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Pay by 알리Pay ,그게 뭐야?

        by 홍재은 | 국민대 | 법학과 | cj 2024. 7. 21.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안녕하세요.
        외국인 관광상권에서 근무를 하다보니 알리페이와 위챗페이를 많이 접하는데,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아 결제를 할 때 어려웠던 점이 많아서 파란색을 알리, 초록색은 위챗이라고 계속 외웠던 게 생각이 나네요 ㅎㅎ
        제가 항상 궁금했었 던 알리페이,
        도대체 알리페이가 무엇인지, 오늘 한 번 낱낱이 분석해보겠습니다!
         


        STEP 01. 어떤 기획의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앞에서 언급했듯이, 오늘은 알리페이를 낱낱이 분석해보겠습니다.
         

         

        Alipay는 Alibaba Group의 자회사인 Ant Group이 개발하고 운영하는 제3자 모바일 및 온라인 결제 플랫폼입니다. 2004년 중국에서 출시된 이후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결제 플랫폼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Alipay의 가장 독특한 특징 중 하나는 거래시 QR 코드를 사용하는 것 인데요, 휴대폰으로 QR코드를 스캔만 하면, 판매,유통,물류,공과금,학비까지 중국에서는 모든 결제가 가능합니다.
         
         QR 코드 이야기는 차차하고,

        알리페이가 중국 모바일 결제 시장 점유율에서 1위를 차지할 수 있었던 전략을 살펴보겠습니다.
         

         

        1.O2O 서비스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의 일상을 공략

         
        O2O란 Onlone to Offline, Offline To Online의 줄인말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결합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최근에는 주로 전자상거래 혹은 마케팅 분야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연결되는 현상을 말하는데 사용됩니다.


         
        알리페이는 제휴를 맺은 가맹점에 이용자들의 구매패턴, 선호하는 제품 정보, 구매 이력 등을 제공하는 동시에 소비자에게는 가맹점들의 정보와 평가 이력을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알리페이의 결제 플랫폼을 해외에서 사용할 경우 소비자는 다양한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고, 결제 시간 단축 및 편리한 사용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O2O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정보는 단순 거래액보다,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습관과 지역,소비 패턴 등으로 기업들은 소비자 구매 패턴을 분석해 각종 마케팅 전략에 활용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은 선호에 따라 원하는 가맹점을 쉽게 고를 수 있습니다. 이렇듯 O2O 서비스 플랫폼은 알리페이가 꾸준히 인기를 이어올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로 소비자들의 일상 속으로 깊이 침투하는데 성공하였고, 결제 습관을 모바일로 바꾸었습니다.
         

        2.고급 암호화

         
        알리페이는 고급 암호화 기술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개인 및 금융 정보를 보호합니다. 알리페이와 서버 간에 전송되는 모든 데이터는 SSL(Secure Socket Layer) 기술을 사용하여 암호화되어 민감한 정보의 기밀이 유지됩니다.
         

        3. 위기 관리

         
        빅데이터 분석과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사용해 사기 행위를 탐지하고 예방하는 강력한 위험 관리 시스템도 갖추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사용자 행동과 거래 패턴을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의심스러운 거래를 식별하고 검토를 위해 플래그를 지정합니다.

        4. 실시간 모니터링

         
        알리페이의 위험관리 시스템은 연중무휴 24시간 운영되며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비정상적인 활동을 감지하므로 알리페이는 모든 보안 위협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사용자를 보호하기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STEP 0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일반적인 결제수단 발전 단계는 위와 같습니다. 하지만 중국은 현금에서 카드결제를 건너뛰고 곧바로 모바일결제, 즉 QR 코드로 넘어갔습니다. 왜 카드결제 단계를 건너뛰었을까요?

         <Before>


        2010년 초반까지만 하더라도 중국은 대부분 현금으로 결제를 하였으며 대도시의 큰 식당이 아닌 이상 카드 단말기가 없는 곳이 더 많았습니다. 왜냐하면 중국의 넓은 땅과 14억명에 달하는 인구 때문인데요. 직불카드 이용을 위한 은행과 ATM기를 설치할 비용, POS설치 비용, 그리고 신용카드 발급을 위한 신용조사 비용까지를 고려해 봤을 떄, 현금에서 모바일 결제로 건너뛰는 것은 탁월한, 어쩌면 당연한 선택이었습니다. 
         
