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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way or Noway : 현대의 고성능을 체험하다

        by 정민아 | 숙명여대 | 기계시스템 | 현대자동차 2024. 7. 20.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 PXE-102

         

        안녕하세요, 브랜딩팀 정민아입니다:)

        오늘은 지난번 현대자동차 N브랜드 및 모터스포츠의 인지도 강화에 대한 [니즈의 파악] 기획안에 이어,

        본격 [내용이 구조화]를 진행하려 하는데요!

        https://phalanx-club.tistory.com/670#comment22386102

         

        Never just drive, 언제까지 그냥 운전만 할래?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커리큘럼 코드명 : PXE-101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 여러분은 현대자동차 N브랜드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

        phalanx-club.tistory.com

        ㄴ 우선 저번주 기획안을 한번 읽고 오시면 이해하는데 더 수월하실 듯 합니다:)

         

        제가 첫 기획안이다보니, 이 기획의 목표를 '현대N브랜드의 국내 인지도 강화'로 해야할지 아니면 '모터스포츠의 부흥'으로 해야할지 많이 헷갈려하면서 불확실한 상태로 진행을 하였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정말 감사하게도, 브랜딩팀 팀장님께서 꼼꼼히 피드백을 달아주셨습니다.

         

        이러한 피드백을 통해, 저는 앞으로의 기획을

        "N브랜드의 인지도 강화(목표)"를 위한 "모터스포츠를 활용한 브랜딩 전략"으로 방향을 정하였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다음 단계로 넘어가볼까요?)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저는 앞선 기획안에서

        1. AR과 VR을 이용한 더욱 실감나는 체험

        2. 엔지니어 및 드라이버들과 함께하는 인터렉티브 기술 워크숍

        3. 각종 소셜 미디어 연계 활동

        이 3가지를 이용하여 '현대 모터스튜디오'의 N브랜드 부스를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세워보았는데요,

         

        기획의 범위를 구체화하기 위해 아래 3단계를 거쳐보도록 하겠습니다:)

         

        1-1. 슬로건 및 이미지

         

        다른 선택지 없이 유일무이한 경험을 제공한다는 메시지와 함께 N브랜드만의 독특함과 차별성을 강조한다는 의미에서, 슬로건을 "Nway or Noway"라고 지어보았습니다.

         

        1-2.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사항

        ㄱ. 이 기획은 현대 모터스튜디오의 N브랜드 존은 단순한 자동차 전시 공간을 넘어, 고객들에게 실제로 차량을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이 공간에서는 AR/VR 등 각종 기술을 통해 N브랜드의 차량 성능과 디자인을 직접 경험하며 느낄 수 있다.

         

        ㄴ. 지속적으로 엔지니어 및 드라이버들과 함께 상호작용할 수 있는 워크숍 및 커뮤니티 활동을 개최하여, 고객들이 N브랜드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가지고 최신 기술과 차량 성능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고객들과 N브랜드 간의 긍정적인 관계를 강화하며,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한다.

         

        ㄷ. N브랜드는 사람들에게 일상 속에서 새로운 재미와 도전을 선사한다. N Line 차량을 통해 각 도로를 누비며 뛰어난 주행 성능과 다채로운 주행 모드를 경험할 수 있어, 일상적인 이동을 더욱 흥미롭게 만들고 동기부여를 얻는 시간으로 바꾼다. 다시 말해, N브랜드 차량은 단순한 이동수단을 넘어서 드라이빙의 새로운 차원을 탐구하고 발견할 수 있는 경험의 문을 열어주는 것이다.

         

        1-3.  기획에 포함시키지 않을 사항

         

        a. 과도한 기술적인 사항들 - N브랜드는 아무래도 현대자동차의 일원으로서, 차량 및 각종 기술에 대한 용어가 등장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이에 대한 너무나도 상세한 설명은 일반 소비자들이 이해하기 어렵고 복잡하다고 생각하여 오히려 브랜드로부터 멀어질 수 있기 때문에, 기술적인 세부 사양보다는 일상적인 소비자 경험과 어떻게 연결되는지에 초점을 둔다.

         

        b. N Line 차량 사양 - 현대 모터스튜디오는 현대의 다양한 차종을 홍보하는 장소이며, N브랜드도 국내에서 차량 판매를 증대시키는 것이 주요 목표이다. 그러나 우리는 N브랜드의 독립적인 가치와 인지도를 강화하기 위해 차량 소개보다는 다양한 프로그램 및 이벤트를 통해 브랜드의 독특한 매력과 혁신적인 특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집중한다.

         

        c. 모터스포츠 홍보 - ([니즈의 파악] 기획안에서도 피드백을 받았던 부분!!) 모터스포츠는 특정 매니아층에게는 매우 매력적일 수도 있지만, 전반적인 대중들은 그다지 관심이 가지 않을 것이다. 물론 모터스포츠가 N브랜드 인지도 강화를 위한 수단으로서 쓰일 수 있지만, 이는 결국 '목표'를 위한 '전략'에 불과하다. 따라서 모터스포츠 홍보가 과도하게 강조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대신 브랜드의 다양한 강점을 포괄적으로 전달하고 고객에게 맞춤형 메시지를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 구조 1단계 ’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TB01. [기능 구성] N브랜드에 대한 국내의 관심을 증대시키기 위한 현대모터스튜디오 속 N브랜드 존의 주요 역할과 기능을 기획한다.

        : "이곳은 어떤 곳인가요?"

         

         

        TB02. [운영 방식] 사람들이 N브랜드 존에서 알차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각종 이벤트 및 프로그램을 기획한다.

        : "이곳에서 뭐를 할 수 있나요?"

