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2.[실무기획] 내용의 구조화: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2
유닛1을 마친 후, 저 스스로도 만족하지 못하고, 앞으로의 기획을 어떻게 진행해나갈지 막막해하며 시간을 벌기 위해
유닛5.를 진행해야하나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차에, 많은 크루원분들께서 다양하고 날카로운 피드백을 주셨는데요, 덕분에 어떤 점이 부족했는지 깨닫게 되었고, 방향성을 잡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먼저, 여름시즌 3주차에 피드백 주신 모든 크루분들께 감사드리며, 시작합니다💕
이전 유닛 보러 가기
유닛 1. 에이닷, 일상을 게임🎮처럼 즐기자!!🙂💕https://phalanx-club.tistory.com/673
우선, 저는 에이닷이 기존에 갖추고 있는 퀘스트, 게임, 챗봇, 아바타 등 다양한 게임적 요소등을 이용하여 유저들이 에이닷이라는 슈퍼앱을 어디서 부터 어떻게 이용할지 알게 된다면 편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게임을 자주 하지 않아 관련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친구들 중, 게임에 진심인 친구들, 5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1️⃣OO패스
-더 풍부한 보상, 게임 환경이 더 쾌적해짐-> 보상을 끝까지 얻기 위해 게임에 투자하는 시간이 늘어남
2️⃣칭호/앰블럼
3️⃣수집요소
-한정판
-디자인이 예뻐야 함
-성능이 좋아야 함
4️⃣현실 보상
-앱을 지속적으로 활용하지 않은 신규유저를 유입하기 위함
위와 같이, 많은 얘기들이 나왔지만 그 중에서 제가 핵심적이라고 느낌 몇가지를 정리해보았는데요!
이 중에서 OO패스의 경우, 기존 유저들을 대상으로 MAU를 늘리는 방법이기 때문에, 현재 에이닷의 ai서비스를 다양하게 이용하는 이용자 수 자체가 적은 상황에서 이를 이용하기에는 적절하지 않은 방법이라고 생각하여 제외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수집요소'💎와, ✨'현실 보상'✨을 키워드로 기획을 진행해나가고자 합니다.
STEP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진행 기획
💜'에이룸'과 그 안의 가구를 통해 슈퍼앱의 다양한 기능을 직관적으로 표현함으로서 더 편하게 이용하고, 이를 응용한 메타버스를 형성한다.
💜 '땃'이 어플리케이션 내부 뿐만 아니라 외부에서도 활동하며, 'ai비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퀘스트를 통해 얻은 '포인트'를 일상생활에서, 또는 어플리케이션 내부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추가한다.
Boundary
저번 저의 기획은 목표와 그 달성 방법의 범위가 모호했다고 생각하여🥲크루분들의 피드백을 하나하나 꼼꼼히 분석해보고 앞으로 제가 기획해나가야 하는 방향과 관련된 것을 요약해 보았습니다.
다른 부분에서의 피드백들은 제 개인 노트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좋은 피드백들 감사합니다:)
ㄱ. 신규 이용자의 유입 방법
ㄴ. AI 비서로서의 이미지를 얻는 구체적인 방법
ㄷ. 통화녹음으로서 유명한 이미지를 이용
IN
이전 주차에서 저는, 1️⃣에이닷에서 목표로 하는 AI비서 서비스라는 이미지를 얻지 못한 점,
2️⃣통화녹음이라는 대표적인 기능마저 수요가 줄어들 위기임을 지적했고,
그 이유로, => 슈퍼앱이라는 앱의 많은 서비스로 이용자가 서비스의 적응하는 것의 어려움이 그 원인임을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문제 해결에 있어서, MAU에 치중하여 다른 문제상황에 대해 집중하지 못했음을 피드백을 통해 알게되었습니다:)
이에 목표를 아래와 같이 잡게 되었습니다.
1️⃣AI 서비스 이미지 조성
2️⃣신규 이용자의 유입
3️⃣ MAU증가 방안 마련
OUT
-이전 주차에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기획을 하고있는 저의 입장에서 앱의 또 다른 문제점인 각 기능의 개선에 대하여는 기획에서의 역량이 아니라고 판단했기 때문에 제외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통화녹음으로서 유명한 이미지를 이용하려고 다양한 방법을 생각해 보았으나, 이 방법까지 적용하게 되었을 때, 기획의 범위가 너무 넓어진다고 판단하여 결국 제외하게 되었습니다.
STEP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이 기획의 Top Block는 다음과 같습니다😊
TB01. [MAU증가] ->나만의 방, '에이룸'!
