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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가유산, 이제는 가챠로 가쟈

        by 박윤아 | 건국대 | 철학 | CU 2024. 7. 20.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1. 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저는 일본 여행에 갔을 때 가챠샵에 유독 많은 관광객이 몰린 것을 보고, 뽑기 기계가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많은 이유가 궁금했습니다. 그리고 한국의 관광명소에서도 랜덤 뽑기 기계를 통해 특별한 기념품을 판매한다면 큰 인기를 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던 중에 국가유산이 관리되어야 할 뿐 아니라, 활용되어야 한다는 기사를 접했고, 제 기획이 필요할 것 같은 국가유산청을 고객으로 설정했습니다.
        (이제는 '문화재'가 아니라 '국가유산'이라고 하네요😮)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국가유산청, 경복궁 등의 국가 유산을 보존, 관리, 연구, 활용을 관장하는 대한민국의 중앙행정기관.


        지방의 국가유산...
        사실 견학이 아니면 잘 안 가게 되는 것 같아요..!
        소중한 국가유산이 이렇게 방치되는 건 큰 문제죠ㅠㅠ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지방에 있는 국가유산큰 가치를 지녔지만, 관광객들에게 점점 잊히고 있는데다가, 관리도 제대로 되고 있지 않습니다.
        분석 근거: 인구감소는 지방에 산재한 국가유산 활용과 관리에도 영향을 직접 받고 있으며, 이런 상황이 지속된다면 가까운 미래에는 국가유산 관리와 활용을 제대로 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하는 우려가 크다.
        출처: https://naver.me/FPnbxhzZ

        [인터뷰 ①] 최응천 청장 "국가유산 활용, 인구감소·지방소멸 극복 정책 추진"

        [서울=뉴스핌] 이영태 선임기자 = 최응천 국가유산청장은 "국가차원에서 인구감소 및 지방소멸이 최대 화두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의 국가유산을 활용해 지역의 매력과 활력을 높이는

        m.newspim.com


        경복궁 등 인기있는 국가유산은 한복 체험, 수라간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꾸준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 인기는 '궁케팅'이라는 신조어까지 나올 만큼 엄청났습니다.
        https://naver.me/FepujlzL

        '궁케팅' 유행 만든 이 사람..."우리 가족도 달빛기행, 별빛야행 못 봤어요"

        "저희 가족도 달빛기행과 별빛야행 같은 궁궐 프로그램을 아직 가보지 못했어요. 제 동료들도 '궁케팅'을 해야 하는데, 한 번도 성공하지 못했지 뭐예요." '궁궐'과 '티케팅'을 합친 '궁케팅'은 최

        n.news.naver.com


        하지만 지방에 있는 국가유산은 관광객이 별로 없으니 다양한 프로그램이 열리기도 힘들고, 콘텐츠가 적으니 사람은 더 안 오는 악순환에 빠지게 됩니다.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즉, 관광객들에게 먼 지방에 있는 국가유산이, 가까운 경복궁과 같은 국가유산보다 더 매력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소외된 지방의 국가유산은 다른 관광지에서 볼 수 없는 개성있는 기념품을 통해 살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판매 방식에는 여러 단점이 있습니다. 많은 인건비가 들고, 넓은 공간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랜덤 뽑기 기계를 통한 기념품 판매는, 인건비가 비교적 적게 들고,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도 않습니다. 또한 상품이 '랜덤'으로 뽑힌다는 점이 사람들의 흥미를 끌 수 있습니다. 예시로 단순히 피규어를 리뷰하는 영상보다 '랜덤 피규어'를 개봉하는 리뷰 영상의 인기가 훨씬 많은 것을 통해서,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이 좋은 상품 판매 전략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관광객들에게 관광지 한 곳을 방문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여러 장소를 찾아갈 이유를 보여야 합니다. 즉, A에 방문한 사람들에게 B에도 방문해야 하는 계기를 심어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저는 그 해답을 '퍼즐'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퍼즐은 한 조각을 얻으면, 그에 맞는 다른 조각도 갖고 싶어지는 마음이 생깁니다. 이를 이용해서, 지방 곳곳에 있는 국가유산에서 각기 다른 퍼즐 조각을 판매하면, 퍼즐을 완성시키기 위해서 다른 관광지에도 방문하는 비율이 증가할 것입니다.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 모두 모으면 특별한 모형이 만들어지는 퍼즐 형식의 기념품을 제작해서,  '뽑기 기계'를 통해 관광지마다 다른 퍼즐 조각을 판매한다.
        • 각각의 국가유산의 특성을 살린 기념품을 제작하여 '뽑기 기계'를 통해 판매한다.

        멀게만 느껴지던 지방의 국가유산은 안녕...
        이제는 퍼즐 수집 여행을 떠나도 되겠네요ㅎㅎ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 퍼즐을 완성시키기 위해 지방에 있는 국가유산 방문하는 사람들이 생길 것입니다.

        • 뽑기 기계를 통해서 기념품을 판매하면,  한국어를 모르는 외국인 관광객의 기념품 구매율이 증가할 것입니다.


        이 부분은 특히 매우 부족한 것 같습니다..
        다음 주차에는 보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관광객 유입을 증가시켜 방치된 지방의 국가유산을 지역의 새로운 경쟁력으로 전환시키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국가유산청 #기념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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