         

         

        TB03. [분위기] 일반 자동차 전시회장과 달리, 사람들은 N브랜드 존을 어떠한 장소로 인식하여 찾아오게 하는지 특유의 분위기를 조성한다.

        : "여기서 뭘 느낄 수 있나요?"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하위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ck : UB)

         

        자, 그렇다면 지금까지 세운 기획 내용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block tree로 구조화 해보겠습니다!

        우선 새롭게 현대모터스튜디오의 N브랜드 전시 존을 재탄생시킨다는 점에서,

        "New N Brand ZONE"이라고 크게 제목을 지어보았습니다.

         

        그리고 STEP2에서 했다시피 1. 기능 구성 / 2. 운영방식 / 3. 분위기 로 구조1단계를 Block화 해보았는데요,

         

        01.00 기능 구성 에서는

        01.01 : 대중 참여 유도 - 사람들이 N ZONE에 와서 직접 경험하고 다양한 체험을 통해 N브랜드가 무엇을 하고 있으며, 일반 차량과 어떻게 다른지 몸소 깨닫게 하는 기능과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N브랜드가 대중들과 더 가까워지도록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01.02 : 대중과의 소통 강화 - 체험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를 공유하고 "#Never_just_drive #N으로_느끼다 #DriveYourN #NwayOrNoWay"와 같은 해시태그를 달아 SNS에 업로드 하여 더 많은 대중들이 관심을 가지게 합니다. 또한 인플루언서 등 각종 콘텐츠들로 N브랜드의 소식을 소셜미디어를 통해 즉각 전달하여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더 많은 사람들이 N브랜드의 매력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01.03 : 판매 및 홍보 - 세계 레이싱 대회인 월드 랠리 챔피언십(WRC; World Rally Championship)에서의 현대자동차의 역사와 성과를 일련의 스토리로 보여주거나, N브랜드 로고가 새겨진 각종 굿즈를 판매하여 깊이 있는 브랜드 경험을 제공합니다.

         

        02.00 운영 방식 에서는

        02.01 : N라인 차량 체험 및 튜닝 - AR(증강현실) 기술을 활용여 방문객들이 QR코드를 통해 특정 사이트에 접속하고, 스마트폰을 이용해 N브랜드 차량의 세부적인 기능과 디자인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DIY 튜닝을 통해 '나만의 N' 자동차를 만들어보고, 이렇게 튜닝된 차량의 성능 변화를 시뮬레이터를 통해 테스트해볼 수도 있습니다. 나아가, 각자의 자동차가 모터스포츠 레이싱에서 어떤 성과를 거두는지 선의의 경쟁을 해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02.02 : 레이싱 게임 및 대회 이벤트 - 사람들은 N브랜드 존에서 실제 서킷과 가상 레이싱이 결합된 프로그램을 통해 현실감 넘치는 레이싱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혼자 즐기다 마는 것이 아닌, 팀 레이싱 모드를 통해 친구나 가족과 함께 팀을 이루어 경주를 펼칠 수도 있고 이를 통해 각 팀은 전략을 세워 함께 레이싱에 임하며 팀워크와 기술을 겨루는 흥미진진한 대회를 즐길 수 있습니다.

        02.03 : 엔지니어와 함께하는 워크숍 - 현대 N Line 차량을 만드는 엔지니어들이 참가자들에게 N브랜드의 역사, 비전, 최신 기술을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 워크숍은 현대자동차의 숙련된 엔지니어들이 직접 진행하며, N브랜드의 발전 과정과 미래 비전에 대해 상세히 설명합니다. 참가자들은 N브랜드의 이야기를 듣고, 최신 기술을 체험하며, 전문가와의 소통을 통해 풍부한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03.00 분위기 에서는

        03.01 : 독특함(Uniqueness)N브랜드 존은 각종 체험 및 튜닝 프로그램과 최신 기술을 이용한 실감나는 레이싱 이벤트를 통해 방문객들에게 혁신적이고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엔지니어와의 워크숍에서는 N브랜드에 대한 설명과 함께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브랜드의 정체성을 깊이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N브랜드를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고, 방문객들에게 잊지 못할 경험을 선사합니다.

        03.02 : 즐거움(Enjoyment) - 방문객들은 브랜드의 스토리와 가치를 직접 체험하며, 상호작용할 수 있는 다양한 디지털 및 물리적 요소를 통해 새로운 즐거움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공간 내의 독창적인 전시와 체험 구역은 고객들에게 단순한 제품 구매를 넘어서 감동적이고 인상 깊은 순간을 선사합니다. 또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반영한 특별한 이벤트와 활동이 고객 참여를 유도하고, 이를 통해 소중한 추억을 만들 수 있습니다.

        03.03 : 도전(Challenge) -  N브랜드 존은 단순한 일상적인 드라이빙을 넘어, 고객들에게 새로운 차원의 운전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공간은 기존의 운전 방식을 뛰어넘는 다양한 드라이빙 시나리오와 경험을 제시하며, 고객들은 실험적인 주행 환경과 맞춤형 드라이빙 경험을 통해 자신의 한계를 시험하고 새로운 기술적 가능성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도전적인 경험을 통해 고객은 개인의 운전 스타일을 발전시키고, 지속 가능한 드라이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저는 3개월로 단위 시간을 설정하여, 2026년 7월까지의 플랜을 다음과 같이 세웠습니다!

        업무 플랜 일정표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현대N브랜드가 색다른 경험과 "체험" 중심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대중들에게 고성능 자동차 브랜드로서의 인지도를 강화하고,

        이를 통해 브랜드의 독창성과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고성능 차량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는 기획으로 평가한다.

         

         

        Nway or Noway : 현대의 고성능을 체험하다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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