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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 코드 : PXE-101, 필수형
안녕하세요!
브랜딩팀 정수경입니다.
여러분, 영화 보는 거 좋아하시나요? 영화관 팝콘 좋아하시나요?
우리가 영화관 가서 팝콘 냄새 절대 지나칠 수 없듯,
영화와 팝콘에 진심인 브랜드가 있습니다!
라이크어시네마는 영화관 컨셉의 팝콘 스토어로,
영화관에서 판매하는 스낵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며,
매장 내에 작은 상영관까지 겸비하고 있습니다.
.......
아마 대다수 분들은 모르실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저는 이 브랜드를 알고 있음에도, 그래서 이 브랜드가 하고 싶은 게 뭐지?라는 생각을 자주 했답니다😅
실제로 라이크어시네마 측도 그걸 알았는지, 인스타그램에 이런 게시글이 있더라고요,,
찾아보니, 라이크어시네마에서 주력으로 밀고 있는 것은
1. 팝콘 판매이고, (배민 디저트 1위도 했었다고 해요! 저도 몇 번 시켜 먹어서 알게 되었습니다 ㅎ)
2. 영화 상영도 하고,
심지어 찾아보니 라이크어시네마는 최근 3. 국내 OTT 플랫폼까지 출시했었다고 해요… (저도 몰랐던 사실) (영화에 꽤 진심이신듯?) (아무리 그래도 갑자기?)
하지만 위에서 말했듯 많은 분들이 아직 이 브랜드와 공간에 대해 모르고,
배민 앱 리뷰 수만 오르는 모습,
애매하게 상영관을 운영하고 있는 모습,
그 와중 조금 뜬금 없이 OTT까지 론칭한 모습을 보며…
라이크어시네마라는 브랜드가 정체성 없이 진전하지 못하고 있다는 게 보였고,
브랜드의 아이디어가 흥미로운 것에 비해 점점 다른 길을 가고 있는 것 같아 리브랜딩 해보게 되었습니다.
저는 공간디자인에도 관심이 많은데,
후기가 말해주는, 그리고 제가 직접 본 미흡한 상영 공간에 새로운 공간 기획까지 더해지면 브랜드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1) 나의 기획은 ‘누구’ 에게 필요한가요?
라이크어시네마, 영화관 컨셉의 팝콘 스토어 브랜드.
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라이크어시네마의 브랜드 정체성 난립을 해결하고, 낮은 인식을 뒤바꿔 브랜드의 팬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팝콘 스토어, 상영관, 온라인 OTT 플랫폼까지… 사업을 확장시키려는 노력은 오히려 브랜드 정체성의 난립으로 역효과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 라이크어시네마라는 공간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매우 낮고, 가맹점 창업 수는 전국 3개 지점의 수준입니다.
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 CGV, 롯데시네마 등에서 이미 프라이빗한 영화상영관 사업을 높은 수준의 고급화 서비스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비슷한 프라이빗 상영관이지만, 대중화된 영화사들의 서비스와 인식을 따라잡기는 역부족입니다.
* 라이크어시네마는 ‘작은, 소소한 영화관' 콘셉트로 승부수를 둔 을지영화관과 같은 특별한 공간 경험을 보유하고 있지도 않습니다. 오히려 이를 기대하고 공간에 머무른 사람들의 후기는 그 반대를 말해주고 있죠.
을지 영화관- 조용한 공간, 감성 인테리어, 스페셜 티켓 등의 이벤트를 진행 중인 프라이빗 상영관:
라이크어시네마 공간 후기를 보고 파악할 수 있는 개선해야할 점들:
* 마지막으로 새로운 국내 OTT 사업에 관해선, 이미 수많게 존재하는 글로벌 OTT들의 싸움에서 국내 OTT 서비스가 자리매김하기는 사실상 쉽지 않은 현실입니다.
이런 문제들 때문에, 라이크어시네마 브랜드는 확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라이크어시네마가 나아가고자 하는 브랜드 방향을 확정하고, 이에 알맞는 공간 경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리브랜딩합니다.
CGV, 롯데시네마와 같이 넓은 대중을 타깃으로 하는 높은 가격대의 고급화된 상영관과 달리
원하는 영화를
원하는 사람들과
저렴한 가격에
다시 보기 할 수 있다는 장점에 기대어,
타겟층을 영화 마니아들로 잡고
나만의 영화관과 팝콘스토어로 브랜드 특색을 정합니다.
상영하는 영화와 상영 공간 디자인도 타겟층을 조사한 뒤 맞추어 준비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라이크어시네마: 이용 시간당 10,000~15,000원
* CGV 프라이빗 박스 인당 35,000원
* 롯데시네마 슈퍼플렉스 스튜디오: 인당 40,000원
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브랜드의 정체성이 확립되고, 이를 알고 방문한 관람객들에게 적절한 공간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결국 라이크어시네마 공간의 방문객들은 브랜드의 팬이 되고, 라이크어시네마는 사람들이 찾는 특별한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입니다.
6) 나의 기획의 방향과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을 이렇게 실무적으로 계획해 본 적이 없어 기획 카드를 작성할 때 가장 고민을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정보가 많은 큰 브랜드도 아닐뿐더러, 예산이나 매출과 관련된 공부는 전혀 되어있지 않아 앞으로 많이 알아가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
어설플 수 있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해 보았습니다!
위 5가지 사항들의 구성을 통해, 아래의 결론을 도출합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라이크어시네마의 정체성을 정돈하고, 새로운 브랜드 경험을 통해, 팬을 보유한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게 하는 전략으로 평가한다.
배민 1위 맛집? 영화관? '여기 뭐하는 곳이에요??' 라는 질문 더 이상 받지 않게...😭 '라이크어시네마' 리브랜딩!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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