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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로콜라의 주인공은 바로 나야!!

        by 도현정 | 고려대 | 수학과 | 삼성 2024. 7. 28.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 PXE-102

         

         

        앞서 진행했던 기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기획_01] 코카콜라, 펩시에 1등 자리 내어주나?!

         

        [사업기획_01] 코카콜라, 펩시에 1등 자리 내어주나?!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유닛 코드 : PXE-101, 필수형  STEP 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요즘 편의점과 자판기 등 손쉽게 '제로'가 적힌 물건들이

        phalanx-club.tistory.com

         

        이전의 기획안에서는 코카콜라 기업의 제로음료 판매량 부진에 관하여 알아보며, 

        문제점을 4가지로 나누어 생각해 보았습니다.

         

        1) 제로콜라의 맛이 없다.

        2) 음료 가격이 비싸다.

        3) 음료수 할인 행사를 별로 하지 않는다.

        4) 음료수 디자인이 끌리지 않는다.

         

         

        하지만 이전 기획안에서 제시한 광범위한 분야를 모두 다루기는 어렵다는 판단을 하여,

        이번 기획안에서는 1번 문제점에 관해 주목하여 작성해보았습니다.

         

        따라서 본 기획안에서는 제로콜라의 맛 개선 제품 홍보를 중점적으로 다루며 내용의 구조화를 진행하였습니다.

         

         

         

         

                                                                                                                                                                                                               

         

         

        STEP 01 .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1-1. 이 기획을 관련자(업무 관련 내부승인자컨펌자상사고객사 등 의사결정자)에게 보여줄 때 메인으로 내세울슬로건’ 1개를 적절한 이미지와 함께 표현하세요.

        본 기획안을 통해 기존의 코카콜라 소비자들과 잠재적인 소비자들의 마음을 모두 사로잡아, 제로콜라 부문에서도 앞장설 수 있는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목표를 보여주듯, N.1으로 우뚝 선 제로콜라의 모습을 슬로건과 이미지로 표현해보았습니다.

         

        슬로건 : 제로콜라의 주인공은 바로 나야!’

        제로콜라 부문 1위 자리에 올라가있는 코카콜라의 제로음료

         

         

        1-2.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을 최소 3문장으로 확정하여 표현하세요

         이 기획의 목표는 소비자들에게 코카콜라의 제로음료가 맛있음을 각인시키고, 다른 음료와는 대체 불가능한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입지를 다지는 것입니다.

         

         본 기획안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개선시키는 동시에 제로콜라로서의 브랜드도 강화시킬 수 있으며, 이를 통해서 매출 또한 상승하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따라서 본 기획의 핵심 사항을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ㄱ. 이 기획은, 사람들이 제로콜라를 떠올렸을 때 우선적으로 코카콜라를 떠올릴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 소비자들이 제로음료, 특히 제로콜라를 고를 때 코카콜라 구역에 가서 음료를 선택하게끔 만드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 단지 건강을 위해 콜라 대신 대체제로서의 제로콜라를 구입하는 것이 아닌, 온전히 제품 그 자체로서 상품성이 우수한 음료를 브랜딩하는 것을 추구합니다.

         

         

        1-3. 이 기획의 내용에서 개념과 구상 중 자주 떠오르고 연관되지만이 기획에는 포함시키지 않을 것을 최대 3가지까지 확정하세요. (어느 깊이(depth)까지, 어느 범위(range)까지)

        본 기획에서 포함하지 않을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ㄱ. 기존 맛을 개선하고 새로운 라인업 구축하는 음료 개발할 때 필요한 비용적 측면은 다루지 않습니다.

           ㄴ. 업그레이드된 음료에 대한 디자인 비용 등의 부가적 사항은 다루지 않습니다.

           ㄷ. 그 외 실제 운영 시 발생될 것으로 보이는 2차적인 사항들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습니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우리의 기획안을 구성하는 가장 최상단의 단계, top block은 어떤 것들인가요?  block들의 명칭과  block들을 정의하는 한 줄 소개를 작성해주세요.

         

        기획안의 top block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TB 01. [만족도 개선]  _ 소비자들로 하여금 코카콜라의 제로콜라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을 기획합니다.

        TB 02. [라인업 강화]  _ 타 브랜드와의 차별점을 두는 동시에 제품 자체로서의 상품성을 높이기 위한 방식을 기획합니다.

        TB 03. [브랜드 강화]  _ 제로콜라에 대한 코카콜라의 입지를 다지기 위하여 브랜딩을 기획합니다.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ck : UB)

        우리의 기획안을 구성하는 실질적인 업무들과 진행 사항들은 어떻게 구조화되어 있나요? TB를 포함한 모든 UB를 거친 block tree(구조도)를 만들어보세요

         

        모든 UB를 거친 block tree(구조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TB 01. [만족도 개선] 

             UB 01. 설문조사 :
        소비자들로 하여금 코카콜라의 제로콜라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을 기획합니다.

             UB 02. 보편성 : 보편적인 소비자들의 취향을 파악하고 반영합니다.


        TB 02. [라인업 강화] 

             UB 01. 기존 제품 보완 :
        기존의 제로콜라 상품을 보완하는 방법을 기획합니다.

             UB 02. 선호도 조사 : 기존의 소비자들과 잠재적 소비자들 모두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하여,
                                               소비자들의 취향을 파악하는 선호도 조사를 실시합니다.

             UB 03. 신제품 개발 : 새로운 제로콜라 상품을 출시하기 위하여 기획합니다.


        TB 03. [홍보 방식] 

             UB 01. 시음 행사 :
        신제품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홍보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시음 행사를 기획합니다.

             UB 02. SNS 인증 행사 : 온라인을 활용한 이벤트를 통해 소비자들 간에 활발한 경험 공유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제품을 광범위하게 노출시키는 방법에 관해 기획합니다.


             UB 03. 활용방법 소개 : 코카콜라의 제로음료를 이용한 칵테일 제조 등 다양한 활용법을 소개합니다. 

         

         

         

        STEP 04 .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우리의 기획안을 구성하는 blocktree 는 어떻게 진행되어 언제 완료되나요? 앞선 구조도의 block들을 일정에 따라 배치한 간트차트를 만들어보세요.

         

        앞서 구조화한 block들은 다음과 같은 일정으로 진행됩니다.

        ( 2024년 8월 ~ 2025년 1월 ; 6개월간의 일정 )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코카콜라의 제로음료 시장 점유율을 증가시키는 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제로콜라의 주인공은 바로 나야!!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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