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E-103, 필수형
[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안녕하세요! 유튜브의 '나만의 요금제'를 기획 진행 중인 오윤서입니다:)
본문에 들어가기 앞서, 앞서 블록을 구조화했던 부분에서 해당 유닛을 진행하면서 블록을 변경하기로 했습니다.
변경내용을 소개하겠습니다.
1) 기존 블록에서 02.00 서비스의 차별점 자체를 블록으로 갖는 것이 아니라, 이 차별점을 '소개'하는 것을 블록으로 가져야 한다는 생각 하에
=> 기존 블록 02.00 서비스의 차별점은 삭제, 01.00 서비스 소개 블록으로 변경하였습니다.
2) 기존 블록에서 03.00 서비스의 제공 블록이 명확하게 하나의 블록으로 통일되지 않아,
=> 서비스에서 제가 기획하고자 했던 부가 서비스를 끄집어 내 이를 하나의 블록, 03.00 부가 서비스로 새롭게 만들며 기획의 범위를 확장시켰습니다.
STEP 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01.00 서비스 소개
1. 원하지 않는 기능을 처음부터 배제할 수 있다는 사용자의 선택의 자유를 강조하는 [단어, 구절, 문장(ex. '원하는 대로', '원하는 만큼' 등)] 들을 소개글에 큰 글씨체 혹은 색깔로 강조한다.
2. 소개글에서 그림이나 사진 자료, 문구를 통해 유튜브가 해당 서비스를 한국에 최초로 도입한다는 점을 반복적으로 보여준다.
3. 한국 유저들의 큰 관심사인 비용적인 측면에서의 합리성을 강조하기 위해, 불필요한 기능까지 묶어 결제해야 하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새롭게 기획한 서비스라는 점을 설명한다.
4. 기능 별 금액 산정 방식을 공개하며 '한국 차별'에 대해 해명하고, 특히 많은 대중들이 모르는 한국의 저작권 분배 방식 등과 관련하여 솔직하고 투명한 입장을 추가한다.
02.00 서비스 구성
1. 현재 유튜브가 제공하고 있는 기능들을 항목화하고 각 기능에 대한 금액과 활용방법을 제시하여 보여준다.
2. 현재 제공 중인 기능들의 조합은 그 총합이 현재 시행중인 요금제의 가격보다 저렴하게 산출될 수 있도록 각 기능 별 금액을 책정하도록 한다.
3. 사용자가 선택한 기능들의 각 요금을 합한 총액을 제시한다.
4. 이용자의 결제일을 기준으로 매달 1번 조합의 변경 기회를 알리는 공지를 띄운다.
03.00 부가 서비스
1. (조합 추천 서비스) 이용자의 결제일 기준으로 매달 1번 조합 만족도를 평가받고, 만족도가 80%에 미치지 못 할 경우 사용자의 이용 기록을 토대로 새로운 조합을 추천하는 AI를 활용하며, 만족도가 80% 이상일 경우 기존 조합의 유지를 추천한다.
2. (조합 후기 게시판) 자신이 선택한 조합 별 후기를 남길 수 있어 후기 선택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를 영상, 사진, 게시글을 통해 공유될 수 있도록 하며, 이는 타 유저들의 조합 선택에 참고가 될 수 있다.
3. (조합 후기 게시판) 유튜브 자체에 대한 이용 경험을 공유하는 대화의 장이 없는 점을 고려하여, 조합후기 게시판은 새로운 유저 기반 커뮤니티로서 유튜브에 대해 가지고 있는 불만, 만족스러운 부분 등을 솔직하게 공유할 수 있는 게시판으로서의 기능 가능성도 지닌다.
STEP 02 .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
02.00 고객의 입장에서는 유튜브에 현재 2개의 요금제에서 나아가 새로운 요금제가 출시되었다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기능을 이용해 보고자 할 것이다.
03.00 추천 서비스는 고객의 새로운 요금제의 효과적 사용을 돕고, 뿐만 아니라 유튜브 내에 존재하지 않는 커뮤니티가 생성되어 유튜브가 제공하는 서비스들에 대한 자유로운 의견 게시가 가능해 지니, 이 두가지 모두 매력적으로 다가올 것이다.
01.00 소개 페이지 자체는 고객이 서비스에 대해 궁금함이 생기게 만드는 역할, 그리고 서비스와 관련하여 브랜드에 대한 평가를 달리하는 계기가 될 수 있기는 하지만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으로 인식될 주요 요소는 아니다.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
02.00 기능 구성과 가격책정의 측면에서 기존 요금제와 차별적인 서비스를 잘 구현해 내도록 해야 한다.
01.00 고객에게 새로운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 줄 수 있는 부분이라 고객의 불만을 완화하고 서비스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신경 써 진행해야 한다.
03.00 부가 서비스가 무용지물이 된다면 새로운 요금제 자체의 서비스 만족도를 낮출 수 있기 때문에 AI 혹은 게시판 구성에 있어서 유저들의 주 서비스 이용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신경 써야 한다.
STEP 03 .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Conclusion)
원하는 만큼! 원하는 대로! 유튜브 이용하기 '나만의 요금제'
제 기획은 유튜브의 새로운 요금제 '나만의 요금제' 한국 최초 출시를 위한 기획이며, 이는 기존 요금제의 한계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해당 요금제를 통해, 현재 유튜브가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틀'을 벗어나, 개인이 원하는 기능들을 조합하여 요금제를 '조합하고 생성'해 지금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개인의 선택으로 '원하는 경험을 취사 선택'하여, '합리적인 가격'에 이용할 수 있는 것만큼 사용자들을 만족시켜 줄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기획을 통해 기존 우회 사용자들이 '우회'를 선택하게 된 '근본적인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비싼 비용에 대해 현재 요금제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차선책이 마련되었습니다. 또, 유튜브가 제공해 온 '선택지가 제한적이고' '끼워 팔기로 제재가 가해진' 요금제는 '한국 차별'의 일환으로 여겨져 불만을 증폭시켰지만, 유저 중심으로 기획된 '나만의 요금제' 서비스의 한국 최초 시행을 통해서라면 브랜드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변환시켜 나가는 강력한 터닝 포인트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사용자의 가격과 사용 측면에서의 불만을 완화하고, 사용자의 선택을 기반으로 하는 요금제의 구성을 통해,
한국에서의 입지를 새롭게 다질 수 있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원하는 대로, 원하는 만큼 써 먹자😌 슬기로운 유튜브 생활❣️_끝.
'🔯브랜딩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하는 영화 재개봉해주는 LIKE A CINEMA에서 N차 관람하자!🍿 (2) | 2024.07.27 |
---|---|
가성비 휠라? 명품 휠라? 정답은 1911Y에.. (1) | 2024.07.27 |
나 뭐 달라진 거 없어? (11) | 2024.07.27 |
제 이름은 fwea 아니고 feev 라고요‼️ (6) | 2024.07.27 |
나 무신산데 여기 페스티벌 무조건 간다!!🤟🤟 (2) | 2024.07.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