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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y 최민욱 | 건국대 | 경영학과 | toss 2024. 7. 27.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1][실무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에게 필요한가요 ?

         
        우선, 저는 스타트업에 전략 기획 직무로 취업을 희망하고 있습니다.그래서, 최대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기획안을 작성하려고 했는데요유니콘 기업의 순위를 찾아보니, 처음 보는 기업이 있더라구요?  
         
        바로, 전자책 업계 1위 "리디" 였습니다. 

         
        이에 호기심이 생겨 리디에 대해 분석을 해봤습니다. 
         
        1) 창업과정
        2009년, 국내에 아이폰이 들어오기도 전에, 리디는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 2008년)
        스마트폰의 보급 가능성이동성에 대한 현대인의 트렌드를 읽고, 누구보다 먼저 기회를 잡기 위해서였습니다.
        그 결과, '이동하면서 편하게 읽을 수 있는' 전자책 서비스를 오픈했습니다.
         
        2) 리디가 1위를 달성할 수 있었던 성공비결
         
        그러나 창업 초기, 큰 문제가 있었습니다.  바로 콘텐츠 수급이었습니다. 
        대형 출판 유통처들은 출판사와 끈끈한 네트워크가 있었기에, 새로운 경쟁사인 리디가 콘텐츠를 받아오기는 어려웠죠. 
         
        여기서 리디는 2가지 시도를 합니다.
         
        a) 실시간 판매 부수를 출판사에 공개
         
        기존의 산업은 판매 데이터가 불투명했기 때문에, 고객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출판사는 이러한 점이 답답했었죠. 그걸 리디가 해결한 겁니다.
        소프트웨어와 어플리케이션 개발한 IT 기업인 만큼, 임직원의 1/3이 개발자였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b) 경쟁사가 아님을 어필
         
        막상 이렇게 유통을 해보니까 전차책 구매 고객과 실물책 구매 고객이 다르다는 데이터가 나왔습니다. 
        결국, 2200여 개의 출판사와 제휴를 맺을 수 있었고 시장 점유율 50% 이상을 차지하게 된거죠
         
        3) 사업 확장 비결
         
        여기서 그치지 않고, 리디는 사업 확장에 나섭니다. 
        왜냐하면 전차책 시장 규모는 너무 작았거든요. 국내 출판 시장의 약 5%, 그러니까 4천억원 정도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2가지 시도를 하게 됩니다.
         
        a) 전자책 단말기 출시
         
        리디는 전자책 단말기 ‘리디페이퍼’를 출시하였습니다. 물론 매출이 그렇게 크진 않았습니다.
        2020년 기준 56억원 정도.  다만 비즈니스를 키우기 위해, 돈이 안되도 해야 했던 것이죠.
         
        b) 웹툰과 웹소설 진입
         
        리디는 웹툰과 웹소설에도 진입을 합니다.
        웹툰과 웹소설은 편당과금이 가능하고, 2차 활용이 유리한 산업이거든요.
        웹소설이 잘되면 웹툰화하고, 영화나 드라마 게임까지 확장이 가능하죠
         
        다만, 기존의 경쟁자인 카카오와 네이버가 있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그래서 차별화를 위해 BL을 다뤘습니다. 기존의 대기업들은 이미지 손상을 우려해서 진입을 못하고 있었거든요.
        결국, 특정 고객층을 뾰족하게 공략한 결과,  특정 팬덤을 확보했습니다. 

        여기까지 보면 리디는 성공한 유니콘 기업인 줄 알았습니다... 근데 최근에 문제가 또 생겼더라구요
        아래에서 이어서 설명하겠습니다!

         

         STEP 02 .  나의 기획은 ‘ 무엇  을 해결하나요 ?

        그러나 리디는 다시 한 번 위기를 맞이했습니다. 바로 성장성에 제동이 걸리고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는 것입니다. 
         

        01

         
        분석근거1) 성숙기에 접어든 산업  
         
        현재 웹툰 / 웹소설 시장의 경우 산업이 후기 성숙기로 접어들고 있는만큼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네이버 웹툰, 카카오 페이지를 통해 더 이상의 잠재고객은 남아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는 점유율을 통한 제곱 공식으로 알 수 있습니다 
         
        분석근거2) 경기침체로 인한 산업의 수익성 약화 
         
        최근 지속적인 경기침체로, 산업의 수익성이 전반적으로 약화되었습니다.

        리디의 영업 실적을 보면,  매출은 증가하였으나, 영업이익은 -16.3%로 더욱 악화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s://brunch.co.kr/@jaydenkang/99
        출처 : https://blog.toss.im/article/fabonika-03-ridi
         

        STEP 03 .  그  문제는 ‘  ’  발생하였나요 ?

