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온라인의 절대 강자 쿠팡이 오프라인도 노린다면?

        by 고하경 | 고려대 | 영어영문 | 광고 2024. 7. 27.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코드명 : PXE-101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로켓배송,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최강자 쿠팡의 가장 친숙한 서비스입니다.

        많은 분들이 일상 속에서 대부분 한번쯤은, 아니 그 이상을 사용해보신 서비스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쿠팡은 지난해 사상 최초로 연간 영업 이익 흑자를 기록했는데요, 이는 2014년, 로켓배송을 시작한 지 10년만입니다. 

        10년만에 흑자? 그럼 그전까지는 적자였나요?

        네, 맞습니다.

        바로 높은 원가율 때문입니다. 

        쿠팡은 국내 주요 유통업체로서 최고 수준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품 자체 판매가 아닌, 타 업체의 제품을 사서 되파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원가율에 따라 실적이 크게 달라지는 구조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쿠팡의 2023년 재무제표에 따르면 2분기 원가율은 전체 매출액의 73.9%입니다. 

         

        해당 그래프에서 영업이익이란, 매출 총액에서 원가, 판매비, 일반관리비를 뺀 금액을 의미하는데, 21년 원가율 85%에서 23년 2분기 73%전환에 성공하면서 드디어 흑자로 전환에 성공한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높은 매출액에도 불구하고 영업 이익이 현저하게 낮은 쿠팡에게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기획 제안 기업으로 쿠팡을 선택하였습니다 !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내가 해결하고자 하는 현황 : 쿠팡의 제품을 오로지 온라인으로 밖에 만나지 못했던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해보고자 합니다. 

         

        분석 근거 : 상품 확인의 어려움

        쿠팡의 가장 큰 단점은 상품 확인이 어렵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상품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제품의 품질이나 실제 색생, 크기 등을 판단하기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로켓 배송이 가능한 제품들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서비스 안에서만 제품을 고르게 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더 크게 부각되는 문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문제원인 : 쿠팡은 지금까지 그 흔한 팝업스토어조차 시도해보지 않았다 !

         

        팝업스토어는 최근 각광 받고 있는 홍보 방식 중 하나로, 다양한 산업의 브랜드들이 팝업 스토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고 고객으로 유도하기 위해 많이 선택하고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쿠팡은 오로지 이커머스, 전자상거래에만 집중하며 오프라인 시장으로는 크게 시도를 한 적이 없습니다.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쿠팡 팝업스토어를 열고자 합니다 !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예상 효과 1: 상품을 직접 확인함과 이에 대한 후기들을 통해 팝업스토어에 참여한 소비자와 그렇지 않은 소비자 모두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예상 효과 2: 반품 및 환불 절차를 해당 팝업스토어에서도 진행하면, 그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프라인 매장이 들어섰을 때의 장점을 소비자들에게 빠르게 각인시킬 수 있습니다. 로켓 배송으로 가져온 '시간'이라는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STEP 06. 나의 '기획의 방향과 목표' 도출

        1) 쿠팡의

        2) 팝업스토어 오픈을

        3) 올 하반기 안에

        4) 5억의 비용으로

        5) 10억 매출액을 목표로 한다.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