨기에, 핀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등에서는 ‘유튜브 프리미엄 라이트’ 요금제가 운영 중입니다. 간단히 말해 유튜브 프리미엄보다 6000~9000원 저렴한 가격에 ‘유튜브 뮤직’을 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인데요.스웨덴에서 유튜브 프리미엄의 가격은 119스웨덴크로나(약 1만5019원)지만, 음악을 듣지 않을 경우 69스웨덴크로나(약 8707원)에 유튜브 프리미엄 라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라이트 국가별 가격

         
         
        위와 같이 다양한 요금제가 타국에서는 진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는 유튜브 뮤직만 이용할 수 있는 ‘유튜브 뮤직 프리미엄 요금제’와 '유튜브 프리미엄 요금제', 이렇게 2가지 요금제만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유튜브 영상에서의 광고 제거 기능만을 원하더라도 다른 선택지가 없기 때문에 1만4900원의 유튜브 프리미엄을 이용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은 당연히 제기될 수 밖에 없습니다!!!
         

         
         

        문제의 원인 1) 유튜브는 국가별 환경을 고려해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료를 다르게 측정해 왔는데, 국내 프리미엄 요금은 별다른 이유 없이 크게 인상되었다. 
        문제의 원인 2) 국내 사용할 수 있는 요금제는 프리미엄 요금제와 유튜브 뮤직 요금제 두 가지만 제시하였다.

        [출처]
        https://www.sisa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300822

         

        STEP 04 .   그 문제는 ‘ 어떻게  해결되나요 

         
        유튜브가 제공하는 개별적인 기능들을 선택, 조합하여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맞춤형 요금제'의 추가 운영을 통해 이를 해결해 볼 수 있습니다.🥰

        원하는 기능을 취사 선택해 저렴한 가격에 사용할 수 있게 되면 소비자들의 각자의 상황에 맞게 앱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현재 유튜브에서 제공하고 있는 추가적인 기능을 세부적으로 분리해 다음과 같이 항목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영상 광고 제거(예) 2000) : 동영상 시청 중 광고가 표시되지 않도록 함
        • 음악 광고 제거(예) 2000) : 음악 스트리밍 중 광고가 표시되지 않도록 함
        • 백그라운드 재생(예) 2000) : 백그라운드에서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음
        • 영상 오프라인 저장(예) 2000) : 동영상을 다운로드하여 오프라인에서 시청할 수 있음
        • 음악 오프라인 저장(예) 2000) : 음악을 다운로드하여 오프라인에서 음악 스트리밍을 할 수 있음
        • 오디오 모드(예) 2000) : 비디오 없이 오디오만 재생할 수 있음 
        • n명 계정 공유(예) +3000 ) : n명이서 계정 공유

         

        예시) 
        제가 동영상 시청 중이나 음악 감상 중 광고🙀는 못 견디지만,
        백그라운드 재생👎이 필요 없고,
        영상 오프라인 저장 기능👎은 필요하지 않으며
        음악 오프라인 저장 기능만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오디오 모드😽는 평소에 보이는 라디오를 들어서 필요합니다... 그리고 친구와 계정을 공유😸하고자 한다면,
        11000원에 필요한 기능만 쏙쏙 뽑아서 즐길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
         
        하지만 선택이 어렵고 어떤 기능을 선호하는 지 알기 어려운 초기 이용자들을 대상으로는 조합을 정해 둔 기존 요금제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공정위의 심사로 요금제 변경을 구상 중이라는 보도에 따라, 추가할 수 있는 요금제의 종류를 기획해 보았습니다.

         
        변경된 요금제 선택권에 이러한 '맞춤형 서비스' 요금제까지 추가한다면 사용자가 원하지도 않는 기능을 제공받았다는 어려움을 덜면서 앱 자체에 대한 만족도까지 높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1. 최근 증폭되고 있는 불만을 완화해 한국 유저의 가격 대비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고
        2. 부정적인 이미지를 쇄신하고자 하는 노력을 어필해 한국에서의 영향력을 유지 및 상승하며,
        3. 우회의 근본적인 원인을 차단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해 장기적으로 유효한 마케팅 전략을 취해야 한다.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 가 창출되나요 

         
        맞춤형 요금제를 도입함으로써 유튜브는 사용자 만족도를 크게 향상 및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유저 중심의 서비스 제공은 다양한 이용자층을 확보하는 데 기여할 것이며,
        다양한 선택권과 합리적인 가격을 통해 유튜브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맞춤형 요금제는 우회 사용자 단속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맞춤형 요금제를 도입하는 데는 약 2억원의 초기 비용이 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비용은 개발자 인력 비용, 기술 인프라 비용, 마케팅 비용, 고객 지원 비용 등을 포함합니다.

        그러나 맞춤형 요금제를 통해,
         
        ㄱ. 신규 구독자의 유입으로 연간 약 12억 원의 수익이 발생하고,
        ㄴ. 기존 구독자의 이탈을 방지하여 약 6억 원의 수익을 유지할 수 있으며
        ㄷ. 우회 사용자 단속 비용을 절감하여 연간 약 2억 원의 비용을 아낄 수 있기 때문에
         
        => 약 20억원의 수익 증가와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입니다.

        👍❤️👍❤️👍❤️👍❤️👍
         
        따라서 초기 투자 비용을 감안하더라도 맞춤형 요금제 도입은 유튜브의 수익성 향상과 사용자 만족도 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유튜브는 시장 점유율을 유지 및 확대할 수 있으며, 장기적인 경영 플랜을 도모하면서 한국 시장에서의 안정성을 강화할 수 있게 됩니다.
         

        1. 유저 중심의 서비스 제공으로 더 넓은 이용자층을 확보한다.
        2. 서비스에 대한 선택권을 다양화하는 동시에 합리적인 가격을 제공하여 한국 이용자들의 유튜브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완화한다.
        3. 합리적인 선택지를 제공하여 우회 사용자 단속 비용을 절감한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유튜브가 가진 시장 점유율을 유지 및 증폭시키고, 개별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부정적 이미지를 쇄신하고 영업이익을 증가시키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유튜브❤️어제랑또다른짜릿한나⤴️⤴️!!!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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