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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이전 기획 요약
유닛 1에서는 AI 대화 서비스 "제타(Zeta)"의 사용자 리뷰 분석을 통해 많은 사용자들이 검열로 인한 대화 중단에 불만을 겪고 있었음을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대화 끊어짐 현상을 완화할 수 있는 대화 문구 추천 AI를 기획하는 것을 목표로 선정했습니다.
유닛 2에서는 대화 문구 추천 AI 기획이 어떻게 진행될 지 아래와 같이 구조화하고, 기획안 진행 일정까지 구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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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 1
Zeta is watching you 😶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 제타(Zeta), AI 챗봇과 함께 펼치는 상상의 나래 제타는 유저가 자신이 원하는 캐릭터와 함께 대화할 수 있는 ai 챗봇 서비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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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 2
이제 뭘 해야될까 (제타 대화문구 추천 AI 기획 구조화)
이전 기획 요약 AI 대화 서비스 "제타(Zeta)"의 사용자 리뷰 분석 결과, 많은 사용자들이 검열로 인한 대화 중단에 불만을 겪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번 기획을 통해 대화 끊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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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STEP 01에서는 기획 구조도 UB들의 세부 내용을 채우고자 합니다. 하지만 기획을 고도화하며 기획 구조도가 위 사진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구체적인 변경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획 구조도 변경 사항
1. TB가 시장조사, 유저, 요건정의, 테스트로 변경되었습니다.
TB 시장조사를 통해 기존 AI 캐릭터 대화 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알아봅니다. 이를 통해 제타 대화문구 추천 AI가 어떻게 캐릭터 대화 AI 시장에서 긍정적 인식을 강화하고, 부정적 인식을 감소시킬 수 있는지 알아봅니다.
TB 유저는 이번 기획을 통해 어떤 유저의 어떤 문제를 해결할지 정의하는 TB입니다.
2. TB 시장조사의 UB는 인터뷰로, TB 유저의 UB는 유저 정의, 과제 정의로 설정되었습니다.
각 UB의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인터뷰: 기존 AI 캐릭터 대화 서비스에 대한 인식과 사용 경험에 관한 인터뷰를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에 대한 UB입니다.
유저 정의: 제타 대화문구 추천 AI 서비스를 사용할 유저 또는 대화문구 추천 AI 서비스 출시 시 영향 받을 유저를 정의합니다. 유저 정의는 Persona*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과제 정의: "제타 AI와의 대화량 증가"라는 핵심 목표를 이루기 위해 먼저 달성되어야 할 중간 과제를 정의합니다.
*변경 사항에서 언급되지 않은 나머지 TB 및 UB는 유닛 2에서 정의한 것과 같음*
따라서 변경된 구조도에 따라 오늘은 TB 시장조사의 UB인 인터뷰의 세부 전술 토워딩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 UB 01.01 인터뷰
기존 AI 캐릭터 대화 서비스에 대한 인식과 사용 경험에 관한 인터뷰를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에 대한 UB입니다.
1. 인터뷰의 목표는?
이번 기획에서 인터뷰를 진행하는 이유는 기존 AI 캐릭터 서비스 시장 조사를 위함입니다. 그리고 시장조사의 목적은 "제타 대화문구 추천 AI가 어떻게 캐릭터 대화 AI 시장에서 긍정적 인식을 강화하고, 부정적 인식을 감소시킬 수 있을지 알아보는 것 " 입니다. 그러므로 인터뷰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는 것이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인터뷰의 목적을 아래와 같이 세부화 합니다.
✅ 인터뷰의 목적
캐릭터 대화 AI를 사용하지 않도록 만드는 원인과 캐릭터 대화 AI를 사용하게 만드는 원인을 밝히는 것이다.
2. 인터뷰의 대상은?
위 도식은 AI 캐릭터 인식과 사용 행동에 따라 고객을 세분화한 것입니다. 인터뷰의 궁극적인 목표는 제타 대화문구 추천 AI가 어떤 방향으로 기획되어야 할 지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인터뷰 범위는 제타 대화문구 추천 AI 기획 범위와 동일해야합니다.
따라서 이번 기획에는 홍보가 포함되어있지 않으므로, "AI 캐릭터의 존재를 모르는 사람"은 인터뷰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했습니다. 이러한 기준에 따라 선정된 최종 인터뷰 대상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인터뷰 대상
(1) 캐릭터 대화 AI 서비스의 존재를 들어봤지만 한 번도 사용해본 적 없는 사람
(2) AI 서비스의 존재를 들어봤고, 사용도 해봤지만, 자주 사용하지 않는 사람
(3) AI 서비스의 존재를 들어봤고, 사용해본 경험이 있으며, 자주 사용하는 사람
3. 인터뷰의 세부 목표는?
앞선 1번에서 인터뷰의 목표를 " 캐릭터 대화 AI를 사용하지 않도록 만드는 원인과 캐릭터 대화 AI를 사용하게 만드는 원인을 밝히는 것"이라고 정의했습니다. 이번 단계에서는 1번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인터뷰 세부 목표를 정하고자 합니다.
