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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 05. [실무 기획] 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1)
안녕하세요. 브랜딩팀 9기 정혜선입니다. 😊
이번 주차는 몸이 안좋아서, 방향성만 잡고 제대로 진행하지 못했습니다. 😿
그래도 이번 주를 아예 포기하는 것보단 최대한 할 수 있는 만큼이라도 진행하려합니다. 다음주에는 몸도 관리하여 회복하고, 완성된 기획안으로 다시 작성해보겠습니다. 추가로 이번 유닛5 기획안은 ppt의 형태로도 완성해볼 생각입니다!
'운빨존망.. 아니아니 운빨존많겜 이라니... 아무리 그래도 제목에 욕을...' 하고 놀라서 들어오신 분들 계신가요? 🤭
'운빨존많겜'은 실존하는 게임 이름이랍니다.
저는 오늘 이 운빨존많겜이라는 게임으로 게임 분석서를 작성해보려 합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
STEP 0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게임 제목: 운빨존많겜
개발, 유통: 111%
장르: 전략, 디펜스
출시: 2024년 05월 23일
게임 소개
당신의 운빨, 어디까지 시험해 보셨습니까?
오직 운빨 하나만 믿고 가는 운빨ㅈㅁ 타워 디펜스 게임!
지금 운빨존많겜에서 극한의 운빨을 시험해보세요!
🍀 유닛 소환은 운빨입니다! 확률을 뚫어보세요!
🍀 일단은 타워 디펜스 게임입니다! 몬스터를 처치하세요!
🍀 유닛 합성도 가능합니다! 다만 뭐가 나올 지 모를 뿐!
🍀 왠지 운빨이 좋으시다고요? 룰렛으로 큰 거 한 방에 도전하세요!
떡상이냐 나락이냐! 모든 것은 당신의 운빨에 달려있습니다!
운빨에 운빨을 곱한 캐주얼 타워 디펜스 게임 운빨존많겜
운빨존많겜은 111%에서 개발 및 유통한 게임입니다.
듣자마자 귀를 의심할 수 밖에 없는 게임 이름과, 운빨이라는 컨셉을 강조한 덕에 큰 관심을 받았고, 심지어 게임도 재미있다보니,
출시 2달 만에 앱스토어 전략 앱 4위, 구글플레이 전체 게임 매출 7위에 달하는 성적을 내고 있습니다.
저는 이 운빨존많겜이 왜 재미있다고 평가받는지, 왜 인기가 많은지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이번 분석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
분석 주제 : 운빨존많겜 시스템 분석
운빨존많겜의 시스템을 분석해서, 유저들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하는지 알아보고, 경험 유형에 따른 재미 요소와 영향을 확인해보고자 합니다.
STEP 0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1. 분석 방향 (개요)
게임 분석서란, 한 주제에 대해 논리적으로 분석하여 나의 생각이 포함된 하나의 결론을 내리는 문서라고 생각합니다. 즉, 기획 의도를 추측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요. 핵심 요소가 '재미'이다보니 정량적 근거를 찾기 어려워, 논리적으로 합당한가 아닌가를 기준으로 글을 전개해보고자 합니다.
- 운빨존많겜의 여러 시스템 중, 실질적인 대표 게임 플레이에 해당하는 보통 난이도의 '핵심 시스템'만을 다룬다.
- 세부적인 부분 보다는 전체적인 시스템 구성 및 흐름에 집중해 분석한다.
- 핵심 시스템의 플로우, UI, 규칙을 살펴보고 각각의 기획 의도를 알아본다.
- 기획 의도를 바탕으로 유저들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하는지, 경험 유형에 따른 재미와 영향을 확인한다.
2. 핵심 시스템 분석
2-1. 전체 시스템
1) 시스템 플로우 차트
2) 시스템 설명 (규칙 설명)
3) 기획 의도 (질문의 형태로 진행)
4) 유저 경험 (유저가 해당 시스템에서 얻을 수 있는 경험)
5) 재미 (위 경험을 통해 얻어지는 재미)
2-2. 소환 시스템
1) UI
2) 시스템 설명
3) 기획 의도
4) 유저 경험
5) 재미
2-3. 도박 시스템
1) UI
2) 시스템 설명
3) 기획 의도
4) 유저 경험
5) 재미
2-4. 신화 시스템
1) UI
2) 시스템 설명
3) 기획 의도
4) 유저 경험
5) 재미
3. 경험 유형에 따른 재미 분석
STEP 0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과는? (승-무-패)
게임 분석 이후 내가 내린 결론
STEP 0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STEP 05.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사이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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