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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과 Spotify는 항상 우리 곁에 있으니까

        by 손경아 | 신라대 | 국제관광학과 | 게임 2024. 7. 27.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2][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유닛 코드 : PXE-102, 필수형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 under block : UB) 구축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이루어지나요? (업무 일정 / 플래닝)

         

        지난 유닛에서 저는 Spotify 내 실패한 현지화와 복잡한 UI를 이유로 유저가 기존에 사용하는 플랫폼에서 Spotify로 이동할 충분한 메리트를 제공하지 못해, 국내 시장에서 충분히 입지를 다질 만한 수요를 창출하지 못한다는 문제점을 파악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Spotify 내 존재하는 UI를 보다 소비자가 편리하게 인식하게 하고, 새로운 마케팅 플랜 및 가격 플랜을 채택함으로써 보다 친절한 형태의 어플 이미지를 구축하는 더 편리하고, 더 심플한 Spotify’ 전략에 대해 고안했었는데요.

         

        Spotify재브랜딩에 집중하다 보니 기본적인 Spotify의 정체성, Spotify의 색깔과 뒤섞여 기획의 방향이 제대로 정립되지 않은 듯한 느낌이 있어서, 해당 부분을 확실하게 정리한 후 구조화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브랜드 컬러와 마케팅 요소의 모호한 경계 구분]

        Spotify의 기존 브랜딩 컬러인 개인화에 관한 부분은 변함없이 가져가되, ‘더 편리하고, 더 심플한 Spotify’는 소비자에게 Spotify의 컬러를 마케팅하는 하나의 마케팅 요소의 개념으로 사용하도록 한다. 해당 슬로건 내 ‘always for you : 언제나 당신만을 위한 Spotify’ 라는 부요소를 채택하여 기존 브랜딩 컬러를 해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Spotify더 편하고, 심플해진 스포티파이전략은 크게 다음과 같이 이루어집니다.

         

        1. ‘More comportable, More simple Spotify : always for you’ 슬로건을 통한 마케팅 방향의 확충

        2. Spotify Starter Package를 통한 새로운 가격 플랜 채택

        3. 보다 직관적인 UI 구축

         

        [슬로건 & 이미지]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문장]

         

        이 기획의 핵심 문장은 ‘More comportable, More simple Spotify : 더 편하고, 더 심플한 스포티파이, 현재 복잡하고 어렵다는 느낌이 강한 Spotify의 인식을 개선하여 고객을 위해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친절하고 편리한 Spotify’라는 이미지를 가져갈 수 있도록 한다.

         

        How to use Spotify, Spotify Starter Package를 통해 기존 음악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지 않은 구독 서비스를 가성비보다 가심비에 초점을 맞춰 소비자들이 해당 구독 서비스를 이 정도 가격이면 충분히 소비할 만하다고 생각할 수 있게 한다.

         

        More comportable, More simple spotify는 기본적으로 소비자에게 친절하고 직관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 소비자의 인식을 변화시키는 데에 중점을 둔다. 이미지의 변화 및 가심비 전략도 중요하지만, Spotify 고유의 색인 개인화를 해치치 않게 신경쓴다. , 이 기획의 최종 목표는 Spotify 고유의 개인화전략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데에 있어서 복잡하다가 아닌 편리하다로 바꾸는 과정을 정립하는 것이다.

         

        [기획에 포함시키지 않을 사항]

         

        1. UI 구축 관련 기술적 요소

        : 해당 기획은 Spotify 국내 사용자를 유치하기 위한 하나의 브랜딩 전략으로 해당 UI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기술적인 요소는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2. 광고 유통법

        : 해당 기획은 이를 진행하는 데에 있어 어떤 슬로건으로 홍보하고, 어떤 요소를 이용할지에 중점을 맞추며, 직접적으로 광고를 유통하고 홍보하는 과정에 관한 부분은 포함하지 않는다.

         

        3. 기존 마케팅 요소

        : Spotify가 현재 가지고 있는 개인화 전략은 하나의 아이덴티티이니 변질되지 않도록 주의하지만, 개인화 전략 이외의 기존 마케팅 요소들은 포함하지 않는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

         

        이 기획의 TOP BLOCK (위계 구조 1단계)는 총 3가지입니다.

         

        TB 01. [마케팅]

        Spotify의 이미지 변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구성한다.

        : 어떻게 소비자가 Spotify를 편리하다고 생각하게 할 것인가?

         

        TB 02. [UI]

        소비자가 보다 친숙하고 편리하게 느낄 수 있는 UI 서비스를 구축한다.

        : 소비자는 변화한 UI를 어떤 방향으로 인식하는가?

         

        TB 03. [가격 플랜]

        Spotify의 새로운 가심비전략을 통해 신규 유저를 모을 수 있는 구독 플랜을 정립한다,

        : 소비자는 어느 정도의 구독 플랜을 가심비라 여기는가?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 – under block : UB) 구축

         

        TB 01. [마케팅] : 어떻게 소비자가 Spotify를 편리하다고 생각하게 할 것인가?

        해당 기획은 ‘How to use spotify : 스포티파이 사용법을 통해 소비자가 Spotify 어플을 편리하다고 느끼는 것이 해당 기획의 가장 큰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More comportable, More simple Spotify’라는 슬로건을 메인으로 내세울 예정입니다.

         

        마케팅의 UB : 슬로건, How to use Spotify

         

        TB 02. [UI] : 소비자는 변화한 UI를 어떤 방향으로 인식하는가?

        소비자가 어플을 사용하는 데에 있어 기존 사용되고 있는 개인화AI를 초기 사용자 한정 보다 직관적으로 개편한다. 소비자의 피드백 중 해당 부분이 가장 개선되어야 하는 플레이리스트 파트를 적극적으로 개편할 예정이다,

         

        UIUB : 개인 맞춤형 AI 메인 화면, 플레이리스트

         

        TB 03. [가격 플랜] : 소비자는 어느 정도의 구독 플랜을 ‘가심비’라 여기는가?

        현재 Spotify의 구독 플랜이 음악 플랫폼 시장에서 가성비영역에 대한 충분한 메리트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Spotify에 특화된 AI를 강점으로 내세운 합리적인 Starter Package를 확립한다.

         

        가격 플랜의 UB : Starter Package, 선택형 AI

         

        [TB – UB 구조도]

        따라서, 본 기획의 구조를 아래와 같이 블록화합니다.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이루어지나요? (업무 일정 / 플래닝)

         

        202710월에 첫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것으로 설정, 간트차트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습니다.

         

         

        이상으로, Spotify의 국내 소비자 유치 전략의 소개와

        이에 맞는 기획안

        More comportable, More simple Spotify

        의 구조화와 플래닝이었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Spotify의 국내 시장 점유율 부족 문제를 타계할 수 있는 보다

        절한 형태의 Spotify 브랜딩 전략으로 평가한다.

        이상,

        음악과 Spotify는 항상 우리 곁에 있으니까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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