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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사람 맞죠

        by 이승건 | 한성대 | 광고학과 | 롯데 2024. 7. 13.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지금 바로 태극 무늬에 건곤감리를 그려 태극기를 완성시켜보세요! 

         

         

         

         

         

         

         

        다들 제대로 그리셨나요? 

        대한민국 국민 10명 중 6명은 건곤감리를 그리지 못한다는 사실! 이번 유닛에서는 이를 활용한 브랜딩 전략으로 롯데리아의 브랜딩을 구체화해보겠습니다.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  범위로 하나요 

        1-1 슬로건과 이미지

        불고기 버거의 컨셉을 "한국"으로 정하고, 이 컨셉을 브랜딩, 마케팅 의사 결정의 나침반으로 삼아 기획을 쌓아 올려갈 예정입니다. 고객들이 불고기 버거의 "한국"이라는 컨셉에 공감할 수 있도록 브랜딩  경험을 설계해보겠습니다. 

        815 한국인 자격증 시험

        "815 한국인 자격증 시험"은 광복절인 8월 15일, 불고기 버거의 포장지를 태극 무늬로 디자인하고 포장지에 건곤감리를 올바르게 그려 인증하면 롯데리아가 인정한 한국인 자격증과 불고기 버거 쿠폰을 주는 브랜드 이벤트입니다. 사람들은 불고기 포장지에 그려진 태극기와 건곤감리를 배우며 "불고기 버거"에서 "한국"이라는 단어를 자연스럽게 떠올리게 됩니다.   

         

         

        1-2. 이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을 최소 3문장으로 확정하여 표현하세요. 

        1. 불고기 버거의  컨셉을 "한국"으로 정의하고  "815 한국인 자격증 시험"이라는 브랜드 이벤트를 통해 이 컨셉을 전달한다.  불고기 버거의 "한국" 컨셉은 815 한국인 자격증 시험 불고기 버거 특별 포장지, 건곤감리 그리기를 통해 구체화 된다. 이는 "한국" 컨셉의 브랜딩 경험을 강화하여 불고기 버거를 브랜딩한다.   

         

        2. 참여자는 불고기 버거를 구매(응시)하여 시험지(패키지)를 받는다. 불고기 버거의 포장지는 건곤감리를 그리는 도화지이자 시험지가 된다. 참가자는 직원에게 건곤감리를 인증하고 롯데이츠 앱- 마이페이지- 나의 쿠폰 - 제품교환권 등록을 통해 불고기 버거 쿠폰을 받는다.

         

        3. 프로모션의 홍보는 유튜브 범퍼광고를 이용한다. 범퍼광고는 6초 이하의 짧은 시간 동안 간략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으며 건너뛸 수 없기 때문에 메시지를 확실히 전달할 수 있다. 때문에 핵심 메시지를 전달하고 클릭을 통해 전환을 촉진하기에 용이하다. 또한 비용적인 이점이 있고 EVC(조회 충족 전환)으로 측정되어 성과 측정에 유리하다. 간단히 말해서 이러한 이벤트를 홍보하는데에 효과적인 광고 방법이다.

         

         

        1-3. 이 기획의 내용에서 개념과 구상 중 자주 떠오르고 연관되지만, 
                          이 기획에는 포함시키지 않을 것을 최대 3가지까지 확정하세요. (어느 깊이(depth)까지, 어느 범위(range)까지)

        (바운더리 그림)

         

        1. 브랜딩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마케팅 방법은 범퍼광고 외 고려하지 않을 예정이다. 

         

        2. 브랜드 경험 설계 중 포장지와 이벤트 참여를 통한 방법에 초점을 두어 모든 고객 여정을 설계하지 않을 예정이다, 예를 들어 이벤트를 통해 받은 쿠폰의 자세한 주문 방법과 사용법까지 고려하지 않을 예정이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TB01 경험설계

        경험 설계는  패키지 디자인, 시험 과정, 애국심으로 나뉩니다. 햄버거의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구체적인 기획을 할 것이며 시험 과정에서 브랜드 메시지를 느끼게 합니다.  마지막으로 광복절 일주일 전인 8월 8일을 시작일로 하여 애국심을 느끼도록 합니다. 이는 현지 브랜드의 이점을 살릴 뿐만 아니라 한국이라는 컨셉을 더욱 와닿게 합니다.

         

        TB02 참가방법

         참가 방법은 응시 방법, 합격 인정 기준, 보상의 지급으로 나뉩니다. 합격 기준과 보상에 대한 디테일한 부분을 기획합니다. 

         

        TB03 범퍼광고

        범퍼광고는 채널, 비용, 성과측정으로 나뉩니다. 어떤 채널에 얼마를 사용하고 기획이 목표로 하는 광고 성과를 얻었는지에 대한 성과를 측정합니다.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 위계 '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bk : UB)

         

        815 한국인 자격증 시험은 불고기 버거가 "한국"이라는 컨셉을 소유하기 위한 브랜딩 경험 설계 기획입니다.  

        이 기획은 한국인 대다수가 태극기를 그리지 못한다는 사실에 착안하여 불고기 버거 패키지를 흰색 배경 가운데 태극 무늬, 즉 건곤감리를 제외한 태극기의 모양으로 디자인합니다. 불고기 버거를 구매하여 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며 매장에 배치된 마커펜을 활용하여 패키지에 건곤감리를 더해 태극기를 완성시킵니다. 해당 패키지를 직원에게 인증하면 앱을 통해 불고기 버거 교환권을 얻을 수 있습니다.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불고기 버거의 "한국" 컨셉을 고객들이 체험하도록 하는 

              브랜딩 경험 설계 전략으로 평가한다.

         

        한국 사람 맞죠?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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