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지난 기획 다시보기]
유닛 1. 매출 얼어붙은 쿠캣 위로 고양이 한 마리가 걸어다닙니다!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 를 범위로 하나요 ? (boundary)
1-1. 슬로건과 이미지
제 기획인 쿠캣 체험단(이하 쿠캣단)은 쿠캣의 주요 고객층인 2030을 타겟으로 추첨을 통해 한끼 식사를 리뷰 하나로 해결할 수 있는 앱내 서비스를 도입하는 전략입니다. 이를 통해 음식으로 체험단을 진행하고 있지 않는 다른 경쟁 어플들과 차별성을 확보하고, 쿠캣의 자체 콘텐츠 이외에도 실고객 리뷰를 증진하여 단순 방문자들을 구매 고객으로 치환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 부분을 다시 핵심 사항으로 정리하고 포함시키지 않을 사항 역시 구체화해 보겠습니다!
1-2. 본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
ㄱ. 배달음식 및 쿠캣의 경쟁업체에서 시도하고 있지 않는 체험단 서비스와 가격 경쟁력으로 쿠캣의 차별성을 방문자들이 인지하도록 하는 것이 핵심으로, 잠재 고객들이 쿠캣의 이용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장려한다.
ㄴ. 이 서비스는 앱 내 상단 배너에 UI를 설계해 노출도를 높이고, 사용자들이 쉽게 접근 가능하도록 만들어 해당 서비스를 쿠캣 이용자 80% 이상이 알고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ㄷ. 체험 상품과 해당 상품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척도(맛, 신선도, 보관 상태, 배송에 걸린 시간 등)가 적힌 체크리스트를 함께 동봉하여 체험단으로 선정된 고객이 신빙성 높은 리뷰를 쓸 수 있도록 돕는다.
ㄹ. 체험단에 당첨될 가능성은 쿠캣 이용 후기를 작성해 주는 고객일수록 높게 산정해 후기 작성률을 높일 수 있도록 유도한다.
1-3. 본 기획의 내용 중, 의도적으로 포함시키지 않을 사항
a. 서비스 구축이 우선시되는 기획인 만큼 서비스 출시 후 앱내 마케팅 이외에 홍보 일정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b.어떻게 고객에게 전달한 것인지와 같은 유통방식에 대한 세부사항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 어떻게 ' 되나요 ? (기획 내용의 block)
이 기획의 top block(위계 구조 1단계)는 총 3가지입니다.
TB 01.[고객 분석] 출시될 서비스에 수요를 가질만한 타겟을 정의하고, 관련 데이터를 분석한다.
: “누구를 위한 서비스인가?”
TB 02.[서비스 구성] 해당 서비스의 차별적 요소와 기능을 고안하고, 기간, 추첨 방식, 품목 등 세부사항을 결정한다.
: “이 서비스는 어떤 서비스인가?”
TB 03.[UX/UI 설계] 고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UX/UI 방식을 채택하고 도입한다.
: “앱내 디자인을 어떻게 구성해야 사람들이 쉽게 접할까?”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bk : UB)
위에서 구조화한 구조 1단계를 가지고 다시 하위 위계를 구성해 보겠습니다.
위에서 TB01~03을 각각 고객 분석/서비스 구성/UX 및 UI 설계로 나누었으며, 각 TB에 속하는 하위 block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TB 01. [ 고객 분석 ] “누구를 위한 서비스인가?”
{UB 1-1} 타겟층 분석 및 세분화
: 연령, 성별, 즉석 식품 구매 빈도 등 기준으로 타겟 고객을 세분화하고 즉석식품이나 한끼 식사용 음식에 대한 선호도 조사, 구매 경로를 분석
{UB 1-2} 시장 조사
: 최신 음식 관련 트렌드와 고객 선호도 분석
{UB 1-3} 앱내 설문조사
: 식습관, 음식 선택 기준, 리뷰 작성 경험 등을 조사하고, 고객의 실제 니즈 파악
TB 02. [ 서비스 구성 ] “이 서비스는 어떤 서비스인가?”
{UB 2-1} 서비스 플로우 설계
: 체험단 선정 과정 및 리뷰 작성 과정 가이드라인 등 전반적인 서비스 설계
{UB 2-2} 주요 기능 및 요구사항 확립
: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리뷰 작성 과정 등 서비스의 주요 기능과 당첨 알림 설정 등 세부 요구사항을 확립
TB 03. [ UX/UI 설계 ] “앱내 디자인을 어떻게 구성해야 사람들이 쉽게 접할까?”
{UB 3-1} 와이어프레임 작성
: 주요 화면의 레이아웃 설계하고 사용자의 흐름도를 작성
{UB 3-2} UI 디자인
: 색상, 폰트, 버튼 스타일 등 UI 가이드라인을 세우고 디자인
{UB 3-3} 프로토타입 제작 및 베타 테스트
: 인터랙티브 프로토타입을 제작해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고 사용자의 피드백을 받아 개선
위처럼 작성한 TB와 UB를 바탕으로 구조도를 구성하였습니다.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 (업무 일정/플래닝)
앞선 단계에서 작성한 구조도를 바탕으로 업무 일정을 한 눈에 알아보도록 만든 플래닝 하였습니다!
이 과정은 2024년 9월부터 12월까지 단위 기간을 4개월로 잡았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사용자의 체험 요소를 활용하여 쿠캣의 이용자 수와 구매율을 높일 사소한 차별화를 담은 전략이라고 평가한다.
리뷰만으로 한끼 식사 뚝딱?! 쿠캣단 출동!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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