         
        문제의 원인은 2단계로 도출될 수 있습니다.
         
        원인 1)  경쟁사로 인한 시장 점유율 감소
         
        리디는 E - book 시장의 first mover로서,  50%가 넘는 점유율을 달성했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second mover들이, 선도 기업의 단점을 보완해 사업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기업이, 2016년 설립한 밀리의 서재 입니다.  
         
        밀리의 서재는 2번쨰로 많은 장서량과 9,900₩의 저렴한 구독료로 62.9% 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10개 이상의 경쟁사가 고객 segmentation을 통해, 특화된 서비스를 출시하면서,
        시장이 극도로 세분화가 되었습니다. 
         
        현재 리디북스는 가장 저렴한. 4,900₩의 구독료와 가장 적은 장서량 (1만권 미만으로 추정) 을 통해,
        매니아 층 고객을 타겟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제는 웹소설과 웹툰으로 완전히 관심을 돌린 것이죠. 
         
         
        원인2)  그럼에도 유지되는 인건비  
         
        물론, 웹툰과 웹소설 시장의 파이가 전자책 시장에 비해 7배 이상 큽니다. 
         

        웹소설 (1조)     >                    전자책 시장 (4,000억) 
        웹툰 (2조)        >                    전자책 시장 (4,000억) 

         
        심지어, 웹소설에서 성공하면 웹툰으로, 웹툰에서 성공하면 드라마/영화로 확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도 있습니다.
        게다가 책은 한 권을 사야 수익이 발생하지만, 웹툰은 편당 과금이 가능해서 수익성까지 뛰어나죠.
         
        그러나, 사업 영역이 축소된 것에 비해, 인건비는 고정적으로 발생합니다.
        실제로, 매출 성장률은 2022년 19% 였던 것에 비해 인건비는 33%가 상승했습니다. 
         

         
        이렇듯 리디는,
        사업 영역 축소인건비로 인해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STEP 04 .  그  문제는 ‘ 어떻게   해결되나요 ?

         
        문제 해결 방향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신사업을 개척하던가2. 인건비를 줄이던가 
         
        중요한 건, 이걸 결정하는 사람이 제가 아니라는 겁니다.  
        리디의 전략 기획자가 이미 방향성을 내놓았죠. 
         
        신사업을 개척하는 것으로요.  즉 사업을 다각화 해야 합니다.
         
        https://www.ajunews.com/view/20240409113814788

        리디, 작년 적자 폭 개선…사업 다각화 박차  | 아주경제

        콘텐츠 플랫폼 기업 리디가 적자 폭을 줄였다.리디는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2195억원, 영업손실 295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9일 공시했다. 매출은 직전년과 같았...

        www.ajunews.com

         
        다만, 지금까지 진행된 다각화는 뾰족한 성과를 내지 못했습니다. 
        AI를 웹툰과 웹소설에 작용을 하기 위해,  지난해 AI 연구개발 자회사 ‘이니셜에이아이’를 설립했음에도 불구하고요.
        현재는 기존 웹툰의 IP를 이용해 글로벌 진출을 꾸미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아직 기획되지 않은 영역을 기획하려고 합니다. 
         
        즉, Interactive contents 를 통해
         
        단기적으로는 신제품을 통한 기존 시장 개척과 장기적으로는 사업다각화를 기획하였습니다.  


         
        Interactive contents의 개념
         
        러분 모두 MBTI 해보셨나요? 
        링크에 들어가 질문에 맞춰 답변을 선택하고 나면 16개의 유형 중 하나의 결과가 나오는 UX가 등장합니다.
        이처럼 내가 선택한 것에 따라 결과가 도출되는 콘텐츠를 ‘인터랙티브 콘텐츠’라고 부르는데요!
         
        현재는 영화, 광고, 소설, 게임, 뮤직비디오 등 벌써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Interactive contents의 대표적인 성공 레퍼런스
         
         
        넷플릭스의 OTT <블랙미러: 밴더스내치>는 Interactive contents 를 사용한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아침에 먹을 시리얼 종류를 고르는 별것 아닌 선택부터 누군가를 살인할지 말지 같은 중요한 결정까지. 시청자의 선택에 따라 다섯 종류의 엔딩을 보여줍니다. 즉,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영화가 40분 만에 끝날 수도 있고, 2시간이 걸릴 수도 있는, 재미 요소가 있습니다. 
        그 결과, 2019년 에미상 최우수 TV 영화 부문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K-팝 산업에서도 인터랙티브 콘텐츠가 부상하고 있습니다. 4세대 대표 아이돌 뉴진스는 ‘하입보이Hype Boy’ 뮤직비디오를 인터랙티브 형식으로 공개했습니다. 50초 길이의 인트로 MV가 끝나면 각 멤버가 주인공인 4종의 MV가 선택지로 주어지며, 이용자들은 원하는 순서대로 MV를 시청하며 전체 서사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Interactive contents의 장점
         
