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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기획]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유닛명
유닛코드: PXE-101, 필수형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안녕하세요 크루 여러분!!
혹시..대전 여행 가보셨을까요?
대전 여행을 안 가보셨더라도 빵하면 성심당 이라는 사실을 알고 계실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싼 가격에 높은 퀄리티를 자랑하는 성심당!!
그런데 이게 과연 성심당의 성공을 이끄는 주된 원인이였을까요?
성심당을 초기에 성공할 수 있게 만들어준 다각화 마케팅 전략을 소개하고,
또 현 마케팅 전략의 취약점과 새롭게 도입해야할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빵에 관심이 많은 빵순이, 빵돌이 크루 여러분이라면 집중해주세용!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우선 무엇을 해결하는지를 알기 앞서서 성심당에 대한 소개가 빠질 순 없겠죠!
성심당은 1956년 대전역 앞 작은 찐빵집으로 시작해 현재는 대전을 대표하는 빵집으로 시작했는데요
당시 “당일 생산한 빵은 모두 당일에 소진한다”라는 초대 창업주의 원칙으로
남은 빵을 전쟁 고아와 노숙인들뿐만 아니라 동네 어른들과 아이들에게 나눠주었씁니다.
참고로 한국기업평판 연구소가 분석한 2024년 1월 빅데이터에 따르면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평판에서
성심당이 1위를 차지하기도 하였으며
국내 제과업 최초로 세계적 맛집 가이드 ‘미슐랭 가이드 그린’에 수록되기도 하였습니다.
브랜드 평판뿐만 아니라 성심당의 영업이익도
대기업 프랜차이즈 빵집인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를 넘어서는 놀라운 결과를 보여줬는데요!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성심당의 한 해 매출액은 400~500억원에 달했었습니다.
그러던 중 2021년에 630억원을 달성하더니
2022년에 810억,
2023년에는 1243억원에 이르는 짧은 기간에 매출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게다가 2023년 성심당의 영업이익은 315억원으로 25.3%라는 높은 영업이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이러한 높은 영업이익률을 달성할 수 있게 해준 마케팅 전략은 바로
다각화 마케팅 전략, 즉 다양한 제품 믹스를 출시하는 전략 덕분이였습니다!
즉, 성심당은 단순한 빵만 파는 빵집이 아니라
케이크, 주먹밥, 빙수, 떡 등등 다양한 제품 믹스를 가지고 있으며
그 제품들의 컨셉에 맞는 별도의 매장이 존재할 정도로 강력한 다각화 전략을 앞세우고 있는데요!!
그러나 타 빵집 브랜드의 행보를 보았을 때 다각화 전략 하나만을 가지고 높은 영업이익을 유지하기에는 어렵다고 판단했습니다.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했나요?
뚜레쥬르, 파리바게트 또한 성심당을 모방하여 인기제품인 튀김소보로의 대체제인 야채부추빵을 출시하고,
베이커리 안에 카페를 따로 차리면서 다각화 전략을 점점 따라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글쓴이는 다각화 전략을 아예 포기하기 보다는 높은 영업이익을 유지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해서
새로운 마케팅 전략들을 생각해보았습니다.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저는 플래그쉽 마케팅을 활용하는 방향으로 생각해보았는데
플래그십 마케팅 전략은 소비자에게 인지도나 신뢰도가 높은 상품을 활용하여 다른 상품에도 긍정적 이미지를 전파하는 전략을 뜻합니다.
지금껏 그래왔듯, 성심당은 가장 인기 있는 튀김소보로와 부추빵을 통해 지금의 성심당 이미지를 굳혀왔고,
성공한 상품을 앞세워서 새로운 제품을 출시해가며 긍정적인 흐름을 만들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대표적인 제품 몇개를 앞세워서 대전 외의 지역에 새로운 제품을 미리 맛보고, 구매할 수 있도록
체험형 팝업스토어를 열어서 높은 영업 이익을 유지하는 방향을 생각해보았습니다.
인지도 높은 소수의 제품 몇 개만을 골라서 새로운 맛으로 출시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타사들이 쉽게 따라하지도 못할 것이며, 또 인지도가 높고 새로운 맛이라는 점에 이끌려 소비자들이 소비를 더 적극적으로 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전에만 한정적으로 판매를 하기 보다는 대전 외에 부산같은 유동인구가 많고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지역에 판매하여
구매를 보다 더 쉽게 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효과'가 창출되나요?
이 문제가 해결되면 아래의 효과들이 창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1. 더 높고 안정적인 영업이익율 유지 및 상승 가능
2. 더 많은 고객에게 성심당 홍보 효과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1. 빵집 브랜드인 성심당의
2. 2024년 남은 5개월동안
3. 플래그쉽 마케팅 전략을 활용하여 인기상품의 새로운 맛을 미리 맛보고 구매할 수 있는 팝업스토어를 만들어서
4. 높은 영업이익률을 유지 및 20% 가량 상승시키는 것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성심당이 높은 영업이익률을 유지 및 상승시켜줄 수 있으며, 성심당의 브랜드 인지도를 더 강화하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빵의 성지 성심당!! 이제는 변화가 필요해~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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