# 수집욕구
:앱 내 서비스를 방 안의 가구를 통해 간접적으로 표현함으로서 앱의 이용을 직관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는 동시에 수집요소를 인앱에 더한다.
TB02. [AI비서 이미지]->나를 따라오는 비서, '땃'!
#수집욕구
: 앱 외부에서 AI비서, '땃'이 돌아다니며 일정, 알람, 생성형AI의 빠른 이용 등을 제공한다.
TB03. [신규 이용자 유입]->내가 쌓은 포인트, 가치있게!
#현실 보상
: 에이룸에서 가구, 아바타 꾸미기 등의 수집요소들과, 에이닷에서 제공하는 음원 서비스,FLO에 대한 이용권, 또는 쿠폰등 현실에서 유용한 보상을 제공함으로서 포인트를 쌓는 것에 흥미를 갖도록 한다.
TB04. ->마케팅
: 다양한 방법의 마케팅을 통해 에이닷을 아예 모르던 사람들의 유입과, 에이닷을 깔았지만 다양한 기능을 체험해보지 않은 유저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 위계 ' 와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TB01. [MAU증가] -> 나만의 방, '에이룸'!
🎮UB1-1: 각각 기능에 맞는 가구를 만들어 배치함으로써 직관적으로 다양한 기능을 알 수 있도록 한다.
🎮UB1-2 : 각각의 가구를 뽑기를 통해 얻고, 마음대로 배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수집요소를 추가한다.
🎮UB1-3: 서로의 방에 방문해서 방명록, 채팅을 할 수 있게 하는 작은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한다.
TB02. [AI비서 이미지]->나를 따라오는 비서, '땃'!
🎮UB2-1: 기존의 어플리케이션, '헬로펫'과 같이 AI 비서, '땃'이 앱 이외의 스마트폰 내부를 돌아다닌다.
🎮UB2-2: '땃'이 알람, 일정시간에 맞추어 준비를 알리거나, 챗기능 등 비서로서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TB03. [신규 이용자 유입]->내가 쌓은 포인트, 가치있게!
에이닷은, 일상에서 이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퀘스트로 연결하고, 보상으로 포인트를 제공하는 기능들이 에이닷 내에 갖추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그 반면에, 포인트를 활용할 서비스가 적어 굳이 포인트를 쌓아야할 이유를 느끼지 못했는데요, 그래서 포인트를 사용할 곳이 다양해진다면, 이용자들은 ✨자연스럽게, 포인트를 모으기 위해 퀘스트를 이용할 것이고, 그 과정에서 앱의 다양한 기능들을 체험해보면서 앱에 적응하기 더 쉬워질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UB3-1: 인 앱에서 제공하는 게임, 퀴즈, 챗봇, 아바타, 방꾸미기와 같은 요소들을 포인트를 통한 뽑기, 또는 구매를 통해 더 즐겁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UB3-2: 에이닷에서 실제 상품 쿠폰으로 교환, 또는 상품뽑기에 응모할 수 있는 응모권 등의 실제 상품을 얻는 것에 포인트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TB04. ->마케팅
🎮UB4-1: 기획이 진행 된 이후 에이닷이 AI슈퍼앱으로서 이용하기 더 쉬워지고,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음을 광고영상을 통해 생생히 보여줌으로서 홍보한다.
🎮UB4-2: 친구초대 이벤트를 통해 에이닷에 새로운 유저가 다양한 마이룸과, 퀘스트 등, 기능을 체험하고, 커뮤니티기능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유입자 수를 늘린다.
=>이를 위의 내용들을 하나의 블록트리로 구성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이 기획이 예상 진행되는 과정을 타임라인에 나타내보았습니다:)
보통 어플리케이션의 업데이트 주기가 4개월 안밖인 것을 고려하여 1월 서비스를 실행하는 것을 목표로 다음과 같이 플래닝 해보았습니다:)
-> '에이룸'과, 비서 AI비서, '땃'을 통해 슈퍼앱, 에이닷의 이용에 대한 막연함을 해소한다.
<에이닷이 내 방안에??? 땃. 따라와!!!🫢>끝.
'💻IT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뷰만으로 한끼 식사 뚝딱?! 쿠캣단 출동! (6) | 2024.07.20 |
---|---|
🍱GS25, 너 내 냉장고를 부탁해!!🍴 (7) | 2024.07.20 |
<명조: 워더링 웨이브 / 젠레스 존 제로 / 호연>의 공통점? (2) | 2024.07.20 |
[정량화] 난 y=x^2 그래프와 같은 기울기로 웃는 사람이 좋더라 >.< (3) | 2024.07.20 |
너의 목소리를 들어줄게, 용감한 쿠키! (4) | 2024.07.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