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 아디다스, 희소성의 황제로 자리매김하라 👑

        by 김성영 | 경희대 | 의상학과 | 한섬 2024. 7. 13.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여러분 좋아하는 스포츠 브랜드 있으신가요 ?
         
         
        저는 아디다스를 참 좋아하는데요.
        특히 빈티지 아디다스 .... (환장)
         
        희소한 거 최고 💎🤭
        저처럼 희친자 계신가요 - !
         

         
         
        오늘의 주인공 💡 Adidas 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

         

        아디다스, 일반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나이키의 뒤를 잇는 유럽 최대 규모의 스포츠 브랜드

         

         

         


         

         

        STEP 02 .   나의 기획은 ‘ 무엇 ’ 을 해결하나요 

         

         

         [문제 상황] 아디다스가, 리셀 시장 1위 플랫폼인

                                            CREAM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훼손 당하고 있습니다. 

         

         

         [분석 근거] 

         1. 리셀 시장의 성장과 아디다스 수익 구조의 역설 

         

         

         

        아디다스는 2023년에 800억원대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31년만입니다. 반면에 리셀시장의 규모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죠.

         

         크림과 같은 플랫폼에서 아디다스 제품의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크림에서 아디다스는 남성 인기 슈즈의 9.4%, 여성 인기 슈즈의 3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아디다스 제품이 리셀 시장에서 높은 수요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 셀 시장에서의 높은 점유율이 아디다스의 직접적인 수익으로 연결되지 않고, 오히려 브랜드의 가치를 이용해 리셀러들이 이익을 얻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리셀 시장의 성장은 아디다스의 정가 판매와 브랜드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크림과 같은 플랫폼이 아디다스의 수익 창출을 방해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디다스는 리셀 시장에서의 수익을 직접 관리하고, 브랜드 가치를 보호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2. 크림의 아디다스 가품이 아디다스의 이미지를 훼손하고 있습니다. 

         
        크림에서 적발된 가품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30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가품이 발견된 최상위 브랜드는 아디다스라고 밝혀졌습니다. 리셀 시장의 성장으로 가품도 늘어나면서, 아디다스의 이미지까지 😱훼손하고 있습니다.

         

         
         
         🔗[출처] 
        ‘짝퉁’ 신발부터 옷까지...크림 “가품 거래 3배 늘었다” (kukinews.com)

         

         


         

         

        STEP 03 .  그 문제는 ‘ 왜 ’ 발생하였나요 

         
         

         원인 1) 아디다스는 " 희소성"과 "투자"적인 면모를 채워주지 못합니다. 

         
        리셀시장이 성장한 이유는 희소성투자입니다.


         
        📍희소성 ✨: 한정판 스니커즈와 같이 희소성이 높은 제품수요는 매년 증가 중입니다. 2022년 한정판 스니커즈 시장 규모는 약 60억 달러에 달합니다. 희소성에 열광하는 문화가 등장하면서 많은 소비자들이 크림과 같은 리셀 플랫폼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투자 💸: 스니커즈 리셀 시장은 단순한 소비를 넘어 투자의 목적으로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Deloitte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스니커즈 리셀 시장에서 거래된 제품의 평균 재판매 가격은 약 1.5배에 달했으며, 특정 인기 모델의 경우 최대 10배 이상의 수익률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이와 같은 높은 수익률은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으로 작용하여 시장의 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아디다스는 크림에 비해서, "희소성"과 "투자"적인 면모를 채워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원인 2) 아디다스는 지속적인 할인정책으로 했으며, 

                                희소성의 이미지와는 거리가 멀어졌습니다. 

         

         
         최근 몇 년간 매출 부진으로 아디다스는 제품 판매 촉진을 위해 빈번한 할인 정책을 채택했습니다. 2022년 재고 관리를 위해 최대 50% 할인 정책을 했으며,

        이는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희소성이 낮다는 인식을 심어줬습니다. 
         

         
         
        반면, 크림에서는높은 가격이더라도 ✨ 희소한 제품들을 제공함으로써,

        희소성에 열광하는 고객들의 선택을 받았습니다.

