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리뷰만으로 한끼 식사 뚝딱?! 쿠캣단 출동!

        by 정지나 | 한국외대 | 융합인재 | 앱 2024. 7. 20.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지난 기획 다시보기]

        유닛 1. 매출 얼어붙은 쿠캣 위로 고양이 한 마리가 걸어다닙니다!

         

        매출 얼어붙은 쿠캣 위로 고양이 한 마리가 걸어다닙니다!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안녕하세요! 혹시 페이스북 '오늘 뭐 먹지?'라는 페이지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오늘 뭐 먹지' 페이지는 새로 출시된 각종 먹거리 리뷰부터 맛집

        phalanx-club.tistory.com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 를 범위로 하나요 ? (boundary)

         

        1-1. 슬로건과 이미지

        제 기획인 쿠캣 체험단(이하 쿠캣단)은 쿠캣의 주요 고객층인 2030을 타겟으로 추첨을 통해 한끼 식사를 리뷰 하나로 해결할 수 있는 앱내 서비스를 도입하는 전략입니다. 이를 통해 음식으로 체험단을 진행하고 있지 않는 다른 경쟁 어플들과 차별성을 확보하고, 쿠캣의 자체 콘텐츠 이외에도 실고객 리뷰를 증진하여 단순 방문자들을 구매 고객으로 치환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 부분을 다시 핵심 사항으로 정리하고 포함시키지 않을 사항 역시 구체화해 보겠습니다!

         

        1-2. 본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

        ㄱ. 배달음식 및 쿠캣의 경쟁업체에서 시도하고 있지 않는 체험단 서비스와 가격 경쟁력으로 쿠캣의 차별성을 방문자들이 인지하도록 하는 것이 핵심으로, 잠재 고객들이 쿠캣의 이용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장려한다.
         

        ㄴ. 이 서비스는 앱 내 상단 배너에 UI를 설계해 노출도를 높이고, 사용자들이 쉽게 접근 가능하도록 만들어 해당 서비스를 쿠캣 이용자 80% 이상이 알고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ㄷ. 체험 상품과 해당 상품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척도(맛, 신선도, 보관 상태, 배송에 걸린 시간 등)가 적힌 체크리스트를 함께 동봉하여 체험단으로 선정된 고객이 신빙성 높은 리뷰를 쓸 수 있도록 돕는다.

        ㄹ. 체험단에 당첨될 가능성은 쿠캣 이용 후기를 작성해 주는 고객일수록 높게 산정해 후기 작성률을 높일 수 있도록 유도한다.

         

         

         

        1-3. 본 기획의 내용 중, 의도적으로 포함시키지 않을 사항

        a.  서비스 구축이 우선시되는 기획인 만큼 서비스 출시 후 앱내 마케팅 이외에 홍보 일정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b.어떻게 고객에게 전달한 것인지와 같은 유통방식에 대한 세부사항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 어떻게 ' 되나요 ? (기획 내용의 block)

         

        이 기획의 top block(위계 구조 1단계)는 총 3가지입니다.

         TB 01.[고객 분석]  출시될 서비스에 수요를 가질만한 타겟을 정의하고, 관련 데이터를 분석한다.
                 : “누구를 위한 서비스인가?” 


         TB 02.[서비스 구성]  해당 서비스의 차별적 요소와 기능을 고안하고, 기간, 추첨 방식, 품목 등 세부사항을 결정한다.
                 : “이 서비스는 어떤 서비스인가?”
         

         TB 03.[UX/UI 설계]  고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UX/UI 방식을 채택하고 도입한다.
                 : “앱내 디자인을 어떻게 구성해야 사람들이 쉽게 접할까?”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bk : UB)

         

        위에서 구조화한 구조 1단계를 가지고 다시 하위 위계를 구성해 보겠습니다.
        위에서 TB01~03을 각각 고객 분석/서비스 구성/UX 및 UI 설계로 나누었으며, 각 TB에 속하는 하위 block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TB 01. [ 고객 분석 ] “누구를 위한 서비스인가?” 

         
        {UB 1-1} 타겟층 분석 및 세분화

                : 연령, 성별, 즉석 식품 구매 빈도 등 기준으로 타겟 고객을 세분화하고 즉석식품이나 한끼 식사용 음식에 대한 선호도 조사, 구매 경로를 분석

         

        {UB 1-2} 시장 조사
                : 최신 음식 관련 트렌드와 고객 선호도 분석


        {UB 1-3} 앱내 설문조사
                : 식습관, 음식 선택 기준, 리뷰 작성 경험 등을 조사하고, 고객의 실제 니즈 파악

         


        TB 02. [ 서비스 구성 ] “이 서비스는 어떤 서비스인가?”

         

        {UB 2-1} 서비스 플로우 설계
               : 체험단 선정 과정 및 리뷰 작성 과정 가이드라인 등 전반적인 서비스 설계
         
        {UB 2-2} 주요 기능 및 요구사항 확립
               :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리뷰 작성 과정 등 서비스의 주요 기능과 당첨 알림 설정 등 세부 요구사항을 확립

         

         

        TB 03. [ UX/UI 설계 ] “앱내 디자인을 어떻게 구성해야 사람들이 쉽게 접할까?”

         
        {UB 3-1} 와이어프레임 작성
               : 주요 화면의 레이아웃 설계하고 사용자의 흐름도를 작성
         
        {UB 3-2} UI 디자인
               : 색상, 폰트, 버튼 스타일 등 UI 가이드라인을 세우고 디자인
         
        {UB 3-3} 프로토타입 제작 및 베타 테스트
               : 인터랙티브 프로토타입을 제작해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고 사용자의 피드백을 받아 개선

         

         


        위처럼 작성한 TB와 UB를 바탕으로 구조도를 구성하였습니다.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 (업무 일정/플래닝)

         

        앞선 단계에서 작성한 구조도를 바탕으로 업무 일정을 한 눈에 알아보도록 만든 플래닝 하였습니다!

        이 과정은 2024년 9월부터 12월까지 단위 기간을 4개월로 잡았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사용자의 체험 요소를 활용하여 쿠캣의 이용자 수와 구매율을 높일 사소한 차별화를 담은 전략이라고 평가한다.

         

         

         

         

         

        리뷰만으로 한끼 식사 뚝딱?! 쿠캣단 출동!_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