캐릭터 대화 AI 서비스의 존재를 들어봤지만 한 번도 사용해본 적 없는 사람은 서비스 외부에서 AI 캐릭터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매력을 느끼지 못했을 것입니다. 따라서 이 유형에 속하는 사람들을 인터뷰한다면 AI 캐릭터 서비스를 서비스 외부에서 부정적으로 보이도록 만드는 요인을 알아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요소들을 이해한다면 제타 대화문구 추천 서비스가 외부 이미지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 지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AI 서비스의 존재를 들어봤고, 사용도 해봤지만, 자주 사용하지 않는 사람은 서비스에 진입했지만, 서비스 내부에서 비용 대비 충분한 만족감을 느끼지 못해 결국 이탈을 결심한 사람들입니다. 이 유형에 있는 사람들을 인터뷰한다면 AI 캐릭터 서비스를 부정적으로 만드는 서비스 내부 요인을 알아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요소를 이해한다면 제타 대화문구 추천 서비스를 기획하면서 서비스를 부정적으로 만들 수 있는 요인을 회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
AI 서비스의 존재를 들어봤고, 사용해본 경험이 있으며, 자주 사용하는 사람은 서비스에 진입한 후, 서비스에 대한 애호도를 확립한 사람들입니다. 따라서 이 유형에 속한 사람들을 인터뷰한다면 AI 캐릭터 서비스의 강점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AI 서비스의 강점을 충분히 이해한다면 제타 AI의 강점을 더욱 강화하는 방향의 서비스를 기획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따라서 인터뷰 세부 목표는 아래와 같이 선정합니다.
📍인터뷰 세부 목표
1. 캐릭터 대화 AI 서비스의 존재를 들어봤지만 한 번도 사용해본 적 없는 사람과의 인터뷰를 통해 제타의 이미지를 외부에서 부정적으로 보이도록 만드는 요인을 알아낸다.
2. AI 서비스의 존재를 들어봤고, 사용도 해봤지만, 자주 사용하지 않는 사람과의 인터뷰를 통해
제타의 사용자 경험을 부정적으로 만들 수 있는 서비스 내부 요인을 알아낸다.
3. AI 서비스의 존재를 들어봤고, 사용해본 경험이 있으며, 자주 사용하는 사람과의 인터뷰를 통해 제타가 앞으로 강화해나갈 수 있는 강점을 알아낸다.
4. 인터뷰 진행 방법은?
인터뷰 진행 방법은 반구조화*된 1:1 심층 인터뷰를 지향하고자 합니다.
*반구조화: 인터뷰 질문과 순서를 미리 준비해가지만, 인터뷰 상황에 따라서 질문 내용이나 순서를 바꾸는 인터뷰 방식을 의미합니다.
1:1 인터뷰는 참가자가 타인의 영향을 받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반구조화된 인터뷰는 준비된 질문 외에도 인터뷰 목적에 맞는 추가 질문을 던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풍성한 자료 확보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인터뷰 진행 방법은 아래와 같이 정의합니다.
🏃♂️인터뷰 방법
인터뷰 방법은 반구조화된 1:1 심층 인터뷰를 지향한다. 단, 1:1 인터뷰를 진행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다른 방법으로 대체할 수 있다.
5. 인터뷰 시 지켜야 할 윤리 사항은?
인터뷰에서 참가자에게 해가될 수 있는 상황은 명확히 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터뷰로 인해 참가자의 민감한 정보가 공유되는 등의 윤리적 문제가 발생하면 안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터뷰 진행 과정에서는 아래와 같은 윤리 사항을 반드시 준수하여야 합니다.
✨인터뷰 윤리
인터뷰로 인한 윤리적 문제를 방지하기 위하여 인터뷰 참가자에게 인터뷰를 통해 수집 할 정보, 인터뷰 답변 활용 범위를 명확하게 밝힌다.
6. UB 01.01 "인터뷰"의 토워딩 완성
지금까지의 정리를 바탕으로 확정된 UB 01.01 인터뷰의 토워딩은 아래와 같습니다!
UB 01.01 인터뷰 토워딩
1. 인터뷰의 목적은 캐릭터 대화 AI를 사용하지 않도록 만드는 원인과 캐릭터 대화 AI를 사용하게 만드는 원인을 밝히는 것이다.
2. 인터뷰 대상은
(1) 캐릭터 대화 AI 서비스의 존재를 들어봤지만, 한 번도 사용해본 적 없는 사람
(2) AI 서비스의 존재를 들어봤고, 사용도 해봤지만,자주 사용하지 않는 사람
(3) AI 서비스의 존재를 들어봤고, 사용해본 경험이 있으며,자주 사용하는 사람이다.
3. 인터뷰의 세부 목표는
(1) 캐릭터 대화 AI 서비스의 존재를 들어봤지만 한 번도 사용해본 적 없는 사람과의 인터뷰를 통해 제타의 이미지를 외부에서 부정적으로 보이도록 만드는 요인을 알아내는 것
(2) AI 서비스의 존재를 들어봤고, 사용도 해봤지만, 자주 사용하지 않는 사람과의 인터뷰를 통해
제타의 사용자 경험을 부정적으로 만들 수 있는 서비스 내부 요인을 알아내는 것
(3) AI 서비스의 존재를 들어봤고, 사용해본 경험이 있으며, 자주 사용하는 사람과의 인터뷰를 통해 제타가 앞으로 강화해나갈 수 있는 강점을 알아내는 것이다.
4. 인터뷰 방법은
반구조화된 1:1 심층 인터뷰를 지향하나, 1:1 인터뷰를 진행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다른 방법으로 대체할 수 있다.
5. 윤리적 문제를 방지하기 위하여 인터뷰 참가자에게 인터뷰를 통해 수집 할 정보, 인터뷰 답변 활용 범위를 명확하게 밝힌다.
지금까지의 진행 상황을 설명드리자면, 위 토워딩에 따라 인터뷰 안내 자료를 제작하고 제타 관련 커뮤니티에 인터뷰 요청 글을 올렸습니다. 하지만 1:1 심층 인터뷰 참가자를 모으지 못해 서면 인터뷰를 진행하는 중입니다.
다음 주차에는 인터뷰 결과와 자료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유저 정의 및 과제 정의 토워딩을 진행하여 본격적인 기획을 진행해보겠습니다!
기획자로서, 해당 인터뷰 계획은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한 준비과정으로 평가한다.
다음주를 기대해주세요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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