        한양대 언론정보대학원 박만수 박사는 “어떤 커피를 마실지 고르는 등 우리가 일상에서 하는 선택이 인터랙티브 마케팅에 적용되면 소비자들이 콘텐츠에 친근함을 느껴 브랜드 자체에 관심을 갖게 된다”고 밝혔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2월 미국의 모바일 소프트웨어 기업 Mediafly에서 약 16만 개의 콘텐츠 참여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인터랙티브 콘텐츠의 조회수는 기존 콘텐츠의 조회수보다 94% 증가했으며, 기존 콘텐츠 대비 소비자의 참여도는 52.6% 더 높았다고 합니다.

        nteractive contents의 전망
         

        한남대학교 부교수 유금님이 발표하신 "OTT 서비스 기반 인터랙티브 콘텐츠의 인터랙션 프로토타입 연구" 논문에 따르면, 

        인터랙티브 콘텐츠는 밀리니엄 및 Z세대의 '참여형 창조소비'를 만족시켜줄 수 있다고 합니다. 

         

        즉, 새로운 소비세대로 등장한 해당 세대를 바탕으로,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는 결론입니다. 

        따라서 전망 역시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nteractive contents의 실현가능성
         
        그러나, 이런 장점과 유망한 전망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활성화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여러 개의 결말이 존재하는 만큼, 제작량이 몇 배로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AI 기술과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의 접목으로 실시간 시나리오를 무한으로 새롭게 생성하는 인터랙티브 콘텐츠의 개발이 계속되어야 합니다. 
         
        어...? 그런데,,, 아까 리디에서 AI를 웹툰과 웹소설에 작용을 하기 위해,  지난해 AI 연구개발 자회사 ‘이니셜에이아이’를 설립했다고 하지 않았어요..?
         
        그래서 이를 리디에 적용할 수 있는 겁니다!!!
         
        심지어, 리디는 2030 여성이 고객의 78%를 차지할 정도로, 주요 타겟을 2030세대로 잡고 있습니다.따라서 interative contents는 리디에 더욱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nteractive contents의 단기적 전략 & 중장기적 전략
         
        단기전략 :  AI 를 이용하여, 기존 상위 5개 IP에 인터렉티브 콘텐츠를 적용 및 시범 출시 ( 제품 개발 )
         
        중기전략 : 인터렉티브 콘텐츠 확장을 통해 밀 레니얼세대와 Z세대의 콘텐츠 소비패턴 세밀하게 타겟하여, 독립된 SUB로 성장 (사업다각화
         
        장기전략 : AR / VR 을 인터렉티브 콘텐츠에 제공하여, 신제품 개발을 통한 사업 영역 추가 확장  ( 제품 개발 & 다각화)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 ’ 가 창출되나요 ?

         
         효과1) 사업 영역 확대에 따른 성장성 유지 
         
        사업 다각화의 주 목적인 성장성 유지와 사업 영역 확대로
        기존 사업 영역의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스타트업 특유의 불안정함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습니다. 
         
         효과2) 장기전략을 위한 발판마련
         
        장기적 전략은 AR / VR 기기를 통해 인터렉티브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인터랙티브 콘텐츠 확장은 성장 영역의 발판이 될 수 있습니다.
         
        효과3) 경쟁사 대비 차별화 전략 마련
         
        웹툰 시장의 타 경쟁사인 네이버와 카카오는 리디보다 비교적 다양한 연령대가 이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같은 인터랙티브 콘텐츠 전략을 사용해도, 효과성이 떨어집니다. (10,20,30 세대에게 인기있는 콘텐츠 이기 때문)
         
        즉 차별화된 전략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STEP 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  는 이렇습니다 !

         
         

        <기획의 목표 카드>

        1) IT 콘텐츠 기업 '리디'의

        2)  interative content 개발을 통해

        3) 2025년의 1년  6개월 동안

        4) 현재 리디의 영업 이익율 -12.51% 를 대신하여

        5) 가장 최신 1년의 영업 이익율 -12.51% 을 극복하고, 사업다각화를 통해 독립된 SBU를 만든 것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리디가 가진 성장동력을 극대화시키고, 신제품 개발을 통해,
              적자를 흑자로 전환시키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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