        또한 현금결제에서도 중국은 위조지폐에 대한 불신이 매우 커져있는 상태였습니다. 은행의 ATM기에서도  위조지폐가 출금되는 사례가 빈번할 정도로 현금에 대한 불신이 매우 높았습니다.
         

        <After>

         
        1.안전성 향상
        알리페이를 비즈니스 결제 플랫폼으로 사용함으로써 금융거래의 안정성을 높이는데 기여를 하였습니다. 플랫폼은 고급 암호화 기술과 위험관리 시스템을 사용하여 거래의 안전과 보안을 보장하므로 금융보안과 관련하여 상점(가맹점)이 안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더 빠른 결제


        알리페이QR코드 사용은 결제 프로세스 속도를 높이고 거래 시간을 단축하며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더 빠르고 효율적인 거래가 가능하였으며며 업무 생산성도 향상될 수 있었습니다.
         
        3.강화된 보안
        알리페이의 실시간 모니터링및 위험관리 시스템은 상점(가맹점)이 사기 행위를 감지 및 방지하고 재정적 손실이나 자금 세탁의 위험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4.사용하기 쉬운 서비스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다국어 지원을 통해 알리페이는 상점(가맹점) 비즈니스가 고객, 특히 현지 결제 시스템에 익숙하지 않은 해외 고객의 결제를 보다 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5.폭넓은 수용
        알리페이는 중국 및 기타 APAC 국가의 가맹점에서 널리 사용되므로 고객기반을 확대하고 수익원을 늘렸습니다. 또한 이는 귀하의 비즈니스가 더 많은 고객, 특히 기존 결제 방법보다 디지털 결제 플랫폼을 선호하는 고객을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었습니다.

        6. 결제 수단을 넘어 제테크,투자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


        알리페이는 결제 영역에서 카드사와 은행을 대체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위어바오(余额宝), 자오차이바오(招财宝), 마이쥐바오(蚂蚁聚宝)와 같은 다양한 상품을 통해 투자하고 수익을 창출합니다. 알리페이의 재테크 상품은 모두 위어바오(余额宝)를 개통해야 사용할 수 있으며 마위쥐바오(蚂蚁聚宝)를 통해 사용자 간 정보를 주고받습니다. 마이쥐바오는 재테크 플랫폼임과 동시에 재테크 SNS 의 역할을 합니다. 물론 대출도 가능합니다. 내부적으로 사용자들의 투자 금액이 모여 돈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대출해주는 식으로 자금이 유통됩니다.

        이율은 조금 떨어졌지만 여전히 은행 대비 나쁘지 않은 이율을 자랑하고 금전적 이윤보다 플랫폼의 신용도를 우선시하는 사용자 입장에서 보았을 때, 서비스 강점은 여전하다 볼 수 있습니다.
         

        STEP 0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는?

         

                              

         
        저는 완전한 승,이라고 판단합니다.
        현금 결제에서 QR코드 결제로, 결제의 방식, 즉 중국의 문화를 바꾼 기획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를 우리나라에 도입한다고 하면 굳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는 이미 ATM, POS가 설치되어 있으며, 인구가 많지 않기 때문에 신용조사를 실시할 때 중국처럼 막대한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귀찮아...
         

        STEP 0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1가지 detail)



                            

         
        저의 편견이 아니라,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중국의 사기 수준은 저희가 상상할 수 없는 수준으로 발달하였습니다.
        ATM기에서도 위폐가 나오는 상황에서, 이를 악용하지 않는다는 전제를 내릴 수 없을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보안 부분을 강화한 것이 알리페이가 중국의 대중적인 결제 수단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던 결정적인 이유 같습니다.
         

        STEP 05. 위 기획의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사이트는?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하여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을 모색하는 것'

        + '필요없다면 과감하게 건너뛰기'


        기획자로서,
        위 레퍼런스는 한 나라의 문화를 바꾼, 사회의 문제점을 해결한, 사익과 공익 모두를 충족하는 전략이라고 판단합니다.
         
         
                                                                                                      _Pay by 알리Pay ,그게 뭐야?_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