        크림에서 거래된 한정판 스니커즈의 가격은 정가의 2~3배에 달하며, 이는 소비자들에게 높은 가치를 제공하는 것으로 인식됩니다. 2023년 크림에서 거래된 아디다스 제품의 평균 리셀 가격은 약 1.8배에 달했습니다.
         

         

        이와 같은 데이터는 아디다스의 할인 정책이 브랜드 희소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반면 크림은 희소성 높은 제품을 높은 가격에 제공하여 성공을 거두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 " 리셀다스는 이를 교훈 삼아 다음과 같은 전략을 통해
                                       희소성을 유지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회복하려고 합니다. " 🌟

         
         

         


         

         

        STEP 04 .   그 문제는 ‘ 어떻게  해결되나요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바로 💡"리셀다스"입니다.
         
        리셀다스란 ?
        아디다스에서 직접 희소성 있는 자사제품을 리셀로 관리하는 사이트입니다.

         
         

         
         

        1. 희소성 측면  💎

         리셀다스는 아디다스의 특정 희소성 있는 제품들을 출시하여, 고유한 컬렉션을 형성하고, 이를 통해 수집가와 패션 열성가들의 관심을 집중적으로 끌어 모아야 합니다.

         

        리셀다스에서는 한정판 제품을 직접 출시할 수도 있고,

        사람들이 소유하고 있는 아디다스 한정판을 리셀다스에게 되팔 수 있습니다.
         


         

        2. 투자 측면 💰

        [ 나이키의 반 리셀 정책 사례 ]
        나이키는 지난 9월 2일 자사 이용 약관에 ‘재판매를 위한 구매 불가’ 조항을 신설해 지난달부터 적용키로 했습니다. 나이키는 리셀을 지양하고 래플 마케팅을 추진 중인데, (래플 마케팅 : 추첨식 복권을 뜻하는 말로, 한정된 상품을 많은 사람이 갖고 싶어 할 때 응모를 받아 판매하는 방법)

         

        일각에서는 이를 ☠️비판하고 있습니다. 희소성을 자극해 

        오히려 훨씬 더 높은 가격으로의 리셀을 형성케 한다는 점 때문입니다.
         
        리셀다스는 아디다스의 제품을 직접 리셀 운용, 관리를 해서 이런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3. 진품 측면 

        리셀다스는 노하우를 통해 진품을 강조하고 충성고객을 유치해야 합니다. 크림은 앞서 말했듯이, 가품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크림의 단점을 파고들어야 합니다.

         
         


         

         🔗[출처] 
        ‘나이키의 두 얼굴’…리셀 시장 만들고 리셀 금지? < 산업 < 경제 < 기사본문 - 문화뉴스 (mhns.co.kr)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 가 창출되나요 

         

        1. 희소성 측면 💎

        사람들이 크림을 찾는 이유는 희소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어서였습니다. 하지만 리셀다스에서만 살 수 있는 더욱 희소한 제품이 출시된다면, 희소성에 열광하는 소비자들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디다스는 희소성 있는 이미지로 브랜딩 할 수 있게 됩니다.
         
         
         

        2. 투자 측면 💰

        크림에서는 소비자들의 수요에 따라 리셀가가 결정되는데, 터무니 없는 가격때문에 불편을 겪을 수 있습니다. 리셀다스는 아디다스에서 직접 운용하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가격 조정이 가능하기에,
         
        가격 상한선을 정해 소비자들의 거부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
         

         
         
         

        3. 진품 측면 

        아디다스는  수십년 동안 독립적인 몇 OEM브랜드와 협업하고 있습니다.   아디다스는 OEM에게 높은 점유율을 제공하며, 협력관계가 이미 구축되어 있어, 이들의 노하우를 통해 진품검수를 더욱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크림보다 진품검수의 효율 면에서 💪🏻경쟁력이 있다는 것입니다.
         

         
         
         
         


         
         

         

        STEP 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 는 이렇습니다. 

         

         
         
         

         
         
         
        ♠️ 아디다스, 희소성의 황제로 자리매김하라 👑_ THE END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